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 넬슨, 대학 교육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다>
교육학과 202312023 김애정
1. 선정 대상과 선정이유
미네르바 스쿨 창립자인 ‘벤 넬슨’을 선정했다. 벤 넬슨은 대학교육 제도 개혁이라는 본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시도들을 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간 인물이다. 나는 하나의 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해, 더 나은 사회를 위해 꿈을 펼쳐 나간 그의 노력의 과정을 본받고 싶어 벤 넬슨을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성공사례(어떻게 성공했는지)
벤 넬슨은 펜실베니아 대학교에서 학부 수업을 들으며 전통적인 대학 커리큘럼을 개혁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 한 수업에서는 ‘대학이 사회에 책임(영향력)을 초래하는 의사 결정을 하는 자들을 어떻게 대비시켜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재해석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벤 넬슨은 수업이 진행될수록 다니고 있던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위와 같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펜실베니아 대학교 학부 과정 학생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펜실베니아 대학교가 본래의 미션에 다시 초점을 맞추게 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쉽지 않았다. 펜실베니아 대학교와 같이 오래된 대학조차도 개혁에 대한 의욕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것이다. 벤 넬슨은 변화를 위한 제도적 의지가 없다는 점에 실망감이 컸다. 그래서 벤 넬슨은 민간 부문에서 일하면서 비즈니스에서 모은 돈을 활용하여 미국대학 컨소시엄인 KGI(Keck Graduate Institute)에서 미네르바스쿨을 설립하게 되었다. 정리하자면, 벤 넬슨은 대학교육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대학 교육 개혁이라는 목표를 위해 많은 시도들을 했다. 그 끝에 그는 미네르바를 설립하며 목표를 달성한 것이다.
미네르바 스쿨이 무엇인지 모를 분들을 위해 미네르바 스쿨을 잠시 소개하겠다. 미네르바 스쿨은 현재 미래형 대학으로 꼽히고 있다. 미네르바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호기심, 끈기, 창의력, 추진력 등과 같은 역량을 중요시하며 무(無)캠퍼스, 100% 온라인 토론식 수업, 능동적 학습, 학생참여형 학습 등의 교육방식을 추구한다.
3. 자신의 의견(느낌, 각오 등)
미네르바 스쿨의 창립자인 벤 넬슨은 수업에서 진행된 한 과제의 질문으로 대학교육 제도 개혁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학생위원회에 참여하며 전통적인 대학에서 사고력 발전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는다. 나는 벤 넬슨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가 이 부분에 있다고 본다. 질문, 호기심으로부터 시작된 문제의식을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 말이다. 그래서 나도 벤 넬슨처럼 호기심과 질문을 허투루 여기지 않고 질문을 문제의식으로 전환시키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또한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다짐한다. 벤 넬슨이 비즈니스 일을 하다가 다시 고등교육 개혁에 돌아와 목표를 실현한 것처럼 말이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09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