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가 연고지를 대전에서 천안으로 옮긴다.
한화는 침체에 빠진 구단에 활기를 불어넣고 그룹 이미지 제고를 위해 프랜차이즈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구단의 계획은 3,4년 후 천안에 둥지를 트는 것이다. 따라서 빠르면 2008년쯤 천안 한화이글스가 탄생될 전망이다.
천안 이전 프로젝트는 구단 내부에서 오래전부터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 천안시의 인구가 50만명 남짓이지만 스포츠 마케팅 잠재력에선 140만명이 사는 대전보다 앞선다고 보고 있다. 수도권과 승용차로 1시간 거리인데다 도시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하고 있는게 가장 큰 매력이다. 특히 인근의 공주-연기에 신행정수도가 들어서면 충청권 중심도시로서 각광을 받을 게 뻔하다. 실제로 천안-공주-연기를 묶으면 충청권 최대도시로서 손색이 없다.
또 천안이 대전에 비해 충청도 토박이들이 많이 사는 것도 관중 동원에 유리하다.
그러나 프로야구를 개최할 구장시설이 미비한 게 흠이다.
한화 송규수 단장은 최근 "그동안 관중 동원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으나 분명한 한계를 느끼고 있다. 대전시의 지원도 기대대큼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송단장은 이어 "최근 몇년간 한국 프로야구가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천안 이전도 이 가운데 하나다"고 밝혔다.
한화 구단의 한 관계자도 "몇년전 천안시로부터 제의가 있었다"며 "천안시가 구장 건립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면 시간이 빨라질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대전은 6대 도시중 하나지만 프로스포츠는 불모지나 다름없다.
한화는 프로야구단 최초로 시로부터 구장을 장기 임대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꾸준히 구장 시설을 개선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며 관중 동원에 나서고 있으나 이렇다할 성과를 얻지 못했다. 한화는 올시즌 수원을 연고를 하고 있는 현대와 함께 관중동원에서 밑바닥이다. < 대전=민창기 기자 huelva@>
왜 대전 떠나려 하나
변두리 야구장 썰렁
충청 토박이도 적어
"기업 발상지로 유턴"
"대전에 가면 야구할 맛이 안난다. 관중이 너무 적다. 그렇다고 구단이 연봉을 두둑하게 챙겨주는 것도 아니다."
한국프로야구를 대표하는 한 간판선수는 8개 구단 가운데 기피구단 1호로 한화를 지목한 적이 있다.
그만큼 한화는 태생적으로 적지 않은 한계를 갖고 있다.
한화가 연고지 이전을 추진하는 이유는 대전구장의 입지때문이다.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대전은 최근 20여년간 지속적으로 팽창해왔다. 이 과정에서 옛 도심과 가까웠던 대전구장은 시의 변두리가 되었다.
대전의 중심축은 정부 제3청사와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선 둔산 신도시와 온천과 대덕 연구단지가 있는 유성쪽으로 옮겨갔다. 이제 대전구장은 교통이 불편해 일부러 찾아가기 힘든 곳이란 이미지가 강하다.
꿈은 있었다. 지난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유성에 축구 전용경기장이 들어섰다. 그러나 야구장은 계획에서 쏙 빠졌다. 새 야구장 건립은 무산되고 말았다.
그렇다고 대전시가 향후 새 구장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도 낮다. 새 구장 건립에 소매를 걷어붙인 광주시를 보면서 한화 구단 관계자들은 허탈감을 느낄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전의 인구 구성비도 연고지 토착화에 걸림돌이다. 한화의 한 관계자는 "대전 인구 140만 가운데 충청도 출신은 40% 수준에 불과하다. 타 구단에 비해 시민들의 충성도가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한화로서는 천안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천안은 한화 그룹의 창업주인 고 김종희 회장의 고향이자 기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물론 수도권과 신행정수도와의 인접성도 큰 매력이다.
그러나 야구계 한편에서는 한화의 연고지 이전 방안을 대전시로부터 좀 더 적극적인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압박카드로 보는 시각도 있다. < 대전=민창기 기자>
첫댓글 천안도 쫌 그런데;
천안에 충청 토박이가 많나요? 꼭 그래보이지도 않던데..요즘 난개발이 많이되서 외지 사람들도 엄청 많죠
예전 빙그레시절땐 인기 좋지 않았었나요..??ㅡㅡㄱ
행정수도 이전
현대 걸리버스가 떠날때도 씁쓸했는데..... 한화이글스도 가려는군요. 이렇게 말하는 저도 경기장은 어느쪽도 찾아가보진 못했습니다.
헉..농구도 떠나고 야구까지...안돼요~~~~
망할듯.~~~
흐음 지금 대학에서 자취하는데가 천안이니..;;옮기면 한화팬인 저로서는 아주 좋겠군요...근데 천안 한화 이글스는 억암이 좀 그렇군요;;; 대전 한화 이글스가 하도 입에 익어서 그런가..
천안에 충청ㄷ 토박이가 많은가??? 천안은 외지인이 많이 들어와서 별루 없을 텐데.....천안 옆 동네 들이 많죠~ㅋㅋㅋ
ㅡ.ㅡ;; 한화에 대한 애정이 많이 식었지만..이제 아예없어질듯
글쎄요..천안에는 한화가 밀어주는 북일고가 있잖아요. 관중동원은 될 것 같은데..북일고 잘하는애들 졸업만하면 죄다 한화로 가는데..괜찮을듯.. 지금 천안의 갤러리아 백화점도 예전엔 한화백화점이었어요. 천안사람인 제가 봤을때 나쁘지 않은듯해요.
천안으로 오세요!!~~ㅎㅎ
오호 드디어 천안에서 프로야구를 볼수 있단 말인가... 한번 가봐야 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