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킹시 뭔가 걸리는거 같고 핸들도 무거워 진듯 하여 넥 베어링을 체크해 보기로 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스티어링헤드 스템베어링 입니다.
한번도 시도해 본적이 없기에 센터에 문의하니 할리정품 베어링으로 50만원의 견적이 나왔습니다.
규격에 맞는 베어링 검색해 보니 일제가 두개에 2만 천원입니다.
특수 툴이 좀 필요해서 알리에서 몇개 주문하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앞마당에서 날 좋은날 골라 스타트
앞바퀴 빼고
헤드라이트와 포크도 빼고
1과 2분의 1 복스알이 필요합니다. (이게 젤 비싸네요;;)
요건 톡톡 치면 잘 풀립니다.
베어링 상태를 보니 녹이 많이 슬었습니다.
레이스를 분해하려면 특수 툴이 필요하긴 한데 이런식으로 일자드라이버랑 롱 복스알만 있어도 쉽게 풀립니다.
분해된 베어링 레이스 안쪽이 파란만장 하네요.
레이스 툴로 조립중
타격으로 때려 넣어도 되지만 휠베어링 교체 툴이 있어서 좀 더 수월하게 삽입이 가능했습니다.
이제 테이퍼드 롤러 베어링을 교체합니다.
윗쪽 베어링은 쉽게 빠지는데 아랫쪽 베어링은 공구가 필요합니다.
끼울때도 타격이 필요하다고 유튜브에서 봤는데 어라 ?
그냥 쑥 들어갑니다. 규격에 맞춰 산 쇠파이프가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15년식 소프테일인데 왜 베어링 더스트 씰이 고무 재질이 아닌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암튼 재사용 가능한 커버라 부품값 절약...
베어링 안쪽에 구리스를 잔뜩 발라주어야 합니다.
더스트씰이 없기에 할리는 꼭 넥쪽에 구리스를 가득 채워 줘야 합니다. 구리스건이 필요하죠.
방청 기능이 있는 구리스로 저렇게 새어 나올때 까지 펌프질 해서 채워 넣습니다.
툴 가격이 좀 들었지만 쓸데없는 툴 빼고 보니 10만원 안쪽으로 가능했네요.
분해 조립만 잘 할 수 있으면 크게 난이도가 있는 정비는 아니었습니다.
작업 완료하고 주행해 보니 확실히 부드러운 핸들링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첫댓글
금손이시네요
👏👏👏👍👍👍
자가정비의 보람을 느끼셨겠네요~^^
와 대단합니다 👍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