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 금(琴,琹)자는 의부(義符)로 쌍옥 각(珏)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가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거문고 금(琹)자는 쌍옥 각(珏)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거문고를 만드는 자료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금슬(琴瑟) 금서(琴書) 현금(弦琴) 풍금(風琴) 철금(鐵琴) 호금(胡琴) 명금(鳴琴)
날짐승 금(禽)자는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신 리(离)자는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흉할 흉(凶)자를 한 것은 험상궂은 산 짐승을 나타낸 것이고, 발자국 유(禸)자는 짐승의 발자국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짐승이라는 뜻(義符)으로 산신 리(离)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산신 리(离)자를 한 글자로 볼 수도 있으나, 결국 사람 인(人)자는 이제 금(今)자의 변형으로 보아야 합니다. 금수(禽獸) 가금(家禽) 소금(小禽) 맹금(猛禽) 야금(野禽) 주금(走禽) 금룡(禽龍)
비단 금(錦)자는 쇠 금(金)자에 비단 백(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단 백(帛)자를 한 것은 아름답다는 뜨슬 나타낸 것입니다. 비단은 질기고 아름다운 좋은 옷감입니다. 비단 백(帛)자는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 위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성부(聲符)이며, 수건 건(巾)자는 누에고치에서 나오는 실을 뜻합니다. 금수강산(錦繡江山) 금상첨화(錦上添花) 금단(錦緞) 금의(錦衣) 금계(錦鷄) 금지(錦地)
금할 금(禁)자는 의부(義符)로 보일 시(示,礻)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는 것이겠지요. 금단(禁斷) 금치산(禁治産) 금지(禁止) 통금(通禁)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