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상기 坤命은 천간에 투출된 인성도 잘 생겼고, 재성 또한 월지 장간에 뿌리를 두어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간 또한 년월일시 각 지지에 根근을 두어 약하지 않다 할 것입니다. 지지는 식상과 인성이 형합하여 현실적인 식상을 잘 써야하는 구조를 가진 명조로 일견 정리하고요, 문의하신 가장 강한 기운은 가을의 기운인 金 재성의 기운이 가장 강하다 봅니다.甲寅에서 시작한 인성이 비겁 식상을 거쳐 재성으로 모이는 그림으로 봐도 좋고요, 또는 지지의 구성인자가 계절로 보아 봄 가을 여름 가을로 구성되어 있어 가을을 가장 활달히 쓰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을의 戌을 보니 합과 형의 간섭을 받고 있는 현실속에 천간 甲 인성의 간섭을 받는상황이 궁리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물론 천간의 갑정경의 구조가 아름답습니다. 식상이 고장지의 글자이니 명리학과 연관이 깊을성 싶고요, 일주 간여지동이라 이룰수 있는 자격이 구비 되어 있으므로 하면 이룰 것입니다. 건승을 빕니다.~
저희 카페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선생님이 주신 명조에 대하여 격국의 성패에 대하여 저의 소견을 드리고저 합니다..
이 사주의 흐름은 전형적인 傷官生財, 財剋印구조로 傷官佩印格이 아니고, 즉 傷官佩印의 破格이며. (왜 傷官佩印格이 아니냐 하면,傷官은 있으되 印星이 바로 生主해야 하고, 이때 財星이 없어야 傷官佩印格이 성립되기 때문)
늦가을 戌土의 辛金이 庚金으로 투출되어 正財, 傷官生財의 구조로. 丁火는 약하지만 甲木의 生助가 있어 財星을 제어할 수 있어서 傷官生財格의 成格은 되겠네요. (甲木 透干이 格 成立의 결정 요소로 생각 됨)
선생님의 사주는 가을 丁火는 결실을 비추는 빛이어야 하건만, 물이 없으니 생기를 잃고, (물이 없으면 木도 金에 傷하고, 丁火는 스스로 타오르지 못하고 꺼져가는 형국) 土는 건조하며, 金은 財星으로 甲木印星을 剋하니, 丁火는 “어두운 등불”, “바람속 촛불”처럼 외롭고 미약합니다. 丁火는 연료도,조절도, 보호도 없이 홀로 타는 등불입니다. 하지만 숨어있는 木의 뿌리는 여전히 丁火를 살리려고 하고, 등불은 꺼지지않기 위하여 견디며 가네요. 앞으로의 運은 水運도 좋고, 火運도 좋겠어요,
예, 이 사주는 水가 제1用神으로 조후가 해결이 되면, 丁火의 지나침을 해결해 주고, 통관작용을 하여 金生水의 흐름이 연결되어 실질적인 財物운이 강해집니다. 또 중년이후 官星과의 인연의 회복 등이 좋아 지겠죠. 건강도 체내의 순환으로 여러 가지로 좋아지고요. 58辰 大運부터는 用神 水運의 시작! 파이팅입니다.
첫댓글 상기 坤命은 천간에 투출된 인성도 잘 생겼고, 재성 또한 월지 장간에 뿌리를 두어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간 또한 년월일시 각 지지에 根근을 두어 약하지 않다 할 것입니다. 지지는 식상과 인성이 형합하여 현실적인 식상을 잘 써야하는 구조를 가진 명조로 일견 정리하고요, 문의하신 가장 강한 기운은 가을의 기운인 金 재성의 기운이 가장 강하다 봅니다.甲寅에서 시작한 인성이 비겁 식상을 거쳐 재성으로 모이는 그림으로 봐도 좋고요, 또는 지지의 구성인자가 계절로 보아 봄 가을 여름 가을로 구성되어 있어 가을을 가장 활달히 쓰는 명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가을의 戌을 보니 합과 형의 간섭을 받고 있는 현실속에 천간 甲 인성의 간섭을 받는상황이 궁리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물론 천간의 갑정경의 구조가 아름답습니다. 식상이 고장지의 글자이니 명리학과 연관이 깊을성 싶고요, 일주 간여지동이라 이룰수 있는 자격이 구비 되어 있으므로 하면 이룰 것입니다. 건승을 빕니다.~
예전에도 댓글 써주신 귀한분이다 라는 기억이 있습니다.
인연이 있어 배우려고 하는데,,선생님들 마다 각기 달라 헤메였는데 이렇게 논리적으로 아름답게 표현 해주셔 기분도 좋고 공부에도 정리가 되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큰복 받으세요^^
왕자입격이라 강한 기운이 격을 이루겠지요~ 용은 강한자를 설하는 기운이라 공부한 기억이 납니다.~ 참고 하셨으면.... 그리고 지지가 인성 식상이니 배워서 풀어내는 일이 맞을 성 싶습니다.~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월지 戌의 지장간 辛金을 뿌리로 하는 천간 庚 정재가 있어 정재격이라 함은 어떠한가요?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저희 카페에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선생님이 주신 명조에 대하여 격국의 성패에 대하여 저의 소견을 드리고저 합니다..
이 사주의 흐름은 전형적인 傷官生財, 財剋印구조로 傷官佩印格이 아니고, 즉 傷官佩印의 破格이며.
(왜 傷官佩印格이 아니냐 하면,傷官은 있으되 印星이 바로 生主해야 하고, 이때 財星이 없어야 傷官佩印格이 성립되기 때문)
늦가을 戌土의 辛金이 庚金으로 투출되어 正財, 傷官生財의 구조로.
丁火는 약하지만 甲木의 生助가 있어 財星을 제어할 수 있어서 傷官生財格의 成格은 되겠네요.
(甲木 透干이 格 成立의 결정 요소로 생각 됨)
선생님의 사주는
가을 丁火는 결실을 비추는 빛이어야 하건만, 물이 없으니 생기를 잃고, (물이 없으면 木도 金에 傷하고, 丁火는 스스로 타오르지 못하고 꺼져가는 형국) 土는 건조하며, 金은 財星으로 甲木印星을 剋하니, 丁火는 “어두운 등불”, “바람속 촛불”처럼 외롭고 미약합니다.
丁火는 연료도,조절도, 보호도 없이 홀로 타는 등불입니다.
하지만 숨어있는 木의 뿌리는 여전히 丁火를 살리려고 하고, 등불은 꺼지지않기 위하여 견디며 가네요.
앞으로의 運은 水運도 좋고, 火運도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논리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성관패인 편인격등등 아닌것을 확실히 알았는데 水運이 들어오면 어떤 변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다시 한번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미리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예, 이 사주는 水가 제1用神으로 조후가 해결이 되면, 丁火의 지나침을 해결해 주고,
통관작용을 하여 金生水의 흐름이 연결되어 실질적인 財物운이 강해집니다.
또 중년이후 官星과의 인연의 회복 등이 좋아 지겠죠. 건강도 체내의 순환으로 여러 가지로 좋아지고요.
58辰 大運부터는 用神 水運의 시작! 파이팅입니다.
네 감사합니다.
조후용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