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종,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는데...비타민D의 다양한 건강 효과
달걀, 우유, 버섯, 연어, 참치 등 식품 통해서도 얻을 수 있어
발행 2026.06.13 12:07 / 코메디닷컴
‘햇빛 비타민’으로도 불리는 비타민D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헝가리 세멜바이스대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 수치가 높으면 대장암 발병률이 낮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과학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 대장암과 비타민D에 대한 50개의 연구를 분석했다. 그 결과 비타민D를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에 비해 가장 많이 섭취한 사람은 대장암 위험이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 섭취량이 가장 높은 여성의 대장암 위험이 섭취량이 가장 낮은 여성에 비해 58%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칼슘과 비타민D 섭취량이 가장 높은 사람들은 대장암 위험이 약 절반으로 감소했다.
비타민D, 대장암과 용종 예방에 도움
전문가들은 “비타민D 결핍이 대장암 위험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비타민D 결핍이 장 염증을 악화시켜 대장암 진행을 촉진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연구팀은 또한 ‘대장암의 씨앗’으로 불리는 용종 예방에도 비타민D가 도움이 된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1400여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보충제 섭취는 용종 발생 확률을 33%, 고위험 선종 성 용종 발생 위험을 43%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는 건강을 지키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인 400IU, 어린이는 200IU의 비타민D를 하루 권장량으로 제시하고 있다.
비타민D는 햇빛만 잘 쬐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D의 80%를 얻을 수 있다. 피부가 흰 사람들은 하루 30분 정도만 쬐여도 충분하고, 피부가 검은 사람은 2시간 정도 필요하다.
음식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데 가공 처리된 식품에는 그다지 많이 들어있지 않다.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달걀, 우유, 버섯, 새우, 대구 간유, 연어, 참치 등이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헬스(Health)’ 등의 자료를 토대로 비타민D의 뜻밖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비타민D의 건강 효과
체중 감량=비타민D가 부족하면 비만할 위험이 커진다. 즉, 비타민D를 넉넉히 섭취하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칼슘 수치가 낮고 비만한 여성들에게 칼슘과 비타민D를 먹도록 했더니 위약(가짜 약) 그룹보다 훨씬 성공적으로 체중을 감량했다. 칼슘과 비타민D가 결합해 ‘식욕 억제 효과’가 나타난 덕분이었다.
튼튼한 치아와 잇몸=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는다. 따라서 뼈와 마찬가지로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비타민D가 필수적이다. 비타민D는 또 잇몸 건강에 중요하다.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는 염증과 싸우는 한편 항균 물질을 생산하는 데도 기여한다.
기분 개선=햇볕을 쬐면 마음이 밝아진다. 비타민D도 같은 역할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가 부족하면 우울할 확률이 높아진다. 기분이 처질 땐 밖에 나가 햇볕을 받을 것. 전문의와 상담하고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당뇨병 예방=비타민D가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D를 칼슘과 같이 섭취했더니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칼슘을 같이 섭취했다는 것을 기억할 것. 비타민D 단독으로는 효과가 없었고, 칼슘과 함께 섭취하는 게 중요했다.
혈압 감소=비타민D가 부족하면 혈압이 올라간다. 관련 장기도 손상을 입는다. 반대로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처: https://kormedi.com/2824562
공중보건과 산전 관리에 중대한 의미를 지닌 획기적인 발견으로, 신경과학자들은 비타민 D와 발달 중인 뇌 사이에 직접적이고, 기전적인 연관성을 밝혀냈다.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 뇌연구소의 연구는 이 일반적인 영양소가 뇌 발달의 오케스트라에서 중요한 지휘자 역할을 한다.
기분, 동기 부여, 움직임에 필수적인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담당하는 세포를 이끈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이 발견은 임신 중 비타민D 결핍의 잠재적, 장기적 영향을 부각시키며, 현재의 공중보건 지침을 도전하고, 영양 우선순위에 대한 긴급한 논의를 촉발한다.
발달 중인 뇌는 매우 활발한 기관으로, 주로 초기 생애 동안 빠르게 성장하고, 구조적으로 정교화 된다. 이 과정은 신경 연결이 형성되는 과정을 포함하며, 이는 근본적으로 경험과 환경적 입력에 의해 형성된다.
영양은 이 복잡한 구조를 지탱하는데 필요한 필수 구성 요소와 에너지를 제공하며, 건축과 장기적인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십 년 동안 비타민 D는 단순히 뼈 비타민으로 분류되어 왔으며, 칼슘 흡수에서의 역할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그 중요성이 골격을 넘어 인간 뇌 깊숙이 이어진다고 주장해 왔다. 역사적 및 역학 연구들은 산전 비타민D 부족과 신경발달장애 위험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일관되게 제시해 왔다. 하지만 여전히 미스터리에 싸여 있었다.
호주의 새로운 연구는 과학을 상관관계에서 인과관계로 전환하며, 비타민 D가 뇌의 가장 취약한 형성기 동안 어떤 생물학적 역할을 하는지 정확히 밝혀냈다. 연구는 뇌의 도파민 생성 기관인 도파민성 뉴런이라는 주요 뇌세포의 실험실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설계했다.
그들은 이 세포들이 두 가지 뚜렷한 환경에서 발달하도록 허용했는데, 하나는 활성 호르몬인 비타민 D가 가득한 환경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히 없는 환경이었다. 결과는 극적이었다. 비타민 D에 노출된 세포는 성장과 구조적 복잡성이 향상되었다.
무엇보다도 도파민을 포장하고, 방출하는 세포 기구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개선되었다. 비타민 D는 발달 중인 뉴런들에게 더 효율적인 도파민 생성과 전달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시했다. 첨단 영상을 이용해 도파민 역학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한 연구진은 가설을 확인했다.
비타민 D로 성장한 뉴런은 결핍된 뉴런보다 훨씬 더 많은 도파민을 방출한다. 이는 비타민 D가 이러한 중요한 뇌세포의 구조적, 기능적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제공한다. 종종 단순히 쾌락 화학물질로 잘못 분류되는 도파민은 뇌의 핵심 동기이자 보상 신호이다.
목표 지향적 행동, 주의력, 운동 조정을 촉진한다. 도파민 시스템의 조절 장애는 조현병, 파킨슨병, ADHD 등 여러 주요 신경학적 및 정신과적 질환의 특징이다. 복잡한 뇌 질환의 근원을 이해하려는 탐구는 오랫동안 유전적, 환경적 단서들의 미로와 같았다.
이들은 다면적인 기원을 가진 복잡한 질환이지만, 퀸즐랜드 연구는 도파민 시스템의 근간을 형성할 수 있는 명확하고, 조절 가능한 환경 요인인 산전 비타민D 상태를 확인했다. 발달 과정에서 결핍이 뇌를 기능 장애 배선에 취약하게 만들어 나중에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 발견은 비타민 D가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차 늘어나는 증거의 일부이다. 비타민 D는 호르몬이자 비타민이라는 독특한 영양소이다. 유전자 발현과 면역 기능 조절을 포함한 수많은 생리학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D 수용체는 뇌 전반에 걸쳐 발견되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 결핍은 신경 손상, 염증, 인지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이 획기적인 과학은 기존의 공중보건 권고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비타민 D에 대한 공식 가이드라인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보수적이라고 여겨진다.
이 괴리가 심각하다. 동물 연구들은 이전에 심각한 비타민D 결핍이 자손의 뇌에 신경 손상과 발달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제 인간 세포 내에서 도파민 시스템 발달 장애가 입증되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으면서, 영양 기준 재평가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연구의 함의는 두 가지이다. 첫째, 임신한 사람의 최적의 비타민D 수치를 보장하는 강력한 생물학적 근거를 제공하여 산전 관리를 혁신할 수 있다. 둘째, 신경정신질환의 기원을 이해하는 새로운 길을 열어준다.
이 연구는 비타민 D를 수동적 영양소가 아니라, 태아 뇌 프로그래밍의 적극적이고 필수적인 책임자로 자리매김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비타민D 결핍이 만연한 세상에서, 이번 발견은 긴급한 공중보건 메시지의 무게를 담고 있다.
퀸즐랜드 뇌연구소의 연구는 한 가지 길을 놀라울 정도로 명확하게 밝힌다. 간단하고 저렴하며, 안전한 영양 개입은 충분한 비타민 D보장이 회복력 있고, 잘 연결된 뇌를 만드는데 기초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