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행상황 |
'94. 6 : |
3기지하철 노선 잠정 선정(지하철10호선 포함) (노선 : 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사가정역)
|
'97. 10 ~ ‘01. 6 |
3기지하철 노선 재검토 시행(시정개발연구원)
- ※ 재검토 사유
- 서울시 인구감소, 도시기본계획 변경 및 수도권광역전철망계획 수립 등 계획여건 변화 로 수송수요, 타당성 등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 대두
- ※ 재검토 결과
- 기존 10호선 구간중 (안산)~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 구간은 신안산선으로 반영하여 중앙정부에서 추진중임.
- 나머지 구간인 청량리~사가정역 구간은 지하경전철 노선으로 대안 제시
|
2001년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년 |
2002/12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2021년 도시기본계획"에서 노선 결정 |
'04. 3. 10 |
시장님 동대문구 방문시 구청장 건의 - 청량리역 ~ 사가정역간 지하철 건설 요청
|
'04. 3. 18 |
- 건의 사항 통보
- 경전철, BRT등 다양한 신교통시스템 도입을 전문기관(시정연) 연구용역중이며 (2004.1.26~2005.1.27 [서울시 BRT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시정개발연구원)
- 연구용역결과와 서울교통시스템 개편사업을 연계하여 타당성,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종합적 검토후 추진계획
|
2005. 5. 23 |
서울시 >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발표 |
2005. 9 |
서울시 > 청량리~신내 경전철 민간투자 사업제안서가 서울시에 접수됨 (포스코건설) |
2005.9.21 |
서울시 > 각 자치구 의견조회 |
2005년 말 |
한국개발연구원(KDI) > 타당성 검토 중 |
2006/10 |
기획예산처 공공투자관리센터 > 경제성 있음 분석 |
2007.5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
2007.6.26 |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