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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매년 커지는 중국 복합기시장을 주목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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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0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양유(선양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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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커지는 중국 복합기시장을 주목하라 - 중국 소비자, 2000위안 이하의 흑백레이저 선호,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惠普(HP) - - 시진핑 정부의 적극적인 도시화 정책으로 복합기 수요 더욱 증가할 것 - - 개인용 복합기보다 비즈니스용에 주목해야 -
□ 중국 복합기시장 현황 및 소비자 선호분석
O 중국 복합기시장 수요 점차 증가 - 매년 중국에서 새로 설립되는 회사 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무기기에 대한 수요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모든 사무기기를 각각 구입하는 것은 비용, 공간, 작업효율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임. 이에 따라 편의성과 기능성을 강화한 복합기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가 점차 높아지고 있음. - 중국 전자정보통신자문회사 CCID에 따르면 복합기의 등장으로 기존 프린터 수요는 매년 평균 4%씩 감소하고 있으며, 2011년 538만300대였던 중국 프린터시장 규모는 2013년까지 505만5300대로 감소할 것임. - 중국 A3 사무용 복합기시장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중국 A3 사무용 복합기시장 규모는 50만7300대로 전년 대비 4% 증가함. - 한국무역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우리나라의 인쇄기, 복사기, 팩시밀리 및 복합기 수출액 중 대중국 수출액이 1위(2억9600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22.6%를 차지함. - 현재 중국 복합기시장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은 인쇄 방법에 따라 크게 흑백레이저 복합기, 컬러레이저 복합기, 잉크젯 복합기로 나눌 수 있음.
O 흑백레이저 복합기 - 토너의 교체주기가 비교적 길어 인쇄량이 많으면 잉크젯 프린터보다 경제적이며 빠른 속도로 대용량의 문서출력이 가능함. - 2013년 1분기 중국 흑백레이저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면, 惠普(hp)에 대한 선호도가 33.1%로 1위를 차지함. 그 뒤를 이어 삼성이 17.0%로 2위를 차지함. - 聯想(Lenovo), 兄弟(brother), 佳能(Canon)의 선호도는 각각 15.5%, 11.9%, 11.4%를 차지했으며, 富士施樂(Fujixerox), 松下(Panasonic), 理光(Ricoh)는 5% 미만의 선호도를 보임.
2013년 1분기 중국 흑백레이저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컬러레이저 복합기 - 빠른 속도로 대용량 문서출력이 가능하며 컬러인쇄 시 잉크젯보다 훨씬 깨끗하고 우수한 품질의 인쇄가 가능하나 가격이 비쌈. - 2013년 1분기 중국 컬러레이저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면 惠普(hp)에 대한 선호도가 과반수인 51.8%를 차지하며 타 브랜드와의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함. - 뒤를 이어 佳能(Canon)이 17.6%로 2위를 차지했음. 그리고 兄弟(brother), 富士施樂(Fujixerox), 삼성이 각각 9.9%, 9.1%, 6.0%로 3, 4, 5위를 차지함.
2013년 1분기 중국 컬러레이저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잉크젯 복합기 - 레이저 복합기보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지만 잉크 교체주기가 짧으며 대량인쇄보다는 소량인쇄에 적합. - 2013년 1분기 중국 잉크젯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면 佳能(Canon)이 41.3%로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惠普(hp)가 35.2%로 2위를 차지함. - 佳能(Canon), 惠普(hp), 愛普生(Epson), 兄弟(brother) 4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전체의 99.5%로 대부분을 차지함.
2013년 1분기 중국 잉크젯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소비자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선호도, 惠普(hp) 1위 - 흑백레이저 복합기, 컬러레이저 복합기, 잉크젯 복합기를 모두 포함해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전체 브랜드별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복합기 분야에서 1, 2위를 차지한 惠普(hp)가 35.4%로 전체 1위를 차지함. 뒤를 이어 佳能(Canon)이 23.3%로 2위, 삼성이 9.6%로 3위를 차지함. -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전체 브랜드별 선호도 순위는 2012년 4분기와 비교했을 때 순위변동 없이 안정된 모습을 보임. - 전체적인 선호도 분포를 살펴보았을 때 惠普(hp)와 佳能(Canon)의 선호도가 전체 과반수를 넘는 58.7%로 1군 그룹, 삼성·兄弟(brother)·聯想(Lenovo)·愛普生(Epson)이 선호도 7~10%로 2군 그룹, 그 외 브랜드들은 선호도 3% 미만으로 3군 그룹을 형성함.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브랜드별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복합기 유형별 소비자 선호도 - 2012년 4분기와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복합기 유형별 선호도 변화를 살펴보면 컬러레이저 복합기, 흑백레이저 복합기, 잉크젯 복합기 중 흑백레이저 복합기에 대한 선호가 50% 이상으로 가장 높으며, 컬러레이저 복합기 선호도는 8% 미만으로 가장 낮음. - 복합기 유형별 선호도 변화를 보면 컬러레이저 복합기에 대한 선호도는 2012년 4분기 7.8%에서 2013년 1분기 7.9%로 0.1% 증가, 잉크젯 복합기에 대한 선호도는 2012년 4분기 34.8%에서 2013년 1분기 38.3%로 3.5% 증가했으나 흑백레이저 복합기에 대한 선호도는 2012년 4분기 57.4%에서 2013년 1분기 53.8%로 3.6% 감소함.
2012년 4분기~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 시장 복합기 유형별 선호도 변화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기능별 소비자 선호도 -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기능별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면 인쇄·복사·스캔 기능을 포함한 제품 선호도가 54.3%로 가장 많았으며, 45.5%의 소비자는 인쇄·복사·스캔 기능에 팩스기능을 더한 제품을 선호함. - 소비자들이 인쇄·복사·스캔·팩스 일체형의 복합기를 선호하지만, 팩스기능을 제외한 복합기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보아 팩스를 따로 구입하거나 필요로 하지 않는 소비자도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복사·팩스 기능만을 포함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0.3%에 그침.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기능별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가격별 소비자 선호도 - 2013년 1분기 중국 레이저(흑백, 컬러)복합기시장의 가격별 선호도를 보면 1000~2000위안 제품 선호가 51.7%로 가장 높음. 2001~3000위안 제품 선호도는 25.6%로 그 뒤를 이음. - 2013년 1분기 중국 잉크젯복합기 시장 가격별 선호도를 보면 500위안 이하의 제품 선호가 33.6%로 가장 높았으며, 501~1000위안 제품 선호는 29.9%로 1000위안 이하의 제품 선호가 60% 이상을 차지함. - 레이저복합기는 잉크젯복합기보다 고성능인 경우가 많으므로 가격대 역시 잉크젯복합기에 비해 높게 형성됨. 잉크젯복합기는 레이저복합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것을 장점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잉크젯복합기 가격별 선호는 저렴할수록 선호도가 높아지는 양상
2013년 1분기 중국 레이저 복합기시장 가격별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2013년 1분기 중국 잉크젯 복합기시장 가격별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네트워크 지원유무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 -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인터넷 네크워크 지원 유무별 선호도를 살펴보면 인터넷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64.6%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제품에 비해 선호도가 높음. - 아직 인터넷 네트워크 미지원 제품에 대한 선호가 더 높으나 인터넷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프린터에 대한 수요는 향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인터넷 네크워크 지원 유무별 선호도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O 제품별 소비자 선호도 순위 -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인기를 가장 많이 받은 제품은 佳能(Canon)의 MP288였으며, 10위 역시 佳能(Canon)의 제품 MP236으로 10위권 내에 佳能(Canon)의 제품이 2개나 오름. - 2, 3, 4위는 惠普(hp)의 M1005, M1213nf, M1136가 차지했음. 10권 내에 惠普(hp)의 제품이 5개나 오름. - 이 밖에는 삼성의 4521F가 5위를 차지했으며, 聯想(Lenovo)의 M7400와 兄弟(brother)의 7360이 각각 8, 9위를 차지함. - 제품 유형별로는 10위권 내에 흑백레이저 제품이 7개, 잉크젯 제품이 3개를 차지했으며, 잉크젯 제품은 500위안 미만으로 레이저 제품에 비해 가격적인 우위를 보임. - 스캔유형별로는 평판식 제품이 6개, 평판+자동원고이송형식을 채택한 제품이 4개, 평판+자동원고이송형식 제품은 대체로 평판식 제품보다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음.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제품별 선호도 순위 (단위: 위안)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소비자 선호 1위를 차지한 佳能(canon) MP288
자료원: ZOL中關村在線
2013년 1분기 중국 복합기시장 소비자 선호 5위를 차지한 삼성 4521F
자료원: ZOL中關村在線
□ 시사점
O 향후 복합기 수요 점차 더 늘어날 것 - 富士施樂(Fujixerox) 중국법인 부회장 쉬정강(徐正剛)은 시진핑 정부가 적극적인 도시화 정책을 펼치며 다양한 산업에 발전 기회를 제공하는 만큼 중국의 도시화에 따라 복합기 시장규모 역시 크게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에서 매년 설립되는 회사가 50만 개에 달함에 따라 복합기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의 A3 컬러복합기 보급률은 70% 이상인데, 중국의 A3 컬러복합기의 보급률은 아직 8%에 불과한 것 역시 중국 복합기시장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함.
O 개인용 복합기시장보다 비즈니스용에 주목 - 최근 많은 복합기 업체가 개인용 복합기보다는 기업 업무효율을 높인 비즈니스용 복합기를 주력제품으로 내세움. - 경기나 외부영향을 많이 받는 개인용 복합기시장보다는 고정적인 예산이나 수요가 있는 기업을 공략하는 것이 더 안정적으로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됨. - 기업용 복합기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서비스 구조와 유통망을 탄탄하게 갖추는 것이 관건
O 중소기업: 틈새시장 공략 - 현재 중국 복합기시장은 대기업 시장점유율이 높으므로 중소기업이 기존 복합기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않음. - 중소기업은 기업과 개인 사이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함. 대부분 학교와 병원, 공공기관 등에서는 매일 많은 양의 공문 출력이 이뤄짐. 이들은 빠른 인쇄속도를 필요로 하지만 굳이 고품질을 필요로 하지 않다는 점을 파악하고 저렴한 출력단가와 빠른 인쇄속도를 내세워 시장 진입 발판을 마련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互聯网消費調硏中心, ZOL中關村在線, 赛迪网, 第一财经日报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