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과 분당 등 신도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와 심야버스 요금을 대폭 인상해야한다는 버스요금 인상방안이 나왔다. 또 지하철 요금도 기본요금 적용 거리가 짧아지고 추가 요금도 50%정도 인상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은 30일 열린 자체 정책토론회에서 광역·심야광역버스 요금 인상안, 지하철 노인무임수송 개선안 등을 골자로 한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정책안’을 발표하고 이같은 방안을 서울시에 건의키로 했다.
연구원측은 광역버스와 심야광역버스는 1,500원에서 1,759원으로 17% 가량 인상하고 심야광역버스는 현 1,500원 수준에서 150% 이상 인상된 3,852원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광역버스는 간·지선버스에 비해 소수를 위한 특수 서비스인 반면 시 보조금은 오히려 광역버스쪽이 많아 요금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연구원의 판단이다.
연구원측은 또 지하철 추가요금이 부과되는 기본거리를 현 12㎞에서 10㎞로 단축하도록 권고했다.
간·지선 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은 운행거리에 따라 부과되는 추가요금을 종전 100원에서 15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도 나왔다. 이 안을 적용하면 광화문~김포공항은 현재 1,000원에서 1,150원으로 오르게 된다. 현재 버스는 환승할 때 운행거리가 10㎞를 초과하면 매 5㎞마다 100원을, 지하철은 12㎞ 초과시 매 6㎞마다 100원의 추가요금을 받고 있다.
매년 3천3백여억 원의 적자가 나고 있는 지하철 노인무임수송제의 개편 방안도 제시됐다. 무임승차의 적용대상을 60세 이상 생활보호대상자로 한정하고 별도로 5만 원 상한의 노인교통카드를 지급해 이용토록 하면 연 2천5백81억 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시는 “연구원의 방안이 확정안은 아니며 물가대책심의위등과 협의를 거쳐 2007년 봄 인상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통합요금제 시행 후 환승비용 증가, 유류값 인상 등으로 전체 대중교통비용이 상승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흠... 3800원이면 죽어도 못타겠네요.
가령 많이 타시는 700번 버스, 여의도 간다고 3800원이면 쉽게 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산에서 서울로 나올 때도 마찬가지고...
덕분에 사설 셔틀만 불나겠군요.
대리 2년차... 이렇게 악재만 늘어나고...
첫댓글 정말 그런다면.. 당연히 못타겠죠..대리기사들 모여서 택시타고 탈출하는수 밖에..
분당서 발 묶이면 야탑으로해서 모란으로 문정으로 슬~~~~~~~~~~~슬 걸어가야겠네요.일산에서도 마찬가지로 백석,행신동,화전,수색,연대로 슬~~~~~~~~슬 걸어가면 되고요.가다보면 파랑색,녹색버스나오겠죠 뭐...참..어제 새벽에 내부순환로 타고 미아리 가고있는데 웬 아가씨가 홍은램프에서 성산대교방향으로 걸어오고 있더라구요...깜짝 놀랐어요..속으로 "대리기산가?"생각했는데 차림새를 봐선 아닌것같고 손님만 아니었으면 태워주는건데..위험하기 짝이없더군요..밤길 걸어다니실때 꼭.꼭 인도로 다니세요.자동차전용도로는 절대로 걸어다니지 마시고요.거기서 사고나면 진짜로 안가고싶은곳 한순간에 갑니다.
이제 살짝 추워져서인지 걸오다니기가 싫어져서 큰 일 이네요^^
택시비도 올라가는거 아닌지 모르겠내요
대리일을 수행하는 과정의 경비는 늘어나는데 처이를 비롯한 악덕 저가업체 이넘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있는지 궁금합니다욧 ㅅㅅㅅㅅ 욧 욧 ㅅ ㅆ ㅣ ㅂ ㅡㄹ
아 c8 점점 죽이는구나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