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라그나로크
이 맵 라그나로크는 테란맵 중의 테란맵 희대의 캐테란맵입니다. 그냥 스타 좀 한다는 동네 형 또는 동네 친구가 테란으로 플레이하면 상대 저그가 이제동이든 김명운이든 박성준이든 상관없이 다 박살내버린다는 공포의 캐테란맵이며 이 맵에서 테란이 저그에게 지면 바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일단 종족별 상대전적은 테란vs저그가 13:1로 홍진호를 제외한 모든 저그는 테란의 불꽃러쉬에 순식간에 전멸했으며 유일하게 김정민을 상대로 1승을 거둔 홍진호조차도 임요환에게 결국 패배하면서 이 맵이 뿌리부터 테란맵임을 증명했습니다. 또한 테란vs토스는 비록 공식적인 전적은 1:0밖에 안남아 있지만 테란이 토스를 상대로도 이길 수 있는 맵인데 유일한 테프 공식전인 임요환vs임성춘 경기를 보면 임성춘 선수가 맵의 대부분을 안정적으로 다 먹었음에도 본진+앞마당만 먹은 임요환이 타이밍 잡고 내려오자 바로 패배했습니다. 심지어 이 경기를 본 일부 토스팬들은 만약 두 사람이 라그나로크가 아니라 토스에게 좋은 롱기누스 맵이나 카트리나 맵에서 붙었다면 임성춘 선수가 이겼을 경기라고 주장할 정도로 심한 테란맵입니다.
왜 테란에게 극단적으로 유리할까요? 일단은 테란이 1배럭 1서플 또는 1배럭 2서플로 입구막기가 수월하고 거기서 마린 몇 기를 뽑아서 막으면 저그는 그냥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언덕 위에서 시즈모드하면 저그는 앞마당으로 러쉬를 갈 수 가 없으며(즉, 본진에 탱크 몇기 시즈모드만 해놔도 저그/토스는 상대의 앞마당을 공격할 수가 없습니다.) 또 공중유닛을 모아서 가면 좋겠지만 과연 테란이 그냥 가만히 기다려줄까요? 아마 상대가 공중유닛을 가려고 하기 전에 한방병력을 모아서 밀어버리면 그만입니다. 저그의 경우엔 뮤탈이 있지만(토스는 캐리어가 있지만 과연 테란이 그냥 기다려줄까요?) 테란은 미사일 터렛을 충분히 지어주면 되고 레이스/골리앗이라는 대응카드가 있으며 그냥 뮤탈이 귀찮으면 저그가 뮤탈 1부대 이상 만들기전에 바이오익1.5부대 +시즈탱크2~3대 + 사이언스 베슬로 밀어버리면 그만입니다. [이 맵에서 테란이 이긴 경기 모두 테란이 입구막기+앞마당먹고+한방병력모아서 밀어버리기로 다 이겼습니다.]
사실 왜 이렇게 테란에게 좋게 만들었냐면 이 맵은 1.08패치 직전에 만든 맵이기 때문입니다. 1.08패치가 이뤄지기 전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종족상성은 저그>토스>>테란=저그로 테란은 토스의 밥이었고 최약체 종족이 테란이었습니다! 그 당시엔 드래군 생산시간이 질럿과 같아서 토스가 드래군만으로도 토스를 휘둘렀고 테란이 시즈탱크 뽑으면 커세어 뽑아서 웹으로 시즈모드를 바보로 만들고 드래군으로 밀어버리는 것이 필승공식이었는데 그 당시엔 커세어의 디스럽션 웹 지속시간이 지금과 달리 48초라서 테란에겐 공포 그 자체였습니다. 그러다가 1.08패치로 드래군 생산시간이 50초로 증가돼서 드라군 푸쉬가 불가능해지고 디스럽션 웹 지속시간이 24초로 줄어들어서 쓰레기기술이 돼버렸습니다.
결국 최약체 종족이었던 테란을 배려할려고 만든 맵이 1.08패치가 일어나자 강한종족 테란을 극단적으로 밀어주는 희대의 캐테란맵이 되버린 것입니다.
참고로 프로게이머 2군생활까지 해본 어떤 친구가(주종목은 저그, 3년전 은퇴함) 있었는데 프로게이머 2군할 때도 가끔 만나서 저와 스타 한 판 붙곤 했습니다. [참고로 저의 주종족은 토스(일반적인 베틀넷 공방토스 수준)이고 부종족은 저그, 제 3종족이 테란인데 저의 테란실력은 공방테란만도 못한 매우 한심한 수준입니다.] 제가 테란으로 플레이하면 파이썬, 투혼, 루나 등 웬만한 국민맵이나 상성맵은 물론 노스텔지아나 롱기누스 같은 대저그전 한정 테란이 좋은 맵에서조차 제가 다 졌습니다. 하지만 저의 한심한 수준밖에 안되는 실력의 테란을 해도 제가 그 친구에게도 절대로 안지는 맵이 있는데 라그나로크, 바람의 계곡, 블레이즈 입니다. 이 3가지 맵에서는 다섯 번 넘게 붙어도 제가 다 이겼습니다!
2. 블레이즈
존재감은 라그나로크에 비해 미약하지만 라그나로크급 캐테란맵입니다. 어느 정도냐면 테란이 최약체 종족이던 시절 즉, 1.08패치 이전의 브루드워 초기 시절 기준으로도 테란맵입니다. 즉, 대놓고 당시 기준 최약체 종족인 테란을 배려해줄려고 만든 맵인데 이 맵에선 러시거리가 극단적으로 멀어서 4드론,5드론 또는 하드코어 질럿러시 같은 초반빌드가 불가능합니다.[원래 러시거리가 먼 것은 저그맵의 조건이지만 테란맵적 요소가 다른 요소를 다 덮을 정도로 심해서 저그맵이 되지 못했습니다.] 또한 여기서 테란은 그냥 안정적으로 더블커맨드 먹고 드랍쉽 개발해서 드랍쉽 띄우고 언덕먹거나 그냥 커맨드 하나 만들어서 띄워서 언덕먹어도 됩니다. 또한 언덕을 통해 상대 본진을 털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드랍쉽을 이용한 시즈탱크 기습을 해버리면 상대종족은 GG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저그는 뮤탈 개발하면 된다지만 테란은 그냥 언덕위에 터렛지으면 땡이고 토스는 캐리어 가면 된다지만 토스가 캐리어 만드는 동안 테란이 클로킹레이스로 박살내버리면 그만입니다.
3. 바람의 계곡
본진에서 상대 본진으로는 공중유닛없이는 안되지만 지상유닛만으로 멀티는 먹을 수 있는 반섬맵이고 이 맵 역시 존재감은 미약하지만 라그나로크, 블레이즈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캐테란맵입니다. 그냥 '어떻게 하면 테란이 왕먹을 수 있을까?' 생각하면서 극단적으로 테란을 밀어주기 위해 만든 맵으로 그냥 본진에서 열려있는 쪽의 언덕을 타고 가서 상대 앞마당 앞에 시즈모드 하고 포격하면 끝입니다. 그렇게만 해줘도 상대는 오직 1가스로만 생활해야 하지만 테란은 3가스 이상 맛있게 먹으며 물량 뽑아서 밟아버리면 됩니다. 물론 다른 종족 입장에서 해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테란 입장에선 터렛, 벌쳐, 골리앗만 같이 붙여줘도 그걸 막을 수 있고 상대 입장에서 1가스만으로는 공중유닛 갈 의지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즉, 라그나로크, 블레이즈와 같이 이 맵에서 테란이 지면 바보가 되는 3대 캐테란맵이 됩니다.
비록 이 맵은 테스트 중에 짤려서 공식 전적이 테란vs저그는 1:0, 테란vs토스는 3:0 밖에 기록이 남아있지 않지만 서글프고 한심한 수준의 테란실력이지만 그런 테란실력으로 라그나로크,블레이즈 에서만큼은 맨날 이긴다는 제가 이 맵에서도 맨날 이깁니다.
4. 펠레노르
펠레노르 역시 테란이 저그 상대로 무쌍을 찍는 맵입니다. 본진부터 앞마당이 너무 멀어서 저그가 앞마당을 가져가기가 너무 힘들었고 저그가 앞마당을 가져가면 테란은 바로 밀어버리면 됩니다. 특히 저그와 테란이 가로 또는 세로직선거리위치에 있으면 저그가 그냥 죽는다고 봐도 됩니다.
일단 테란vs저그 전적은 7:1로 테란이 저그를 상대로 일방적으로 박살내고 다녔고 토스vs저그 4:2로 토스 역시 저그를 더블스코어로 패고 다녔습니다. 그렇지만 토스 역시 테란에게 5:2로 밀림으로서 이 맵이 라그나로크에 버금가는 캐테란맵임을 증명했습니다.
참고로 이 맵은 임요환 선수가 홍진호 선수를 상대로 삼연벙(3연속 벙커링 러쉬)을 일으켰던 사건 중 첫번 째 벙커링이 일어난 맵입니다. 당시 첫 번째 벙커링은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맵의 지원을 팍팍 받으면서 한방병력 생산 후 바로 밀어버렸습니다. 심지어 홍진호 선수는 이 맵에서 임요환 선수가 어떻게 쳐들어 올 것인지를 다 알면서도 졌습니다.
5. 지오메트리
마지막으로 지오메트리 인데요, 이 맵은 2007년, 맵 제작자가 테란의 더블커맨드를 견제할려고 만들었다고 하지만 사실을 테란이 잘만 더블을 가져가고 가까운 거리를 통해 저그를 일방적으로 박살내고 다녔습니다. 또 저그가 어떻게든 버텨서 뮤탈 갈려고 해도 맵 환경이 뮤탈 쓰기에 별로 좋지 않아서 테란이 터렛 몇 개만 제대로 지어도 막힙니다. 또한 이 맵이 테란맵이기만 하면 좋은데 이 맵의 성질이 테란맵70%에다 토스맵30% 정도가 섞인 것이라 저그는 테란은 물론 토스에게도 발렸습니다. 이 맵에서의 테란vs저그 상대전적은 13:3으로 테란맵계의 머큐리 또는 테란맵계의 패러독스라고 부를 만합니다. 그나마 테란vs토스 상대전적이 8:6으로 토스가 저그보다는 할 만하지만 그래도 테란에게 좀 더 기울었습니다. 심지어 테란전 잘하는 이제동조차 한 물 갔다는 평이 있는 이윤열에게 패했습니다.
만약 테란유저들이 이 5가지 맵을 활용한다면 한 수 위의 저그나 토스 유저 상대로도 맞먹을 수 있습니다. 바람의 계곡맵을 제외한 나머지 맵들은 와이고수 유물사이트 맵테이터가면 다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써보시면 테란이 좋다는 사실을 잘 아실 겁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엄청열받죠. 대놓고 임요환 비난하는 건 아니지만 2001코카콜라 스타리그에 라그나로크와 홀오브발할라만 없었어도 홍진호가 이기는 게임이었다고 어디서 들은 것 같은데...
로템이 없네
로템은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테란맵보다는 테란맵 40%+저그맵 60%=토스죽는맵입니다. 12시가 아닌 다른 스타팅에서 시작하면 저그가 약간 더 유리하고[본진자원이 미네랄 8덩이라서, 본진자원이 미네랄 9덩이어야 테란맵이 됩니다.] 테란도 상대 할만하지만 토스는 어디에서도 다 죽습니다.
@게임좋은 8시도 저그가 졸 안좋습니다. 벙커링당하면 끝이에요. 개테란맵 맞음. 12 8은 걍 자리보자마자 ㅈㅈ쳐야 되고 2시자리나 6시가 그래도 할만한데 상대가 각각 6시 2시라면 러쉬거리도 가까워서...걍 저그는 노답임 토스전도 대테란전과 마찬가지 이유로 저그가 안좋고
@private 또 생각난건데 뮤짤 타이밍이 지난 후 앞마당 언덕자리를 드랍쉽으로 탱크 싣고 빵빵 쏴대면 막기 엄청 까다롭죠. 언덕이 넓어서 럴커사거리로 막는것도 무리니까요.
@private 아, 8시가 저그도 안 좋군요. 단, 로템이 토스압살맵으로 저그>>>넘사벽>>>토스인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앞마당 옆에 언덕이 있어서 럴커로 지져버리면 되고 실제로 로템을 모방한 맵인 짐 레이너스 메모리가 명백한 토스압살맵인 것처럼 말입니다. 실제로 로스트템플에서 저프전 상대전적은 토스40 : 저그 60 으로 저그가 1.5배 스코어로 토스를 짓밟고 다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