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경제 구조 전면 분석
최근 메이플의 대한 불만중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그중에서 손꼽히는 이슈중 하나는 메이플 경제에 관한 것일것이다. 그 많큼 메이플 경제와 전면 구조는 메이플 유저들에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고 그 많큼 메이플 유저에게 많은 영역을 차지 하고있는것이다.
초기의 메이플 경제는 페리온에서 외치며 거래하는 형태로 태어났고 그 뒤로 자유 시장이 생겨났다. 자유시장이 생기면서 메이플 유저들의 매매율이 높아지고 물건이 잘 순환되는 긍정적인 방향이었다. 그러나 최근들어 자유시장이라는 개념을 떠올리면 비합법적인 거래들에 대한 부정적인식이 대부분이다. 어떻해 해서 긍정적이었던 자유시장이 부정적인 자유시장으로 바뀌게 된것일까? 우리는 그것의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대한 후속책을 마련해야한다 그럼 메이플 경제구조의 바탕 부터 살펴 보기로 하자.
메이플 경제구조의 바탕이 된건 페리온이 첫시작이라고 할수있다. 그러나 일정공간안에 매매행위를 가둬둠으로써 그에대한 메이플 유저의 불만이 있었고 그뒤로 자유시장이 생겨났다. 초기의 자유 시장은 한마을 안에서의 자유시장이었으나. 몇년전 패치로인해 마을간의 통합이 된 자유시장으로 개선되었다. 개선된 자유시장은 유저들의 물품을 더욱 자유롭게 거래하는 장소가 되었으나, 이 통합자유시장의 배경을 이용한 장사꾼들 소위 사재기꾼이라 불리는 비합법적 거래자들이 생겨났다.
이 문단에서 서술해온 이 배경은 통합된 자유시장이라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모든 상행위가 한곳으로 또 모든 물품들이 한곳으로 집중되어있음을 의미한다. 이점은 어느 경제나 취약적인 경제구조임에 틀림없다. 이 이유를 설명하자면 이미 이 통합자유시장의 개념의 경제구조는 조선시대 소설'허생전'에 자세히 나와있다. 허생전에 따르면 허생은 한곳으로 물품이 몰리는것을 보고 한물건을 시세에 두배로 매점매석하여 나중에 열배로 팔아 막대한 이익을 남기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 부분이 현 메이플 통합시장의 경제구조 라는것이다. 다시말하여 매점매석이 가능한 시장 즉, 경제구조가 취약한 시장이라 말할수있다.
최근들어 사재기들이 급증하고있는데 메이플 취약경제 구조와 더불어 피그미효과가 사재기들을 급증시켰다. 피그미란 넥슨이 과도한 인플레방지와 원활한 게임을 위하여 개발해낸 컨텐츠 품목이다. 그런데 좋은이유에서 시작된 피그미가 최근들어 변질된 의미의 피그미가 되고있다. 피그미가 경제의 순환을 무시하고 고가의템과 주문서를 뽑아냄으로써, 메이플 시세가 엉망이 되었다. 또 템에대한 가치하락과 더불어 보스전 의욕상실, 유저들의 고렙화 가속등을 더욱 부추겼다. 이러한 점들이 모여 현 메이플 경제를 만들어낸것이다.
소위 사재기로 불리는 부류들은 앞에서 말한 두가지의 이유로 인해 증가되고 감소되는 영향이 크다. 다시말해 앞에 말한 취약점을 수정한다면 사재기들에대한 부분은 제제가 가해질수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경제구조의 해법을 찾을것인가 첫째로 과도한 피그미 판매를 중단해야된다.
과도한 피그미 판매는 디플레효과를 불러 게임 운영사가 게임의 경제를 주무르는 상황이 올수있다. 둘째로 통합자유시장에 대한 장소 거래법에대하여 대책을 모색해봐야 한다. 허생전 처럼 매점매석이 되어 메이플 경제가 휘청거리는것은 누구나 할것없이 다바라지 않는 부분이다. 이 두가지의 경제 대책방법만 실현된다해도 메이플 경제는 안정을 찾아갈 확률이 높다. 더구나 이러한 점들은 이미 많은 메이플 유저가 말한바 있지 않은가. 넥슨사는 이 의견을 게임에 하루 속히 적용해야 한다.
옹호가 아니라 신중한 사람이면 이곳저곳에 판다고 찔러본후에 가격 책정한후 팔거나 아니면 고용상인에 잇는 가격보고 팔면되지 굳이 싸게산다는분한테 파는분이 이상한거죠
맞는말이긴 함..ㅇㅅㅇ
윗님 맞아요 일단 매크로도 문제 이지만.. 장사치들도 경제 망치는데 한몫하지 않았나..
옛날이 그립네여.. 헤네시스 택시
사재기와 피그미 때문에 경제가 저렇게까지 심하게 망가진건 아니구요. 페리온에 장사하는거 묶어놔서 자유시장이 생긴게 아니라 유저들끼리 서로 1서버 페리온에서 상점열고 하다보니 렉문제와 한곳에 집중되는 문제때문에 운영자가 만든거에요. 그때도 유저들은 만들으라고까지 심한 반발은 하지않았습니다.
사재기는 주문서의 원활한 공급에 한몫을 하죠. 자기 시간도 투자하니까 그만큼 돈을 버는거고 (다만 아공 30%등 고가의주문서를 반값도 안되게 싸게사는건 사기꾼이죠) 대부분 보면 주문서 필요하신분들 자시 입구 잘안갑니다. 정말 급하면 부엉이를 쓰던지 아니면 시장을 돌아보죠 (판매자분과 가격에대한 실랑이 벌이는걸 싫어하시더군요). 개인적으로 사재기는 경제를 망친다고 생각하진 않네요. 사재기는 오시리아 대륙 나오기 이전에도 존재했었으니까요
ㅇㅋ 페리온 상점시대때도 슬라임의 방울 , 돼지의리본 , 고목나무의수액 사재기 많앗어요~
맞습니다. 사재기도 사람들의 힘들게 자시를돌며 자입에서 몇시간동안쭈그리고 않고 고생하는데 그걸 제재 하신다는것은 좀 이해가 안되네요.
사재기가 맘에안드시나본데.. 사재기도 상당히어렵습니다... 끈기없는사람은 몇일못하고 접어버려요..
진짜 이런글 지겹다
집중형이 매점매석이 쉽고 차익을 크게낼수있는 문제가 물론있지만 메이플은 이것이 경제를 무너뜨리지않습니다. 진짜문제는 독점이죠 한사람이 한시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한캐릭당 하나이지만 한사람이 캐릭을 여러개 만들수있는 상황이라면 그게 그거이죠. 결국 한사람이 캐릭을 여러개 만들수 있는 이상 무단독점을 막을수 없습니다 그들이 시세를 지멋대로 조정하는건 기본이기때문에 시세가 엉망이 됩니다.피그미는 돈긁어낸다는 도덕적인 문제는 되지만 이러한 독점사태를 크게막는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피그미가 그만큼 많이 풀린다는건 물론 게임사가 돈을벌기위한것이 큽니다
하지만 그만큼 피그미로 물량을 풀지못하면 메소가치하락 아이템가치상승을 막기가 대단히 힘들어집니다 독점이 가장큰문제이고 두번째는 매크로단속입니다 매크로의 힘은 이미 입증되었죠 한프리캐릭이 24시간돌리면 몇천은 우습게 버는것말이죠 문제는 하나만돌리냐? 아닙니다 몇십몇백개가 돌아갑니다. 경제는 돈이점처적으로 풀리면 회수를 하는식으로 돌아가는데 회수속도보다 돈풀리는속도가 현저하게 빠르다는겁니다 이러한 맹점이 메이플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재기막을 힘으로 독점과 매크로 근절이 더빠르다고 봅니다
주문서 몇장몇장 싸게사서 피싸게파는게 사재기인가? 사기 아닌가.. 사재기는 시세 근처로 대량으로사서 더 비싼값에 파는건대 1,2장 반값에사고 비싸게파는게 사재기인지.
위 사재기를 옹호하는 분들, 사재기가 힘들다구요? 힘드니까 봐줘야되는겁니까?ㅋㅋㅋ 어이가없네
허생전나왓넼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