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과정 | 범행도구 |
‘○○저축은행 팀장 △△△입니다. 대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 수신 | 미끼문자 (모르는 번호의 전화를 회피하는 경향이 있어 피해자가 직접 연락하도록 유인하는 도구) |
해당 링크를 클릭하자 △△△팀장과의 텔레그램 대화방 개설, 대환대출 관련 상담 진행 후 피해자에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전화할 예정”이라고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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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금융진흥원 △△△팀장이라면서 피해자에게 전화(010 번호 현출) | 중계기ㆍ대포폰 (해외에서 전화를 하는 경우 국제전화 식별표시가 현출되므로 중계기에 연결된 대포폰 번호로 발신번호 변작) |
△△△팀장이 자세한 상담을 하자며 카톡 대화방 초대 | 대포계정 (대포폰 번호를 기반으로 생성된 대포계정, 계정명은 ‘서민금융진흥원’) |
대출신청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 앱’ 설치 권유받아 앱(*.apk) 설치 후 해당 앱에서 1억 3천만 원 대출 신청(기존 대출정보 입력) | 악성 앱 (피해자 휴대전화를 감염시켜 통화 수ㆍ발신, 문자메시지 등 탈취) |
□□카드(15XX-XXXX) 사칭 전화가 걸려와 “대출계약을 위반하였으니 대출금 3천만 원을 상환하지 않으면 채권추심이 들어갈 예정이다. 피해자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어 가상계좌 개설이 불가능해 금융결제원 직원을 보낼테니 직접 대출금을 전달하라”고 안내 | 악성 앱 (발신번호에 카드사의 대표번호 15XX-XXXX를 덧씌워 피해자 휴대전화에 현출) |
서민금융진흥원 △△△팀장이 카카오톡으로 □□카드 대출 완납증명서(위조) 전송 | 대포계정 (대포폰의 번호를 기반으로 생성된 대포계정, 계정명은 ‘서민금융진흥원’) |
지인으로부터 돈을 빌려 ◇◇베이커리 앞에서 금융결제원 직원에게 현금 3천만 원 전달 | 현금 수거책(인적 범행도구) (피해자로부터 현금을 수거, 구직사이트 등을 이용하여 모집) |
▲▲은행 사칭 전화가 걸려와 기존 대출금 상환 협박(□□카드와 유사), 금융결제원 직원에게 현금 2천만 원 전달 | 악성 앱, 현금 수거책(인적 범행도구) |
서민금융진흥원 △△△팀장이 카카오톡으로 ▲▲은행 대출 완납증명서(위조) 전송 | 대포계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