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로 산정상까지 갈수 있는 곳(퍼온글)
태백 함백산 / 1,573m 자동차로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산
해발 1500m가 넘는 산을 단숨에 오를 수 있다?
축지법을 쓰지 않고서야 가당키나 한 말인가 싶지만, 자동차 한 대만 있으면 누구나 불가능해 보이는 이 일에 도전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높은 함백산 정상에 위치한 방송 송신탑까지 가는 길이 뚫리면서 이곳은 차로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도로가 되었다. 함백산은 해발 1573m. 산행 초보자라면 엄두가 나지 않을 높이지만 도로가 개통되면서 가장 쉽게 오를 수 있는 산 중 하나가 되었다. 땀 흘려 산에 오르는 쾌감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무용지물인 길이지만 함백산 풍경을 거저 보고 싶은 ‘약골’에게는 그저 감사할 따름인 아스팔트 길이다.
함백산 산 높이는 1500m대 이지만 차끌고 1300m대의 두문동재 까지 차끌고 올라갈 수있습니다. 동네 뒷산정도인 200m 정도만 오르면 됩니다.
만항재 / 태백·정선·영월 경계에 위치한 414번 지방도 / 1,330m 가장 높은 지방도로
강원도는 드라이브 코스로 안성맞춤인 곳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국도도 강원도 땅을 지난다.
강원도 태백시 화전동에서 정선군 고한리로 넘어가는 고개인 두문동재(일명 싸리재)에서 정선을 향해 가다 보면 38번 지방도가 나오고 고개를 넘으면 왼쪽으로 414번 지방도가 출현한다. 이 길이 바로 포장된 도로 중에서 가장 높은 고갯길인 만항재에 오르는 길이다. 구불구불 이어진 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산이 뿜어내는 맑은 정기와 멋들어진 풍경에 흠뻑 취하게 된다.
태백 망경사 용정 / 1,470m 가장 높은 곳에서 솟는 샘물
쉽게 손을 뻗칠 수 없는 곳에 있는 것은 왠지 신성해 보인다.
해발 1567m의 태백산에는 망경사라는 절이 있고 그 절 입구에는 샘물이 하나 있다. 용정(龍井)이라 불리는 이 샘물이 천제를 지낼 때 제사용 물로 쓰이는 것은 아마도 이러한 까닭일 것이다. 경상북도 봉화군, 강원도 영월군과 태백시 경계에 있는 태백산은 설악산, 오대산, 함백산 등과 함께 태백산맥의 ‘영산’으로 불리는 산이다. 태백산 정상에는 예로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천제단(天祭壇)이 있다.
태백 38번 국도 두문동재 / 1,268m 가장 높은 국도
길을 가다 보면, 질러가는 빠른 길을 택하지 않고 돌아가는 멋들어진 길을 택할 때가 있다. 강원도 태백에서 정선으로 가는 38번 국도상의 두문동재는 이런 유혹을 피해 가기 힘든 곳이다. 국도상에서 가장 높은 곳, 해발 1268m의 두문동재는 정선과 태백의 경계가 되는 고개다. 터널을 지나지 않고 국도를 통해 고갯마루에 오르면 기막힌 절경이 고스란히 자신의 것이 된다.
최근 쌍굴 개통 후 이 길로 접근하는 것은 정선에서 태백 방향으로 갈 때에만 가능해졌다.
화천 해산터널 1,190m / 1,190m 가장 높은 터널
파로호가 있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에서 파로호만큼 유명한 것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터널인 해산터널이다. 특히 여름 새벽녘에는 안개가 동굴 안을 가득 메워 분위기가 신비롭다.
춘천-파로호전망대-해산터널-평화의 댐-양구선사박물관-양구로 이어지는 길은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다.
북한강 수계 최상류 댐인 화천댐 위쪽에는 1986년 북한이 착공한 금강산댐에 대응하기 위해 만든 평화의 댐이 있다. 또 이 인근에는 “초연이 쓸고 간 깊은 계곡~”으로 시작하는 노래 ‘비목’의 발상지도 있다.
태백 용연동굴 / 920m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동굴
동굴을 찾기에 제격인 계절은 뭐니 뭐니 해도 여름이다.
들어서는 순간 냉장고를 방불케 하는 냉기가 훅 끼쳐오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동굴 중 가장 높은 곳에 있는 동굴은 어디일까? 강원도 태백시 화전동에 있는 용연동굴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강원도 지방기념물 제39호로 지정된 석회암 동굴인 용연동굴은 태고의 신비를 고스란히 간직한 동굴이다. 해발 920m 지점에 위치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지대에 있는 동굴로 꼽힌다.
태백 추전역 / 855m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역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역은 추전역이다.
강원도 태백시 추전 2동에 있는 추전역은 해발 855m에 위풍당당하게 자리한다. 추전역은 1973년 10월 16일 태백선 철도가 개통되자 그해 11월 10일 역사(驛舍)가 신축되었다. 하루에 두 번 통일호가 다니며, 한 달 평균 10만t의 무연탄을 실어 날랐지만 무연탄 수요가 줄면서 추전역이 누리던 영광도 시간 속으로 묻혀버렸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역이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어 기념사진을 찍고 역을 둘러보고 가는 이들이 많다.
단양 단양대교 103m / 103m 가장 높은 다리
단양대교는 하늘 아래 첫 다리다.
충북 단양군 적성면 현곡리와 단성면 현천리를 연결하는 단양대교는 총연장 440m이고 교량 높이는 국내 최고인 103m다. 명실 공히 우리나라 최고 높이의 다리인 것이다. 이 다리는 총 공사비 56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 최신 건축 공법으로 만들었다. 단양대교는 단양 제9경이라 불릴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영암 월출산 구름다리 / 120m 가장 높은 구름다리
월출산의 구름다리에는 수식어가 많이 붙는다. 국내 최고(最高), 최장(最長)의 구름다리이기 때문이다. 높이 120m, 길이 54m로 가장 높은 구름다리라는 명성 때문에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더욱이 지난 5월에 새롭게 단장해 한결 튼튼한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첨단 소재인 PC강연선 케이블 등을 사용해 최대 20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 시공한 것. 120m 높이에서 작업했을 사람들을 생각하면 그 대단한 담력에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합천 오도산 중계소 / 비행기일출이라 불리는 장관을 보여주는 곳,
운해가 아름답고 밤에 보이는 은하수는 더욱 아름다운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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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 올라가 비박 가능한 산
경기도
양평 : 유명산 활공장(비포장 도로)
가평 : 화악산 응봉(공군부대)
강원도
횡계 : 대관령, 동해전망대
정선 : 함백산 헬기장
정선 : 민둥산(800m 전까지 가능, 데크 있음)
태백 :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태백 : 천의봉 전망대
경상도
문경 : 활공장
상주 : 활공장
김천 : 난함산
영천 : 보현산 천문대
산청 : 황매산 철쭉피는 곳(정자있음)
합천 : 오도산(데크 있음)
하동 : 금오산(데크 있음)
하동 : 형제봉 활공장
하동 : 구재봉 활공장(정상 1.6km전까지 가능)
악양 : 화남재(정자 있음)
악양 : 한산사, 정자(한산사에서 도보 10분 거리, 차로 이동 가능)
창원 : 안민고개
통영 : 미륵산(케이블카 내려서 10분)
전라도
운봉 : 봉화산(임도-정자,정상-데크)
군산 : 오성산(포장길 경로는 2개), 망해산(포장길 경로 1개)
익산 : 미륵산(송신소 올라가는 길 1개)
구례 : 성삼재 헬기장(성삼재에서 고리봉 방향으로 10분)
남원 : 정령치 개령암지 헬기장(정령치에서 바래봉 방향으로 10분)
충청도
연풍 : 조령3관문(10분 정도 걸어야 함)
단양 : 양백산 활공장(정자 있음)
제천 : 비봉산 활공장(모노레일 이용 or 걸어서 1시간)
첫댓글 함백산은 이제 차량가지고 못 올라갑니다. 아스팔트 앞에서 바리게이트로 막아 놓았어요.
작년에요. 지금은 모르겠지만요.
넘 유명해지면 그런 문제점이,,,,
오프로드 차가 한 대 있어야지 낮은 차로는 다소 모험적인 곳들도 있더라고요.
그렇지여,,, 아무래도,,,
단양 팔경 보겠다고 아레스 끌고 올라갔다가 거북이 운전했던 기억이 납니다;;; ㅎ
RS가 무슨 죄랍니까,,, ㅋㅋㅋ~,,, 성능 좋은 사륜이도 있음서,,,,
차 출고 기념(?) 으로 신랑이랑 여름 휴가 겸 놀러갔었더등요 ㅎㅎ 페러글라이딩도 타고~ 여행엔 suv 가 갑이지만 가끔은 우웅 하는 차를 타고 달려보고 싶은게 또 사람 마음인지라 ㅋ ㅡ ㅋ. 물론 신랑이 운전해서 웅 만했지만요 ㅋ ㅡ ㅋ
ㅋㅋㅋㅋㅋ~,,, 주인 욕심에 RS가 고생을 했네여,, ^^
갸도 가끔 그렇게 높은데도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었을 듯...
좋은정보네요
쌩뚱맞은 소리지만, 차로 높은곳, 아찔한곳을 달려보기에 가까운곳은 일본입니다. 중국이야 세상이 넓어 많겠지만, 일본보다 멀죠. 랜트카도 그다지 비싸지 않고, 좌측통행, 그거 5분이면 본능이 알아서 접수해버립니다.
아~,,, 글쿤여,,,,
예전에 제가 올라갔었던 함백산 사진입니다. 요새는 못올라가나보네요~
우와~,,,,,
와~시원~~시원~~
이날은 날씨가 안좋아서 경치도 안좋았고 여름이었지만 엄첨 추웠던 기억이....
그래도 멋집니다~
제가 막차이지 않았을까 합니다. ㅎㅎ 임도와 헬기장 연결부분이 굴곡이 있는데 일부 차량들이 탑기어 땜시 들어가려다 사고가 많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