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UAE, 남심 사로잡은 남성미용품 주목하라 | ||||
---|---|---|---|---|---|
작성일 | 2013-05-05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도희량(두바이무역관) |
--> -->
UAE, 남심 사로잡은 남성미용품 주목하라 - 앞으로 5년간 UAE 남성화장품 성장 예상 – - 청년인구 덕에 미용시대 확산 -
□ UAE와 MENA 지역에 남성 미용품시장 증가
ㅇ UAE의 남성들이 미용과 청결에 관심을 가지면서 남성화장품시장이 증가하고 있음. -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의하면, 2012년 UAE는 5400만 달러에 이르는 남성 미용 제품을 소비했고 2017년에는 6600만 달러에 이르는 소비를 전망하고 있음. - 이는 남성 미용시장의 증가로 이어져 향후 5년 이상 남성 미용 광고시장의 성장도 예상됨. - 경기회복으로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미용 제품 소비가 증가
ㅇ UAE와 MENA의 신흥시장이 도시형 라이프스타일로 바뀌면서 위생관념 의식이 높아짐. - 종교적으로 면도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나 도시형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이 증가하면서 면도기와 남성화장품 수요 증가 - 특히 두바이는 증가하고 있는 젊은 생산연령층 때문에 취업과 일자리에서의 청결한 이미지와 외모에 중요성이 폭증하고 있음.
ㅇ 대도시인 두바이에서는 이미지 관리가 중시되면서 청결 제품은 경기후퇴에서도 영향을 받지 않음. - 특히 면도기같은 제품은 세계적으로 경기후퇴의 영향을 받지 않는 품목으로 수요가 지속적임. 그 외에는 샴푸, 바디워시 같은 제품이 있음.
□ UAE에서 인기있는 남성미용품 품목
ㅇ UAE의 더운 기후에 의한 피부 보호와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는 인식이 남성에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음. - P &G의 면도기 질레트는 면도 후 피부 보호와 피부자극성에 대한 이벤트도 가졌음. - 더운 날씨로 체취를 방지하기 위한 데오도런트(방취제)의 수요 증가가 2006년에 비해 61.7%로 증가함. - UAE 생산인구의 90%가 외국인으로, 특히 선진국에서 온 외국인의 많은 지출이 데오도란트 증가와 관련이 있음.
ㅇ 경기후퇴의 영향을 받지 않는 품목의 면도기는 남성미용품목 중 최고 1위 - 2011년 면도기의 소비량은 3800만 달러. 2006년도에 비해 시장 성장률은 48.3% 증가함. - 그 외에 수요가 증가한 남성미용품은 헤어제품과 면도 전 피부제품
ㅇ 노화 방지 및 피부 미백 제품은 예측 기간 동안 강력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2년 전, 한 인도 화장품 회사에서 남성용 피부 미백 제품을 생산하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함. 이 제품은 UAE뿐만 아니라 MENA에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함.
ㅇ 청결에 이어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미용품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물휴지도 인기를 끌고 있음.
□ UAE의 미래 인구통계학 속성으로 볼 수 있는 남성 고객 증가
ㅇ UAE의 남녀비율은 3대1임. 남자가 여자보다 세배 많음. 그리고 2010년도의 중위연령은 31살임. - 2010 생산연령 인구는 총 인구의 58.7%임. 하지만 2030년에는 84%로 증가하며 쳥년인구가 지속적으로 커질 것임. 그 중 90%가 외국인이며 청년인구로 구성됨.
UAE 2010~2030 인구연령 (단위: 만 명)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UAE 성별·연령 피라미드 (단위: 만 명) 자료원: UN, Euromonitor International
□ 유럽시장 위기로 UAE와 MENA 주목
ㅇ 브라질 화장품협회 (Cosmetic, Toiletry and Fragrance Association)는 5월 말 두바이에서 열릴 17번째 뷰티월드쇼(The Beauty World Show)에서 850만 달러의 헤어제품과 스킨케어 제품 판매를 겨냥함.
ㅇ UAE의 중산층 소비가 증가하면서 저가 브랜드의 판매량도 증가함. 이로 인해 인도의 저가 브랜드가 올해 UAE와 MENA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글로벌 본부를 두바이로 이전함. 위 회사는 1억 달러를 투자해 UAE에 제조시설을 설치할 예정임.
□ 시사점
ㅇ 경제회복에 따른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와 UAE의 남성인구의 높은 비율이 남성미용품시장 확대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함.
ㅇ 이미지를 중시하는 대도시 두바이는 남성미용품뿐만 아니라 여성 미용품도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으며, 미래에도 확장될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Gulf News, The National, Zawya, 코트라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