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牛角掛書(우각괘서) 소를 타고 독서(讀書)를 함. -당서-
◎ 于公門(우공문) 于:어조사 우, 公:공변될 공, 門:문 문. 음덕(陰德)이 있는 집안의 자손은 번창함을 이르는 말. -한서-
◎ 愚公移山(우공이산) 어떤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짐. -열자,탕문편-
◎ 憂國奉公(우국봉공) 憂:근심할 우, 國:나라 국, 奉:받들 봉, 公;공변될 공. 나라의 일을 근심하고 염려하며 나라를 위해 힘을 다함.
◎ 雨奇晴好(우기청호) 갤 때나 비가 내릴 때나 모두 경치가 뛰어난 것. -소식,시-
◎ 牛鬼蛇神(우귀사신) 牛:소 우, 鬼;귀신 귀, 蛇:뱀 사, 神;귀신 신. 잡귀신, 불한당.
◎ 憂道不憂貧(우도불우빈) 憂:근심할 우, 道:길 도, 不:아닐 부, 貧:가난할 빈. 도덕은 닦지못한 것을 근심할 일이지 가난을 근심하지 말라는 말.
◎ 牛刀割鷄(우도할계) 소잡는 데 쓰는 칼을 닭 잡는데 쓴다 함이니, 작은 일을 하는 데 큰 기구를 씀을 이름. -논어-
◎ 牛踏不破(우답불파) 牛:소 우, 踏:밟을 답, 不:아닐 불, 破:깨뜨릴 파. 소가 밟아도 깨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사물의 견고함의 비유, 우수불함(牛遂不陷)
◎ 雨落不上天(우락불상천) = 복수불반분 雨:비 우, 落:떨어질 락, 不:아닐 불, 上:위 상, 天:하늘 천. 한번 내린비는 하늘로 올라가지 못한다는 뜻으로, 한번 이혼 당한 여자는 다시 돌아갈 수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雨露(우로) 雨:비 우, 露:이슬 로. ①비와 이슬, ②우로가 만물(萬物)을 키움과 같이 크나 큰 은혜(恩惠)를 이름. -예기-
◎ 雨露之恩(우로지은) 자연의 은혜, 또 커다란 은총을 비유. -백거이,시-
◎ 雨露之澤(우로지택) 雨:비 우, 露:이슬 로, 之:갈 지, 澤:가릴 택. 비와 이슬이 만물을 키우는 것처럼 은혜가 고루 미치는 혜택이라는 뜻으로, 넓고 큰 임금의 혜택, 또는 비와 이슬의 혜택.
◎ 雨露風霜(우로풍상) 雨:비 우, 露:이슬 로, 風:바람 풍, 霜:서리 상. 갖은 경험.
◎ 牛馬走(우마주) 牛:소 우, 馬:말 마, 走:달릴 주, 주는 복(僕:종)과 같은 뜻으로, 소와 말을 맡아 부리는 종이라는 말로 자신을 겸사(謙辭)한 말. -사마천-
◎ 優孟衣冠(우맹의관) 우맹이 손숙오(孫叔敖)의 의관을 입었다는 뜻으로, 사람의 외형만 같고 그 실은 다름을 비유하는 말, 또는 문학 작품에 예술성이 전혀 없음을 이르는 말. -사기-
◎ 愚問賢答(우문현답) 愚:어리석을 우, 問:물을 문, 賢:어질 현, 答:대답할 답. 어리석은 질문에 현명한 대답.
◎ 盂方水方(우방수방) 盂:바리 우, 方:모 방, 水:물 수. 사발이 모난 것이면 거기 담은 물의 모양도 방형(方形)이 됨. 전하여 백성의 선악은 임금의 선악을 따라 결정된다는 뜻. -한비자-
◎ 禹拜昌言(우배창언) 禹:하우시 우, 拜:절 배, 昌:창성할 창, 言:말씀 언. 창언(昌言)은 도리(道理)에 합당(合當)한 말이라는 뜻이며, 배(拜)란 절을 하여 이것을 받음을 이름. -서경-
◎ 雨不破塊(우불파괴) 비가 조용히 내려 흙덩이를 부수지 않는다는 뜻으로, 천하가 태평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염철론-
◎ 遇死僧習杖(우사승습장) 遇:만날 우, 死:죽을 사, 僧:중 승, 習:익힐 습, 杖:지팡이 장. 죽은 중에 곤장 때리기라는 뜻이니 아무 소용도 없음을 이름.
◎ 遇事風生(우사풍생) 遇:만날 우, 事:일 사, 風:바람 풍, 生:날 생. 시비를 일으키기 좋아한다. -한서 조광한전-
◎ 牛溲馬勃(우수마발) 牛:소 우, 溲:반죽할, 오줌 수, 馬:말 마, 勃:노할 발. 쇠오줌과 말똥, 곧 가치없는 말이나 글, 또 품질이 나쁜 악재(惡材)를 이름.
◎ 牛首馬肉(우수마육) 표면과 내용이 일치하지 않음을 비유. 겉보기만 번지르르하고 내용이 따르지 않는 것. -안자춘추,내편-
◎ 雨順風調(우순풍조) =오풍십우 雨:비 우, 順:순할 순, 風:바람 풍, 調:고를 조. 비가 제대로 오고 바람이 알맞게 불어서 농사짓기에 좋은 날씨를 보인다는 말.
◎ 優勝劣敗(우승열패) 優:넉넉할 우, 勝:이길 승, 劣:용렬할 열, 敗:패할 패. 나은 자가 이기고 못난 자가 지는 것은 자연의 이치라는 말.
◎ 憂心京京(우심경경) 憂:근심할 우, 心:마음 심, 京:서울 경. 시름하는 마음이 떠나지 않음.
◎ 憂心如酔(우심여취) 憂:근심할 우, 心:마음 심, 如:같을 여, 酔:취할 취. 시름하여 마음이 술에 취한 것처럼 흐리멍텅함.
◎ 憂心有忡(우심유충) 憂:근심할 우, 心:마음 심, 有:있을 유, 忡:근심할 충. 시름하는 마음이 가슴에 가득함.
◎ 憂心悄悄(우심초초) 憂:근심할 우, 心:마음 심, 悄:근심할 초. 근심이 있음, 초초는 근심하는 모습의 형용. -시경-
◎ 雨陽時若(우양시약) 雨:비 우, 陽:볕 양, 時:때 시, 若:같을 약. 비는 때를 맞추어 오고 해도 알맞게 고루 비친다는 뜻으로 천지(天地)의 기후가 잘 조화(調和)됨을 이름. -서경-
◎ 紆餘曲折(우여곡절) 紆:굽을 우, 餘:남을 여, 曲:굽을 곡, 折:꺾을 절. 뒤섞인 복잡한 사정, 또는 그 경과(經過).
◎ 偶然去刑房處(우연거형방처) 偶:짝 우, 然:그러할 연, 去:갈 거, 刑:형벌 형, 房:방 방, 處:곳 처. 우연히 형방 근처로 갔다 함이니 죄지은 자가 저도 모르는 사이에 그 죄를 드러내어 죄값을 받게 된다는 뜻. -열상방언(洌上方言)-
◎ 虞芮之訴(우예지소) 虞:근심할 우, 芮:풀 뾰족뾰족 날 예, 之:갈 지, 訴:하소연할 소. 자신들의 소견이 좁음을 깨닫고 서로 소송을 취하하는 것, 또 서로 자기의 이익을 주장하여 재판에 임하는 것, 우 도, 예 도 모두 나라 이름. -사기-
◎ 牛往馬往(우왕마왕) 牛:소 우, 往:갈 왕, 馬:말 마. 소 갈 데 말 갈 데 다 다녀 봤다는 뜻.
◎ 踽踽(우우) 踽:외로울 우. 썩 외로움.
◎ 迂儒救火(우유구화) 迂:멀 우, 儒:선비 유, 救:구원할 구, 火:불 화. 어리석은 선비가 불을 끄려 들다. 급박한 상황에서도 원칙만 따지다 일을 그르치는 어리석은 행동을 비유하는 말이다. -연서-
◎ 踽踽凉凉(우우양량) 踽:외로울 우. 凉:서늘할 양(량) 썩 외롭고 쓸쓸함.
◎ 優柔不斷(우유부단) 優:넉넉할 우, 柔:부드러울 유, 不:아닐 부, 斷:뜮을 단. 어물어물하며 딱 잘라 결단을 내리지 못함.
◎ 牛飮馬食(우음마식) 牛:소 우 飮:마실 음, 馬:말 마, 食:밥 식. 마소처럼 술,음식 따위를 많이 먹고 마신다는 뜻으로 폭음 폭식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寓意小設(우의소설) 寓:살 우, 意:뜻 의, 小:작을 소, 說:말씀 설. 어떤 의견이나 교훈을 어느 이야기에 빗대서 쓴 소설.
◎ 牛耳讀經(우이독경) 어리석어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함. -이담속찬-
◎ 偶爾得中(우이득중) 偶:짝 우, 爾:너 이, 得:얻을 득, 中:가운데 중. 사물이 우연히 잘 맞음.
◎ 禹以四海爲壑(우이사해위학) 禹:하우씨 우, 以:써 이, 四:넉 사, 海:바다 해, 爲:할 위, 壑:골 학. 우왕(禹王)이 수리(水理)에 따라 치수(治水)를 잘하여 바다로 물이 모이도록 하였다는 밀. -맹자-
◎ 牛耳誦經(우이송경) 소 귀에 경 읽기. 무슨 말을 해도 알아듣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을 뜻함. -동언해-
◎ 尤而效之(우이효지) 남의 잘못을 비난 규탄해 놓고는 자신도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것. -좌전-
◎ 羽翼已成(우익이성) 羽;깃 우, 翼;날개 익, 已;이미 이, 成:이룰 성. 새의 날개와 깃이 이미 자랐다는 말로 여건이나 능력이 충분히 성숙해 졌다는 뜻이다. 이 성어에서 어느 편을 돕거나 지지하는 세력 또는 사람을 우익이라 부르게 되었다. -사기 유후세가-
◎ 愚者一得(우자일득) 어리석은 사람도 때에 따라 좋은 고안을 낸다는 것. -사기-
◎ 愚者千慮(우자천려) 愚:어리석을 우, 者:사람 자, 千:일천 천, 慮:생각할 려. 어리석은 사람의 여러 가지 생각.
◎ 優哉遊哉(우재유재) 優:넉넉할 우, 哉:어조사 재, 遊:놀 유. 언행이 여유있고 침착함. -시경-
◎ 遇賊爭死(우적쟁사) 遇:만날 우, 賊:도둑 적, 爭:다툴 쟁, 死:죽을 사. 한(漢)나라 조효(趙孝)는 아우 예(禮)가 적(賊)에게 붙들려 간 것을 애통히 여겨 자박(自縛)하고 적에게 가서 대신 자기를 죽여달라고 하니 적(賊)이 그 우애에 감화되어 두 사람을 다 석방했다는 고사에서 온 것. -후한서-
◎ 雨錢助葬(우전조장) 雨:비 우, 錢:돈 전, 助:도울 조, 葬:장사 장. 한(漢)나라의 가난한 효자(孝子) 웅연(雄兗)이 친상(親喪)을 당하여 곤란할 때 하늘에서 돈비를 뿌려주었다 함. --광사류부-
◎ 牛鼎之意(우정지의) 牛;소 우, 鼎:솥 정, 意:뜻 의. 처음에는 상대방의 뜻에 맞추어 신임을 얻은 후에 정도(正道)로 이끄는 것을 비유해서 이르는 말. 전국시대 유세가(遊說家)들이 쓴 설득 방법, 은(殷)나라 탕왕(湯王)을 왕으로 만들기 위해 이윤(伊尹)이 숙수가 되어 솥을 짊어지고 탕왕에게 접근한 것을 비유해서 정(鼎)이라 하고, 춘추시대에 진(秦)나라 목공(穆公)을 패자로 만들기 위해서 백리해(百里奚)가 소치는 사람이 되어서 목동에게 접근한 것을 비유해서 우(牛)라고 한다. -사기-
◎ 牛鼎烹鷄(우정팽계) 牛:소 우, 鼎:솥 정, 烹:삶을 팽, 鷄:닭 계. 소를 끓이는 솥에 닭을 삶는다는 말로, 큰 인재를 작은 일에 쓰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후한서 문원전하변양전-
◎ 牛蹄魚(우제어) 牛:소 우, 蹄:굽 제, 魚:물고기 어. 쇠발자국에 고인 물 속에서 노는 고기란 말로 사기(死期)가 절박한 것을 비유한 말, 철부(轍鮒)와 같음. -공총자 연총자하-
◎ 禹之治水水之道也(우지치수수지도야) 禹:하우씨 우, 之:갈 지, 治:다스릴 치, 水:물 수, 道:길 도, 也:어조사 야. 하(夏)나라의 우왕(禹王)이 홍수(洪水)를 다스릴 때 먼저 수리(水理)를 생각해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끌어서 자연(自然)의 도리에 따랐음을 이름. -맹자-
◎ 迂直之計(우직지계) 얼핏 멀리 돌아가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실은 지름길이라는 계책. -손자-
◎ 虞初(우초) 虞:근심할 우, 初:처음 초. 우초는 소설의 원조(元祖)로서 전하여 소설의 일컬음. -한서-
◎ 禹行舜趨(우행순추) 훌륭한 사람의 거조(擧措)를 표면적으로 흉내낼뿐이고 실질이 다르지 않음의 비유. -순자-
◎ 羽化登仙(우화등선) 몸에 날개가 돋아 신선의 경지에 오름. -적벽부-
◎ 雨後竹筍(우후죽순) 雨:비 우, 後:뒤 후, 竹:대 죽, 筍:죽순 순. 비가 온 뒤에 여기저기 무럭무럭 솟는 죽순이란 뜻으로, 어떠한 일이 한때에 많이 일어나는 것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牛後投芻(우후투추) 牛:소 우, 後:뒤 후, 投:던질 투, 芻:꼴 추. 소 궁둥이에다 꼴을 던진다는 뜻.
◎ 郁郁靑靑(욱욱청청) 郁:성할 욱, 靑:푸를 청. 향기(香氣)가 높고, 수목(樹木)이 무성(茂盛)하여 푸른 빛깔이 썩 곱고 깨끗함.
◎ 旭日昇天(욱일승천) 旭:햇살 치밀 욱, 日:날 일, 昇:오를 승, 天:하늘 천. 아침 해가 떠오른다는 뜻으로, 떠오르는 아침 해처럼 세력(勢力)이 성대(盛大)해짐을 이르는 말. ◎ 雲開見日(운개견일) 구름이 열려 해를 본다는 뜻으로, 지금까지 구름처럼 꽉 막혔던 것이 비로소 열림을 이르는 말.
◎ 雲捲天晴(운권천청) 雲:구름 운, 捲:말 권, 天:하늘 천, 晴:갤 청. ①구름이 걷히고 하늘이 맑게 갬. ②병이나 근심이 깨긋이 사라짐의 비유.
◎ 運近成風(운근성풍) 運:운전할 운, 近:가까울 근, 成:이룰 성, 風:바람 풍. 교묘한 공장(工匠)의 솜씨를 형용한 말. -장자-
◎ 雲泥之差(운니지차) 雲;구름 운, 泥:진흙 니, 之;갈 지, 差:어긋날 차. 구름과 진흙 차이(差異)란 뜻으로, ①사정(事情)이 크게 다르다는 경우(境遇)에 쓰는 말 ②서로의 차이(差異)가 매우 큼.
◎ 運到時來(운도시래) 무슨 일에나 그 일을 이룰 수 있는 운수(運數)와 때가 온다는 말.
◎ 雲騰致雨(운등치우) 수증기(水蒸氣)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冷氣)를 만나 비가 됨.
◎ 雲龍井蛙(운룡정와) 지위(地位)의 고하(高下)나 현우(賢愚)의 현격(懸隔)한 차이(差異)를 이르는 말.
◎ 雲無心出岫(운무심출수) 雲:구름 운, 無:없을 무, 心:마음 심, 出:날 출, 岫:산굴 수. 수(岫)는 산의 굴, 구름이 산의 굴을 나와서 뜻없이 이리저리 떠도는 것같이 자기의 출처진퇴(出處進退)를 자연에 맡겨 허심탄회하다는 말. -도잠의 귀거래사-
◎ 雲龍風虎(운룡풍호) 구름은 용을 좇고, 바람은 호랑이를 따른다는 뜻으로, 의기(義氣)와 기질(氣質)이 서로 맞음을 이르는 말.
◎ 雲否天賦(운부천부) 雲:구름 운, 否:아닐 부, 天:하늘 천, 賦:구실 부. 운이 좋고 나쁨은 모두가 하늘의 뜻이라는 의미(意味)로, 운을 하늘에 맡김을 이르는 말.
◎ 雲鬢花容(운빈화용) 雲:구름 운, 鬢:살쩍 빈, 花:꽃 화, 容:얼굴 용. 머리털이 탐스럽고 얼굴이 아름답게 생긴 여자의 모습을 이르는 말.
◎ 雲山(운산) 雲:구름 운, 山:뫼 산. 산(山)봉우리에 구름이 걸린 것으로 먼산을 이름. -송사(宋史)-
◎ 雲散霧散(운산무산) 구름이 흩어지고 안개가 사라지듯, 근심이나 걱정이 깨끗이 사라짐의 비유(比喩).
◎ 雲散霧消(운산무소) 雲:구름 운, 散:흩을 산, 霧:안개 무, 消:꺼질 소. 구름이나 안개가 걷힐 때처럼 산산이 흩어져 흔적(痕跡ㆍ痕迹)도 없이 됨을 이르는 말, 즉, 의심(疑心)이나 근심 걱정 등(等)이 깨끗이 사라짐을 비유(比喩).
◎ 雲散鳥沒(운산조몰) 雲:구름 운, 散:흩을 산, 鳥;새 조, 沒:잠길 몰. 구름처럼 어느새 흩어지고 새처럼 자취없이 사라짐.
◎ 雲上氣稟(운상기품) 속됨을 벗어난 인간(人間)의 고상(高尙)한 기질(氣質)과 성품(性品).
◎ 雲消霧散(운소무산) 구름이나 안개가 걷힐 때처럼 산산이 흩어져 흔적(痕跡ㆍ痕迹)도 없이 됨을 이르는 말, 즉, 의심(疑心)이나 근심 걱정 등(等)이 깨끗이 사라짐을 비유(比喩).
◎ 雲心月性(운심월성) 구름 같은 마음과 달 같은 성품이라는 뜻으로, 맑고 깨끗하여 욕심이 없음을 말함. -맹호연,억주 수재 소상인-
◎ 雲耶山耶(운야산야) 雲:구름 운, 耶:어조사 야, 山:뫼 산. 먼 곳을 바라보며 산인지 구름인지 분별을 못하여 의심하는 것. -소식의 시-
◎ 雲煙過眼(운연과안) 雲:구름 운, 煙:연기 연, 過:지날 과, 眼:눈 안. 구름과 연기(煙氣)가 순식간(瞬息間)에 눈 앞을 스쳐가고 오래 머무르지 않음과 같이 한 때의 쾌락(快樂)을 오래 마음에 두지 않거나 사물에 깊이 마음을 두지 않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소식의 시-
◎ 雲煙飛動(운연비동) 쓰여진 글씨의 필세(筆勢)가 힘차고, 생동감이 있는 것. -두보 시, 음중팔선가-
◎ 雲霓之望(운예지망) 雲:구름 운, 霓:무지개 예, 之:갈 지, 望;바랄 망. 구름과 무지개를 바라보듯 큰 가뭄에 비 오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함을 이르는 말. -맹자-
◎ 雲臥(운와) 雲:구름 운, 臥;엎드릴 와. 구름이 걸린 높은 곳에서 평안히 누움, 세속을 초월함을 이름. -鮑照(포조)의 詩(시)-
◎ 雲外蒼天(운외창천) 雲:구름 운, 外:바같 외, 蒼:푸를 창, 天:하늘 천. 어두운 구름 밖으로 나오면 창궁(蒼穹:창공)은 넓고 따뜻하다, 운(雲)은 온갖 장해나 고뇌의 뜻, 난관을 뛰어넘고 노력해서 극복하면 맑고 푸른 하늘이 바라다 보인다고 하는 의미, 절망해서는 안된다고 하는 격려의 말.
◎ 運用之妙(운용지묘)=운용지묘재일심 법칙은 그것을 운용하는 사람의 마음 여하에 달린 것으로서, 임기응변으로 활용하는 것이야 말로 중요하다. -송서-
◎ 運用之妙存於一心(운용지묘존어일심) 運:운전할 운, 用:쓸 용, 之:갈 지, 妙:뇨할 묘, 存:있을 존, 於:오조사 어, 一:한 일, 心:마음 심. 전략(戰略)은 활용(活用)을 귀(貴)하게 여긴다는 뜻. -당서(唐書)-
◎ 雲龍風虎(운용풍호) 雲:구름 운, 龍:용 용, 風:바람 풍, 虎:범 호. 용은 구름을 좇고 범은 바람을 따른다는 뜻으로, 의기(意氣)와 기질(氣質)이 서로 맞음, 또는 성주(聖主)가 현명한 신하를 얻음의 비유.
◎ 雲雨之樂(운우지락) 雲:구름 운, 雨:비 우, 之:갈 지, 樂:풍류 락. 구름과 비의 즐거움이란 뜻으로,남녀가 육체적으로 어울리는 즐거움을 이르는 말. -문선-
◎ 運轉亡已(운전망이) 우주(宇宙)의 만물(萬物)이 늘 운행(運行) 변전하여 잠시(暫時)도 그치지 않음.
◎ 雲從龍風從虎(운종용풍종호) 雲:구름 운, 從좇을 종, 龍:용 용, 風:바람 풍, 虎:범 호. 구름 가는데 용이 따르고 바람 가는데 범이 따른다 함이니 뜻과 마음이 맞는 사람끼리 서로 가까이 되어 어울린다는 뜻. -건괘문언-
◎ 運籌帷幄(운주유악) 帷:휘장 유, 운주는 산가지를 놀린다는 뜻이고 유악은 장막이란 뜻이다. 운주유악은 장막 안에서 산가지를 놀린다는 뜻이니 곧 가만히 들어 앉아서 계획을 꾸민다는 말이다. -한서-
◎ 雲中白鶴(운중백학) 뛰어난 인물을 말한다. 속세를 떠난 하늘 높은 곳에 있는 흰 두루미를 고상한 인물에 비유한다. -세설신어,상여-
◎ 雲蒸龍變(운증용변) 雲:구름 운, 蒸:찔 증, 龍:용 용, 變:변할 변. 물이 증발하여 구름이 되고 뱀이 변하여 용이 되어 하늘로 오른다는 뜻으로, 영웅호걸이 기회를 얻어 흥성(興盛)함을 비유.
◎ 運之掌上(운지장상) 運:운전할 운, 之:갈 지, 掌;손바닥 장, 上:윗 상. 손바닥 위에서 물건을 굴리는 것처럼, 일을 하기 쉬움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또는 마음대로 할 수 있음.
◎ 雲集霧散(운집무산) 많은 것이 구름이나 안개처럼 모였다, 흩어졌다 함의 비유. 또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리는 비유로도 쓰인다. -반고,서도부-
◎ 雲出無心(운출무심) 구름이 아무 생각없이 일고 흐르듯이 인생을 유유히 삶을 이르는 말. -고사성어고-
◎ 雲漢熱北風凉(운한열북풍양) 雲:구름 운, 漢:한수 한, 熱:더울 열, 北:북녘 북, 風:바람 풍, 凉:서늘할 양. 운한도(雲漢圖)를 그리면 사람이 열(熱)을 느끼고 북풍도(北風圖)를 그리면 사람이 서늘한 기운(氣運)을 느낀다는 말로 그림에 핍진(逼眞)함을 이름. -박물지(博物志)-
◎雲合霧集(운합무집) 구름처럼 합하고 안개처럼 모인다는 뜻. 어느 때든지 많이 모임을 형용해 이르는 말. -사기-
◎ 雲海(운해) 雲:구름 운, 海:바다 해. ①해상(해상)에 구름이 많이 모여 있는 것. ②구름이 산(山)허리를 둘러 솟아난 봉우리가 마치 바다 위에 떠 있는 섬같이 보이는 것을 이름. -유장경의 시-
◎ 運行(운행) 運:운전할 운, 行;다닐 행. 천체(天體)가 그 궤도(軌道)위를 운행하는 일. -역경-
◎ 雲行雨施(운행우시) 雲:구름 운, 行:다닐 행, 雨;비 우, 施:베풀 시. 구름이 모여서 비가 되어 만물을 적신다는 뜻. -역경-
◎ 鬱鬱不樂(울울불락) 鬱:막힐 울, 不:마닐 불, 樂:풍류 락. 기분이 펴지지 않고 즐겁지 않음.
◎ 鬱鬱蒼蒼(울울창창) 鬱:막힐 울, 蒼:푸를 창. 나무가 매우 푸르고 울창함.
◎ 熊渠射虎(웅거사호) 정신을 집중하여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불가능한 일이 없다. -한시외전-
◎ 熊經鳥申(웅경조신) 熊:곰 웅, 經:지날 경, 鳥:새 조, 申:펼 신. 호홉운동에 의한 혈기를 왕성하게 하는 체조, 장수를 꾀하는 것, 웅경은 곰이 나무에 오르는 형용, 조신은 새가 기지개를 켜는 것, 자강술(自强術)의 하나. -장자-
◎ 雄鷄夜鳴(웅계야명) 수탉이 밤에 욺. 한 나라의 왕이 타국(他國)을 정벌(征伐)할 뜻을 가지면 이런 현상(現象)이 생긴다고 함.
◎ 雄鷄自斷其尾(웅계자단기미) 雄:수컷 웅, 鷄:닭 계, 自:스스로 자, 斷:끊을 단, 其:그 기, 尾:꼬리 미. 현철한 사람은 오예(汚穢)한 곳에 있어도 화를 피할 수 있다는 뜻. -좌전(左傳)-
◎ 雄都巨邑(웅도거읍) ①웅장(雄壯)한 도시(都市)와 큰 읍 ②큰 도회지(都會地).
◎ 雄蜂雌蝶(웅봉자접) 雄:수컷 웅, 蜂:벌 봉, 雌:암컷 자, 蝶:나비 접. 수벌과 암나비라는 뜻으로, 봉접을 달리 이르는 말.
◎ 雄辭閎變(웅사굉변) 雄:수컷 웅, 辭:말씀 사, 閎:마을 문, 變:변할 변. 뛰어난 문장과 깊이가 있는 변설, 언사가 뛰어나고 변설이 심오함.
◎ 雄深雅健(웅심아건) 雄:수컷 웅, 沈;가라앉을 심, 雅:아담할 아, 健:굳셀 건. 문장이 힘 있고 함축성이 있으며 고상함.
◎ 熊掌與魚(웅장여어) 熊:곰 웅, 掌:손바닥 장, 與:줄 여, 魚:물고기 어. 맹자가 말하기를 "나는 물고기도 얻고 싶고 곰발바닥도 역시 얻고 싶다 그러나 둘 중에 하나를 취해야 한다면 나는 물고기를 버리고 곰발바닥을 취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생명도 취하고 정의도 취하고 싶다. 그러나 양자 중 하나만 취해야 한다면 나는 생명을 버리고 정의를 취할 것이다"라고 한 데서 이것도 갖고 싶고 저것도 갖고 싶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맹자 고자장구 상편-
◎ 雄才大略(웅재대략) 雄:수컷 웅, 才:재주 재, 大:큰 대, 略:대략 략. 영웅(英雄)의 재질(才質)과 원대(遠大)한 계략(計略)을 이름. -한서(漢書)-
◎ 雄州巨牧(웅주거목) 땅이 넓고 물산(物産)이 많은 고을. 또는, 그 고을의 원.
◎ 雄唱雌和(웅창자화) 새의 암,수가 서로 의좋게 화답함이니, 모든 일을 할 때 서로 손이 맞아 잘되는 것에 비유함.
|
자료출처-다음카페-손정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