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광역철도‧철도지하화 현안 사업 탄력
▶ 정부의「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주요 사업 포함 교통혁신 선도 기대
□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 시청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 격차 해소”」가 개최됐다.
□ 이날 토론회에 앞서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전략」에는 대전시와 관련한 다양한 과제들이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끌었다.
□ 먼저, 속도 혁신 분야에는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해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를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는데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선도사업으로 제시됐다.
ㅇ 민간 투자 의향이 있는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조치원-오송-청주도심-청주국제공항 노선을 비수도권 최초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 ․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ㅇ 가칭 CTX라고 불리는 해당 사업으로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00분에서 53분으로 대폭 단축되는 등 충청권 주요 거점이 서로 가까워지는 효과가 예상된다.
ㅇ 이에 더해 정부가 발표한 서울~천안~조치원~대전을 연결하는 직행노선까지 완성된다면 대전에서 수도권까지 이동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가 정부의 발표대로 민간 투자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민간이 사업비와 운영비를 부담하므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행정절차를 거치지 않게 되어 보다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ㅇ 국토교통부 또한 4월에‘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사업의 민자 적격성 조사를 의뢰하고 연내 본격적으로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 한편 정부는 지난 9일 국회에서 통과된 ‘철도지하화특별법’을 바탕으로 대전 포함 전국을 대상으로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 철도 지하화 사업의 성공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특별히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올해 말까지 선도 사업으로 선정하여 종합계획 수립 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계획이다.
ㅇ 이장우 대전시장은 “많은 충청권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CTX)가 지방 대도시권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것을 환영한다. CTX가 충청권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만드는 메가시티 구축의 핵심 기반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ㅇ 이어 이 시장은 “관련법이 제정되는 등 새롭게 제도가 마련된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에도 대전시 도심 노선이 선도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