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1470년 이전에 (대)예루살렘 왕국을 만들어서 게임을 터뜨리는 방법에 관한 공략글입니다. 실험결과, 조건3~4만 아니라면, 오스만이나 프랑스, 영국보다 더 편하며, 운이 따라서 버건디가 안터졌다면 신롬먹고 상속받을경우 모든 WC중에 가장 난이도가 낮습니다.
조건에 따라 네가지로 나뉩니다. 일단 맘루살렘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조건1. 키플로스가 기사단과 동맹을 맺고+다른 누구와도 동맹을 맺지 않음(또는 약소국과 동맹)
조건1-1 키플로스 대신에 라구사
조건2. 키플로스가 제노바와 동맹을 맺거나, 제노바의 무역연합에 들어가고+다른 누구와도 동맹을 맺지 않음(또는 약소국동맹)
조건3. 키플로스가 동맹이 없음.
조건4. 키플로스가 동맹이 강함.
시작하자마자 키플로스의 독립보장을 풀어줍니다. 이후, 조건4가 되버린다면, 맘편하게 키플로스 동맹후 이벤트속국을 노립니다.
조건3~4의 경우, 베니스의 크레타 클레임을 만들고 침공합니다
해군(대형선)을 미리 뽑아두고 해전을 이기고 베니스의 영토를 뺏습니다.
이때 1)가톨릭속국생성후 영토부여가능 2)가톨릭 영토를 강탈
중에 하나는 만족해야합니다.
조건3의경우 베니스 대신에 키플로스만 치고 속국화, 영토준다음 개종->강탈해도됩니다.
조건1과 2의경우, 키플로스의 클레임을 만들고(조건3도 마찬가지) 5년후 1449년 12월에 키플로스를 침공합니다. 조건1의경우 기사단의 개발도<키플로스임으로 기사단이 개종하기 더 쉽습니다. 따라서 기사단 영토강탈, 키플로스 속국화를 진행합니다.
조건2의경우 키플로스 필요없음으로 영토뺏고, 제노바의 제노바 옆 2땅을 가져옵니다.(조건3의경우 베니스로 뚫이니 그냥 땅먹습니다.)
이후
1.가톨릭 속국에게 비가톨릭 영토를 주고, 그 영토를 개종시킨다음, 위신으로 독립열망 낮추고 가톨릭이 된 영토를 뺏습니다.(가톨릭 영토면 생략)
2.다음으로 해당 가톨릭 영토를 이슬람으로 개종시키면서(개종력 0으로 실제 개종되면안됨), 수도의 성채를 제거합니다.
3.가톨릭반군이 40%가 되면 개종을 스탑시키고, 코어생성을 시작합니다.
4. 50%가 되면 평화상태서 가톨릭 반군을 스폰시킵니다.
5. 반군이 수도먹었는데 50% 안되서 개종안됨을 피해야합니다. 수도의 성채를 제거해주면, 재점령이 쉽고, 수도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이후 50%되면 항복후 예루살렘을 만들면 성공.
본공략입니다.
예루살렘의 특징은(기사단국가특징)
1)초반부터 무한성전가능 2) 교황청포인트 많음 3) 개종력 탄탄
입니다.
다시말해서, 굳이 종교를 안찍어도 개종이 가능하고, 종교대신에 행정을 찍는게 정석이됩니다. 또한 맘루살렘은 이집트-에티오피아쪽 대부분의 미션을 즉시 꺨수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0)계층미션을 킵니다. + 영토뺏기를 합니다.
1순위 : 베니스쪽 미션으로 얻는 클레임이 아닌 클레임
2순위 : 행포(위신30), 외교평판증가
3순위 : 값싼조언자
1)특권을 부여합니다.
행정 : 신앙심+0.1, 행포+1, 조언자비용, 개종력(국교관용이랑 이교관용감소 둘다 좋은효과입니다.)
외교 : 개발비용감소+자치도증가, 외포+1, 위신증가,
군사 : 군포, 속국보유시 관계+2(그외에는 강탈30하고 계층미션)
이후 영토주기후 30%되게 강탈을 합니다.
2) 키플로스 독립보장을 풀어줍니다.(이후 이쪽은 위에서 설명한것대로 진행)
3) 베니스에 무역금지를 먹여서 아비자, 샤미르 클레임을 얻습니다.
4) 알렉산드리아+무역중심지 1을 2단계로 올려서 무역중심지 5개 2렙을 띄웁니다.
5) 신앙의 수호자를 킵니다.
6) 군주를 장군으로 뽑습니다.(죽으면 군사전통얻음+노리스크 군주교체)
시작직후~1460년
0) 메디나를 속국화, 다와시르 150관계도 150으로 AE감소를 위해 관계도를 올려둡니다.
개종해야되서 월경지를 최대한 덜늘리는게 좋습니다.
초반 속국화로 외교관계초과는 크게 신경안써도됩니다.
선택지 A: 수도의 개발도를 30만들고 가장빠른 황금기(속국화나 영토강탈때 황금기킨다)
선택지 B: 속국 5개 만들고 황금기
선택지 C 절대주의
개인적으로는 B가 좋다고봅니다. 오스만 잡아두면 게임셋입니다.
메디나/하사/다와시르/페잔을 동맹맺습니다.(속국날먹용)
1) 메디나와 동맹을 맺고 아비자를 칩니다.
가능하면 메디나에게 둘다주되,영토원하지 않음으로 안된다면 파들 코어반환을 합니다.
아비자의 주요 동맹국은 아크코윤루/하산케이프/샤미르/동골라입니다.
아크코윤루는 개별협상입니다.
아크코윤루가 동맹이 빈약하면 공동침공으로 들어가서 속국화합니다.(하산케이프도 아비자의 동맹이면, 영토강탈후 하산케이프 영토를 종전떄 가져온뒤, 둘다 코윤루 줍니다)
오스만등 동맹이 세다면 영토4개 받아옵니다.
아비자가 하산케이프만 동맹이면 기다린뒤 침공합니다. 동맹이 없다면 그냥 쳐서 빠르게 끝내도 무방합니다.
종전전에 다와시르 150으로 AE감소 찍고 AE손실 적게 종전합니다.
종전때 정지후 종전해서, 즉시 속국화를 합니다.
2) 메디나의 영토를 뜯습니다. 점령지를 정지상태서 뜯고, 미션으로 나머지를 헤자즈에 상속해줍니다.
*정지가 아니면 메디나가 개발도 올려서 손해봅니다.
*파들에게 주면 외포/AE손실없이 끝 본인이 코어만들어도 됩니다.
3) 하사를 동맹맺고, 하사와 샤미르를 칩니다. 샤미르땅을 다(최대한)줍니다.
다와시르가 샤미르 동맹이면 4부터
4) 다와시르와 나지란-마클라피-라시드를 칩니다.
마클라피의 왼쪽땅 빼고 다와시르에게 주고 호의 최대한 주게 종전맺습니다.(마클리파땅 다줘도 되는데 그경우 속구국화 늦어짐) 이후 다와시르를 속국화합니다.
보통 이과정에서 마클라피-몽골라-알로디아중 하나 동맹인데, 속국화해서 나머지 정리합니다.
5) 다와시르가 네지드 클레임 있을때 속국화해서 하사와 치고, 네지드를 하사줍니다. 이후 하사 속국화합니다.
(보통 호르무즈 동맹인데 이건 당연히 다와시르 먹여줍니다.)
6)4정도하면서 1449년일텐데 키플로스 진행합니다.
7) 페잔 속국화하고 페잔의 클레임으로 침공합니다.(틀렘센쪽은 알제리 속국부활만들고 영토줍니다)
8)헤자즈/파들을 합병하면서 마라-야덴-예멘방면 정리합니다.(개종완료까지 정리실패시 그냥 쿨하게 변신합니다)
카라만방면은 시간상 못할가능성이 더큽니다. 빠른변신이 더이득이기도하고. 차라리 파들코어반환으로 카라코윤루 쳐서 이라크 독립반군생성+정지후 이라크 속국부활로 카라코윤루 정리들어갑니다.
모르코등의 이슬람 헬프콜이 온다면, 가톨릭 반군을 뽑은상태면 무시하는게 좋습니다. 얘들이 본진안막고 이 귀중한 반군을 제거함....
예루살렘 형성
개종직후 예루살렘을 뽑습니다. 그리고 유럽으로 수도이전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수도이전을 했다면 신롬제를 노리면서(가톨릭이면 이쪽이 좋음) 진행합니다.
추천동맹은
1) 아라곤/카스티야(일회용, 미션+수도이전용 몰타섬 강탈)
2) 버건디(버건디 상속노리기)
3) 헝가리(오스만 쌈싸기)
4) 프랑스/러시아
입니다.
오스만이 유럽쪽 다른국가를 칠때, 성전면분으로 헝가리와 들어갑니다.
헝가리가 우선순위 큼으로 여유롭게 아나톨리아 점유하고 종전합니다.(땅안줌)
이후 신롬노리면서 성전으로 인도/동아프리카/북아프리카/서아프리카 진출하면 됩니다.
이념은
1순위 : 행정/탐험(젊음의샘발견용 1)/확장(서아프리카 성전용)
2순위 : 군사이념/종교(더욱빠른개종+국교관용)/외교(영토비용)/첩보(AE)
오스만 아나톨리아 털고난 이후에는 솔직히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스만하듯이 인도까지 성전으로 진출하고서 신롬결국 실패했다면 그때서 유럽정리하면 됩니다.
첫댓글 우욱..
와
모바일수정 안되서 일단올립니다. 1-1라구사는 기사단대신이지 키플대신이 아닙니다. 헤자즈상속은 개발도가 아니라 자치도입니다.
수니파땅은 주면 가톨릭으로 개종이안되는데 가톨릭 속국 애들이 문화수용을안해서 종속국 통일해서 겨우 종교바꿧습니다.
정교회땅 먹고주면됩니다. 사실그보다는 베니스 제노바가 맘편함
(그외에는 강탈30하고 계층미션)
이후 영토주기후 30%되게 강탈을 합니다. 이게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ㅜㅜ 강탈이라는게 뭘강탈하라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