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으로 덮인 동한도 건물의 색깔은 무엇인가?
거의 2천 년의 역사를 지닌 동한 채화도, 어떻게 그것의 빛나는 "원형"을 과학기술적인 방법으로 복원하고, 그 가운데 비밀을 더욱 밝혀낼 수 있는지, 청두 문물고고고연구원이 최근 답을 내놓았다.
동한도루 채색화층 보존 완전
지난해 4월 청두시 문화재고고공작대는 신진현 덩쌍바오쯔산에서 동한시대 절벽을 수거하여 발굴하였는데, 그 중 조형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채색도로루 두 채가 출토되어 고고학계의 주목을 끌었다.이 두 채색 도루는 크기가 비슷하여 높이가 약 65센티미터이고, 하나는 2층 누각식이며, 하나는 2층 건란식으로 통체 채색이 되어 있다.
"도루는 고고학 발굴 중 비교흔히 볼 수 있는 일종의 부장명기, 즉 옛 사람들이 하장할 때의 부장 기물이지 실용기가 아니다."성도유물고고연구원 문화재보호복원센터의 손걸 부연구위원은 이 두 다루는 같은 동한애묘에서 나온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약 2000년의 역사로 볼 때 그 정교함을 볼 때 주인의 장례라고 말했다.
"도질 채색 문화재 보존으로환경, 제작 공정, 재질, 재료 등으로 채색 층이 비교적 보존하기 어렵고, 이 두 가지 도루 채색 층은 보존이 비교적 드물다."손걸은 그러나 보존되어 있는 도제 채색 유물에도 종종 안료의 곱슬, 기고, 퇴색, 변색, 교질 유실, 변형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채색 보강은 도제 채색 유물 보호의 국제적인 것이라고 말했다.어려운 문제.
작년 4월에 이 두 기가 출토되었다도루가 들어서자 문화재 보호요원들이 관련 분석작업을 벌였다.전기 조사 연구에서 보듯이, 유물 표면은 페인팅 층이 진흙으로 뒤덮여 있고 페인팅 패턴은 가려져 있어 문양이 흐릿하다.또, 채색 층에 따라 들뜸, 벗겨짐이 시작되어, 그 중 들뜸 부위만 살짝 건드리면 벗겨져, 채색 물감이 연대에 의해 벗겨지게 되었다.낙, 채색 회화면의 손상을 초래하다.따라서 이 두 문화재에 대한 즉각적인 보호청산이 필요하다.
다중 수단 탐지 숨기기 패턴윤곽
"도루의 국소부터 목도층까지표면 흙으로 덮인 안료층, 일반적인 자료정보 추출 기술, 광촬영, 적외선 촬영으로는 도면층 정보를 감지할 수 없다."손걸은 페인팅 층의 표면이 진흙으로 덮여있으므로, 보호 복구를 시작하기 전에 취약하고 매우 벗겨지기 쉬운 페인팅 패턴에 대한 정보 추출이 필요하며, 후기의 보호 복구를 위해 제공됨원초적이고 명확한 자료로, 이를 위해 문보 직원들은 다양한 비접촉 촬영 기술을 사용하여 페인팅 층 패턴의 무손실 분석 연구를 실시하였다.
"전통적인 가시광 촬영은 단지육안으로 볼 수 있는 정보를 반영할 수 있어 하위 계층을 덮는 패턴에 대해 직관적이고 명확한 인지를 얻을 수 없고, 적외선 촬영 기술은 광파단이 단일하기 때문에 색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이를 위해 문화재보호연구자는 최근 몇 년간 페인팅 유물 분석 연구를 도입한 고 스펙트럼 영상 기술을 시도해 왔으며 페인팅 타워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 채 비접촉식 청소를 하고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화상을 그리면, 안료가 서로 다른 파단 아래 있는 스펙트럼 곡선을 스펙트럼 분석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료가 서로 다른 파단 스펙트럼에 있는 디지털 영상을 얻을 수 있다.
손걸은 "우리는 통할 수 있다.과대 스펙트럼 영상 기술은, 이 안료가 무엇인지, 또 어떤 모양(안료가 페인팅 패턴에 포함되는 분포의 윤곽)이 나는지를 알고, 높은 스펙트럼 영상 기술을 통해 전기 안료 성분을 조합해 결론을 분석해, 흙으로 덮은 채색했다."
손상이 없는 검사로 채색한 재료.비밀
"도질 채색 유물은 도기이다.바탕을 위해 표면에 접착제 재료를 이용해 안료를 조화롭게 그려낸 유물"이라고 설명했다.손걸은 "페인팅 층은 유물 역사정보가 가장 풍부한 부분"이라며 "도질페인팅 유물이 가장 많이 병해를 입은 부분이기도 하고, 한번 변하면 되돌릴 수 없는 부분도 많다"고 말했다.문화재 본체에 대한 보호 복구를 실시하기 전에, 연구 대상에 대한 명확한 인지, 즉 문화재 표면 보의 추출이 필요하다.유물 제작 재료, 공예 등 자료가 남아 있다.현재 팀은 도루의 페인팅 층 정보를 무손실 분석 검사 기술로 분석하여 추출하고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비접촉 섭을 채용하는 것 외에영기술, 페인팅층 패턴 무손실 분석 연구 실시 외에도 문보조원들은 이미 진행된 도루 표면에 저장된 자료 정보 추출 작업에서 그림물감층의 분석검출, 들뜨고 벗겨진 소량의 샘플 채취 후, 라만및 안료 성분 분석을 검토합니다.
현재 전개되고 있는 분석으로부터 표시도루색상에는 흰색의 주성분이 방해석으로, 붉은색은 주사가 많아 철홍을 극히 일부, 녹색의 주성분은 석록, 검은색은 숯검으로 쓴다.
손걸은 다음 단계에 맞다고 말했다.채색도루 연구에서는 안료의 곱슬, 기고, 탈색, 변색, 교질 유실, 변형 등의 병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와 함께 보호복원 기술 코스를 마련해 적합한 재료와 공법을 선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