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넨 검사가 되었어야
해.'
왜 그렇게 생각 하시느냐고 야쭈어보니
'말을 조리있게 하고
글을 명료하게 쓰는 재주가 있다' 는
것이었다.
사실
언변과 문장은
타고나야 하는 측면이 있기는 하다.
머리속에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말이 어눌해 이해하기 힘들게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알아보기 어려운
난해한 문장을 쓰는 사람들도 많다.
심한경우는
글씨가 엉망이어서
도저히 읽을수 없는 경우도 있다.
오래전,
내가 미국인들과 일했을때
한번은
홍콩에 있는 미국인 신부의 편지가
우리 사무실로 배달된 일이있다.
그러나
그 글씨가 너무나 악필이어서
그 편지의 발신인과 수신인을
정확히
알아내는 일 부터가 쉽지 않았다.
더 난감했던것은
미국사람인 수신인이 영어로 쓴 그 편지를
읽을수 없다는 사실이었다.
한 문장에서
한두개의 단어만 겨우 읽을수 있었고
나머지 부분은
여러사람이 돌려가며 읽어봐도
전혀
그 뜻을 알수없는 악필이었다.
할수없이
나와 그편지의 수신인인 미국인은
가까이에 있는 성당에 가 보기로
했다.
신부님들 끼리는
통할수 있지않을까 하는 기대때문이었다.
그러나
그곳에 계시는 미국인 신부님도
혼신의 힘을 다해
그 편지를 읽어보려고 했지만 실패했다.
결국
그 편지는 '읽을수 없는 편지' 가 되어
쓰레기통에 버리고 말았다.
말도,
글도 심하면 그렇게 될것이다.
나는 거의매일
블로그에 올리기위한 글을
쓰고있다.
지금은
5일간격으로 글을 올리기 때문에
전보다는 여유가 있지만
결코
쉬운작업이 아니다.
한달에
평균 6편의 글을 쓴다는것은
웬만해선 엄두도 못낼 일이다.
나역시 여러해 동안
글을 계속해서 써 왔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지
갑자기
그렇게 많은 글을 쓰라고 한다면
불가능 할것이다.
나는
지금도 종이에 볼펜으로 글을쓰고
있다.
물론
충분히 한글워드를 사용할수 있지만
그 방법은
글을 쓰는 '재미' 가 없기때문에 종이에 쓰고있다.
한번쓴 초고는
여러번 수정하고, 교정하게
된다.
그때 종이위의 문장은
벅벅 지워버리는 통쾌감이 있지만
한글워드는 그런 시원한 재미가 없다.
그래서
계속 종이에 글을쓰고 있다.
볼펜이 종이를 스치는
사각사각 하는 소리도 듣기에
좋다.
그러나
더 깊은 이유는
내가
컴퓨터 세대가 아니라는 점이다.
지금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그 근본에서
나는 종이와 연필세대다.
말하자면
습관이 그렇게 된 것이다.
한가지 다른점은
글씨를 써 내려가는 속도에서
아주 빠르기 때문에
A4용지 10장 정도의 글도
2시간안에 다 쓸수있다.
물론
거기에는 글을 쓰기전,
글로 쓸 내용을
숙성시키는 과정이 충분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그만큼 써야할
글에대해 깊이생각하고,
다듬고, 치밀하게 정리하는
사전작업이 있는 것이다.
국악인인 황병기 교수는
곡 하나를 만드는데
2년의 숙성기간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무리 말을 조리있게 하고
표현력이 좋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글을 쓸수있는것은 아니다.
계속해서,
그 내용이 충실한 글을쓰기 위해서는
호기심과 관심이 있어야 한다.
호기심과 관심이 없으면
'문제점' 이 보이지 않는다.
호기심과 관심은
나이와 반비례 한다는 말은 사실이다.
나와 동연배들을 잘 관찰해 보면
정말 매사에
무심하게 지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단순해지고,
빨리 늙을수 밖에 없다.
계속해서 글을 쓴다는것은,
쓸수 있다는것은
호기심과 관심이 살아있다는 증거다.
사람이 나이를 먹는경우,
육신과 정신이 같이 늙는 사람이 있고,
육신은 늙어가도
정신은 더 성숙해 지는 경우가 있다.
치매가 육신이 승한쪽 이라면
'창작'을
한다는 것은
정신이 육신을 극복한 케이스일 것이다.
그만큼
정신적 으로는 젊게 사는것이다.
실제로
젊게 보이는것도
사실이다.
글을 쓴다는것은
결국 '자료' 와의 싸움이다.
그게 바로
'공부' 다.
정말 엄청난 공부를 해야한다.
우선
여러분야의 사전류가 구비돼야하고,
상달량의 분류된 스크랩북은 필수다.
대형의 우리말 사전과 한문사용을 위한
큰 옥편은 더 말할것도 없다.
내경우,
늘 휴대하고 다니는 카드에
그때그때 현장에서 메모한 자료들이
수만장에 이르고 있으며
그건 거의 일생을 통해
수집된 살아있는 자료들이다.
이 카드를
분류, 저장하기위해 주문한 설합장
-한방의 약재설합장같은-것이 따로있다.
다음이 책과 신문등이다.
정기구독하는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가
6가지이며,
신간 단행본의 경우
연 70-100권정도 구입해서 읽는다.
은퇴생활하는 지금,
가장큰 문화비 지출이 도서비이며
다음이
내가 좋하는 영화DVD 들이다.
21세기를 사는 가장 큰 혜택은
컴퓨터다.
내가 처음구입한
컴퓨터는 IBM 의 486세트였다.
그때는 정말 비싼물건이었다.
지금 나는 정말
수도없이 많은 검색을 하고있다.
보다 좋은 자료를 찾기위해
영어사이트 에도 계속 접속하고 있으며
뜻밖에 놀라운 자료를 얻을때도 많다.
자료의 분량이 많을때는
인쇄로 내려받은후 밑줄을 쳐가며
분석적으로 공부한다.
글을 쓴다는것은,
더구나
좋은 글을 쓴다는것은
결국
방대한 자료에 대한 선별과 연결이다.
따로 떼어놓고 보면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그것을 선별하고 연결해 놓으면
대단한내용이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때
결정적으로 필요한것이
풍부한 지식과 상식이다.
그 도구가 없다면
자료의 효율적 활용은 불가능하다.
지식과 상식은
따로 시간을 정해놓고
학습할수 있는 학과목은 아니다.
평소의
독서량에 의해 결정되는게 그것이다.
때문에
글을쓰는 사람은 언제나, 어느곳 에서나
손에서 책을 놓으면 안된다.
책은
정신의 양식이자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마르지 않는 샘이며,
한 인간의 삷을
전혀 다른차원으로 옮겨주는
기적의
손이기도
하다.
책을 많이 읽으면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 능력이
달라진다.
성숙한 인간이 되는것이다.
동헌(東軒)에서 퇴청한
사또가 평상복으로 갈아입은후
사랑에서 서책을 읽고있었다.
이때
당돌한 아전의 어린 아들이
겁도없이 살금살금 다가와
질문한다.
'원님, 지금 뭐
하세요.'
마음씨가 너그러운 사또는
부드러운 목소리로 대답한다.
'보면 모르느냐,
책을읽고있지
않느냐.'
이놈이 물러서지 않고 또
질문한다.
'그 안에 뭐가 있는데요.'
'이 안에는 뭐든 다 있단다.'
'밥도 있나요.'
'그럼
밥도있지.'
'그러면 옷도 집도
있나요.'
사또는
빙그레 웃으면서 설명한다.
'얘야,
정말 책속에는 뭐든지 다 있단다.
그러니
너도 책을 읽어야 하느니라.'
오래전 읽었던 이 글은
지금도
내게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고있다.
얼마나 감동적인 장면인가.
때로는 큰 부담을 느끼고,
어떤때는
글이 잘 써지지 않는경우도 있다.
그런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계속
글을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글 쓰는것 말고도
내겐
충분히 바쁘게 해야할 일들이 많다.
최근,
체력의 한계를 느껴
평생 해 왔던 바다낚시를
그만뒀다.
그동안 수집해온 온갖 낚시대들,
여러종류의 릴들,
수많은 소도구들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쓰다듬어 보는것 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
그러나
내가 계속해서
블로그에 올릴 글을 쓰는것은,
나이는 들었지만
'창조적'인 삶을 살기위해서다.
그게 이유다.
글을 쓴다는 것은 '창작'이다.
창작은
인간만이 할수있는
고도의 정신작업이다.
프랑스의 시인인 폴
발레리는,
'생각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는
유명한 말을 했다.
능동적으로 살것인가,
수동적인 삶으로 끝낼것인가의
의지와 선택의 문제인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텔레비죤 리모콘을 손에쥐고,
소파에 파 묻히는,
'사는대로 생각하는' 노인이 되기를
거부하는 것이다.
그래서
텔리비젼을 전혀 안본다.
백해무익한게
그 바보상자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학습된, 경험된,축적된 모든것을 쏟아
'창작' 에
몰입하는
'생각대로 사는 삶'을 원하기
때문이다.
아내가 화가인것도
내게는 큰 자극제가 된다.
미술은
가장 적극적인 창작의 세계다.
내게는
'글' 이
바로 그 세계다.
우리부부가 젊어보이고,
실제로 젊게 사는것도
'창작'
이라는
정신작업을 하기때문일 것이다.
아내가 자기의
작업공간을 사랑하는것 만큼,
나는 내 서재를 사랑한다.
내가 좋아하는것,
내게 필요한것은
모두 이 안에 갖추어져 있기때문이다.
그래서
서재에 앉아있으면
감사하고, 편하고, 행복해
진다.
방을 가득채운 책 한권한권,
음반 한장한장,
DVD 하나하나,
낚시도구들과 컴퓨터,
6개의 스피커까지
모두 내게는 소중한 재산들이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목관클라리넷과 첼로가
있다.
우리집안 에서는 물론,
내 주변에서, 보통 사람으로
나만큼 빠른 속도로 컴퓨터 자판을
사용하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손녀이 표현을 빌자면, '드르륵 탁탁'
이다.
무슨 얘긴가.
숙달이 그만큼 무섭다는 뜻이다.
나는 1960년대 중반
이태리 올리베티사에서 만든
김동훈식 4벌 한글타자기로
시작,
지금의 두벌식까지
평생을 타자기를 써왔고,
영문타자기는 더 빨리칠수 있다.
자기가 받은
천부와 기능을 죽이지 않고
계속 사용하고, 향상 시키는것이
젊게사는 길이다.
지금은 은퇴하고도
20, 3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시대다.
죽을때 까지
소파에 앉아 손에 리모콘을 들고
텔리비젼
연속극만 보고 살수는 없지 않는가.
정말 그걸
'생활-삶' 이라고 할수
있겠는가.
사람은 그게 누구든
자기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있다.
그걸 찾아내야 하고
그 일에 열중할수 있어야 한다.
그게 죽는날 까지 '젊게 사는 길'
이다.
by/yorowon
첫댓글 컴퓨터로 쓸 때는 필요한 핵심을 먼저 나열하고 살을 붙인 다음에 적절히 배치하고 다시 손을 보게 되더군요.
참 좋은글입니다
저도 블로그 좀 해야 하는데. 글 솜씨가 영~~
저도 글쓰는 사람으로서 동감하는면도 많고 배운것도 많네요 도움됬네요
그러고 보니 손 편지 안쓴지도 오래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