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社 는 앞서 알아본 시마노나 다음에 알아볼 캄파놀로회사와는 달리 로드 구동계 시장에 뛰어든 시간이 조금 짧은 브랜드 입니다.
뛰어든 시간이 짧다고 해서 성능도 짧냐?? 그건 아닙니다. 시마노와, 스램과 나란히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좋은 부품 입니다.
특히 최상급인 "레드"의 경우에는 다른 두 회사의 최상급보다 경량화 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스램 홈페이지)
스램 구동계의 등급은
에이펙스(APEX 10단) - 라이벌(RIVAL 10단) - 포스(FORCE 10단) - 레드(RED 10단)
이렇게 나눠지고 있으며, 스램 구동계의 가장 큰 장점은 입문용도 10단!!
그럼 지금부터 스램 로드 구동계열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램(SRAM) 구동계
1. 에이펙스 (APEX)
스램 로드 구동계의 가장 하위등급인 에이펙스 입니다. 시마노의 105급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하위 등급이긴 하지만 스램의 로드 구동계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입문용도 10단!! 말그대로 스램의 로드 구동계는 모두 10단 입니다.
에이펙스는 모두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뒷드레일러를 롱 케이지로 선택하는 것이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T수의 스프라켓을 달 수
있습니다. 이는 초보자분들이 쉽게 페달질을 할수 있도록 배려한 듯 합니다.
2. 라이벌 (RIVAL)
라이벌은 에이펙스와 비슷한 사양을 가지고 있는 등급입니다. 2012년에 출시된 레드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스램 구동게와 호환이
가능하며 에이펙스와 마찬가지로 뒷드레일러를 롱케이지로 선택이 가능 합니다. 에이펙스와의 차이점은 무게가 조금 가벼워졌으며,
레버가 카본으로 교체되고 가격이 조금 더 비싸졌다는 정도?? 더블탭 레버에 카본이 본격적으로 적용된 등급의 부품입니다.
3. 포스 (FORCE)
포스등급 역시 2012년에 출시된 레드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스램 구동계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포스는 에이펙스, 라이벌과 특별히
큰 차이는 없으며, 오히려 일부 베어링과 레버 내장 부품이 조금 다른 것을 제외하면 스램 레드쪽에 더 가깝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스등급부터 크랭크가 카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레드 (RED)
스램의 최상위 구동계인 레드 입니다. 레드등급 역시 2012년에 출시된 레드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스램 구동계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1:1 변속의 빠른 변속감이 좋지만, 다단변속은 불가능합니다. 시마노, 캄파놀로의 최상위 구동계보다 무게면에서 더 가볍기 때문에
가벼운 구동계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충분한 만족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5. 레드 (RED, 2012)
2012년에 출시된 스램 레드의 새로운 버전입니다. 앞 드레일러 및 변속레버, 크랭크를 제외한 모든 스램 구동계완 호환이 가능합니다.
크랭크에 파워미터를 장착할수 있으며, 앞 드레일러에 트리밍이 필요없는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버전의 스램 레드는
앞 드레일러와 브레이크, 크랭크와 레버의 디자인 변경까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한 구동계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로드용 구동계의 대표적인 3대 회사 중 2개 회사의 구동계 등급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모든 자전거 부품이
그렇겠지만 등급이 좋을수록 성능또한 향상됩니다. 하지만!! 가격도 비싸진다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