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은 hTC 폰에서 대략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키보드인 듯하다. 내 폰은 커스텀 롬을 올린 건데, 처음 롬업하면 이걸 기본으로 설정해준다. 디자인은 대략 세련된 편인데, 아예 한글이 지원이 안 되는데다 버튼 배치가 조금 혼란스러워서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알면 되겠다.
점수는 주지 않음
2. EZ한글키보드 베타2
헬지 피처폰 시절(그 때가 좋았지) 대호평이었던 EZ 한글. 실제로 그 구조는 맛폰에서 쓰기도 굉장히 좋다. 가로 모드에서는 쿼티로 변신시킬 수도 있다.
사실 아주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해서 배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호가 들어가는 등 조금 복잡한 문장에서는 오가는 손이 바빠지게 된다. 그래도 기본기가 좋은 인터페이스라 피처폰에서 건너온 사람은 가볍게 배우고 쓰기 참 좋다.
저작권 문제로 앱 마켓에서 내려가는 불상사가 생겼는데, 제작자 홈피(어딘지 까먹음)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세로 디자인에서는 아쉬움이 생기는데, 양 가생이의 기능키는 차라리 위아래로 배치했어야 하지 않나 싶다. 손 오가는 게 나쁘다.
디자인 3/5 나름 멋을 냈는데 참 멋대가리 없다.
초보자 숙련속도 4/5 비교대상인 천지인이 정말 직관적이긴 하지만 이것도 구조만 이해하면 모든 게 일사천리.
세로 작성 속도 4/5 버튼이 큼직하고 기본기가 훌륭함. 특문 쓰는 것은 귀찮음.
가로 작성 속도 3/5 일반적 쿼티 그 자체. 이모티콘은 좋기도 하지만 다른 기능버튼이 들어간 게 차라리 낫다.
설정 자유도 3/5 그냥 기본적인 것만 있다. 상용구 옵션이 쓸데없이 많은 건 확실히 문자질에 최적화된 것 같지만, 카톡은 어차피 그런 거 필요 없으니
전체 3/5 평균 아님
3. Flower Keyboard(무료버전)
독특하게 생긴 키보드. 유명한 밀기글과 유사한 형식이며, 화면 중간에 떡하니 들어앉으므로 손 놓기는 좋지만 눈에는 상당히 거슬리는 편이다.
밀기글과 마찬가지로 초보자가 익히기에는 대단히 나쁘다. '쾍'이나 '뷁' 같은 걸 써 보면 편한지 어떤지 금방 나오는데, 익숙해지면 상당히 편하지만 그거 한 글 자에 손가락이 거의 원을 그리다시피 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그렇게 좋은 것도 아님. 영문 작성도피처폰 마냥 쿼티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리고 무엇보다 충격적인 것이,
가로에서도 쿼티를 지원하지 않는다.
유료 버전은 조금이나마 기능이 더 있다는데, 다른 좋은 무료 키보드가 수두룩한 와중에 이걸 돈 내고 쓸 가치가 있나? 밀기글보다 편하다고는 볼 수 없다.
디자인 2/5 큼직한 버튼이 좋지만, 화면 가운데에 들어앉는 건 니가 무슨 고양이도 아니고
초보자 숙련 속도 1/5 ㅗ가 나올지 ㅚ가 나올지 같은 것은 손가락을 움직인 거리로 결정된다. 숙련자도 이런 건 틀림없이 오타가 나온다.
세로 작성 속도 2/5 밀기글 류의 디자인은 속도가 중요한데, 가운데 획추가까지 눌러가며 하려면 손이 좀 많이 움직이게 된다. url을 치기는 정말 피곤할 듯하다.
가로 작성 속도 1/5 세로와 똑같은 가로를 쓰게 하면 도저히 같은 점수는 못 주지
설정 자유도 1/5 크기 조절도 없고 어떤 건 먹히지도 않는다.
총평 1/5 아이디어는 괜찮지만 많이 좀 다듬어야겠다. 무엇보다 유료 앱이라는 게 크다.
4. Multiling 키보드
구글 키보드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에 가깝다. 분명히 EZ한글 모드가 있다고 마켓에 소개가 돼 있는 듯한데 무조건 쿼티.아무리 메뉴를 뒤져봐도 모르겠다.
가로 모드에서는 황당하게도 가운데에 숫자키가 들어박혀서 굉장히 혼란스럽다. 버튼만 작아지고 불편하다.
그치만 전반적으로는 생각보다 괜찮은 키보드
디자인 3/5 기본 진저브레드 스타일은 멋지지는 않지만 시인성이 좋다. 가로 쿼티 버튼이 너무 작아져서 감점
초보자 숙련 속도 5/5 쿼티로만 돼 있으면 정말 배우기는 쉽지. 나중에 슬슬 짜증이 나지만
세로 작성 속도 4/5 쿼티 한글이지만 모음 세 개를 날려버리면서 버튼이 생각보다 크고 누르기 좋다. 날아간 모음 쓰기나 된소리 쓰기는 좀 나쁘다. 기호 작성은 편하게 돼 있다.
가로 작성 속도 3/5 오히려 세로모드만도 못하다. 사라진 모음은 그대로 없고, 숫자는 눈에 거슬리며 버튼이 작다.
설정 자유도 2/5 뭐가 많긴 많은데 정작 핵심적인 것은 없어 보이며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총평 3/5
5. neostylo5 Korean Keyboard Beta
놀랍게도 한글 세로 모드는 스와이프 스타일을 사용한다. 그치만 영어처럼 단어 단위가 아닌 글자 단위여서, 스와이프 특성상 엄지 쓰기가 되게 불편하다는 점이나 이동 거리가 길어서 오히려 그냥 눌러대는 것보다 한참 느리다는 게 문제.
디자인 3/5 큼직한 거 좋아하고 숫자를 병행해 쓸 일이 많다면 추천
초보자 숙련 속도 4/5 스와이프 스타일은 금방 익힐 수 있다. 상용구도 써넣기 좋다. 도저히 상승할 기미가 안 보이는 속도만 참을 수 있다면 괜찮은 편.
세로 작성 속도 2/5 직관적이고 재밌지만 느려!
가로 작성 속도 4/5 버튼이 큼직하고 숫자 버튼이 따로 붙어서 아주 좋다. 기본적인 기호 쓰기가 세로 모드보다 오히려 불편하고 입력창이 너무 좁아진다.
설정 자유도 4/5 은근히 많은 편
총평 4/5 놀라지 마라. 스와이프 끄면 오히려 굉장히 쓰기 좋다. 유료앱이라는 게 문제. 마켓 공짜 버전은 라이트인 듯. 스와이프 쓰면 2/5
6. Swipe Moeum Keybord (스모키)
센스 있는 네이밍 치고는 굉장히 센스 없는 키보드. 자음은 버튼으로, 모음은 슬라이드로 작성하게 해서 혼란스러울 뿐더러 귀찮은 쉬프트 버튼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가로 모드에서 쿼티가 없다!
디자인 1/5 아무리 잘 봐줘도 그냥 앱이구나 하는 수준
초보자 숙련 속도 4/5 모음이랑 쉬프트키만 배우면 됩니다. 속도는 안 늘어나요.
세로 작성 속도 2/5 익숙해져도 영 손에 안 익는 인터페이스
가로 작성 속도 1/5 쿼티라도 좀 넣어줘!
설정 자유도 0/5 아예 설정 기능이 없다.
총평 1/5 다른 키보드를 익히는 편이 낫다
7. 가나다 키보드
강력히 추천하는 키보드. 기존 쿼티를 변형시켜서 압축한 탓에 상당히 직관적이면서도 속도가 잘 나온다. 기호 쓸 때 슬라이딩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전반적으로 쓰기가 좋다. 큰 따옴표 쓰기가 아주 나쁘다는 엄청 사소한 문제점을 빼면 올라운드로 훌륭한 앱.
디자인 3/5 투박하고 버튼이 좀 작다.
초보자 숙련 속도 5/5 한글 입력시 세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모두 쿼티 두벌식 계열이므로 일단 5분 연습하는 것만으로도 문제 없이 쓸 수있다.
세로 작성 속도 4/5 일반 쿼티보다 훨씬 편함. 괄호 기능 센스가 아주 멋지다. 천지인 특유의 된소리 문제점이 살짝 남아 있다.
가로 작성 속도 4/5 각종 기호와 상용구 넣기 등의 기능이 돋보이지만, ㅖ 등의 겹모음에는 쉬프트를 써야 한다.
설정 자유도 5/5 자잘한 기능까지 배려한 흔적이 보인다.
총평 5/5 기왕이면 이게 제일 낫다
8. 딩굴
상당히 독특한 디자인 만큼 엄청나게 익히기 어렵다. 하지만 이게 내가 지금 실사하는 키보드. 일단 익히면서 오타만 주의하면 가공할 만한 스피드를 낸다. 가나다와 더불어 강력 추천하지만, 처음 배울 때 짜증이 나는 사람도 많을 듯.
디자인 4/5 실버 버전은 꽤 세련됐고 누르는 감도 좋다. 터치음에서 버그가 있어서 남의 귀가 있는 곳에서는 소리를 끄는 게 낫다.
초보자 숙련 속도 1/5 땀 좀 빼야 결실이 생긴다.
세로 작성 속도 5/5 영문 작성은 일반 쿼티지만, 한글 모드나 영문 쿼티나 모드 전환 없이 대부분의 기호와 숫자를 쓸 수 있다.
가로 작성 속도 5/5 기호에서부터 겹모음, 된소리 쓰기 모두 약간의 슬라이딩으로 해결 가능. 스페이스바에다가도 기능을 갖다 놓았다. 스페이스바 누르려다 점을 찍는 경우가 있는데, 사소한 듯하지만 은근 자주 일어나는 일.
설정 자유도 5/5 좀 투박하지만 역시 나름 매력 있는 옛날 스타일까지 쓸 수도 있다.
총평 4/5 슬라이딩 의존도가 극도로 높아서, 엄지가 금새 피곤해짐. 딩굴 모드에서 오타율도 적지 않다.
9. 밀기글
간단한 가나다 쓸 때는 최곤데, 한글이라는 게 그걸로만 이루어진 글자는 아니잖아.... 익히는 데 시간이 들 뿐더러, 손이 피곤하기는딩굴보다도 더하다. 특수 기호도 맨 쓸데없는 것들 투성이. 발상은 좋지만 실용적인 의미에서 한계가 많다.
디자인 3/5 무난한 동시에 투박하다.
초보자 숙련 속도 1/5 일단 '뷁' 한 번 써 보시라. 진짜 뷁 소리 나옴. 대각선 입력까지 넣으면 오타율은 상상을 초월한다.
세로 작성 속도 3/5 완전히 숙련됐다는 가정 하에서도 받침까지 쓸 것 같으면 결코 빠르다고는 못한다.
가로 작성 속도 3/5 일반적인 쿼티보다 조금 쓰기 좋은 정도. 더 엄밀히 말해 평범하다.
설정 자유도 4/5 이것저것 많은 편
총평 2/5 아이디어 때문에 화제를 모은 듯하지만, 실용적인 면은 부족함
10. 온한글
이지 한글과 천지인의 하이브리드. 근데 그냥 이지 한글이 더 좋다. 천지인 문제도 가지고 있다. 쿼티는 평범 이하
디자인 2/5 안드로이드 앱이네요. 이게 최선입니까?
초보자 숙련 속도 3/5 피처폰으로 두 방식 다 써본 사람에게는 오히려 혼란스럽기만 하다.
세로 작성 속도 2/5 천지인의 단점을 극복 못한 데서 에러
가로 작성 속도 2/5 안드로이드 기본만도 못함
설정 자유도 1/5 버튼 소리랑 진동 말고는 암것도 없음. 진짜.
총평 1/5 더 실용적이고 좋은 거 많아요.
11. 한글 접촉 키보드
그냥 구글 키보드 한글판. 더 나을 것도 없으니 쓰던 거 쓰는 게 낫다. 이 이상 파고들면 시간낭비.
점수 책정 안 함
12. 한손 키보드
첫댓글 천지인이 대세
가나다진짜쩔음
걍 쿼티가 갑...
딩굴 진짜좋은데 하루정도 익히고 그담부턴 초고속 키 하나 누르면 ㅋㅋㅋ 써지는거도 좋음
딩굴이 진짜 짱인듯 ㅋㅋㅋㅋㅋㅋ 익숙해지면 완전 편함
삭제된 댓글 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