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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란 트랙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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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2-25 | 국가 | 이란 | 작성자 | 김욱진(테헤란무역관) | |||||||||||||||||||||
품목 | 전중량의 100분의 6 이상의 가소제를 함유하는 것 | |||||||||||||||||||||||||
품목코드 | 392043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란의 트랙터 수입량은 2011년 2,717만8,000달러, 2012년 769만1,000달러, 2013년 480만 달러임. 2013년 이란 트랙터 수입량은 37.51% 감소함. 그러나 이러한 시장 규모 감소는 2012년부터 강화된 이란 경제 제재가 큰 원인일 것으로 예측됨.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트랙터는 주로 다른 기계와 탈부착 하거나 동력 제공원으로 사용됨. 최근 몇 년간 이란 정부가 기존의 곡물 수입을 대체할 수단으로 농업 기계화 계획을 발표하고 실행 중임. 또한 보다 우수한 품질의 수입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임. 따라서 트랙터 수입에 대한 관심이 커짐. 이란 농업부 장관이 농업 기계화를 위해 기존 국내 기계 의존의 관행을 깨고, 수입도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힘.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2012년부터 지속된 경제제재로 인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가 작아짐.
○ 소비자 구매동기 - 농기계에 대한 관심 증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해당 제품의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정부가 정한 별도의 시험과 기준을 통과해야 함.
○ 해당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란 농업 기계화 개발 센터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농업 기계리스트에 기계명이 포함되어야함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백만, %)
주: * (참고) 입수가능한 최신 3개년간 자료 이용요청
□ 최근 3년간 상위 6개국의 수입통계(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043 기준) (단위: US$ 백만)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주: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상위 10개국내 포함시 별도 기재 불요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12%), 부가가치세(8%)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 ITMCO로 알려진 현지 트랙터 생산 업체가 대부분의 국내 생산과 판매를 담당함. 최근 수입 업체로는 대한민국의 대동, 브렌슨, 중국의 체리. 일본의 쿠보타가 현재 이란 농업부 수입사 리스트에 포함된 대표적 회사임.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매우 높은 편임. 이란의 수입 제품 가운데 27.9%를 차지하고 현재 수입 제품중 1위에 위치해 있음. 터키, 중국제품과 더불어 현지에서 인지도가 매우 높음.
○ 선호 브랜드 - 가격에 민감한 구매자의 경우 중국 브랜드를 선호하며, 품질을 중시하는 구매자의 경우 한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의 제품을 선택함. 이 중 한국의 브랜드가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음.
4.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사유 -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트랙터는 이란 내에서 이미 생산되고 있는 제품임. 하지만, 보다 우수한 품질과 농업 기계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수입을 적극 고려하고 있음. 보통의 이란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중국제를 구매하는 경향이 많아, 중국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하지만, 트랙터의 경우, 품질의 중요성 증가하는 상황임.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에서 한국제품이 독일, 이탈리아, 터키 등 유럽제품과 경쟁하는 추세임. 한국 제품의 경우 이미 이란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해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한국 업체가 이란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원산지를 분명히 밝히고, 강력한 유통 시스템을 갖춘 에이전트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