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 초, 인기 동아리에 들어가려고 줄을 서지만 문턱이 높다. 반대로 활동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데 학교에 동아리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인기 동아리에 불합격했다고 실망하지 말고 내가 만들고 싶은 동아리를 개설해 경험을 쌓는 건 어떨까? 지금부터 준비하면 내년 3월 원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
취재 허정숙 리포터 jshur7@naver.com 도움말 서울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이승택 교사(천안 동성중학교, <학교 동아리> 지은이) 참고 도서 <학교 동아리> 참고 자료 <2013 동아리 활동 길라잡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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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박지민 학생은 올 초 영자 신문 동아리에 지원했지만 탈락했다. 영어를 좋아하는 지민 학생이 생각한 것이 자율동아리. 실력이 비슷한 친구 5명을 모아 영어 원서 읽기 동아리를 시작했다. 블로그를 만들어서 책을 읽은 뒤 감상을 기록하고 점심시간에 모여 토론한 내용을 정리했다. 지민 학생은 "3월부터 시작한 블로그에 제법 많은 기록이 쌓여서 뿌듯하다. 독서하고나서 토론을 하니 혼자 읽을 때보다 배경지식이 늘고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말한다. |
자율 동아리 만들기 Step 5 |
STEP01 관심 분야 찾고 구성원 모집 |
관심 분야가 있으면 어떤 활동을 할지 정해야 한다. 어떤 분야가 좋을지 결정하기 힘들면 독서나 봉사, 외국어 관련 동아리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독도 문제나 탈북자 문제를 다루는 동아리 활동도 권할 만하다. 동아리 활동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의 관심과 열정. 내신 성적에 들어가지 않고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된 동아리도 아니기 때문에 구성원의 의지가 없으면 유지가 어렵다. 5명 이상으로 구성해 1~3 학년 학생을 섞으면 동아리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남학생과 여학생이 같이 있으면 장단점 보완이가능하다. |
STEP02 열정 있는 지도교사 섭외 |
구성원 모집이 끝나면 동아리 활동을 지도해줄 선생님을 찾아야 한다. 지도교사 역할은 동아리 활동의 방향 설정을 도와주고, 활동을 점검해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에 기록하는 것. 동아리 지도를 맡으면 추가적 업무를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활동 분야에 관심이 있는 관련 과목 교사를 찾아가 예의를 갖춰 부탁한다. |
추천! 활동 유형별 동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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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환경 |
과학경시대회&올림피아드 대비 동아리 이론 위주 학습을 하고 수준 높은 과학 문제를 해결하며, 과학경시대회나 올림피아드 등에 출전할 목적으로 활동. 과학 논술 동아리 사회적 이슈가 되는 과학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작성하면서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증진. 생물 환경 동아리 자연을 관찰하고 주변 생물을 이해. 지구온난화, 생물종 멸종, 기상이변 등 지구적 이슈와 관련 있는 주제로 사회 교과와 융합해 활동. 탐구 실험 동아리 교과별 다양한 탐구 실험을 하고 실험 기구 사용법, 탐구 실험 설계, 실험 보고서 작성법 등을 배움. 탐구 프로젝트 동아리 학생 수준의 연구 소재를 선정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 지도교사와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창의적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 천문 동아리 주로 망원경을 이용해 천체를 관찰하고, 천문 현상과 우주에 관해 탐구하는 활동. |
╋ 기술·발명·IT |
기술 공작 동아리 모형 항공기 제작, 브레드 보드, 전자 키트 제작, 과학 상자 제작, 로봇 제작 발명 동아리 아이디어 산출, 설계와 디자인, 시제품 제작, 발명 대회 참가, 창의적인 공학 문제 해결 활동. IT 동아리 웹사이트 제작, 프로그래밍,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제작등 IT 계통 활동을 하며 공모전이나 대회에 꾸준히 참여. |
╋ 리더십·멤버십 |
청소년 연맹, 해양소년단, 우주소년단 자기 주도 학습 동아리 학습 플래너 활용, 또래 학습 가능. 진로 상담 동아리 자신의 재능과 꿈을 발견하거나 고민을 해결하는 동아리. 커리어넷이나 워크넷 통한 진로와 심리 검사 활용. |
╋ 봉사 |
봉사 활동 동아리 재능 나눔과 기부를 통한 활동. 노인 요양원, 장애인 복지센터, 사회복지시설, 탈북 청소년 보호시설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면 어디서든 봉사. NGO 관련 동아리 월드비전, 세이브더칠드런, 유니세프 등 비정부기구와 연계해 활동하는 동아리. RCY, 반크 등. |
╋ 예술 취미 |
미술 동아리 서양화, 동양화, 서예, 판화, 조각. 음악 동아리 기악, 합창, 공연. 종합예술 동아리 뮤지컬, 연극, 애니메이션, 영화, UCC 등 다양한 장르의 융합 통한 창작 활동. 취미 동아리 미용, 꽃꽂이, 종이접기, 손글씨, 요리, 무선통신, 바리스타, 메이크업. |
╋ 인문 사회 |
경제 창업 동아리 경제 관련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 실제로 모의 창업 등의 창업 관련 활동이 늘어나는 추세. 발명, 기술, 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 가능. 독서 동아리 독서 활동을 기본으로 토론, 논술, 문예 창작, 책 쓰기, 북 디자인, 책 만들기 활동. 사회 시사 동아리 사회적 이슈가 되는 문제에 대한 자료 수집과 토론 활동, NIE 수업 방식을 활용하기 적절. 언론과 사회과학분야 진로 탐색. 역사 동아리 역사적인 문제를 탐구하거나 지역 문화재와 유물을 견학하는 활동. 독도·위안부·남북통일·탈북자 문제등 사회적 이슈가 되는 현안 탐구. | |
STEP03 활동 계획서 쓰기 |
자율 동아리 운영 방법은 학교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대다수 학교가 학년 초에 자율 동아리 신청을 받아 1년 동안 활동하고 학년 말에 학생부에 등재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2학기에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자율 동아리 활동을 하려면 학교에서 제공하는 연간 활동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총 운영 시간과 지도교사, 구성원 등을 기술한다. |
STEP04 자기 주도적 동아리 활동 |
지식 위주의 정규 수업에서 배우지 못한 여러 가지 경험을 쌓는것이 동아리 활동의 장점.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반성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기른다. 학생 개개인의 진로 적성을 찾으면 금상첨화. 천안 동성중 이승택 교사는 "동아리 활동이 체험 활동과 봉사 활동으로 연결되면 효과적이다. 공모전이나 대회에 참가해 성취감을 맛보는 것도 권할 만하다"고 조언한다. |
STEP05 증빙 자료와 기록 남기기 |
해당 학년의 활동이 끝나면 지도교사에게 결과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므로, 다양한 증빙 자료를 남기는 과정은 필수. 회의록이나 블로그를 만들어 활동 자료를 일자별, 체험별로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현명하다. 자세히 기록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활동을 정리하고 돌아보면, 입시를 위해 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도움이 된다. 동아리 활동을 통한 개인의 성장은 자사고나 특목고의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에서 나를 부각하는 중요한 자료다. 이 교사는 "단순한 활동의 나열보다 '동아리 활동이 본인의 학교생활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 '진로나 관심 분야에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연관 지어 기록하라"고 조언한다. 이 교사는 "시간 여유가 있는 중학생 시기에는 '스펙 쌓기' 식 활동보다 다양한 경험으로 역량을 키우고 적성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말한다. |
자율 동아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 시작한 동아리. 정규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지도교사가 있고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학교교육 계획을 바탕으로 운영하며, 상설 동아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미즈내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