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행복한미래교육포럼 원문보기 글쓴이: 운영자
순 | 날짜 | 주제 및 개최 취지 | 발제자 및 토론자 | 장소 |
1 | 2008.10.09 | 배움이 즐거운 행복한 교실 만들기 | 송형호(자양고교사)외 4인 | KT 고양지사 |
☞행복한미래교육 창립기념 포럼으로 우리 교육의 현재를 바르게 진단하는 가운데 행복한 미래 교육의 대안을 찾아가고자 한다. | ||||
2 | 2009.06.10 |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평가 일제고사),이대로 좋은가? | 허숙(인천교대교수), 허남결(동국대교수) | 고양교육지원청 |
☞2008년부터 전국의 학생들이 같은 날 똑같은 시험지로 일제히 학업성취도평가를 치르고 있다. 이 시험을 두고 우리 사회와 교육계는 크나큰 논란과 갈등을 겪고 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시험점수로 한 줄을 세우는 무한경쟁으로 치달을 것이라는 반대 의견도 있다. 학업성취도평가 시행 방식 및 평가결과 공개에 대해 교육본질에 합당한 방안을 찾아보려 한다. | ||||
3 | 2009.12.03 | 좋은 수업 어떻게 만들어 갈까? | 서근원(교육과정평가원교수)외 4인 | 〃 |
☞ 수업은 지식교육의 핵심이자 생명과도 같다. 학생들이 즐거워하는 수업,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공부는 교육구성원 모두의 바람인 잘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
4 | 2010.12.16 | 경기도혁신학교의 현황과 과제 | 서길원(성남보평초교장)외 3인 | 〃 |
☞경기도의 새로운 학교 만들기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혁신학교의 참모습(몇몇 학교의 성공 사례로 교사 및 학부모의 운영결과와 혁신학교 운영하기 위한 기반 등에 알고자 하는 욕구가 많았음)을 보여주고 공교육의 대안으로 자리 잡기 위한 과제를 모색하기 위함. | ||||
5 | 2011.06.09 | 고양시 교육 강화와 혁신 어떻게 할까? | 이성대(경기도교육청기획예산담당관) 이상국(오산시교육지원팀장)외 3인 | 〃 |
☞고양시 교육 강화를 위하여 고양시와 교육청의 교육협력 사업의 현황과 내용을 진단하고 재점검함으로써 학생 교육의 실질적 변화를 위한 사업 방향과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 | ||||
6 | 2012.06.13 | 학교폭력 예방이 해법이다 | 송형호(서울교육청학생인성지도전문강사) 김현수(명지병원정신건강의학과교수) | 〃 |
☞학교폭력의 근본 문제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현실적인 예방법을 찾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학생 생활지도 및 치유활동 전문가와 정신건강 전문의와 함께 예방책과 해결법을 찾고자함. | ||||
7 | 2013.05.13 | 서술, 논술형 평가 정책방향 | 구순란(경기도교육청교육과정지원과 장학사)외 3인 | 〃 |
☞경기도교육청의 창의지성 교육계획에 따라 초, 중등 전과목에 걸쳐 서술, 논술형 평가가 확대 실시되고 평가 비중의 비율 또한 높여서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맞고 있는 시기에 서술, 논술형 평가제의 올바른 이해를 구하고, 평가 방식이 바르게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기 위함. | ||||
8 | 2013.11.13 | 미래교육은 진로다 | 서우석(경인교대교육학과교수)외 4인 | 〃 |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체험이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중·고등학교에는 진로교사가 배치되었고, 2016학년도부터는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시행되고 직업체험 활동이 의무적으로 시행된다. 진로교육정책방향이 어떻게 진행되고 학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함. | ||||
9 | 2013.12.21 | 청소년500인 원탁회의,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학교-청소년이 바라는 경기교육정책 | 경기도 각 시군 청소년 500인 참석 토론 | 경기영상과학고 체육관 |
☞청소년 500인 원탁회의 토론 결과, 정책 설문 결과, 신문 보도기사 등을 경기도교육감, 대한민국국회의장, 경기도지사, 경기도의회의장, 기초단체장(시장)에게 전달하고 교육관련 정책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함. ☞한겨레, 뉴시스, 아시아투데이, 뉴스퀵, 연합뉴스, 경기일보, 경인방송, 인천일보, CNB뉴스, 경기신문 등 각종 언론에 소개됨. | ||||
10 | 2014.09.20 | 청소년500인원탁회의 우리들이 행복한학교 + & - | 경기도 각 시군 청소년 500인 참석 토론 | 킨텍스 |
☞(경기타임스 2014.9.18. 인용) -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최창의 대표는 “오랜 동안 교육 및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해 갖가지 처방들이 제시되어 왔지만 청소년들 자신의 목소리와 요구를 반영한 정책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교육 혁신을 위해서 청소년들이 바라는 절실한 정책적 요구들이 폭넓게 수렴되어 교육기관과 정치권에 전달될 필요가 있다.”며 “이번 500인 원탁회의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 교육의 주체가 되어 학교 교육 전반을 진단하고 대안을 찾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 ||||
11 | 2014.12.02 | 고양 행복한 혁신도시만들기(원탁회의)
| 시민 200여명 참석 토론 김용련 교수 주제발표 (한국외국어대학교) | 〃 |
☞고양시지역 교직원, 학부모, 학생, 교육단체 회원 200여명이 7명씩 25개 모둠으로 나눠 고양시의 교육혁신사업 과제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 원탁회의에서 나온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교육협력 사업의 과제와 방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고양시에 전달. | ||||
12 | 2015.09.16 | 자유학기제 바로알기 | 손지숙 | 고양교육지원청 |
☞ 자유학기제의 장점과 한계에 대해 시민들에게 알려주고, 앞으로의 자유학기제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함. | ||||
13 | 2015.11.24 | 열일곱 인생학교 | 고원형, 홍인기, 임종화, 이자연 | 〃 |
☞17세 청소년 (중3,고1)이 학교를 1년 동안 쉬면서, 자기 자신을 밀도 있게 탐색해보는 한국형 인생설계학교를 통해 청소년 시기에 고민해야할 삶에 대해 논의하기 위함. |
◎ 교육강연 (참여인원-매회 학생,학부모,교사,시민 100명~250명)
순 | 날짜 | 주제 | 강사 | 대상 | |||
학 생 | 학 부 모 | 교 사 | 시 민 | ||||
1 | 2008.07.17 | 미래사회와 행복한 교육 | 이종훈(전 중앙대총장) | ○ | ○ | ○ | ○ |
2 | 2008.12.18 |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 최인철(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 ○ | ○ | ○ | ○ |
3 | 2009.04.09 | 감동의 칭찬교육-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 | 김상복 (인천간재울중학교 교사) | ○ | ○ | ○ | ○ |
4 | 2009.06.22 | 미래를 준비하는 현명한 자녀교육 | 강지원(변호사) | ○ | ○ | ○ | ○ |
5 | 2009.07.22 | 핀란드, 교육이 강한 나라의 비결 | 안승문(스웨덴웁살라대학연구원) | ○ | ○ | ○ | ○ |
6 | 2009.10.16 | 섬진강 시인의 삶과 문학, 그리고 교육 | 김용택(시인) | ○ | ○ | ○ | ○ |
7 | 2009.12.10 | 자기주도학습과 터치 포 에듀 (몸 코칭) | 김석현(철학박사) | ○ | ○ | ○ | ○ |
8 | 2010.10.20 |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하여 | 고정욱(작가) | ○ | ○ | ○ | ○ |
9 | 2011.03.25 | 시에게 길을 묻다 | 도종환(시인) | ○ | ○ | ○ | ○ |
10 | 2011.06.30 | 미래의 교육방향과 자녀공부 지도법 | 이범(교육평론가) |
| ○ | ○ | ○ |
11 | 2011.07.12 | 우리 교육의 희망찾기- 경쟁지상주의와 일등주의를 넘어 | 홍세화(르몽드디플로마티크 한국판편집인) |
| ○ | ○ | ○ |
12 | 2011.12.07 | 나무에게 배우는 지혜 | 우종영(나무의사) | ○ | ○ | ○ | ○ |
13 | 2012.04.27 | 창의적 교육-통찰, 동기, 학습 그리고 창의성 | 김경일박사(아주대심리학과교수) | ○ | ○ | ○ | ○ |
14 | 2012.09.24 | 21세기 인재상 | 김영길(한동대총장) | ○ | ○ | ○ | ○ |
15 | 2012.11.21 | 미디어 중독과 독서 | 손석춘교수(건국대커뮤니케이션과) | ○ | ○ | ○ | ○ |
16 | 2013.03.28 | 한국의 문화, 그 거대한 두께 | 최춘식교수(이화여대국제대학원한국학과) |
| ○ | ○ | ○ |
17 | 2013.10.01 | 농부시인이 들려주는 행복한 삶 | 서정홍(농부시인) |
| ○ | ○ | ○ |
18 | 2013.12.17 | 인문학과 고전에서 배우는 미래의 공부법 | 고미숙(작가) | ○ | ○ | ○ | ○ |
19 | 2014.07.10 | 자식농사 반타작이면 다행 | 황상익(교수) |
| ○ | ○ | ○ |
20 | 2014.09.23 | 시네마토크 영화/REDERS(반장선거) | 양희창(간디학교교장) | ○ | ○ | ○ | ○ |
21 | 2014.10.15 | 더 좋은 날들은 지금부터다 | 주철환(PD) | ○ | ○ | ○ | ○ |
22 | 2015.05.20 | 감정코칭, 사랑으로 꿈꾸는 아이의 진로 | 조벽 교수 | ○ | ○ | ○ | ○ |
23 | 2015.07.23 | 청소년감성회복뮤지컬 | 비숀커뮤니케이션 | ○ | ○ | ○ | ○ |
24 | 2015.10.12 | 끌리는 사람은 1% 다르다 | 이민규 교수 |
| ○ | ○ | ○ |
25 | 2015.10.14 | 대한민국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체계 | 홍윤기 교수 | ○ | ○ | ○ | ○ |
26 | 2015.12.09 | 항상 상상하고 꿈꾸는 공동체 이야기 | 권복희 | ○ | ○ | ○ | ○ |
◎ 강좌 활동 (참여인원-매회 강좌대상별 학생,학부모,교사,시민 20명~200명)
순 | 주제 | 날짜 | 내용 | 강사 | 대상 | |||
학 생 | 학 부 모 | 교 사 | 시 민 | |||||
1 | 진로진학 | 2012.03.27~5.10.(4회) | 미래인재의 역량과 교육지표 학생의 적성에 따른 올바른 진로, 진학지도 | 이범(서울교육청 정책보좌관) 외 3인 | ○ | ○ | ○ | ○ |
2 | 꿈꾸는 청소년,인문학에 길을 묻다 | 2012.05.26 | 학문-꼭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더 좋아 | 윤구병(철학자) | ○ |
|
|
|
2012.06.02 | 삶-거꾸로 가는 시내버스 | 안건모(편집장) | ○ |
|
|
| ||
2012.06.09 | 돈-나에게 돈이란 무엇일까? | 강신주(작가) | ○ |
|
|
| ||
2012.06.16 | 자아(나)-외로워서 그랬어요. | 문경보(상담연구소장) | ○ |
|
|
| ||
2012.06.23 | 자연-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 우종영(나무의사) | ○ |
|
|
| ||
3 | 행복한 가을문화강좌 | 2012.11.05 ~11.30.(4회) | 생활공예 | 설민옥 |
| ○ |
|
|
2012.11.05 ~11.30.(4회) | 영화음악 | 권용찬(PD) |
| ○ |
|
| ||
2012.11.05 ~11.30(4회) | 전통예술공예 | 유금옥 |
| ○ |
|
| ||
2012.11.05 ~11.30(4회) | 동화읽는 어른들 | 박미숙(어린이책 놀이터도서관장) |
| ○ |
|
| ||
4 | 학부모 명예사서교육강좌 | 2013.05.15~06.05(4회) | 학교도서관 운영과 관리 | 김석수(시사평론가) 외 3인 |
| ○ |
|
|
5 | 2013년 청소년 인문학 강좌 | 2013.0612 | 나의 꿈 나의 진로 | 문경보(문청소년 교육상담연구소) | ○ |
|
|
|
2013.06.26 | 토론문화에서 찾는 즐거움 | 강치원(율곡교육 연수원장) | ○ |
|
|
| ||
2013.07.10 | 가치있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 최창의(교육의원, 포럼상임대표) | ○ |
|
|
| ||
2013.09.11 | 나무에게 말 걸기 | 우종영(나무의사) | ○ |
|
|
| ||
2013.09.25 | 함께 나누는 초록세상 | 이기영(호서대교수) | ○ |
|
|
| ||
6 | 회복적 생활교육 | 2013.09.30~10.4(4회) |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 이재영(한국평화 교육훈련원 원장) |
| ○ |
|
|
7 | 진로진학 | 2013.10.28 | 미래의 직업과 올바른 진로지도 | 김상호(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원) |
| ○ |
|
|
2013.10.31 | 대학 입시전형 분석과 대응전략 | 김영인(고양송산중교사) |
| ○ |
|
| ||
2013.11.05 | 다중지능을 통한 자녀 재능 탐색과 진로설계 | 홍성훈 (여주대교수) |
| ○ |
|
| ||
2013.11.08 | 입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바람직한 진학지도 | 구본철(고양행신고진로교사) |
| ○ |
|
| ||
8 | 분노조절 | 2013.11.20 | 분노를 다스리면 인생이 바뀐다. | 류경신 (인성소통협회) |
| ○ |
| ○ |
9 | 회복적 생활교육 | 2013.11.15~12.06(4회) | 갈등분석과 회복적 질문 | 이재영(한국평화교육훈련원 원장) |
| ○ |
| ○ |
10 | 분노조절입문과정 1 | 2013.12.06 ~12.23(4회) | 분노조절에 필요한 인성근력 | 양성희(인성소통협회 교육개발국장) |
| ○ |
| ○ |
분노조절입문과정 2 | 2014.08.13 ~09.30.(4회) | 분노조절 5단계프로세스 |
| ○ |
| ○ | ||
11 | 진로진학 | 2014.09.16 ~09.22(2회) | 입시 패러다임의 변화 (새 대입제도 이해) | 구본철 (고양행신고진로교사) |
| ○ |
|
|
2014.09.25 ~09.30(2회) | 입시제도의 변화와 수시와 정시 전형의 실제 | 최승후 (문산고등학교진로교사) |
| ○ |
|
| ||
12 | 분노조절 심화과정 | 2014.09.17 ~11.05 | 인성교육은 시대의 흐름이다. | 양성희 (인성소통협회) |
| ○ |
| ○ |
13 | 진로진학 | 2014.10.17 ~11.14 | 직업의 세계 | 박영화(인성소통협회) |
| ○ |
| ○ |
15 | 회복적 생활교육입문강좌 | 2014.11.11 ~12.03(4회) | 회복적 학생생활교육 | 이재영(한국평화교육훈련원 원장) |
| ○ |
| ○ |
16 | 특강 | 2014.11.21~11.28(2회) | 중학생의 사회성발달과 공감능력 | 박미자(창전중교사) |
| ○ | ○ | ○ |
17 | 회복적 생활교육심화과정 | 2014.12.09 ~12.19(4회) | 회복적 공동체 세우기 | 정용진연구원 |
| ○ |
| ○ |
18 | 찾아가는강좌 | 2015.4.24~ 12.3(4회) | 생태감수성회복적생활교육 | 권오준 | ○ |
| ○ |
|
19 | 분노조절입문과정 1,2 | 2015.5.6~ 10.5(8회) | 세상과 잘 지내는 혜안 | 양성희 (인성소통협회 교육개발국장) |
| ○ |
|
|
22 | 독서교육 전문가과정 | 2015.8.18~11.24(6회) | 독서활동이란 무엇인가? | 서정오 외 5인 |
| ○ |
|
|
23 | 체험학습전문지도사과정 | 2015.10.12~12.14(4회) | 체험학습 설계와 대상이해 | 선희정 |
| ○ |
| ○ |
24 | 안전교육전문지도사과정 | 2015.11.7~ 11.21(4회) | 안전교육 | 정명희 외 3인 |
| ○ |
| ○ |
25 | 학교도서관학부모사서아카데미 | 2015.10.23~11.27(4회) | 아이는 도서관에서 자란다 | 김경숙 외 5인 |
| ○ |
| ○ |
26 | 청소년체험한마당 | 2015.10.17 | 청소년 인성체험 한마당-화내도 좋은날 | 서임숙 및 인성소통협회강사들 | ○ |
|
|
|
▶2016년도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활동 계획
사 업 명 | 활 동 내 용 |
혁신교육포럼과 교육전문가 특강 | ○ 사업 내용 : 교육포럼 및 교육전문가 특강 ‐ 3월∼12월, 도내 6개 권역 ‐ 교육포럼 6회, 교육특강 4회 ‐ 대상 : 경기도내 학부모 및 교직원 |
갈등조정,해결 퍼실리테이터 교육 및 원탁회의 | ○ 사업 내용 : 퍼실리테이터 교육 및 원탁회의 진행 ‐ 3월∼12월 강좌와 원탁회의 ‐ 원탁토의 강좌 수강후 퍼실리테이터 진행으로 원탁회의 ‐ 대상 : 경기도내 학부모 |
인성교육 강사 양성과정 | ○ 사업 내용 : 인성교육 강사 양성 강좌 및 운영 ‐ 4월∼12월 / 3회 각 8차시 ‐ 배출된 인성강사들이 학생 인성진로교실 운영함 ‐ 대상 : 경기도내 학부모 및 상담사 |
공동시집 발간 및 마을 콘써트 | ○ 사업 내용 : 마을교육공동체 문학강좌, 공동시집 발간, 뮤지컬, 마을콘써트 ‐ 4월∼12월 / 강좌 각 6-8차시, 콘써트 1회 ‐ 대상 : 학교 및 마을 교직원, 학부모, 주민 |
청소년 인성진로 체험 교실 | ○ 사업 내용: 청소년 인성진로 체험 학습 - 상하반기 매주 토요일 각각 6차시 진행 - 대상 : 도내 청소년 |
▶청소년 대상 봉사단 운영
① 2014.08.11.(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과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업무협약식-두 기관이 교육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지원하기로 함.
선거참여 캠페인이나 세월호 특별법 서명 같은 사회적 실천 활동부터 고양 벽제관 팔각정 환수 서명운동, 위안부 할머니 문화공연, 한강하구 생태계 답사, 경로당 공예 선물하기 등 뜻깊은 나눔 활동을 좀 더 체계화하고 경기도 전체 지역으로 넓혀나가기 위함.
② 뚜기단 나눔 모임
-경기도교육청 꿈의 학교 ‘고래의 꿈’, ‘꿈꾸는 뿌리’에(행복한미래교육포럼이 운영) 참여한 학생들을 조직하여 봉사활동
③ 아로마 봉사단
-(사)행복한미래교육포럼 회원의 고등학교 자녀들로 구성된 과학실험 봉사단
-매달 1회 정기봉사와 여름방학특강 1회 과학실험 멘토링
-지정된 지역아동센터 방문 봉사
④ 배움과 나눔 봉사단
-2014년 고양시 관내 초중고 6개교 학생, 학부모 120명이 모여 조직한 봉사동아리
-'인문학 책' 점역 봉사 활동과 시각 장애인을 위한 '영어책' 점역 봉사 활동을 함.
-현재 청소년 대상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봉사대와 찾아가는 과학실험 봉사대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