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신문은 전국 대학교수 131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견리망의’가 30.1%(396표)의 지지를 얻어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혔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다’는 뜻의 ‘견리망의(見利忘義)’가 올해의 사자성어로 꼽았는데 교수들은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다 보니 사회적 대의가 사라져가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견리망의는 고사성어에 나와 있는 말이 아니라 우리가 만든 신조어입니다.
견리망의는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다’는 뜻으로, 논어 ‘헌문편’(憲問篇)에 등장하는 ‘견리사의’(見利思義)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합니다. 견리사의와 정반대가 되는 견리망의가 2023년 대한민국을 드러내는 말이라고 하니 참 안타까울 뿐입니다. 성현의 말씀과 반대로 가는 청개구리가 오늘날 대한민국 사회의 주류가 되고 있다는 것이 큰 걱정입니다.
견리망의는 김병기 전북대 중어중문학과 명예교수가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했다. 김 교수는 “지금 우리 사회는 견리망의 현상이 난무해 나라 전체가 마치 각자도생의 싸움판이 된 것 같다”며 “오늘 우리나라의 정치인은 바르게 이끌기보다 자신이 속한 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출세와 권력이라는 이익을 얻기 위해 자기편에 이로운 방향으로 정책을 입안하고 시행하는 경우로 의심되는 사례가 적잖이 거론되고 있다”고 현 세태를 꼬집었습니다.
김 교수는 “(견리망의 현상은) 개인 생활에서도 마찬가지”라며 “나만 잘 살면 된다는 생각이 정당화되다시피 해 씁쓸한 사기 사건도 많이 일어났고, 당장 내 아이의 편익을 위해 다른 아이나 선생님의 피해를 당연시하는 사건들이 많이 일어났다”고 말했습니다.
견리망의를 선택한 교수들은 사회 전반에 대의와 가치가 상실돼 가는 현상을 우려했는데, 교수들은 “이익 추구로 가치 상실의 시대가 되고 있다”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다보니 오늘날 사회 구성원 간의 신뢰가 무너지고 사회의 나아갈 방향이 불확실해졌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고 합니다.
<민주당은 한마디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우러르는 정당이다.
두 대통령을 향한 숭앙(崇仰)과 추앙(推仰) 분위기는 그에 선뜻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을 때론 불편하게 만들기도 했다. 이런 민주당이 변했다. 숭앙과 추앙 대상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당대표로 이동했다.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의 공통된 특징은 명분(名分)에 대한 집착 또는 집념이다. 명분이 없으면 애써 만들어서라도 자기 결정과 행동을 명분 위에 세우려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정치는 명분이다. 명분을 쥐면 잠시 죽은 듯해도 다시 살아난다. 명분을 잃으면 다 잃는다’고 했다. 노 전 대통령이 ‘명분 없는 승리보다 명분 있는 패배가 낫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런 김 전 대통령을 거북하게 만든 사건이, 92년 대선 때 김영삼 전 대통령과의 대결에서 패배해 정계 은퇴 선언을 했다 96년 이를 뒤집고 정계에 복귀한 일이다. 김 전 대통령은 훗날 자서전에서도 상당한 지면을 이 부분에 할애해 자세히 설명했다. 그만큼 마음에 걸렸다는 뜻이다.
최근 민주당 내에서 놀랄 만한 일이 벌어졌다. 이재명 대표가 위성 정당 금지 공약을 폐기할 뜻을 밝히면서다. 당 내외에서 비난과 비판이 일자 원내대표가 총대를 멨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정계 은퇴 약속을 번복했지 않느냐”고 김 전 대통령을 끌어들여 이재명 대표를 변호한 것이다. 과거 같으면 김대중 전 대통령을 현 당대표의 방패로 삼는 것은 생각하기 힘들었다.
노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차이는 때로 바보처럼 행동한 적이 있느냐 없느냐다. 노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정계에 발탁한 인물이다.
그런 그가 YS의 3당 합당에 반대하며 혼자 떨어져 나간 것, 떨어질 줄 뻔히 알면서도 부산 출마를 고집한 것도 당시로선 바보 같은 일이었다. 노 전 대통령은 지역 갈등, 지역 정서 문제에도 바보처럼 매달렸다. 그걸 이용하지 않고 해결해 보려고 했다. 그런 행동이 쌓여 ‘바보 노무현 신화’를 만들고 훗날 대통령으로 가는 길을 텄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바보처럼 행동한 사례는 좀체 떠오르지 않는다. 선거마다 패배해 궁지에 몰리자 한밤에 김종인씨를 찾아가 당의 위탁(委託) 관리를 맡겼을 때 그는 바보가 아니었다. 선거에 승리하자 즉각 권한을 회수(回收)했다. 본인이 바보가 되는 대신 김씨를 바보로 만들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청와대 내에서 지역 문제 해소에 가장 관심이 없던 사람이었다. 공공연히 ‘부산 갈매기’라는 말을 들먹이기도 했다. 그랬던 그가 첫 대선 도전에 실패하자 완전히 변했다. 두 번째 선거에선 부인을 호남에 상주(常住)시키다시피 했다.
대통령이 되자 여러 요직을 호남에 돌렸다. 노무현의 ‘진정(眞正)’과 문재인의 ‘거래(去來)’가 대비되는 장면이다. 문재인 시대 이후 ‘지역’은 더 심각한 정치 문제로 되돌아왔다. ‘전혀 바보 같지 않은 문재인’이 ‘바보 노무현’의 계승자가 된 것은 역설(逆說)이다.
숭앙과 추앙의 대상이 김대중·노무현에서 문재인·이재명으로 이동한 이후 민주당이 ‘부도덕병(不道德病)’을 앓는 것은 자연스러운 결말이다. ‘당대표들의 도덕성이 하나같이 평균 이하’라는 탄식이 당내 소리만이 아니다. 이 대표가 ‘밟았던 길’, ’행동하는 방식’, ’토해낸 말’은 김대중-노무현으로 이어졌던 민주당 모습이 아니다.
노무현이라면 대통령 선거에서 낙선되자마자 국회의원 배지를 방탄복처럼 껴입었을까. 바보는 그렇게 못 한다. 당을 벼랑으로 몰면서까지 수사와 재판을 따돌리려고 했을까.
김대중 대통령은 모던(modern)한 언사(言辭)와는 달리 상하(上下), 예의, 말의 품격(品格)을 중시하는 약간 구식(舊式) 사람이었다. 그가 토대를 쌓은 정당 대표가 7가지 죄목(罪目), 10가지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사태를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
이재명 대표는 7일 전당대회에서 개딸 당원들의 발언권을 강화하는 당헌 개정과 공천 과정에서 현역 의원 감점(減點) 폭을 대폭 키우는 공천 규정 개정을 밀어붙였다. 두 가지 모두 자신의 당 장악력을 높이는 수단이다. 개딸 당원을 동원하는 직할 통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재명식(式)의 ‘12월 유신(維新)’이다.
같은 날 국민의힘에서 혁신위원회가 활동을 접었다. 올해 들어 국민의힘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국민의 주목을 받았던 이벤트가 끝났다. 혁신위의 건의안은 ‘지금은 때가 이르다’는 이유로 접수만 됐다. ‘부도덕한 정당’과 ‘무능(無能) 무력(無力)한 정당’은 경쟁 관계일까 아니면 공생(共生) 관계일까.>조선일보. 강천석 고문
출처 : 조선일보. 오피니언 강천석 칼럼, 민주당의 이재명式 ‘12월 維新’
2위에 오른 사자성어는 ‘적반하장(賊反荷杖)’이었습니다.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25.5%(335표)를 얻었다고 합니다.
‘도적이 오히려 몽둥이를 드는 세상’이니 견리망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견리사의 견위수명 구요불망평생지언見利思義 見危授命 久要不忘平生之言」은 「나에게 이익되는 것을 접하면 옳은지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면 목숨을 바치며 오래 전 약속도 평생토록 잊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대한민국의 정치가들이 이런 말을 정말 모르고 그렇게 자기 이익에 집착하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한 해가 저무는 마당에 여당이니 야당이니 다 믿을 수가 없는 청개구리 세상이니 2023년이 저무는 마당에 우리 국민은 또 실망으로 마음이 착잡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時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