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030000): 미국 종합광고대행사 인수 내용 정리 - 한국증권 김시우
- 제일기획은 7월 31일 미국 종합광고대행사 McKinney Communications 지분을 100% 인수했다고 밝힘
- 취득 목적: 세계 최대 광고시장(36%)인 미주 지역에서의 M&A를 바탕으로 광고서비스 제공 역량 확보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미국 광고시장 규모는 1,520억 달러 수준으로 한국 광고시장의 15배 수준
- 뉴욕 타임지 보도에 따른 예상 인수 금액: 5,000만 달러(570억원 수준, 매키니 매출총이익 대비 1.4배 수준)
(http://www.nytimes.com/2012/07/31/business/media/cheil-worldwide-completes-deal-to-buy-mckinney.html?_r=2&partner=rss&emc=rss)
- 현재 보유 광고주는 Nationwide, Lenovo, Mizuno, GNC 등 13개 이상
- 담당 영역: 전통매체, 온라인 등 다양한 부문의 광고의 제작 및 대행을 하는 종합광고대행사. 현재 인원은 230여명으로 파악됨
(http://www.newsobserver.com/2012/01/26/1806988/ad-agency-mckinney-has-4th-new.html)
- 매출총이익: 09년 329억원, 10년 454억원, 11년 431억원 수준으로 제일기획의 매출총이익의 9.4%에 해당. McKinney의 기존 광고주를 유지하면서 현지 신규 광고주를 영입하면서 제일기획의 외형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