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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한국식품과학회 식품포장분과위원회에서 2008년 6월 20일 발표될 자료 입니다. 지난번 쌀 포장기법 자료를 보완한 자료입니다만 그래프가 복사가 되지 않아 첨부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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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곡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적정포장설계 기법
1. 서론
쌀은 2004년 기준 전체 농업생산액 중 27.6%를 차지하는 주요 품목으로 당해 연도 생산액은 99,631억원에 달하였다. 2007년도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76.9 ㎏으로 전년의 78.8 ㎏보다 1.9 ㎏(-2.4%) 감소하였는데 이는 참살이(well-being) 및 맞벌이 부부 증가로 인한 대체식품 소비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일본의 61.0 ㎏(2006년), 대만의 48.0 ㎏(2006년)에 비하여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 쌀 산업은 DDA 및 FTA 협상에 따른 쌀시장 개방 및 개방 폭의 확대, 쌀 소비량의 감소,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으로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이에 능동적인 대처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쌀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적정포장 설계를 위하여 쌀의 유통현황을 파악하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포장을 개발하기 위하여 쌀 포장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쌀의 유통 현황
가. 일반현황
쌀의 유통시스템은 정부수매 비중이 점차 낮아지면서 농협 및 민간RPC( Rice Processing Complex)를 중심으로 벼를 수매, 도정 후 도매상, 단체급식, 대형할인점 및 소비자에게 직접 유통시키고 있다. 쌀의 거래방식은 과거의 대포장, 산지중심 품질평가, 상인이 품질을 보증하는 시스템에서 산지, 품종, 재배여건 등을 평가하여 농업인, 농협 또는 자치단체가 공동으로 품질을 보증하는 시스템으로 변화되었다. 이와 더불어 소포장화와 고품질 브랜드 쌀에 대한 선호도가 뚜렸해 졌으며, 생산자나 유통업체에 있던 유통의 주도권도 품질과 안전성 및 편의성을 강조하는 소비자 위주로 변할 것으로 판단된다. 유통업체에서 쌀의 구매 주기를 살펴보면 1주일 이내 단위로 구매하는 경우가 55% 정도, 1주일 이상 단위로 구매하는 경우가 45% 정도로 구매기간이 1주일 이상인 경우 유통 중 품질저하에 따른 밥맛저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유통업체에서 쌀 보관기간(재고보유기간)은 평균 10.1일 정도로 나타났다. 판매 매체별 보관일수는 소형슈퍼가 12.2일로 가장 길었으며, 쌀가게 10.2일, 대형유통점 8.6일, 인터넷쇼핑몰 6.2일로 소형슈퍼에 비해 짧게 나타났다. 표 1. 판매점 형태에 따른 미곡 평균 보관(재고)일수
(김동환, 2006)
나. 쌀의 소비 동향
쌀의 소비동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도권, 대전지역 주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하면 1회 구입량은 20 ㎏이 53.4%, 10 ㎏이 22%로 나타났으며, 구매주기에서 45일 만에 구매하는 경우가 36%, 30일과 60일이 22.7%로 나타나 신선도 저하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입장소는 60.7%가 할인점에서 구입하고 있었으며 친지를 통한 자급도 14.7%로 상당히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입한 쌀의 운반수단을 살펴보면 수도권의 경우 남편에게 부탁하는 경우가 60%로 높은 반면 부산지역의 설문조사에서는 본인(주부)이 직접 운반하는 경우가 75%로 수도권의 20%보다도 훨씬 높은 결과가 나온 것이 이색적이었다.
쌀의 구매시 의사결정 요인으로는 부산지역의 경우 생산지를 확인하는 경우가 47% 이었으며 가격 23%, 브랜드 16%로 나타났으며 수도권의 경우 품질(생산지, 품종)을 확인하는 경우가 78%, 가격 17.3%로 나타나 브랜드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쌀의 보관장소 및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베란다에 보관하는 경우가 39.4%, 주방 31.3%, 다용도실 26.7% 로 나타났으며, 보관방법으로는 포장상태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43.3%로 가장 많았으며 쌀통 22.7%, 항아리 16% 등에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쌀의 포장 현황 가. 쌀의 포장단위
쌀의 포장용기는 짚으로 만든 “섬”과 “가마니”, 나무로 만든 “뒤주”, 옹기로 만든 “독”을 사용하였으며,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PP 마대”와 “크라프트 지대” 및 “PE 포대”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다. 포장단위의 경우 144 ㎏(섬), 80 ㎏(가마니), 40 ㎏(PP 마대), 20 ㎏(크라프트 지대 및 PE 포대), 10 ㎏, 8 ㎏, 5 ㎏, 4 ㎏, 3 ㎏, 2 ㎏, 1 ㎏ 이하 소포장 등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었다. 판매형태별 쌀의 포장단위는 20㎏ 포장의 경우 식당 및 단체급식에서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며, 대형할인점의 경우 판매물량의 73.2%, 소형슈퍼마켓과 인터넷쇼핑몰에서는 54.5%가 판매되고 있었다. 10 ㎏ 포장은 소형슈퍼마켓에서 25%정도, 대형할인점에서도 약 15%의 판매비율을 나타내었다. 소포장(5㎏ 이하)의 경우 소형슈퍼마켓에서 약 21%, 인터넷쇼핑몰에서 15% 정도로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소포장의 비율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표 2. 미곡의 포장단위에 따른 판매점별 판매비율
나. 포장재질
쌀의 포장재질 및 형태는 포장단위에 따라 구분되고 있으며 소포장의 경우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포장이 시도되고 있다. 40 ㎏ 포장은 PP마대를 사용하고 있으며 20 ㎏의 경우 크라프트 지대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PE bag을 사용하고 있다. 10 ㎏ 이하 소포장의 경우 표 3과 같이 다양한 재질과 형태의 포장재가 사용되고 있었다. 크라프트 지대의 경우 3장의 크라프지를 첩합한 후 아닐린인쇄(Aniline printing, 회전식 고무판 인쇄)를 하고 있어서 인쇄품질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표면지를 크라프트지 대신에 인쇄적성이 우수한 아트지를 사용하여 Flexo 인쇄 또는 Gravure 인쇄를 하여 칼라 표현력이 우수해 졌다. 플라스틱 포장재는 투명타입과 불투명 타입 모두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을 포장재 전면에 만들었으며 일부 제품의 경우 부분증착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일부제품을 제외한 모든 제품의 포장재에 직경 1~2 ㎜의 공기구멍을 2~4개를 내어 진열시 봉지내의 잔존공기를 제거하여 봉지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있었다. 표 3. 포장단위별 포장재질 및 포장형태
4.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적정포장설계 기법
미곡의 포장 및 디자인의 문제점은 ① 포장단위가 크다. ② 개봉 및 재밀봉이 어렵다. ③ 구입 후 운반 시 취급이 불편하다. ④ 싱크대 등에 보관 시 자립성이 부족하여 다른 용기에 옮겨 담아 사용한다. ⑤ 봉지에 구멍을 뚫어 신선도 저하에 따른 밥맛이 저하된다. ⑥ 브랜드가 너무 많아 인지도가 낮다. ⑦ 디자인요소가 너무 많아 차별화가 어렵다. ⑧ 인쇄된 내용은 많으나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등을 들 수 있다. 가. 포장단위의 적정화
최근 들어 할인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쌀 포장단위가 10 ㎏ 위주로 변화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아직도 쌀이 저장식품으로 인식된 나머지 20 ㎏ 포장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한 문제점으로는 구매 후 주부들이 운반하기에 무거울 뿐만 아니라 섭취기간도 길어져 밥맛의 저하가 초래된다. 따라서 소포장에 다른 원가부담은 다소 있을 수 있으나 10 ㎏보다 작은 포장단위의 대중화가 필요하다. 나. 개봉 및 재 밀봉성의 개선
쌀 포장재의 기능적인 면에서 어떤 것을 중시하느냐는 질문에 구매 후 개봉 및 재 밀봉의 편리성에 대한 응답율이 32% 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는 크라프트 지대의 경우 뜯는 곳에 대한 안내가 거의 없고 소포장의 경우 지퍼가 부착되지 않아 재 밀봉이 곤란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크라프트 지대의 경우 “뜯는 곳” 표시를 반드시 인쇄사항에 넣도록 하고 소포장의 경우 지퍼백을 사용하여 재 밀봉성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구입 후 운반 편리성 부여
운반 편리성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포장단위를 20 ㎏이 아닌 10 ㎏이하로 변경하고 포장재에 다양한 형태의 손잡이를 부착하여 주부들이 쉽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라. 보관시 편리성을 부여
쌀은 베란다, 싱크대 등 주부의 손길이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보관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비자들은 구입 후 다른 용기에 옮겨 담기가 번거롭고 지대 및 봉지의 경우 보관 중 쓰러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되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장단위의 최소화와 세워서 보관이 가능한 스탠딩파우치 또는 2면 접착방법을 활용하여 바닥접촉면적을 넓힐 수 있고 재밀봉이 용이하도록 Zipper를 부착하는 포장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소비자 불편사항이 개선된 포장이 개발되었을 경우 구매의사 변화는 개선여부를 확인 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를 포함하여 설문자의 73%가 구매의사를 밝혀 포장개선에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마. 신선도 연장을 통한 밥맛 유지 쌀에는 1% 내외의 지방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성분은 주로 oleic acid와 linolenic acid인 중성지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곡물의 저장 중 지방은 쉽게 가수분해나 자동산화를 일으켜 고미취를 생성하거나 산가 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곡물의 온도와 수분함량이 높을 경우 대단히 빨리 진행되어 품질열화를 시켜 도정 후 여름철의 경우 20일, 겨울철은 35일이 경과하면 밥맛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도시 가정에서 20 ㎏들이 쌀을 소비하는데 약 1개월 이상 소요되는 것을 감안할 때 포장단위를 10 ㎏이하로 하고, 수분함량의 변화를 최소화하고, 산소의 유입을 최소화하여 산패를 방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이를 위해서는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재를 사용하여 진공포장과 가스치환포장 또는 탈산소제 봉입포장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름철 쌀벌레 발생은 공기구멍을 통하여 벌레가 유입되든지 혹은 포장재 내에서 유충이 부화하여 벌레가 생육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포장재 내의 산소를 제거하여 벌레가 생존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현재 시중에 사용되고 있는 억제방법은 탈산소제 봉입포장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포장재의 산소투과도가 높아서 실제로 효과가 미흡한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이며 포장재의 기체투과도와 수증기투과도가 낮은 재질을 사용하여 진공포장, 가스충진포장, 탈산소제 봉입포장 등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바. 브랜드 인지도 향상
포장디자인에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요소로는 브랜드(상표명)가 48%, 상품설명 35.3%, 색상과 일러스트 및 포장구조 등의 순서로 나타나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원산지 확인에 대한 질문에는 83.3%가 원산지를 꼭 확인한다고 답해 원산지에 대한 정보가 구매의사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농산물 시장개방화에 따라 브랜드 수는 1999년 3,215개에서 2006년에는 6,552개로 년 평균증가율은 약 11%를 나타내고 있다. 이 중에서 쌀 관련 브랜드 수는 1812개로서 전체의 27.2%를 차지하고 있다. 표 4. 농축산물 부류별 브랜드 현황 단위: 개, %
쌀의 브랜드 유형을 보면 역사성 부각형(임금님표 이천쌀, 대왕님표 여주쌀 등), 자연자원 부각형(맑은물 양평, 청풍명월 등), 지역명성도 활용형(안성마춤, 생거진천 등), 특정기술 부각형(음악듣고 태어난 쌀, 5℃ 이온쌀, 참숯 쌀 등), 감성호소형(한눈에 반한 쌀, 어머니 손맛 등) 등이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의 난립현상은 브랜드화를 경쟁력제고를 위한 마케팅전략의 핵심수단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단순한 포장디자인 개선, 이름 붙이기, 포장 고급화 정도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며, 브랜드 사후관리에 많은 비용투자와 노력은 하지 않은 채 단기적인 효과만을 기대함으로써 조직이 쉽게 와해되는 현상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를 소수 정예화하고 파워브랜드를 육성하여 품질의 균일성 확보와 안정적인 물량공급 등을 통한 소비자의 신뢰확보가 시급하며, 브랜드 마케팅믹스전략을 수립하고 목표와 비전에 적합한 STP(시장세분화, 목표시장 전략, 포지셔닝), 4P(상품화, 가격, 채널, 홍보)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전사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수행하여야 한다. 사. 디자인의 차별화
매장에서 쌀의 포장디자인을 접했을 때 소비자들의 반응은 디자인이 비슷해서 구별이 어렵다는 소비자가 47%, 포장디자인의 변화가 필요하다 19%로 디자인의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쌀의 브랜드 수는 약 1,812개로 매우 다양하며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너무 많고 브랜드별 품질의 차별성이 없을 뿐 아니라 품종의 균일성도 부족하여 어떤 브랜드의 쌀을 구매해야 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제한된 공간에 많은 디자인 요소를 표현할 경우 차별성은 떨어지고 소비자는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어서 구매의사 결정에 시간이 소요된다. 편의점의 경우 3분 이내에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70%인 것을 감안할 때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브랜드명, 생산지, 품종, 생산년도(도정일자) 중량 등은 전면에 배치하고 등급, 생산자, 기타 내용은 뒷면에 디자인하여 전면이 심플하면서 타사 제품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디자인을 실시하여야 한다. 아. 신유통에 적합한 포장개발
쌀의 부가가치를 향상하기 위해 기능성 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소비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쌀을 선물 상품으로 활용하는 "TOP RICE"를 개발하였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서적으로 쌀이 저장식량으로 선물을 주고받기에는 편안한 상품이 아니어서 받는 사람의 “자존심”을 배려하여야 하며, 선물에 대한 의식전환도 병행되어져야 한다. 한편 선물용으로 적합한 기능성 쌀의 포장단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0 ㎏은 45.3%, 4 ㎏의 경우 24%로 나타났다. 쌀은 구입 후 운반이 불편하여 집까지 배달이 되는 On-line 판매를 20-30대 젊은 층에서는 선호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On-line 판매용 포장은 소포장된 제품을 일정단위 포장을 하여 택배유통을 감안한 포장재 및 쌀에 대한 정보제공이 용이한 디자인을 개발하여야 한다. 쌀의 유통조건 등을 감안할 때 신선도를 최소한 2개월 이상 유지시킬 수 있는 기능성 포장재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으며, 선물용 및 택배유통에 적합한 포장재 및 포장형태의 개발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연합 마케팅차원에서 개발을 할 경우 파급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5. 결론
우리나라 쌀 산업은 DDA 및 FTA 협상에 따른 쌀시장 개방 및 개방폭의 확대, 쌀 소비량의 감소,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으로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쌀의 부가가치를 향상하기 위하여 소비자 편리성을 강조한 적정포장설계를 실시하고 포장단위의 소량화(5 ㎏ 단위)가 필요하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철저한 품질관리와 통합브랜드 사용 및 공동 마케팅을 실시하여 홍보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여야 한다. 특히 브랜드명, 생산지, 품종 등을 소비자의 눈에 잘 띄게 단순명료하게 디자인하고 소포장의 경우 개봉성과 재밀봉성, 보관성 개선을 위해서 지퍼가 부착된 스탠딩파우치를 사용하도록 한다. 신선도 연장을 위해 포장재의 핀홀을 없애고 차단성이 높은 포장재를 이용한 진공포장을 실시하고, 여름철 벌레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진공포장 또는 탈산소제 봉입포장을 실시하도록 한다. 쌀의 유통조건 등을 감안할 때 신선도를 최소한 2개월 이상 연장시킬 수 있는 기능성 포장재의 개발과, 선물용 및 택배유통에 적합한 포장재 및 포장형태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6. 참고자료
1. 김의웅: 한국과 일본의 쌀 저온유통 기술과 설비. 농산물 산지유통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유통관련 기술 워크샵 자료, 2006. 2. 김동환: 쌀 도소매 유통개선 방안. 수입쌀 시판 1개월, 쌀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자료, 2006 3. 농림부: 쌀 브랜드 경영 지침서, 2006 4. 서지혜: 브랜드쌀 시장 활성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지기구조를 중심으로-, 동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5. 노황우: 국내쌀 포장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6. 이세은, 김동철, 김상숙, 김의웅, 박형우, 정진이: 유통 쌀의 품질유지를 위한 유통방법 및 포장기술개발, 한국식품개발연구원, 2001 7. 이동녕: On-line 쇼핑몰의 포장디자인 특성화에 관한 연구-국내쌀 포장디자인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8. 이미혜: 시장확대(CVS 판매)를 위한 기능성 쌀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 [출처] 쌀포장 기법(미곡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적정포장설계 기법)|작성자 수일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