|
쌍떡잎식물 후추목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풀. | ||||||||||||
|
우리나라에서는 삼백초과의 약모밀(Houttuynia cordata Thunberg)의 개화기의 지상부를 말한다. 일본에서는 같은 식물을 쓰며 십약(十藥)이라 부른다. 중국에서는 같은 식물을 사용하지만 전초 또는 지상부라고 규정하고 있다.
어성초란 잎에서 고기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옛 중국의 진(秦)나라에서는 저자(菹子), 즉 젓갈과 같은 냄새가 나는 식물이라고 불렀는데 저(菹)는 즙(?)과 음이 비슷하여 즙채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 약은 잎을 비벼서 부수면 생선비린내가 나며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차다.[辛微寒]
어성초는 해열, 배농작용이 뛰어나 폐농양으로 인한 기침, 피고름을 토할 때, 폐렴, 급만성기관지염, 장염, 요로감염증, 종기에 쓰며, 열이 많고 소변을 못 볼 때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줄기에 세로주름이 있고 마디가 분명하다. 밑의 마디에는 가는 뿌리가 남아 있고 질은 무르며 꺾어지기 쉽다. 잎은 말리거나 쭈그러져 있으나 펴면 심장형으로 되어 있다. 잎은 끝이 뾰족하고 윗면은 어두운 황록색이나 황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이나 회갈색이다.
멸·어성초이라고도 한다. 응달진 숲 속에서 자란다.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벋고 가늘며 흰색이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20∼50cm이며 몇 개의 세로줄이 있고 털이 없으며 냄새가 난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가 3∼8cm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턱잎이 잎자루 밑 부분에 붙어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줄기 끝에서 나온 짧은 꽃줄기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린다. 총포는 4개로 갈라지고 꽃차례 밑에 십자 모양으로 달려 꽃잎처럼 보이며, 갈라진 조각은 길이 1.5∼2cm의 타원 모양 또는 긴 타원 모양이며 흰색이다. 꽃차례의 길이는 1∼3cm이고, 꽃은 꽃잎과 꽃받침이 없고 3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으며, 암술대는 3개이고, 씨방은 상위(上位)이고 3실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종자는 연한 갈색이다. 꽃이 피기 전의 식물체를 이뇨제와 구충제로 사용하고, 잎을 짓찧어 종기와 독충에 물렸을 때 바른다. 민간에서는 부스럼·화농·치질에 사용하고, 한방에서는 식물체를 임질·장염·요로감염증·폐렴·기관지염에 사용한다.
잎이 메밀의 잎과 비슷하고 약용식물이므로 약모밀이라고 부른다. 한국(울릉도·안면도·거제도)·일본·중국·히말라야·자바에 분포한다.
[어성초의 한방효과]
◆ 어성초를 통한 아토피 해결
현재 어성초가 아토피 피부에 좋다는 것은 경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성초 제품을 통한 아토피 호전 반응은 아토피의 병력(앓은 기간) 및 스테로이드제 사용기간에 달려 있는 것 같다, 만성화된 아토피는 어성초 적용을 경우에 따라서는 수 년 동안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5-6세 이하의 어린이인 경우는 3개월 정도 복용하게 되면 대부분의 아토피가 해결되는 것을 경험을 통해 많이 보고 있다. 여기에 아토피는 조기에 잡을 필요가 있는 것이다. 민간요법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믿음반 의심반으로 시작하게 되는 데 해결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면 중도에 포기하기 쉽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가족 중에 어른과 애기가 동시에 아토피가 있다면 어성초 요법을 애기부터 적용하여 보시길 권합니다. 치료가 완료된 것을 보게 되면 어른아토피도 포기않고 계속할 수 있을테니까요.
◆ 어성초제품 적용 방법
적용하는 제품은 어성초 발효엑기스와 어성초분말, 건초, 아토로션, 및 어성초비누 등이다. 보광어성초 발효엑기스는 생초를 벌꿀과 올리고당과 함께 5~7년간 저온으로 발효숙성시켜 만든 제품으로 어성초의 유효성분과 영양소를 그대로 살려 내고(저온처리), 발효식품의 특징대로 체내흡수가 매우 빠르고 감미로운 맛이 나서 어린이도 쉽게 먹을 수 있다.
[적용 방법]
<어성초발효엑기스> : 1일 2회 1회 20cc양을 공복에 복용(7세 이하는 어른의1/2의 양)
<어성초분말> : 팩을 만들어 잠자기 전에 아토피 부위에 고루 발라줌
<어성초건초> :
1) 차로 만들어 보리차처럼 식수로 사용(애기는 분유 타는 물로 사용)
2) 목욕물에 타서 목욕(목욕후 물기 닦지 말고 바람에 말리면 좋음)
<어성초비누> : 비누는 가능하면 적게 써세요! 꼭 써야 할 때는 어성초비누로!!
<아토로션> : 목욕후 아토로션를 환부에 적용하여 보습효과를 높임
출처 : Tong -찌
어성초의 힘
어성초에 잘 어울리는 약재로는 구기자,감잎,뽕나무잎,해조류등이다.
이들 재료를 분말로 만든 다음 어성초와 적절히 혼합하면 비타민과
광물질이 풍부하게 된다.
이를 하루에 2스푼만 먹으면 기미나 주근깨,검버섯이 없어지고
잔주름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더해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므로
손수 만들어 사용 할 수 있슨 최고츼 천연 화장품이라 할 수 있다.
어성초 화장수는 이미 노화된 피부또는 거칠어지기 시작하는 피부에 대하여
탁월한 개선 효과를 나타낸다.
어성초 달인 즙은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여 갱년기 증상을 해소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어성초는 혈액을 정화시키므로 뇌의 혈댁 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신경의 초조,불안을
해소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주름살이나 주금깨, 기미를 예방하고 피부 탄력과 윤기를 유지시켜준다.
차로 마시는 것이 늘 즐기기 쉽고 횟수와 양에 구애를 받지 않아서 좋다.
<어성초 차>
건조된 어성초(어성초의 냄새가 싫으면 어성초를 살짝 볶아서 사용하면 비린내가 없다.
물이 끓으면 적당량의 어성초를 넣고 약한불로 1분정도 더 끓인뒤 불을 끄고 3분정도 우린 다음
마신다.
재탕,삼탕까지 가능하며, 차로 마실때는 과일즙을 혼합하면 효과가 더욱 좋다.
그러나 산성이 강한 감귤계의 적당하지 않으면 단맛이 있는 과일즙으로 선택을 한다.
여름철에 마시면 무기력한 여름철에 활기를 되찾게 되어 좋다.
단, 어성초 차를 마실때는 커피나 홍차등 다른 차는 마시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3일이 지난뒤에 곧 이뇨와 대변 배출이 원활해지는 효과가 있다.
식사 시간 1시간 전에 마시거나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배가 된다.
<어성초 목욕법>
건조된 어성초 잎을 주머니에 넣고 세수대야에 넣은 뒤에 뜨거운 물 2L를 붓는다.
이렇게 우린 물을 욕조에 섞어서 목욕을 한다.
일주일간 매일 계속하면 피부가 매끈하고 윤택해진다.
출처 http://blog.naver.com/azit_7?Redirect=Log&logNo=140033404183 외 편집
약모밀을 약초로 이용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적는다.
▶ 축농증 - 약모밀 20∼30그램(날것은 100∼150그램)을 500밀리그램의 물로 300밀리그램쯤 되게 달여서 하루 세 번 나누어 마신다. 또는 이 달인 물에다 소금을 한 찻숟갈 넣어 하루 2∼3번씩 콧구멍 속으로 흘러 넣었다가 입으로 뱉어 내기를 반복한다. 치료 효과가 빠르다.
▶ 만성 중이염 및 화농성 중이염 -약모밀 20∼30그램을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마신다. 20∼30일쯤 지나면 고름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양도 적어진다. 심한 중이염이라 할지라도 대개 3개월쯤이면 완전히 낫는다.
▶ 변비 -약모밀 말린 것을 날마다 20∼30그램을 달여 마신다.
▶ 치질 ·치루 - 말린 약모밀을 진하게 달여 날마다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또는 약모밀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거나 찜질을 수시로 한다. 약모밀 달인 물로 목욕을 해도 좋다. 약모밀 삶은 물을 욕탕에 넣어 허리까지만 담근다. 치루에는 날 약모밀을 은박지로 싸서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참기름으로 개서 고약처럼 만들어 붙인다. 대개 2∼3개월이면 낫는다.
▶ 습진·무좀 - 약모밀 15그램, 인동꽃 5∼10그램을 잘게 썰어 물 300그램에 넣어 반이 되게 졸여서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마신다. 이와 함께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자주 씻는다. 완선, 버짐 등의 갖가지 피부병에 효과가 탁월하다.
▶ 종기 - 약모밀은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강하다. 신선한 잎이나 뿌리를 씻어 잘게 썬 다음 은박지에 싸서 불로 익힌 다음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하루 2번 붙인다.
▶ 폐렴 - 말린 약모밀과 도라지를 2대 1의 비율로 섞어 날마다 20그램씩을 진하게 달여 3∼4번 나누어 마신다.
▶ 여드름 - 약모밀 20그램을 진하게 달여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시고 이와 함께 약모밀 생즙을 하루 3∼5번 바른다. 대략 2∼3개월이면 낫는다.
▶ 농약을 마셨을 때 제초제 그라목손이나 살충제 등을 마셨을 때
약모밀 생즙을 먹이면 별 후유증 없이 회복된다. 그라목손을 마셨을 때에는 마신 지 3∼4일 이내에 약모밀 생즙을 먹어야 회복이 가능하다. 제초제 그라목손은 비선택성 독극약으로 현대의학으로는 해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 약모밀은 정력증강에도 효과가 있고 피부를 아름답고 깨끗하게 하는 효과도 있다. 항암작용이 있어 유방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화상, 벌레 물린 데 등에도 생즙을 바르면 잘 낫는다
내용출처-한국토종약초연구소 대전지사.
고등교육국으로부터 Accredited를 받은 써든크리스챤 대학교는 정규대학교입니다.
아메리카 대륙에는 캐나다에서 칠레에 이르기까지 수백개의 한의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규대학교는 단 세 곳! 밖에 없습니다. 그 중 한 대학이 바로 유네스코에 등재된 SCU한의대(010-6834-6253)입니다.
한국에서 취업이 어려운 것은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이 못나서가 아닙니다. 한국 경제 구조 특징때문입니다. 이리저리 일자리를 알아보느라 보낸 시간이 금방 3년이 지나갈 정도로 심각합니다.
차라리 미취업 상태에서 기약없이 부모님 눈치보느니 아메리카로 한의대 유학을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정규대학교로 입학을 하셔야 합니다.만약 비정규 대학교로 입학하여 한의학을 공부하게 되면 평생 후회할 수 있습니다.
써든크리스챤 대학교(SCU한의대)는 정규대학교로서 아메리카 3대 명문 한의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학경비가 부족하여 고민이라면, 먼저 한국에서 한의학 학사학위 공부를 스스로 학비를 마련하면서 공부하십시오, 학사학위를 받고 현지 캐나다 혹은 미국 한의대로 유학을 떠나도 좋습니다. 이럴경우 유학 총경비는 거의 40%정도 절약됩니다.
Southern Christian University는 한국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인터넷 생방송 강의를 진행합니다.
영어반 수업과 한국어반 수업이 모두 있습니다. 대학2학년 이상이면 본과 과정으로 입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방학없이 집중수업을 수강할 경우, 2년 8개월이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자연의사 자격증과 한의사 자격증 모두 취득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카페 " blog.daum.net/ "로 오셔서, 아이디 'haniexpo'를 맨끝에 입력하시면 더욱 자세히 알수 있습니다.
개별상담을 원하시면 미리 전화(010-6834-6253)로 예약하시고, 매주 토요일 혹은 일요일 직접 만나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