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E '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어떤 사항을 중복없이, 그럼에도 누락됨이 없는 부분의 집합체로 파악하는 것‘
일종의 사고 과정에서 범주화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 그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나 또는 그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중복없이, 누락없이 전체를 조망하고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사고 과정에 대한 어떤 기준을 말합니다.
이런 MECE를 통해 구성 요소들을 확인하고 범주화하여 그 요인들간의 구성 체계를 파악함으로서 주요 결정 요인(KPI나 KSF 같은)을 도출하는 문제 해결 사고 방식입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가 특정 기업의 경쟁 관계를 확인하고 싶다면 그 구성요소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3C를 분석합니다.
Customer, Competitor, Company의 3C는 경쟁 환경을 전체 집합으로 했을때 MECE를 만족시키므로 이 3C를 분석하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전체 요소를 망라했다고 생각하는 일종의 약속입니다.
어떤 문제에 대해서 이러한 조건을 만들어 가는 사고 과정이 ME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적 예를 들면, 어떤 집합 U를 집합 A,B,C로 나누었을 때 아래 조건들을 모두 만족한다면 MECE를 따른 분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기서 A, B, C는 모두 공집합이 아니다(만약 어느 하나가 공집합이라면 그것은 이미 정상적인 분류가 아니다).
[ 맥킨지의 문제해결 방식 ]
1. 사실을 중시하라.
사실은 우리가 해결책을 찾고 그것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초 자료다. 사실을 두려워 하지 말라. 사실은 육감의 한계를 보충하며, 신뢰감을 형성한다. 두려움은 사실을 알게 될 때 자신들이나 상사들이 그것을 싫어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이유 때문이다.
결국 진실은 드러나기 때문에, 사실에 대해 겁내서는 안된다. 사실을 찾고 활용하되,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2.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cely Exhaustive)를 생각하라.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생각을 구조화해야 한다. 구조화하려면 혼란과 중복을 피하면서 전체를 볼 수 있어야 한다.
MECE (Mutually Exclusive, Collecticely Exhaustive)는 '서로 배타적이면서, 부분의 합이 전체를 구성하는 것' 을 의미한다.
이것은 맥킨지의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선결조건이다. 모두 서류와 모든 제안, 모든 이메일, 그리고 모든 음성 사서함을 이 원칙에 의해 처리한다. MECE는 우리의 사고를 최대한의 명확성과 최대한의 완벽성으로 구조화시킨다.
3. 첫 회의에서 문제를 해결하라 - 초기가설
복잡한 문제의 해결은 긴 여행길에 오르는 것과 비슷하다. 초기 가설이 문제해결의 지침을 제공한다. 초기가설을 우선적으로 설정한 후에 그 가설을 도출하는 작업을 한다. 그리고 초기가설의 검증과정을 거치는데, "우리가 해당 산업과 고객 혹은 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그것이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가설인가?"
"우리가 모든 이슈를 충분히 고려했는가?",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모두 고려했는가?", "모든 해결안에 대한 실행과 입증이 가능한가" 에 대한 의문과 기준을 가지고 접근해야할 것이다. 그것이 우리 조직의 사고를 촉진한 그것을 즐겨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난상토론 역시 필요할 것이다.
[맥킨지의 일하는 방식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