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갤러리에 들어간 남자가 알게 된 것
![](https://t1.daumcdn.net/cfile/cafe/2503E8405650C93428)
인터넷 사이트 DC 인사이드(이하 디씨)의 메르스 갤러리는 여성 혐오를 남성 버전으로 바꾼 곳이다. ‘김치녀’는 ‘김치남’이, 가슴 작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작은 성기의 남성에 대한 여성의 조롱이 됐다. 이에 대해 여성 혐오에 대한 통쾌한 패러디라는 의견도 있고, “혐오에 대한 혐오”라며 불편해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메르스 갤러리를 보면서 알게 된 것은 공포였다. 여자들의 공포.
“**년이 강간당해도 신고 안함 ㅋㅋㅋㅋㅋㅋㅋㅋ” 6월 7일 디씨에서 남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한 갤러리의 글이다. 밑에는 그럴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라는 댓글이 달려 있었다.
(중략)
그런데 인터넷에서는 누군가 강간에 대한 글을 낄낄거리며 쓰고, 누구도 이것을 막지 않는다. 메르스 갤러리에서 ‘안전 이별’이라는 단어가 생긴 이유다. 한국에서 여자는 사귀는 남자와 안전하게 이별하는 것조차 위험을 염두에 둬야 하는 일이다. 불과 한 달 전인 5월 2일에도 한 남자가 여자친구가 헤어지자는 말에 살인을 저지른 뒤 시멘트를 이용해 암매장한 사건이 있었다. 메르스 갤러리에서 남자를 비하하는 근거로 드는 상당 부분은 성추행, 성희롱, 강간, 성매매 등 남자의 범죄에 관한 것이다.
일부의 일을 두고 전체를 매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 메르스 갤러리 이용자들의 행동에 “혐오를 혐오로 대응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있다. 그러나 한 해 23,000명이 강간당하는 나라다. 여자에게 강간은 메르스에 걸려 죽는 것보다 훨씬 현실적인 공포다. 성추행, 성희롱의 빈도는 그보다 훨씬 높다. 얼마 전에는 한 대학의 입시 면접에서 ‘얼굴에 분칠’하는 여자 대신 가능한 남자를 합격시키라는 지침이 밝혀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중략)
남자들이 디씨에서 메르스 갤러리 같은 갤러리를 만들지 않는 것은, 디씨 어디서든 여성 혐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동남아 여행 갤러리에는 동남아 성매매에 대한 후기 및 정보가 꾸준히 올라오고, 또 다른 갤러리에서는 ‘내가 흑인녀랑 결혼하려는 이유.txt’라는 제목에 ‘아무도 뺏으려고 하지 않으니까 ㅇㅇ’ 같은 여성과 인종 혐오적인 글이 제재 없이 올라간다. 남자가 디씨에서 하는 혐오가 갤러리의 성격을 바꾸지 않는 ‘일부’의 글이 되는 것은, 어느 사이트에서든 여성 혐오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여자들이 한 갤러리에 모여 남자들을 욕하면, 그것은 갤러리의 성격을 바꾼 문제가 된다.
그래서 지금 필요한 것은 메르스 갤러리에서의 일이 혐오냐 아니냐 따지기 이전에 왜 그들이 분노했는가에 대한 최소한의 공감과 이해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메르스 갤러리에 대한 비판은 결국 어느 쪽의 책임인지 따지는 싸움이 될 뿐 아무런 해결도 하지 못한다. 누군가는 나와 다르게 태어났기 때문에, 내가 생각지도 못한 공포와 혐오에 시달린다. 사람이라면, 이 정도만큼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혹시라도 여자에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혐오 발언을 하는 그 일부의 남자가 아니라면.
글. 강명석
교정. 김영진
전문 다 읽고 의견 나눠줬으면 넘나 좋은것
첫댓글 맞는말. 근데 리얼 공감하고 역지사지를 아는 한국남자? 넷상에서 단한명도 못봤엌ㅋㅋㅋㅋㅋ너무 실망스럽고 머리가 나쁜건가 싶은거
"남자들이 디씨에서 메르스 갤러리 같은 갤러리를 만들지 않는 것은, 디씨 어디서든 여성 혐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격공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김유식부터가 여혐하는 사람인디...
베스트덧글 극혐ㄷㄷ"강간당하는 여자 도와주지 마라. 강간범으로 몰린다"라니ㅋㅋㅋ그게 네이트판? 어디 글에서부터 시작된 얘기였던 것 같은데, 그 글쓴이 진짜 성폭행 미수범이었대. 강간하려다 못하니까 "나는 도우려고 한거다"라고 변명하고는 인터넷에 글까지 싸지른거라고ㅋㅋㅋㅋㅋ그걸 팩트랍시고 인용하는 한남들 클라쓰ㅋㅋㅋㅋㅋㅋ
@눈알을부롸리죠 소름이다..
누군가는 나와 다르게 태어났기 때문에, 내가 생각지도 못한 공포와 혐오에 시달린다
사람이라면, 이 정도만큼은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이 혹시라도 여자에게 폭력을 휘두르거나 혐오 발언을 하는 그 일부의 남자가 아니라면.
ㅇㄱㄹㅇ
ㅠㅠ진짜 격공ㅠㅠ
마자여... 모든 남자가 잠재적 가해자라는건 아닌데 모든 여자는 잠재적 피해자라는거....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자는 건데 그걸 몰라줘 왜ㅠㅠ
정상인이시네요
이거 보관했어! 두고두고 읽어야지 고마워 여시!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ㅁㅊ...저거 신고자수만 이게지?
갓명석...
이 글 진짜 잘쓴거같아. 특히 여자들릐 분노가 아니라 공포라는 부분 넘나 공감되는것....정상적인 젠더 감수성을 지닌 분이 앞뒤 맥락을 이해하고 메갈을 이해하게 되는 과정을 잘 써주신 듯...
와. 여혐이 어디에서나 일어나고 있다는걸 알아주는 남자가 있네...
내 잘친이 메갈이랑 여시를 혐오하는데, 과격하디는게 그 이유 ;;; 엽혹진하는데 여자면서도 약간 씹치마인드? 페미니즘을 아예 이해도 안하려 함;;; 자기도 여자면서 '여자들이 유난이다' 딱 이 사고체계임.... 그래서 멀어짐... 어휴..
진짜 정신똑바로 박힌놈이면 우리나라 여성들이 남혐하는걸 이해하겠지 남혐하는걸 욕하는건 지도 결국 성매매랑 폭력에 합세하는거지 ㅡㅡ
갓명석 제 최애입니다...
강명석 편집장 전 텐아시아 편집장이고 나와서 아이즈 만드심. 그 무도에 나와서 무도빠라고 했던분.. 그리고 홍철아 장가가자 편 했을 때 '누가 지상파 방송에서 공개적으로 키 외모 생식능력을 가지고 결혼에 적합한 사람이진 아닌지 발언하면 진짜 기분 더러울거 같다 ' 라고 글 틧터에 글 씀.
@Daredevil 오오 멋진 분...
역시 갓명석
좋은글이다 멋쟁이셔
외쳐 갓명석!!!!!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 답답 현재 남자가 여자에 비해 기득권이라 이거지
44 마자 그런거왜찾아보냐구랫어 존나열받네
5555 짜증..
내남친도 이거 ㅋㅋ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2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 중립은 강자 입장에서 약자 공격한다는 말이 딱 맞음
맞는말만 하시는 군bbbb
이런남자가 있어서 감사한 현실.. 이렇게 생각하는게 당연한거 아니냐 하......
쉽지않아 저렇게 생각하시는거..나라가 다 썩어서 약자편에서 생각하는게 정말 드물어졌으니까..그냥 슬프다..
갓명석!!!!!진짜 그동안 지들이 여혐하고 코르셋씌우던건 생각도 안하고 미러링하니까 그제서야ㅎ 계속 이런 운동은 이어져야한다 ㅗㅇㅅㅇㅗ!!!
ㅜㅜ명석갓
이런 사람이 많았으면ㅜㅜ
나는 성매매 해본적도 없고 염산 부어본적도 없어요~ 뭐가 과격이란 소리오!!!
그동안 메갈 행보 지켜보면서 "메갈도 너무 격하다" "미러링도 정도가 있지 이정도면 남혐아니냐" 는 식의 중립(인듯 메갈 자체를 꺼려하는 듯한 의견) 발언이 불편했던 이유를 알겠군...나도 중립하는 사람이 좋게는 안보임 ..그냥 변화가 두렵고 여자들이 그런취급을 당해온거에 익숙한 사람으로 밖에 안보여..여자들이 10년동안 당한거 먼저 직시하고 메갈 욕하기를 ㅠ메갈은 염산각,살인각,폭력각,강간각은 하지않습니다
777 메갈 병크는 병크고 그거랑 별개로 더 격해지는게 맞다고 생각. 절대 메갈이 일베급이 될 수 없어. 난 그런 말하는 사람보면 일베충 의심도 들더라.
글 존좋...과격의 뜻을 모르나봐.......사전 좀 보고왔으면...지금 이 수준은 니들이 하던 짓거리 똑같이 눈높이 해주는 거야 병신들아 ㅋㅋㅋㅋㅋㅋㅋ진짜 과격해야지 알아쳐먹지
배우신분...진짜 똑똑하시다
ㅇㄱㄹㅇ 캬 사이다
갓명석
내 이성친구는 메르스갤 내가 알려줘서 들어가봤는데 깜짝놀랐대. 다 고추 짜른다고 하고 성희롱하고 자기가 보기에 타 커뮤같아서 이게 뭐야? 물어보길래 내가 메갤 생기게 된이유랑 취지 캠페인 다 알려줬는데. 자기는 이해 못하겠대. 혐에 혐으로 대응한다는거! 그리고 캠페인 같은것도 어쩌다 하나 얻어걸린 느낌이래 ㅡㅡ 공산주의도 처음에 취지는 좋았던것처럼. 매겔에서 하는 취지 캠페인은 좋지만 지금 매겔은 응원못하겠대. 그리고 자기가 생각하기에 남여가 함께 하면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들고, 지금 매겔 들어가봤던 자기 심정으로는 그런식의 글들이 있으면 남자가 들어갔다가도 도망갈것같대. 이런애한테 무슨말을해야하지?
메갈 이해못하는사람은 시위도 이해못하려나.. 폭력시위라고 불법이라고 하려나 싶음.. 약자가 내는 이정도의 의견표출은 지극히 평범한건데ㅋㅋ
내 친구는 여시 안하는데.... 다른 타 커뮤니티 같은것도 하진 않지만 게임이나 그 관련카페 같은거 많이하거든.. 근데 어쩌더 이야기를 했는데 여성혐오 안보인다고...그래서 내거 여시에 올라왔던 여험관련 몇가지 이야가했는데 그건 여시에서 너무 문제를 크게 만든다고.. 오히려 여시가 저질렀던 일이 너무 많았다고 그러면서 나무위키 등에 올라가 있던 정보글을 보여주는데.... 여시에서 피드백도 하고 한거 같은데 그런게 올러오니까.... 오랜친구라 싸우기도 뭐하고.. 오히려 다른 커뮤니티거 여시를 싫어하는 이유가 있다면서....여시에서 잘못한게 많다고...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더라...이야기가 안통해.ㅠㅠ
@어딕트 오 프레쉬 여시의 그런 의견 내가 친구한테 이야기 해봐야겠어. 어쩌면 친구는 그냥 아는데도 무시하고 있는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마워!!!
ㅇㄱㄹ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