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설비업체를 통해 가정집 정원 40m2 정도 보도블럭 시공을 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공장에 보도블럭 발주넣고 물건 오면, 설비업체서 시공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는데요,
정원이 30~40평 안팎되는 흙바닥이고, 전체적으로 땅이 오목하게 되어있으며 배수구가 중앙에 하나 있기는 하나 흙바닥 임에도 여름철 폭우시에는 일시적으로 10cm 안팎까지 물에 잠기곤 합니다(1년에 1~2일 수시간 정도).
통행량은 많지 않습니다. 물류창고 출입로로 사용 예정이라, 직원 3-4명 보도 통행 및 1톤 트럭 및 1t 미만 경량 경량 지게차 / 100kg 안팎 수레 1일 수회 입출입 정도 입니다.
이러한 정원에서 절반정도 면적을 보도블럭 시공한다고 했을때, 투수블럭 시공하는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제대로 투수층을 만들고 진행한다고 했을때요.
아니면, 실질적으로 점토블럭과 체감할 만한 차이가 없을까요?
투수블럭 중 에도, 틈새에 올록볼록 공간을 만들어 틈새로도 직접 투수가 되도록 만들 블럭도 있던데, 일반 투수성 블럭과 확실히 차별화된 배수성능 보여주는지도 궁금합니다.
자재만 놓고보면 40m2 정도 포장시에 어떤 제품을 사용하던 단가차이는 그리 크지 않더군요.
혹시 배수성만 놓고 봤을때 확실히 뛰어나다 싶은 자재가 있다면 추천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제품은 다 고만고만하고 결국 시공에서 결정되는 것이려나요.
사무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라, 몇시간이라도 물이차면 영업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체감할만한 차이가 있다면 투수블럭으로 제대로 시공하고 싶은 마음 입니다.
설비 업체측에선 투수블럭 시공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없는듯 해보이고요, 시공 담당하시는 분과는 내일 말씀 나눠볼 예정입니다.
조언좀 부탁드렸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언제부터 보도블럭시공을 설비업체에서 하게되었나요?
이제 우리 보도블럭 시공업 종사자는 뭐 먹고살아야할까여?
아..... 우리도 설비시공하면 되겠네요....ㅋㅋㅋ
아, 소규모 시공해주시는 업체를 못구해서 동네 설비업체 통해 문의하게되었어요. 설비업체서 아는 전문시공팀을 소개해주는식으로 진행합니다. 설비업체서 현장정리, 기초토목, 지개차 지원 등은 해주기로 했고요.
보도블록 경계석 시공 현장 방문하면 첫 번째 보는것는. 물 빠질곳. 물 구배. 배수부터 확인 합니다
유공관과 부직포. 다발 유공관. 배수판. 배수까지 연결 . 보도블럭 밑에 깔고 보도블럭 시공 합니다
차량 통행이 자주 있는곳에는 차도용 블럭을 추천 합니다
투수블럭 투수력은 일년정도 입니다
투수블럭 불투수블럭 큰차이 없습니다..차도용
점토블럭 차도용 줄눈이 있는것과 없는것이 있는데 줄눈이 있는것을 사용하시면 큰 문제없고요
보조기층 (혼합골재.쇄석.재생골재등으로 배수로을 만들어 주는것도 좋습니다
.부직포 사용하시면 더좋고요
블록보다 배수 연결이 선행하시고 블럭 시공하는것으로 추진
조언 감사합니다. 줄눈점토블럭으로 시공팀과 잘 협의해서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