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산악회 제 146차 4월 정기산행안내♣
충북 영동,옥천 월이산(551m)
♣위치:충북 옥천 이원면과 영동 심천면
♣개요:월이산은 순 우리말로 달이산이라고 부르는데 이 이름은 "달이 떠오르는 산" 이라는 뜻이다.
산의 형태는 둥근 모양이며 순하고 단아하며 비단폭같은 금강을 굽어보는 외유내강의 산이다.
정상부근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저 있다.
달이산의 기암괴봉 중 으뜸인 것은 H자의 가로지른 획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는 암봉이다.
정상에서 507미터의 서봉으로 건너가는 산등성이에 있는 둥근 투구모양의 봉우리가 그 것이다.
남쪽은 높고 아득한 바위 낭떠러지며 동쪽도 밧줄을 잡고 오르도록 되어 있으리만치 높은 바위벽이다.
북쪽과 서쪽도 바위벽이기는 하지만 그리 높지는 않아 오르내릴 만하다.
달이산 최고의 명소는 옥계폭포다.
특히 옥계폭포는 영동의 유일한 폭포이자 중부권 제일의 폭포라는 옥계폭포는 수려한 주변경관과 어우러져 그 아름다움이 널리 소문 난곳으로 우리나라 3대 악성 가운데 한명인 박연이 피리를 즐겨 불었다는 데에서 박연폭포 라고도 불리운다.
이 옥계폭포의 물을 만들어 내면서 폭포를 품고 있는 달이 뜨는 월이산(달이산)이 이번 산행지이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산을 병풍삼아 S자로 휘어져 흐르는 비단폭같은 금강과 금강철교가보이고, 이원
부지와 천성장마라인(천태산,대성산,장용산,마성산)을 비롯해 충남의 최고봉 서대산
지난 1월 정기산행지였던 자지산과 금산의 진산 진악산등을 비롯해
충북,충남,전북의 명산들인 민주지산,속리산,계룡산,구병산,덕유산
황악산등,수많은 산군들이 한눈에 들어올 정도로 첩첩산중 산군들을 조망할수 있다.
♣산행코스:옥계폭포 주차장~옥계폭포~월이산~범바위~서봉~독립가옥~천화원~
옥계폭포주차장 원점회귀 약 8km, 4시간정도
♧등산코스 및 시간 :옥계폭포 주차장~옥계폭포~월이산~범바위~서봉~독립가옥~천화원~
옥계폭포주차장 원점회귀 약 8km, 점심시간포함5시간정도
※산행장소및 코스는 현지사정이나 기상상황에 따라 바뀔수도 있음※
▶산행일시 : 2015년 4월2일 (목요일)
▶출발지 청미냉면앞(구)이조면옥) 오전 7시 정시에 출발
▶준비물 : 반찬(밥만제공),간식 및 개인식수
▶산행접수:44명
※ 회비 : 일일회원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