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pann.nate.com/talk/370136202
(PC로 작성하여 모바일 수정이 어려워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해당 사건 피해자의 딸입니다.
우선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국민카드 측에서 사건이 종료될 때 까지 "청구 보류 처리"를 해주겠다 연락이 왔네요.
금감원에 조정 신청도 해보고(금감원도 강제 효력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경찰에서도 아버지께서 피해자라 전달도 했지만 계속해서 같은 대답뿐이어서 아버지께서 몇번이고 읍소도 해보셨지만 돌아오는 건 같은 답변이었습니다.
우선 이렇게라도 조치가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되는 것과 동시에 언론에 제보하고 이슈화가 되고나서야 달라진 태도는 참...금융 대기업으로서 많이 아쉽습니다.
--------------------------------
세줄 요약
1. 누군가 장인어른 신분증 위조해 비대면으로 신용카드 발급받아 7,000만원 결제 (4,000만원은 취소처리)
2. 배송까지 완료된 2,900만원 중 2,500만원은 일단 카드사(현대백화점 카드) 에서 범인 잡히기 전까지 채권 보류 처리
3. 국민카드에서는 결제액 400만원은 받아야 된다며 다음주에 정상적으로 인출될 거라고 함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4888673
링크 기사의 피해가족입니다.
1. 도용한 명의로 핸드폰을 개설하기 정말 쉽다는 점
2. 핸드폰만 개설하고나면 나도 모르는 사이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
3. 1과2로 인해 피해가 발생해도 어떤 금융기관들은 돈만 받으면 되지 나몰라라한다는 점.
저희 피해 사례를 통해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이 확인하여 비슷한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아버님은 도용에 사용된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거나 핸드폰에 저장하거나 남에게 맡긴 적이 없습니다.]
국민카드에서는 당장 21일부터 피해카드대금을 인출할 거라고 합니다.
장인어른께선 기존에 국민카드를 꾸준히 사용하고 계시던 고객이었습니다.
- 기존에 잘 사용하던 카드가 있는 상황에서
- 갑자기 새로운 핸드폰 번호로 등록정보를 변경하고
- 당일에 앱카드를 개설하여
- 고액의 결제를 진행함(기존에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거래처에서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금액)
- 심지어 이후 7번의 결제 거절이 연달아 발생하였는데
어느하나 통상적이지 않은 거래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카드는 이상거래에 대한 징후를 전혀 모니터링하지 못했으며 어떤 알림이나 경고도 받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들어보니 "도용범의 번호로" 본인이 맞는지 경고하는 문자를 보냈다고 합니다.)
(신한카드, 우리카드에서는 몇 건의 거래 후 이상거래로 확인하여 카드정지 후 전화,문자로 본인에게 상황을 알렸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국민카드에도 분명히 귀책이 있다 생각하여, 피해 구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있는지 물어보았더니 정상적인 결제로 판단되었기 때문에 카드사 측에서는 이의신청 외에는 해줄 수 있는게 없다고 합니다.
아. 도용범이 3개월 할부로 긁었는데 할부 개월수 늘려주겠다고는 했네요.
애꿎은 고객센터 직원께 계속 화내는가 싶어 업무 담당자 분과 통화하고 싶다고 수차례 이야기했지만, 소비자보호부에서는 소비자와 직접 통화하지 않고 상담사 통해서만 내용을 전달받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결론적으로는 상담사 통해 같은 답변만 전달받았구요.
이후 금감원 민원을 통해서야 소비자보호부 직통전화번호를 받아 담당자와 겨우 통화할 수 있었는데 태도는 더 가관이더군요.
--------------------------
Q: 이런 부분에서 고객에게 조치를 취하지 못한 국민카드에도 귀책이 있는 것 같은데, 피해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A(국민카드):
FDS라는 곳은 사고예방부서인거고, 되도록이면 고객님 보호해드리기 위하지만 다 감지할 수는 없습니다.
각 카드사마다 이걸 감지하는 조건은 다릅니다. 그리고 저희 쪽에서도 문자를 발송한게 확인이 됩니다.
Q:
도용범이 변경한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보냈다고 하더라구요
A(국민카드):
네 맞습니다.
사실상 고객님의 정보는 최신화하는게 맞는거고 고객님께서 별도로 연락을 주시지 않거나 홈페이지나 모바일에서 별도 변경하지 않으시면 저희는 기재정보로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Q: 신한카드는 똑같은 상황에서 이전 번호를 찾아 전화를 줬는데요.
A(국민카드):
거기랑 저희는 다른 카드사기 때문에 그걸 비교하시면 저희는 뭐라 말씀드릴 건 없어요.
각 카드사마다 시스템이 다르기때문에 신한카드,우리카드가 못하는 걸 우리가 잘 하는 것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걸 획일화해서 생각하시면 추가적으로 뭐라 말씀드릴게 없습니다.
Q: 그럼 국민카드시스템이 사고예방에선 가장 후진적이라는 말씀이신건가요?
A(국민카드):
저희는 모니터링했고 변경된 번호로 문자 발송했습니다.
----------------------------
사건 이후에도 몇 번이나 구제방법에 대해 요청드려보았지만 전부 같은 답변만 들었습니다.
비대면으로 카드발급은 쉽게 해주고, 보안책임은 온전히 고객한테 떠넘기는 게 정말 답답하네요.
주변에 많이 공유해주시고 저희 같은 피해자들이 더는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추가) 위조 신분증과 원본 신분증 비교한 사진 첨부합니다.
조금만 자세히 봤으면 이상한 점을 발견했을 텐데 이렇게 허술한 위조 신분증으로도 본인 확인이 된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카드사가 사기당한 걸 고객이 책임지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