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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광한루원(廣寒樓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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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전통정원.............................
신림(神林), 궁원(宮苑), 사원(寺院), 서원(書院) 별원(別苑),
지방 관아의 누원(樓苑), 민가(民家)의 정원, 묘림 (墓林) 등.
우리나라 전통정원으로는 서울 종로의 석파정(石坡亭),
창덕궁의 후원인 비원(苑), 강원도 강릉의 선교장(船橋莊),
전남 완도의 부용동(芙蓉洞) 정원, 담양의 소쇄원(瀟灑苑),
대전 남간정사(南澗精舍), 함안 무기연당(舞沂蓮塘),
경북 영양의 서석지(瑞石池), 월성의 독락당(獨樂堂),
봉화의 청암정(靑巖亭), 경주의 안압지(雁鴨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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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관 군수.,변학도 행차
............남원....................
동쪽에서 뻗어온 지리산 자락은
시의 동북을 종단하여 분수령을 이루고
동으로 경남 진주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입되고
서쪽으로 흐르는 요천은 남원분지를 지나 섬진강에 유입.
동북부는 소백산맥의 지맥인 성수산맥으로
서부는 부흥산맥으로 둘러싸여 대분지를 형성.
시 중앙부에 평지와 주변부의 산간으로 구분된다.
운봉읍 중심으로 전북 최고 고원지대
중간산 지역으로 총 면적의 67.2%나 되고
적성강, 요천, 옥율천 평야지역은 토질이 비옥.
전북 동남부에 있으며 동남쪽으로 지리산과 인접한다.
남원분지 요천이 중심을 지나 서남부 섬진강으로 흐른다.
남원의 역사는 기원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고도(古都).
삼국시대에는 백제와 가야 세력이 있던 지역이다.
신라 통일 후 고구려 유민들을 남원으로 이주시키고,
남원경을 설치하였으며, 거문고 등 고구려 문화가 전승.
조선시대 남원도호부로 승격되었다.
매년 5월 초 광한루 일대에서 성춘향을 기리고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춘향제와 전국춘향선발대회가 열린다.
가야 기문(己汶) 하기물(下奇物),
백제의 영역 고룡군(古龍郡)이었다.
'기물 & 고룡' 지명은 서로 연관이 있다
용(龍)은 우리말 "미르"이므로., 둘 다 "고밀".
기문 지방은 우륵 12곡에 나오는 남원 하기물.
현재, 남원시 운봉읍의 옛 모산현 ,
또는 장수군 번암면 거사물현 상기물.
후기 가야세력이 호남 동부지역까지 진출.
남원은 통일신라 때 남원소경 설치 이후 지명.
마한의 고랍국으로 추정되는.,현재 남원시.
5세기 이후 대가야 영역으로 편입된.,하기물.
6세기 전반 백제와 가야연맹이 기문을 놓고 충돌.
무령왕에 의해 백제는 하기물을 병탄해 고룡군 설치.
660년 백제가 나·당 연합군에 패배하였고
향후 3년동안 남원 인근의 거물성(居勿城)에서
백제의 잔존 세력들이 항전했던 지역이 현재 남원.
660년(의자왕 20년) 백제가 멸망한 뒤
당나라가 이곳에 설치한 관청.,웅진도독부
당나라 행정 관청으로, 5도독부 중 하나이다.
통일신라가 백제를 멸망시킨 후 백제 고토를 신라로부터 가로챈
웅진도독부에 의해 지심주(支尋州) 기문현(己汶縣)이 설치된.,남원.
685년 신라 신문왕 5년 보덕국의 고구려 유민들을
남원으로 이주시켜 남원경(南原京)을 설치하였다.
신라귀족 옥보고가 남원에서
고구려의 거문고를 전수받아
이를 개량해 30여곡을 만들었다.
940년 고려 태조(왕건) 23년에
남원부가 되어 인근 5현을 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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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은 동북에서 동서로 점차 경사지고
남원 시가지 주변에 교룡산이 솟아 있으며,
남원은 군사적 천연 요새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고려 말, 이성계가 왜구를 섬멸한
황산대첩비 승전비가 남원에 있다.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와 밀접한 고장.
1380년이성계의 남원 운봉 황산전투
승전 연회지로 많이 알려진 전주 오목대.
후백제 시대(900∼936년) 성벽이 있었던 곳.
'남원 ~전주'는
후백제 역사 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남원은 백제 신라 고려에 걸쳐 불교 문화의 산실.
아울러, 남원은 집성촌 고을이자 역사적인 격전지.
남원에는.,전쟁과 관련된 문화 유적이 유난히 많다
남원은 1500년전 고령 대가야 영역 중 한곳
고령 대가야국 가실왕의 왕국 악사였던 우륵
가야금을 만들고 12개 연주곡을 지은 음악 성인.
고령읍 쾌빈리는 우륵이 가야금을 창제하고
연주곡을 작사 작곡했던 장소로 알려져 있다.
대구 달성군, 경북 고령·성주군, 경남 합천·
거창· 함양· 창녕· 산청, 전북 남원시, 장수군.
고령 대가야 영역 옛 전통문화가 살아있는 지역.
'철과 도기의 왕국.,고령대가야
대가야 도읍이었던.,경북 고령마을.
562년 신라에 합병후 사라진.,대가야.
우리나라 최초 순장무덤
지산리 44호,45호 발굴지
200여기 왕족 귀족 무덤군.
대가야 도읍지.,고령 무덤군.
685년(신문왕 5) 통일신라가 새로 정비한 소경.
王京 경주가 동쪽 끝에 치우쳐 있는 약점을 보완.
동·서·남·북과 중앙에 맞춰 설치한 신라 5소경.
소경(小京)은 이미 삼국시대부터 설치되어 있었다.
514년(지증왕 15) 아시소경(阿尸小京)이 설치되었고
557년(진흥왕 18) 국원소경(國原小京, 오늘날 충주)이,
639년(선덕여왕 8)에는 북소경(北小京, 지금의 강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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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전국 통일 체계를 갖춘 것은 아니었다.
그러다가 삼국을 통일한 뒤 678년(문무왕 18)에
북원소경(北原小京, 지금의 원주)이 설치되었고,
680년(문무왕 20)에 금관소경(김해)이 각각 설치.
685년(신문왕 5)에 서원소경(西原小京 : 청주)
남원소경(南原小京, 지금 남원)이 설치되었고,
이와 함께 557년에 이미 설치되었던 국원소경이
중원소경(中原小京)으로 개칭되며 5소경으로 정비.
소경은 동·서·남·북과 중앙의 방향에 맞추어 설치.
5소경은 모두 원래 신라의 영토가 아닌 곳이었다는 점.
그렇기에 5소경에 왕경의 신라 귀족들을 이주시켰던 것.
신라 5소경은 지방 피정복민들을 회유하고
통제하고자 설치했던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신라는 정복국 귀족들을 사민정책에 의해 강제 이주
예를 들면 중원소경에는 대가야(大伽倻)의 귀족들이,
남원소경에는 고구려의 귀족들을 이주시켰던 것이다.
중원소경의 강수(强首)·우륵(于勒)·김생(金生)이나
남원소경 고구려인 약사(藥師)·법경(法鏡)같은 승려.
소경의 관할 구역은 작았지만,
그 장관 사대등(仕大等, 또는 仕臣)의
지위가 주의 장관인 도독(都督)과 비슷할 정도.
그 결과 소경은 신라에서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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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은 판소리에 의존하여 관광산업을 이끌면서도
정작 중학교 과정에서 국악을 가르치는 학교가 없는 등
남원 국악에 대한 교육환경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소희
“사랑 사랑 내사랑이야
어허둥둥 내사랑이지야”
춘향가 사랑가 본향.,남원.
남원은 판소리 다섯마당 중 '춘향가와 흥부가' 배경지.
오늘날, 동편제 판소리를 정형화한 가왕 송흥록.,출생지,
동편제는 지리산 주능선 동쪽, 서편제는 지리산 주능선 서쪽.
동편제는 남원을 본향으로 퍼져나간.,판소리.
광한루원(廣寒樓園).
고려시대 1170년(문종 24) 전중감(殿中監).,황공유(黃公有)
무신의 난으로 벼슬을 버리고 남원으로 내려온 뒤, 후손 황감평
이곳에 일재(逸齋)라는 조그마한 서실(書室)을 지은 때부터 유래된다.
광한루 시초는 조선 세종 원년(1419) 황공유의 아들인
황희 정승이 양녕대군 세자 폐위를 반대하여 남원에 유배.
세종 재위 원년에는 태종이 상왕으로 섭정하였기에 태종 뜻.
조선 초, 황희 정승이 유배지 남원에서 일재 옛터에
광통루를 지어 산수를 즐긴 것에서 비롯된.,광한루원.
1444년(세종 26) 전라도관찰사 정인지가
광통루의 아름다움을 월궁(月宮)에 비유하여
'광한청허부'라 칭하여 '광한루'라 부르게 되었다.
1461년(세조 7) 부사 '장의국'은
누원에 요천 맑은 물을 끌어 들여서
은하수를 상징하는 호수를 만들었다.
1582년정철(鄭澈)이 전라도관찰사로 부임하여
은하 못 가운데 신선이 살고 있다는.,전설의 삼신산.
봉래(蓬萊)· 방장(方丈)· 영주(瀛洲)섬을 연못 안에 조성,
봉래섬에는 백일홍을 심고
방장섬에는 녹죽(綠竹)을 심고
영주섬에만 영주각을 건립하였고
섬과 섬 사이에는 다리로 연결하였다.
백두대간 허리 봉래산(설악산)은.,황홀경.
백두대간 밑둥 방장산(지리산)은.,정기.
백두대간 영주산(한라산)은.,선계.
섬과 섬 사이에 놓인 다리는 하늘나라 은하수 별세계.
이로써 광한루원은 천체와 우주를 상징하는 누원의 모습
1597년(선조 30) 정유재란 때 왜적들의 방화로 모두 불탔다.
1607년(선조 40)에 작은 누각이 복구되고,
1639년(인조17)에 남원부사 신감(申鑑)이
현재의 광한루를 복원하였다.
1794년(정조 18) 부사 이만길(李萬吉)이 영주각을 재건.
1869년(고종 6) 무렵 광한루 본관이 차츰 북쪽으로 기울어져
이를 방지하기 위해 누 북쪽에 다락을 세워 층층대를 만들었다.
1925년 수리공사 때 누 동쪽에 직실(直室)을 마련.
1963년 주변의 토지를 매입하고 호수 주위를 정비하여
국악원, 월매(月梅)의 집. 방장섬에 육모정. 등을 세웠다.
광한루원 내 재현된.,월매집.
춘향이 이몽룡과 첫날밤 처소.
판소리 '춘향전'의 배경무대.,광한루원
1964년 방장섬에 방장정(方丈亭)을 건립.
1965년 광한루원에 영주각을 단청하였다.
1969년에는 호수를 확장하고
수중누각 완월정을 세우는 한편,
지금까지 북쪽을 정문으로 써 오던 것을
후문으로 삼고 따로이 남쪽에 정문을 신축,
‘廣寒淸虛府(광한청허부)’라는 현판을 써 걸었다.
1983년 경역을 확장하여 누원 주변을 정비, 사적으로 지정.
광한루는 이몽룡과 성춘향의 춘향전으로 더욱 유명하여졌다.
1931년 지어진 춘향사에 ‘萬古烈女春香祠(만고열녀춘향사)’ 현판.
김은호(金殷鎬)가 그린 춘향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다.
해마다 음력 5월 5일 단오절에는 춘향제가 성대히 열린다.
남원역 근처의 시내에서 춘향과 이도령이 만났다는 광한루.
그곳 정원을 통칭하여., 광한루원.
명승 제33호. 지정면적 6만 9,795㎡.
우리나라 전통정원 중 가장 유서 깊은 광한루원.
우리나라 전통정원은 '광한루'에서부터 유래된듯.
옛부터 정원은 생활공간 속의 자연이자 풍류의 장소.
섬진강 요천을 끌어들인 광한루원.
요천(遙天)은 아득히 먼 하늘이란 뜻
하여, 우주를 뜻하는 광한루원의 연못.
3神 섬은 백두대간을 상징.
영주각 정자가 멋스러운 영주섬.
백일홍 붉은 꽃이 아름다운 봉래섬.
대나무 숲이 늘 푸른 오작교 옆 방장섬.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오작교 건너 광한루.
춘향과 몽룡이 사랑을 속삭이던 광한루의 밤.
천상의 세계를 뜻하는 수중 누각 완월정(玩月亭)
춘향제 주요무대., 수중 누각., 완월정.
춘향이 흘린 눈물바다에 버선 던져 넣은 곳.
눈물 바다는 은하수가 되고, 버선은 북두칠성.
두 연인이 이별하며 바라 보았다는..견우직녀 좌.
'버선을 던져 넣었다.'는 것은
이별 전야에 운우의 정을 뜻한다.
즉, 버선 북두칠성은.,생명의 산실.
(음) 7월 7일 칠석날에
일년에 한번 만나는.,견우직녀.
새 생명의 탄생을 염원하는 의미.
춘향이 흘린 눈물바다가 은하수를 이루고
그녀의 버선이 북두칠성이 되었다는 발상.
도교 사상에서 비롯된 흥미로운.,신선사상.
'사방 3m 정자는 방장에서 유래.'
원래, 신선사상에서 유래된.,정자.
광한루원은 우리나라 조경 역사를 대표하는 백제의 정원양식.
우리나라 정원양식의 뿌리는 이곳에서부터 비롯된 듯 보인다.
광한루원 연못속 3섬과 오작교는 백두대간과 견우 직녀를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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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신선들이 살고있는 선계라는.,뜻말.
'그러나, 얼핏보면 실망하여, 발길 돌리기 쉬운 곳.'
이곳 정원양식의 숨은 뜻을 알고나면 의미심장하다.
광한루원은 춘향전의 무대보다 우리나라 조경사에서 더욱 값진 곳.
백제의 정원 양식이 일본으로 건너가 우주류 '고산수식'으로서 발전.
자연을 존중하는 조선시대 성리학 우주관도 누원의 곳곳마다 담겨있다.
'누원 전체에 우주를 상징하는 요소가 가득 찬 명소.'
이를테면, 연못은 은하수, 연못의 세 섬은 삼신산(三神山)을 상징.
그런 상징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흰눈이 쌓인 경내를 걷다보면
춘향전의 한 대목을 실감나게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남문 밖 나가오면 광한루 좋사온데,
오작교 영주각은 삼남 제일의 승지로소이다”
- 춘향전의 한 대목 -
...................조선시대 광한루원..........................
광한루원은 전설 속 이상향을 그려 놓은 전통 조경양식.
춘향전 무대로도 알려졌지만 산책하기 참 좋은 조경공간.
광한루원 정문 '청허부'는 천상세계 월궁의 출입문을 상징.
달선녀 항아가 사는 월궁의 ‘광한청허부’
그 전설속에서 본딴 누각 이름이 '광한루'.
남원으로 유배왔던 황희 정승이 세운 '광통루'
세종 26년(1444년)에 정인지가 광한루라고 명명.
정유재란 당시에 불타 1638 년 현재 상태로 복원.
1462 년(세조 8년) 남원부사 장의국이 놓은 오작교.
길이 33 m 폭 2.6 m 높이 4m의 화강암으로 만든 다리.
오작교를 밟으면 부부금실이 좋아진다는 전설이 있다.
그러나, 처녀 혼자 오작교를 밟으면 다리가 무너진단다.
연인이 함께 오작교를 건너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명소.
'춘향전을 보면, 조선시대 백성에게 개방된듯.'
성춘향과 이몽룡의 사랑이 시작된 곳도 바로 이곳이다.
단오날 광한루에 올라 이몽룡이 그네를 뛰는 춘향을 보고
첫눈에 반한 곳..월궁 항아를 본 듯. 견우가 직녀를 만난 듯,
천상의 세계를 꿈꾸며
달이 뜨는 동쪽을 향해
지어진 수중누각 완월정.
전통적인 조선시대 건축양식 누각으로
'춘향제' 행사의 주요 무대로서 쓰인다.
요천을 끌어들인
광한루원의 호수는
은하수를 상징한다.
칠석날 견우와 직녀가 만날 때 까마귀와 까치들이 은하수에 모여
두 연인이 만날 수 있도록 서로 몸을 이어 만든 전설의 다리 오작교.
춘향과 이몽룡이 신분의 벽을 넘어 아름다운 사랑을 꽃 피운 다리이다.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을 일컫는.,전설 속의 삼신산.
그곳 열매를 먹으면 늙지도 죽지도 않는 나무가 있다.
신선이 즐겨 먹는다는 전설의 과일., 천도(天桃) 복숭아.
지리산 반야봉 심마니 능선의 산삼은 불로초.
금강산을 봉래, 지리산을 방장, 한라산은 영주.
광한루 앞 호수 안 전설의 삼신산은 세 개의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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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춘향의 영정을 모신 춘향사 건립
총 면적 21,113평의 광한루원(사적 제303호)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담긴 오작교를 비롯
광한루를 중심으로 춘향사당 춘향관, 월매집,
완월정, 영주각, 삼신산과 여러 정자와 누각들.
매년 5월 5일에 열리는 춘향제.
광한루원 완월정 상설 전통혼례식
4월 ~ 10월말 까지 일요일 오후 2시.
세조7년(1461) 만들어진 오작교
춘향과 몽룡이 사랑을 맹세한 곳.
선조 15년 정철이 만들었던.,삼신도
봉래섬, 영주섬, 방장섬 = 3신 섬
선조30년(1597), 정유왜란으로 광한루 우주 파괴
선조40년(1607) 파괴된 우주의 작은 누각을 복원,
인조17년(1639) 남원부사 신감이 광한루를 복원한다.
정조18년(1794) 영주각, 1964년 방장섬에 방장각을 건립
춘향과 몽룡이 사랑을 속삭인 장소로만 알려졌던 광한루.
춘향과 몽룡의 발길을 따라 걷는 광한루.
춘향이 몽룡과 눈물로 이별을 했던 오리정,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버선을 던져 버린 곳.
하여, 오리정의 그곳이 버선밭.
춘향의 눈물로 이루어진 눈물방죽.
번창했던 월매 주막이 아련히 연상.
광한루는 보물 제281호. 남원시 천거동
춘향과 몽룡이 처음 만나 사랑을 느낀 곳.
1419년 남원으로 유배 온 황희 정승이 지은 누각.
광한루 당시 이름은.,광통루.
세종 26년(1444), 하동 부원군 정인지에 의해 광한루
정인지는 이곳을 달나라 미인 항아가 사는 월궁에 비유.
월궁 속 '광한청허부'에서부터 유래되었다는 광한루 이름.
칠석날 은하수 견우성과 직녀성의 만남.
그 전설에 따라 별에게 제사지내는 행사.
민간은 호박부침을 만들어 칠성신께 치성.
'광한루원'은 백두대간 및 우주를 상징하는 백제 조경양식.
넓지 않은 정원에 세상만물 이치를 표현한 우주류 정원 양식.
일본으로 건너가 고산수식(古山水式)의 뿌리가 된, 백제 조경.
일본.,고산수식 정원양식.
삼국시대 조원(造園) 기술이 가장 뛰어났던 백제.
백제의 조원 기술은 삼국사기와 일본서기에도 등장.
개로왕(475년) 때 궁궐과 정원 속에 정자를 지었다.'
당나라 도교(신선) 사상에 영향을 받은.,백제 정원.
백제 정원은 익산 왕궁리 유적이 왕궁 임을 반증한다.
백제의 정원 기술은 일본 조경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도교(신선) 사상............
중국에는 두줄기 사상의 흐름이 있다.
하나는 공자,맹자 중심의 유교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노자 장자 중심의 도교 사상.
유교는 먼저 개인적인 인격을 수양한 후,
치국평천하(治國平千下) 하여 행복을 추구
도교는 인위적인 노력을 포기하고,
오직 천지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
모든 일을 운명 대로 따르는 것이 행복
하여, 유교는 중국 사회 상류계급에 침투
백성을 다스리는 지도자 위치에 있게 만들고,
도교는 일반인 마음을 위로하는 종교적인 경향.
'우리나라 조경 양식은 도교사상이 밑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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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서기 612년 기록 기록에 의하면
"백제인 노자공이 궁 남쪽 뜰에 만든 가산
수미산을 상징하며 그곳에 '오교'를 놓았다."
일본 정원문화가 백제에 의해 시작됐음을 밝히고 있다.
일본 나라(奈良) 헤이세이큐(平城宮) 도엔(東院)에 복원
기암괴석 석가산과 정자 조성 등 왕궁리.,백제정원과 흡사
'백제 정원은 귀족들이 소유한 지배층의 상징.'
백제 정원양식은 일본으로 건너가 더욱 성역화.
일본 정원의 4대 양식은 古山水式, 선정식(禪庭式)
'수경정원' 문인조(文人造) 정원, 다정식(茶庭式) 정원
일본정원은 바위가 모여있는 방식에 따라 의미를 부여.
천국으로가는 관문, 천국의 자리, 신의 울타리, 신성한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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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한루원은 한반도 전통정원 중에서
익산 왕궁리 '서남지' 보다 앞선 것으로
역사 상 가장 유서 깊은 곳으로 추정된다.
남원., 요천
남원 광한루원.,춘향이 선발대회
마당놀이.,춘향전
남원 교룡산성
남원 바래봉 철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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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지리산 뱀사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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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끼폭포(반야봉 오르는 길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