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
단9:11-19
2024년8월5일(월)
기동찬
11.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12.주께서 큰 재앙을 우리에게 내리사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셨사오니 온 천하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없나이다
13.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4.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5.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16.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19.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민족을 위하여 기도한 다니엘은 결론적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지향하는 겸손한 모습을 보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19.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하나님, 다니엘의 마지막 기도는 하나님께 “용서”를 구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지향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19절)라고 기도했습니다.
용서해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는 하나님께 죄 용서함을 받습니다. 그러나 용서를 하나님께 구하지 아니하는 자는 용서를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용서 받지 않고는 어떤 일도, 어떤 도움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죄는 관계를 단절 시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 시키고, 사람과 사람사이를 단절 시킵니다.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2.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사59장).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죄의 문제를 해결 받지 않고는 어떤 것도 하나님으로부터 기대할 수 없지만 죄의 문제를 하나님께 내려놓고 회개함으로 용서를 구하면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죄인의 죄과를 옮겨 주시고’(시103편12), ‘죄인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사1:18)만들어 주심으로 용서해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다니엘이 나라와 민족의 죄를 하나님께 내려놓고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며 기도할 수 있었음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요, 이 마음을 가지게 됨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였음을 선포합니다.
그렇습니다.
사랑하면 기도합니다. 나라를 사랑하는 자는 나라를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민족의 죄, ‘우리와 우리 조상들의 죄’(16절)를 자신이 회개할 자인 것처럼 회개함으로 기도합니다. 사랑하면 기도합니다.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영혼을 사랑하는 자는 그 영혼을 품고 기도합니다. 이런 기도를 하나님은 들어 응답해 주십니다.
2.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33장).
사랑함으로 기도하는 자가 이웃을 용서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합니다.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시50:15).
용서를 구하며 하나님께 간구하는 자에게 용서를 베풀어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주님을 경배합니다.
30.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너희 각 사람이 행한 대로 심판할지라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그리한즉 그것이 너희에게 죄악의 걸림돌이 되지 아니하리라
31.너희는 너희가 범한 모든 죄악을 버리고 마음과 영을 새롭게 할지어다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어찌하여 죽고자 하느냐
32.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겔18장).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벧후3:9).
하나님 감사합니다.
다니엘이 절망 중에 소망을 가지고 하나님께 ‘우리와 우리 조상의 죄’(16절)를 회개함으로 용서를 구하는 멋진 모습을 보게 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회개함으로 용서를 구하는 자에게 용서 해 주시는 주님을 경배합니다.
다니엘은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16절), ‘나라와 민족의 죄’를 회개하되,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19절).
다니엘은 ‘언약’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시는 분인가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4절).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15절).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언약을 이루려 하심이니라.”(신9:5).
다니엘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라도, ‘지체 하지 마시고’(19절), 이 나라 이 민족의 죄를 ‘용서’ 해 주시옵소서. 라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속성을 잘 알아 죄를 회개함으로 “용서”(19절)를 구하는 자는 절망 중에도 소망을 가질 수 있는 자임을 선포합니다.
이 하루도 주님의 손에 올려 드리며
제 삶의 주인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Declaration
주님은 겸손하게 뉘우치며 회개하는 마음을 업신여기지 아니하시고 용서해 주시는 분이심을 선포합니다.
I declare that the Lord does not despise a humble and repentant heart, but forgiv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