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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호주,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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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06 | 국가 | 호주 | 작성자 | 홍효숙(멜버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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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 동향 - 높은 제조원가로 수입의존도 절대적으로 높아 - - 전체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으나, 최근 태블릿 중심으로 확대 - □ 호주의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 특징 O 호주의 컴퓨터 및 사무기기시장은 절대적으로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이며, 이는 현지의 지역업체의 영세성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 달러화 강세 및 높은 임금 등으로 구축된 높은 제조원가로 인한 미약한 수출경쟁력 등이 주요 원인임. - 2012~2013년 수출액은 약 12억4000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추산되지만 같은 기간 수입액은 약 101억 오스트레일리아 달러(수출 대비 8배)로 추산되고 있어, 호주의 컴퓨터 및 사무기기시장의 수입의존도가 얼마나 높은 지를 보여주고 있음. - 현재는 Dell, Lenovo, Hewlett-Packard, Toshiba, Acer 같은 해외 다국적 기업이 호주 내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 호주 현지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제조업체는 약 460개이며, 이들 사업체의 65%가 뉴사우스웨일즈(NSW)와 빅토리아(VIC)에 포진돼 있고 대부분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 산업 내 주요 통계 수치 (단위: 백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자료원: IBIS World, 2012/13 회계년도 기준 O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노트북 및 태블릿 컴퓨터가 기존 데스크탑 컴퓨터시장을 잠식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다만, 전체적인 시장의 증가세에도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간 경쟁으로 제품 판매가격 및 수입가격도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따라서 산업 내 수익률 구조는 시장의 성장세에 비례해 동반 상승하기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 노트북 및 태블릿PC는 제품 가격의 지속적 하락에 힘입어 지난 5년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태블릿PC는 노트북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장세가 매우 빠름. 호주 내 PC 설치 현황 (단위: 천만 대)
자료원: IBIS World 호주 내 태블릿 점유율 (단위: %)
자료원: Telsyte(ICT 전문 리서치 및 컨설팅 기관) Media Tablet Study □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 수출입 현황 O 호주의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 주요 수출국은 주로 아시아-태평양에 국한돼 있으며, 호주 현지 기업보다는 다국적기업에 의해 주도되는 특징을 보임. - 호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2년 주요 수출국은 뉴질랜드(44%), 중국과 홍콩(10%), 싱가폴(10%) 그리고 미국(9%) 등임. O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 수입물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제품 단가가 꾸준히 하락하면서 전체 수입액은 다소 축소되는 양상을 보임. - 2012년 주요 수입국은 중국(55%), 말레이지아(10%), 미국(8%), 일본(6%) 등임. 호주의 컴퓨터 및 사무기기 주요 수출·수입 국가 자료원: IBIS World □ 제품별 세부시장 특성 O 호주의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은 테스크탑, 노트북, 태블릿을 포함한 컴퓨터 전체 점유율이 70%이며 프린트 시스템, 계산기, 현금등록기, 복사기 등의 사무용품이 28%, 기타 프린트 및 인풋/아웃풋 시스템 관련 주변기기 점유율이 2%를 차지함. - 메인프레임 컴퓨터 및 Mid-range 컴퓨터는 완제품 형태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PC 또는 서버로 사용되는 마이크로 컴퓨터의 부품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PC의 경우 해외에서 수입된 부품을 이용해 상당부분 호주 내에서 조립되기도 하지만 휴대용 컴퓨터는 조립도 대부분 해외에서 이루어짐. - 컴퓨터 이외의 사무기기(계산기, 현금등록기, 복사기 등)는 호주 내 제조회사가 전무한 편이며, 아시아 지역 제조업체의 대량생산, 낮은 제조원가 때문에 아시아 지역 수입 의존도가 절대적임. □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 주요 소비시장 O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시장의 주요 소비시장은 기업고객임. -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의 주요 소비시장은 일반 소비자가 14.6%를 차지하며, 부동산 및 서비스 분야(14%), 금융 및 보험(10.8%), 제조업(10.3%), 정부기관(9.9%)등이 차지하고 있음. - 일부 제조회사는 도매 및 소매업을 함께 운영하며 B to B에서부터 일반 최종소비자까지 이르는 다양한 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기도 함. - 또한 많은 기업이 최종소비자 및 small business 마켓을 공략하기 위해 우편주문, 전화 및 인터넷 판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매할인점 형태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고객의 주문 수요에 대처하고 있음. □ 호주 내 컴퓨터 및 주변 사무기기 취급 주요 기업 현황 (단위: %, 백만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자료원: IBIS World □ 시사점 O 컴퓨터 및 사무기기시장은 다국적 기업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지만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및 대체 제품의 개발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특징을 보임(예: 최근 태블릿PC 붐). O 호주는 오스트레일리아 달러화 강세 및 높은 임금으로 현지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절대적으로 해외의존도가 높은 시장임. 한국 제품의 우수한 품질 및 호주보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더 공격적인 진출을 고려할만함. O 호주 컴퓨터 및 사무기기의 주요 고객은 기업고객으로 이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서 현지에서 이미 자리잡고 있는 물류회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효과 극대화를 모색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IBIS World, 호주통계청, Telsyte(ICT 전문 리서치 기관) 자료, 코트라 멜버른 무역관 보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