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이런 것을 대용할 수 있는 부품은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연료탱크에 있는 연료센서가 고장나 이베이 알아보니까 대략 36만원 정도 합니다.(98년 울트라 캬브)
차량용으로 응용하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일던 차량용 센서를 알리에서 구입(1.2만원 정도)해 체크해 보니 저항값이 맞지 않아 정확한 게이지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연료센서는 부레가 상하 움직이며 나오는 저항값을 게이지로 전달해 표시해 주는것인데 대략 3옴~180옴 정도 저항값이 나오는것 같습니다.측정해서 역으로 알아낸 값으로 정확한 데이터는 아닙니다.
알리 여러 판매자에게 문의를 해도 시원한 답이 없더군요.
그렇다고 그냥 대충 이렇게 다니쟈니 매일 답답하고...
게이지와,센서를 세트로 구입하여 게이지도 바꿔야 겠다는 생각에 1.3만원에 세트를 주문했어요.
그럼 짝눈이 되는 참 우스운 ...고민스럽지만 일단 주문하고 해보기로했어요.
그래도 게이지 외관 크기(굵기52mm)는 같아서 가능성은 있습니다.
게이지 케이스,눈금판은 할리를 쓰고 내용은 알리 제품을 쓰고. 이렇게 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센서 교체)
상하 각도와 좌우 여백을 똑같이 측정해 조정 교체했습니다.
싼 알리 제품이 허접했지만 동작은 정확하네요.
씨그널선과 접지선 연결 후 부레는 원래것으로 교체했어요.나사 돌려서 끼우게 돼있어 부레 교체가 쉽습니다.
(게이지 케이스 교체)
사진처럼 휘어진 공구로 앞뚜껑을 사방 돌려가며 벌려서 열면됩니다.게이지 바늘 구멍이 가늘어 살짝 키워서(옷 꿰메는 바늘을 불로 지져서 널핌)끼웠습니다.
다행히 큰 문제 없이 눈금판 나사도 맞습니다.
케이스와 알리 부품을 맞추기 위해 조금 마무리 작없을 해야합니다.
앞뚜껑을 씌우고 사방 눌러 주고 마무리 후 씰리콘을 빌라 습기을 막아줘야합니다.
(기타 작업 마무리)
게이지는 전원,접지,시그널 라인을 연결할 때 조금 변형해야 연결이 가능합니다.
게이지와 센서는 기존 라인을 사용하지 않고 연료탱크 밑으로 빼내어 직접 연결했습니다.
*결코 어려운 작업은 아닙니다.
조금만 손재주 있으면 가능합니다.
캬브 모델을 갖게 되면 반 수리쟁이가 되는거 같습니다.
사진도 함께 올리겠습니다.
알리 제품이 허접해서 내구성이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동작 잘되고 정확히 표시돼 한시름 놨습니다.
첫댓글 👍
저도 게름게이지가 요철지날때면 출렁거려서 같은작업 생각하고있었는데 성공하셨군요
많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