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야쿠르트 공식 홈페이지인 하이 프레시 홈페이지에
올라온 제품별 프로바이오틱스 특허등록현황은 아래와 같다.
발효유 중에서는 야쿠르트 프르미엄라이트와 얼려먹는 야쿠르트,
비타플러스, 키즈플러스, 뷰티플러스, 슈퍼100 딸기, 슈퍼100 복숭아,
슈퍼100 블루베리, 슈퍼100 플레인, 짜먹는 슈퍼100 소프트요거,
짜먹는 슈퍼100 후레쉬딸기,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오리지널,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저지방 등이 있으며 특허 내용은
'건강증진을 위한 특허유산균', '위건강 특허유산균', '위건강 특허소재 면역난황',
'위건강 특허소재 차조기추출물의 제조방법' 으로 확인된다.
발효홍삼 품목에서는 한국야쿠르트 발효홍삼K, 한국야쿠르트 발효홍삼K 키즈+,
한국야쿠르트 발효홍삼정 이지, 발효홍삼 황실기력단이 있으며 특허 내용은
compound K 함량 강화 제조방법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한국야쿠르트 공식 홈페이지인
하이프레시에서 알아볼 수 있다.
http://www.hyfresh.co.kr/info/patent.do
자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한국야쿠르트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인류와 균, 그 고생의 규칙"으로 규정짓고있다.
65억 세계 인구에서 보여지듯이 지구상에서 가장 번영을 누리고 있는 생물은 단연 인간이다.
이는 그 누구도 의심할 수 없는 팩트이다. 하지만 그 어떤 생물보다도 그 수가 많으며
생명력이 왕성한 생물이 존재하는데 그것이 바로 미크론 생물, 즉 세균이라고 말한다.
인간이 서식할 수 있는 범위는 도 5,000m 정도이며 산소가 희박한 땅이나
물속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하지만 세균은 지구상 어디에서도 서식할 수 있따.
성층권에 떠도는 세균도 있으며 해저에 서식하는 세균도 있다.
특히 우리가 숨을 쉴 때, 음식을 먹을 떄, 무언가를 만졌을때 그 무엇이든 간에
세균이 존재하며 인간은 무수히 많은 세균과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때론 도움을 받기도, 때론 생명의 위협을 받기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그 수 많은 균 중, 체내에 이로운 역할을 하는 살아있는 유산균을 말하는데
한국야쿠르트는 그 살아있는 유산균을 통해 현재까지 많은 소비자들의
건강증진과 유지를 돕는데 거리낌이 없었다.
수 많은 세균 중 인간의 장을 서식장소로 삼는 세균은 약 100종류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한 사람당 100조개의 세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대의 면역기관이라 불리는 장은 체내 면역 세포의 70%가 집중되어 있어
그중 약 7미터나 되는 소장은 음식물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병원균의 침입을 막는 두 가지 중요 입무를 맡고 있습니다.
사령탑은 소장의 점막에 분포하는 파이엘판으로 림프구가 밀집되어 있으며
병원균 같은 이물질을 발견하면 림프구의 일부가 이물질을 파악해 날뛰지 못하게
하는 면역항체를 만드는데요 이것이 장관 면역 시스템입니다.
또한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의 경우 90% 이상이 위장에서 분비된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이 모자라게 되면 우울증, 불안증 등이 생기게 되며
미국 신경생리학자 마이클 거슨은 세로토닌의 90%가 장에서 만들어진다는사실을 발견하기도 했다.
자!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의 역할은 무엇이냐?
원균들이 장내 세포를 공격하려고 들어올 때 프로바이오틱스는 미리 좋은 자리에 잘 차지하고 있어서 접근하지 못하게 하죠~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점액 분비를 활성화시는데요 점액이란
장내 세포에 옷처럼 입혀져 있어서 보호하는 물질입니다
또 장내 세포가 좋은 면역 물질들을 낼 수 있게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정리하자면
1. 병원균이 장점막에 정착하는 것을 방해
2. 점액분비를 활성화시켜 장내 세포를 보호
3. 장내 세포가 면역물질을 만들어 내 균형 잡힌 면역 시스템을 유지
라고합니당!
한국야쿠르트는 인체의 위장을 주지 않고 살아서 통과하는 정도,
인체의 장에서 정착성, 장내의 다른 균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는 능력,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능력 등을 확인하여 이를 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균주를 충분히 함유하였는지?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는지?
음용 형태는 어떠한지? 에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 한국야쿠르트가 유산균 발효유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사회건설의 꿈을 실현하는
한국야쿠르트는 지금 껏 수많은 노력과 헌신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을 책임져 왔습니다.
특히 1969년 사회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시절부터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건강사회건설'의 꿈을 실현해와 발효유에서 건강기능식품, 커피, 간편식에 이르기까지
제품 하나 하나에 더 나은 건강과 신선한 가치를 담도록 노력했고요
누구보다 앞서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한국야쿠르트의 사업 분야로는 발효유·우유를 비롯해
건강기능식품·건강음료, 신선간편식, 커피 등이 있으며
기능성 발효유 시장을 연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 과
발상을 전환한 '얼려먹는 야쿠르트'까지 모든 제품에 건강한 노력을 담아왔습니다.
식품업계 최초 한국야쿠르트는 중앙연구소 설립을 통해
설립 20년만에 독자적 유산균 발효유 개발과 유업계 최초 '당줄이기 캠페인' 등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이뤄온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