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공 : 표적공의 중심 가까이 공을 맞히는것.두껍게 맞힌다고 한다.
얇은 공 : 수구와 제1표적공 제2표적공 3공의 중심을 연결하는선이 직선에 가까운 삼각 형으로 늘어서 있어 얇게 맞히지않으면 칠수없는공 페더볼 (feather ball).
큰 돌림 : 쿠션을 이용하여 테이블한도껏 수구를 크게돌려서 치는 타구법.
밀어치기: 수구의 중심위를 쳐서 표적공에 2분의 1 이상의 두께를 걸면서 표적공과 수구와 같은 방향으로 달리게 하는 타구법.
빈 쿠션 : 수구를 한 번 쿠션에 넣고 나서 표적공에 맞히는 타구 법.
끊어 밀어치기 : 수구와 표적공이 접근해 있는 경우의 끊어 밀어 치기의 타구법.
되받아치기 : 제1표적공에 맞힌 수구 를 쿠션에넣어 제2표적 공에 맞히는 타구 법
끊어 끌어치기 : 수구와 표적 공이 접근 해 있는 경우의 끌어 치기 타구법.
쿠션 캐럼 : 한 번 이상은 수구를 쿠션에 넣어 표적공에 맞히는 것.
스트로크(stroke) : 쳐내기를 말한다.
세리(series) : 연속해서 득점할수 있도록 공이 항상 삼각형으로 배역 되도록 컨트롤 해서 맞혀 나가는 타구법 너스라고도 한다.
투 쿠션 치기 : 수구가 2개의 표적공이 맞을 때까지 2번 이상 쿠션에 넣어 득점하는법.
마중 나오기 치기 수구와 제2표적공이 운동하면서 부딪히거나 득점 할 수 있는 타구법.
수구 : 자신이 치는 공.
반사각도(반사각) : 쿠션에 넣은 공이 반사해서 나올 때의 각도.
끌어치기 : 수구의 아래를 쳐서 역회전을 주어 제1표적공에 맞힌후 자기 앞쪽으로 되끌어오는 타구법.
비틈 : 수구의 좌우를 쳐서 횡회전을 주면서 수구의 진행을 변화시키는 타구법.
파울(foul) : 룰 이외에 샷을 하거나 해서 반칙을 범하는 것.
마세(masse) : 공의 배열법에 따라서 큐를 수직에 가까운 상태로 치는 타구법.
콜샷(call shot) :포켓 게임의 용어로 표적공을 떨어 뜨리는포켓과 공을 지정 하는 것.
스크래치(scratch) :포켓 당구 에서 수구 가 표적공에 맞지 안 았을 때 그러나 일반 적 으로는 수구가 포켓에 떨어진 경우를 말한다.
스트라이크(strike) 볼러드 게임에서 1 프레임1이닝에서 10개의 공을 전부 포켓 했을 경우.
스페어(spare) :볼러드게임에서 1프레임 2이닝에서 10개의 공을 전부 포켓했을 경 우.
브레이크 샷(break shot) : 포켓 당구의 게임 개시의 샷. 즉 초구.
프로즌(frozen) : 공과 공 또는 공과 쿠션이 밀착한 상태. 터치라고도 한다.
플루크(fluke) : 우연히 득점하는 것.
출처 : 국제당구재료
당구용어
가꾸(= 갸꾸, 개꾸) |
수구 진행방향과 반대로 주는 회전. 역비틀기, 역회전 |
가락 (= 가락꾸) |
공이 아닌 쿠션을 먼저 치는 타구. 빈쿠션치기, Bank Shot |
가야시 (= 가오시) |
4구 게임에서 다음 공을 치기 좋도록 모으는 것. 모아치기 |
기라까시 (= 기리까에시) |
공략법중의 하나. 가로치기 |
겐빼이 |
2인 1조로 하는 경기. 편가르기 |
겐세이 |
상대편이 쉽게 득점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 견제, Safety Play |
그립 |
① 큐를 쥔 오른손의 모양. ② 그립하는 자리에 덧입히는 고무등의 손잡이 |
그랜드 에버리지 |
한 대회, 한 시즌의 모든 게임 에버리지를 합산해서 나오는 총 평균 득점 수 |
ㄴ
나미(= 나메) |
수구가 적구를 얇게 맞도록 치는 것. 얇게치기 |
니주(= 레지) |
득점이 더 수월하도록 크게 회전시키는 것. 대회전, 두번 돌리기 |
니꾸 (= 리쿠) |
한번의 샷에서 큐팁이 수구를 두번이상 타구함. 두번치기, Double Hit |
닙 드로우 |
일반적인 끌어치기로 미스가 될 가까운 공을 칠때 쓰이는 짧고 예리한 끌어치기 타법. Nip Draw |
너스 |
공과 쿠션을 서로 붙도록 하여 연속득점하는 방법. 레일 너스. Nurse |
ㄷ
다마 |
공. Ball |
다대 (= 다대가에시) |
공략법의 하나. 길게치기 |
다이 |
당구대, 테이블 |
덴방 (= 덴빵) |
당구대의 상부 틀. 윗틀 |
당점 |
큐팁으로 치는 수구의 지점. Impact Point |
데드볼(샷) |
1적구를 친후의 수구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샷. 죽여치기 |
다이어몬드 |
시스템 공식을 위해 참고점으로 테이블 상부 틀 위에 그려진 마크. |
ㄹ
라사(지) |
당구대에 덮혀있는 천. 당구지 |
레지 (= 레지마와시, 니주) |
대회전, 크게 돌리기 |
리보이스 |
공략법중의 하나. 리버스. Reverse |
레스트 |
매카니컬 브리지에 사용되는 기구 |
레일 |
당구대의 고무 쿠션 |
랙 |
포켓볼에서 트라이앵글 랙을 사용해 공을 모으는 행위 |
런 |
한 이닝에서의 득점수 |
ㅁ
맛세이 |
수구에 강한 회전을 주기위해 큐를 세워서 치는 것. 세워치기, 마세, Masse |
매카니컬 브리지 |
정상적인 브리지가 힘들때 레스트를 사용해서 하는 브리지 |
ㅂ
뱅크(샷) |
공이 아닌 쿠션을 먼저 치는 종류의 샷 |
뱅킹 |
공격 순서를 정하기 위해 테이블 긴쪽으로 횡단시키는 뱅크샷. 출발한 짧은 쿠션에 근접한 선수가 선공을 하게됨. |
브레이크 샷 |
포켓볼에서 랙으로 모아둔 공을 분산시키는 샷(초구). Break Shot |
비틀기 (= 비틈, 회전) |
수구에 가하는 회전. 회전력 |
밸런스 포인트 |
큐의 무게중심점. 보통 큐밑둥에서 한뼘정도(약 18인치)되는 지점에 있음. Balance Point |
브리지 |
큐걸이라고도 하며 경기중 큐를 고정시키는 왼손의 모양새를 말함 |
버트 |
하대라고도 하며 큐 조인트 부분에서 밑둥 고무에 이르는 부분. Butt |
반사각 |
공이 쿠션에 닿고 나올때의 각 |
ㅅ
시내루 (= 히내루) |
수구에 가하는 회전. 비틀기, 회전, English |
시끼 (= 히끼) |
수구의 하단을 쳐서 끌어침. 끌어치기 |
수구 |
자신이나 상대편이 치게되는 공. Que Ball |
선골 |
큐의 앞쪽 끝부분의 하얀 부분, 팁이 붙는 곳 |
상대 |
큐를 분리했을때 윗부분. Shaft |
센터 스포트 |
당구대의 정중앙의 점 |
스네이크 샷 |
두개의 쿠션만을 이용하여 3번의 쿠션을 만드는 샷. (= 더블 레일, 장단장) |
스탠스 |
타구시의 몸 자세중 발의 위치와 모양 |
스트로크 |
타구시의 큐의 이동 모양. 타법 |
스톱 샷 |
타구후 수구가 멈추도록 하는 타법 |
스누커 |
풀 게임의 일종 |
스크래치 |
풀 볼에서 수구가 포켓에 들어가는 것. 거의 파울이 됨 |
ㅇ
오시 |
수구의 상단을 쳐서 밀어침. 밀어치기 |
오마와시 |
공략법중의 하나. 앞돌리기 |
우라마와시/우라 |
공략법중의 하나. 뒤돌리기, 바깥돌리기 |
우라까이 |
당구지를 뒤집어서 깔음 |
잉글리시 |
회전, 비틀기 |
이닝 |
공격권이 다음 경기자에게 넘어가기까지의 진행 타임 |
에버리지 |
한 게임의 총 득점을 총 이닝수로 나눈 평균 득점 |
입사각 |
공이 쿠션을 향해 들어갈때의 각 |
원 포켓 |
풀 게임의 일종. 한개의 포켓에만 적구를 넣음 |
이미지 포인트 |
수구와 적구의 충돌시 수구의 중심이 위치할 곳을 미리 예상하는 지점 |
ㅈ
짱꼴라 |
공략법중의 하나. 길게 꺾기 |
접시 |
공략법중의 하나. 역치기 |
조단조 |
공략법중의 하나. 되오게치기, 더블 레일, 장단장 |
적구/표적구 |
수구가 진행하여 맞추는 목적구. Object Ball |
조인트 |
큐의 상대와 하대를 결합할 수 있도록 나사식으로 만든 부분 |
ㅊ
쵸크 |
큐팁이 공에 부딪칠때 미끌어지지 않도록 바르는 분말재질 |
초구 |
게임의 시작시 처음으로 치는 정해진 모양의 타구 |
ㅋ
컴비네이션 |
풀 게임에서 포켓에 들어갈 공을 그공이 아닌 다른 공을 수구로 쳐서 득점하는 것 |
컨텍트 포인트 |
수구와 적구가 부딪칠때의 정확한 접촉지점 |
쿠션 |
당구대에서 당구지로 덮여있는 고무부분. 레일이라고도 함 |
큐 |
당구를 칠때 사용하는 막대. 상대(Shaft)와 하대(Butt)로 구분 |
키스 |
공끼리의 접촉 |
키스 아웃 |
샷을 실패하게 하는 공끼리의 접촉 |
ㅌ
팁 (= 담프, 탭) |
① 큐끝에 붙이는 가죽재질. ② 당점을 표시할때도 사용 |
트라이앵글 랙 (~ 러크) |
포켓볼에서 공을 모으는 삼각형의 기구 |
ㅍ
표적구 (= 적구) |
수구가 진행하여 맞추는 공. Object Ball |
표적구 포인트 |
Five & Half 시스템에서 세번째 쿠션 포인트 |
팔로우 스로우 |
타구 후의 큐의 움직임 |
프로즌 |
공과 공 사이가 완전히 붙어있는 상태 |
포지션 플레이 |
타구 이후의 공 배치를 유리하게 만드는 것 |
파우더 |
타구시 브리지를 한 손과 큐가 원활히 미끄러지도록 바르는 분말 |
ㅎ
하꾸 (= 하코마와시) |
공략법중의 하나. 옆돌리기, 제각돌리기 |
히깍끼 (= 식깍기) |
공략법중의 하나. 걸쳐치기 |
하이 런 |
전체 게임을 통해 가장 많은 득점을 한 이닝의 득점 수 |
출처:cafe.daum.net/bmc20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