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옛성길" 전망대를 내려옵니다. 북한산 둘레길 제 7구간은 좀 짧은 감이 있읍니다 만 그러나 다음 구간인 " 정원구름길 " 구간을 가기에는 좀 길구요 (4.9 km / 약 2시간30분 소요) 해서 " 옛성길 둘레" 옆 뎅이에 홍제천을 끼고도는 " 세검정" 을 비롯한 사적지가 몇 군데 있어 잠시 들렷다 가는 " 올드로드 old road " 길 역사의 뒤안길을 되집어 봅니다.
********************************************************************************************
1 . 전망대에서 바로 가파른 계단에서 어느 탐방객이 사진을 담고있읍니다.
2 . 잠시 쉼터에서 물 한 모금 마시며 쉬어 갑니다.
3 . 구기터널 반대편 녹번동 방향가는 길이 내려다 보입니다.
4 . 장미공원 내려가는 길이 좀 가파름니다.
5 . 드디어 장미공원에 도착 옛성길이 끝났읍니다.
6 . 이제 둘레길을 벗어나 옛길을 둘러보기 합니다. " 서울시 종로구 신영동 (서울시 기념물 제4호 ) 세검정 洗劍亭 입니다. 세검정은 T자형의 3칸 팔작지붕 건물이며 , 기록에 의하면 1747년 (영조23)에 건립 되었으나 1941년 소실되고 현재의 건물은 1977년 재 건축 되었다 합니다. 세검정의 유래에 관하여 여러가지 說이 있으나 인조반정때 이귀李貴,김류金瑠등이 이곳에 모여 광해군의 폐위를 모의하고 거사후 이곳의 맑은물로 칼을 씻어다는 고사에서 유래 ?다 합니다.
7 . 홍지문 안내문과 풍경 (상명대학교 삼거리 위치)
홍지문 오간수 다리 모습
8 . 옥천암玉泉庵과 마애보살좌상磨崖菩薩坐象 언제 누가 창건했는지는 알수 없으나 고려 13~14세기경 으로 추측하며 바위 전체 높이 10 m 마애불 높이5m / 재료는 화강암 이며 서대문구 홍은동 8번지 위치. 이곳 옥천암 마애보살좌상에 많은 설화 (대표적인 설화 관세음보살의 중매 <청신남, 청신녀 (우리출판사)刊>,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한양에 도읍을 정할때 이 마애불상 앞에서 기도를 하였다고 합니다. --- 옛날 사진 출처 / 1901년 여행가 Burtom Holnes 가 찍은 사진 (캐나다 토론토 대학소장)
9 . " 보도각백불 普渡閣白佛 "의 정확한 명칭은 "홍은동 보도각 마애보살좌상 이며 흰색의 호분胡粉이 전체[적으로 두껍게 칠해져 있으며 때문에 백불白佛또는 해수관음 이라고도 하고 이와같이 불상에 호분을 칠하는 백불이라 부르는 예는 이 불상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서울 보문동 보타사 (탑골승방) 마애보살좌상과 안성 굴암사 약사여래좌상이 있다 합니다.
10 .옥천암 전경입니다.
11 . 범종각
12 . 수덕전 修德殿 여기 현판은 대웅전이 아니고 닦을수 자를 써서 덕을 닦는 뜻으로 현판을 ?다 합니다. 언제 ?는지는 모르지만 암자가 소실되어 재 중수하는과정에서 어느 거사(大照居士)가 ?다합니다.
13 . 법당 내부 모습 입니다. 내부에는 석가모니불을 모시고 양쪽 옆으로 신중단.지장단,칠성단,산신단,독성단을 한 곳에 모두 다 모셨읍니다.
이렇게 하여 홍제천 역사의 뒤안길은 잠시 둘러보기를 하였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풋 내기의 여행과 사진 원문보기 글쓴이: 쇠주한잔
첫댓글 감사합니다..
네! 저두 감사합니다. 건강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