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거일지기의 세상사는 이야기
 
 
 
카페 게시글
▒거일낚시 채비▒ 스크랩 배스낚시 피네스 피싱< FINESSE FISHING> 먼저번 사진이 잘못되서 다시올려유^
용가리 추천 0 조회 51 07.03.28 17:1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FINESSE FISHING


Finesse Fishing이란?

Finesse Fishing이란 40여 년 전 미국의 서부지역을 발원지로 하여 태동한 대표적인 배스낚시 방법중 하나인데 지금은 남부와 동부지역의 프로배서들까지 적극적으로 가세하여 기법을 개발, 발전시키고 있으며 또한 낚시대회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매우 섬세한 배스낚시 방법’을 말한다.


Finesse Fishing과 Light Tackle Fishing의 차이점

Finesse Fishing은 배스낚시에 한정하여 그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여타 루어낚시 장르와는 다르게 배스낚시만을 위해 생겨난 고유의 배스낚시 기법이기 때문이며 초창기에는 Small Lure(작은 루어), Light Line(가느다란 낚시줄), Light Tackle(Spinning Rod & Reel), Finesse Technique(섬세한 낚시기법)의 4가지가 일체가 된 낚시방법을 Finesse Fishing이라고 하였으나 근래에 들어와서는 모든 루어, 모든 장비로도 낚시가 가능하도록 개발, 발전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주로 Finesse Technique에 무게를 두고 Finesse Fishing을 정의하고 있다.
Light Tackle Fishing은 배스낚시 뿐만 아니라 여타의 낚시 장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Light Line, Light Tackle만 갖추면 가능한 루어낚시의 한 방법인데 Finesse Fishing은 낚시 방법에 그 의미의 무게를 주고 있는 반면 Light Tackle Fishing은 낚시장비 쪽에 무게를 주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Finesse Fishing의 발원

미국이라는 나라는 워낙 땅덩어리가 방대하여 내륙에 존재하는 호수나 저수지의 종류도 지역에 따라 매우 다른 형태로 분포되어 있는데 이에 따라 그곳에 서식하고 있는 배스의 행동양식도 매우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우선 호수의 성격에 대해 크게 동부와 서부로 나누어 무엇이 다른지를 알아보자.
호수를 만들어진 형태에 따라 분류해보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자연호수와 댐을 건설하여 만들어진 인공호수로 나눌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미국의 지역에 따른 호수의 분포를 살펴보면 동부는 자연호수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서부는 댐으로 만들어진 인공호수, 남부는 자연호수와 인공호수가 일정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으나 인공호수의 비율이 약간 많은 형태를 이루고 있다.

1. 동부지역의 자연호수 : 수위가 안정되어 있어 수초, 수련, 잔가지 나무등 배스의 서식처가 도처에 즐비하며, 물의 순환이 느린 관계로 물의 색깔이 대체로 보통이거나 탁한 상태로 유지되고, 용존산소 또한 표층의 얕은 부위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베이트피시를 비롯한 수중 먹이사슬이 얕은 곳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이에 따라 배스의 먹이활동은 주로 얕은 곳에서 일어나고, 또한 두터운 장애물(Cover)을 중심으로 강력하게 전개된다.

2. 서부지역의 인공호수 : 댐 건설의 주된 목적이 농,공업용수의 조달, 전력 생산, 우기시의 수량조절 등 다목적인 관계로 물의 순환이 빠르고, 바닥이 대부분 바위나 딱딱한 재질로 되어 있으며, 수위의 변동이 매우 심한 관계로 수초나 기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장애물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배스의 서식처는 지형적으로 바닥의 구조물(Structure)이 잘 발달된 곳으로 한정되게 된다.
물의 순환이 빨라 물의 색깔이 맑고 깨끗하며 물 속 20~30m까지도 용존산소가 풍부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수중의 먹이사슬이 얕은 곳부터 깊은 곳까지 광범위하게 형성되어 있다.
배스는 그리 많지 않은 바닥의 구조물을 서식처로 삼아 먹이활동을 전개하게 되며 항상 자신의 노출에 대하여 긴장하게 되고 베이트피시에 대한 접근도 매우 조심스럽게 하게 된다.

위에서 살펴 본 내용에 따르면 호수의 성질은 동, 서부가 근본적으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근본적으로 다른 동부와 서부의 호수로 인하여 처음에는 동부나 서부의 배서들이 유행에 따라 거의 비슷한 낚시방법을 하다가 약 40여 년 전부터 동부에서는 얕은 곳을 중심으로 잘 발달된 장애물을 따라 낚시를 하는 지극히 강력한 배스낚시 방법을 발전시키게 되며, 서부에서는 맑은 물, 그리고 장애물이 별로 없는 깊은 곳에서 생활하는 물고기들의 습성, 즉 베이트피시의 형상과 움직임을 연구하여 이를 배스낚시에 적용한 이른바 Finesse Fishing을 개발 배스낚시에 적용하게 된다.
이렇게 개발된 서부의 Finesse Fishing은 현재 그 기법을 남부를 비롯하여 동부까지 유행시키며 근대 배스낚시에 있어 중요한 한 축을 형성하게 된다.
FINESSE FISHING


Finesse Fishing기법을 대중화시킨 두 사람

1. Don Iovino(돈 아이오비노)
본거지가 미국 서부의 캘리포니아이며 Finesse Worming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는 40여 년 전 캘리포니아 호수에서 주로 생미끼(가재, 새드, 지렁이등)를 채비로 하여 배스를 낚던 일명 생미끼 낚시꾼이었다.
그렇게 생미끼로 배스를 낚는 어부생활(?)을 하던 중 어느날 우연히 배스토너먼트가 끝나고 계측을 하기 위해 모여있는 사람들 옆을 지나게 되었는데 그들이 계측하고 있는 배스를 살펴보니 노련하다고 하는 배서가 잡아놓은 배스의 수가 그가 그날 아침부터 한나절동안 생미끼로 잡아낸 배스의 수보다 훨씬 못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 순간 그는 프로배서가 되어 토너먼트에 참가하기로 마음먹게 된다.
그는 토너먼트에 참가하기 전에 자신이 배스잡이에 애용하던 지렁이를 가지고 루어 제조업체를 찾아가서 가지고 온 지렁이와 최대한 비슷한 재질과 크기의 소프트 프라스틱 루어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한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루어가 바로 Finesse Fishing의 여러 가지 채비 중 단연 최고의 채비를 자랑하는 텍사스 리그용 4.5“ 스트레이트 테일 웜이었다. 그는 이렇게 만들어진 4.5” 사이즈의 웜을 가지고 대회에 참가해 단번에 서부지구 토너먼트를 정복해버리고 만다.
물론 그의 주무대는 서부였고 수초 같은 장애물이 거의 없는 맑은 물, 물 속 깊은 곳까지 풍부한 용존산소를 보내는 특징을 가진 인공호수가 주 공략대상이었다.
그리고 한정된 장소(물 속 바닥의 구조물 - Structure)에서 아주 예민하게 루어를 움직여주는 Finesse Fishing 기법을 기본으로 낚시를 했음은 두말할 여지가 없다.
        
(그림1) 돈 아이오비노의 기본채비



2. Bobby Garland(보비 가랜드)
젊은 시절 그는 서부의 Arkansas를 연고로 하여 주로 물이 맑고 수심이 깊은 호수를 무대로 배스낚시를 하던 배서였다.
매일같이 수심이 깊고 물이 맑으며 또한 장애물이 별로 발달하지 못한 서부의 Canyon 호수에서 낚시를 하던 그는 25살이 되던 해(1964년) 마침내 맑은 물 속에 사는 배스에게 있어 주로 어떤 사이즈의 먹잇감, 또한 어떤 움직임이 가장 좋은 조건이 되는지를 깨닭게 된다.
그가 발견한 사실은 ‘서부의 맑은 물 속에 사는 배스는 주로 2.5“~4”의 먹잇감을 선호하며 그 먹이가 주로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연출할 때를 가장 좋은 공격 타이밍으로 설정한다’는 것이였다.
그는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Tube Bait를 만들었으며 리드 헤드(주로 라운드 지그헤드 형상의 낚시바늘)와 조합하여 낚시에 적용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Tube Bait를 'Gitzit'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루어를 가지고 주로 수직적인 낚시(Jigging)를 하는 방식을 ‘Gitzit Fishing'이라고 부르게 되었는데 이러한 방식의 낚시방법은 60~70년대 서부의 배스마스터 대회를 석권하게 된다.
그뿐 아니라 80년대부터는 동부까지도 이러한 Gitzit Fishing으로 우승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게 되는데 이에 따라 미 전역에서 토너먼트 채비 및 기법으로 이 방식이 대 유행하게되며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게 된다.
이렇게 미 전역을 들끓게 했던 채비와 방식은 그 전래를 찾아보기 힘든데 바로 이러한 Gitzit Fishing도 결국 예민한 배스에게 가장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어필될 수 있는 낚시방법인 Finesse Fishing의 한 부분인 것이다.          

(그림2) 보비 가랜드의 기본채비

 

 

FINESSE FISHING


Finesse fishing의 기본 채비

1. 낚시대와 릴 - 가벼운 루어를 멀리 던지기 위해 Spinning Rod 및 Spinning Reel을 기본으로 선택하며 낚시대는 Tip부분을 약간만 움직여 주어도 힘이 라인을 통해 루어에 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Tip부분의 액션이 Fast한 것이 좋고 전체적으로는 Rod의 Power가 Medium Heavy인 것이 좋다.
대의 길이는 정투를 고려해 5.5~6Foot의 것을 선택한다.
2. 라인 - 맑은 물, 그리고 루어의 무게등을 감안해 투명한 색상의 6~8Lb 모노 필라멘트 라인을 사용한다.
3. 루어 - 4“이하의 스트레이트 웜 또는 튜브 베이트
4. Hook - 1/0 Wide Gap, 1/16~1/2 oz의 Jig head
5. Rig - Texas Rig, Split Shot Rig, Down(Under) Shot Rig,
6. Presentation - 웜 : Doodling, Shaking, Dragging, Long-Lining
                      튜브 : Falling, Jigging


돈 아이오비노의 Fishing Presentation

1. 채비 - (그림1 참조)
2. 리트리브  
① Doodling(두들링)


싱커를 웜의 바로 앞에 이쑤시게나 러버 스커트로 고정시키는 Pegging이 기본이며 대의 초리(Rod Tip)를 2시 각도에 위치시킨 후 Slack Line(낚시줄의 느슨함)을 없앤다.
그리고 서서히 1시 방향으로 낚시대 끝을 들어 올린 후 좌우로 30cm 가량 흔들어준다.
다시 2시 각도로 대를 낮추어 Slack Line을 제거한다.
그 후 잠시 멈추었다가 위와 같은 액션을 반복한다. 한번 캐스팅하여 완전히 감아들일 때까지의 시간은 최소 10분 이상이어야 한다.
미국의 빅배스 전문가들은 한번 캐스팅하여 감아들이는데 족히 20분 이상을 소요하고 있다.
급한 일이 생겨 가야할 일만 없다면 참고, 참고 또 참자. 루어를 보고 있는 배스는 얼마나 괴롭겠는가?


② Shaking(쉐이킹)


싱커를 Pegging한다.
낚시대를 2시 각도로 유지시킨 후 Tip을 좌우로 약 30~50cm 가량 흔든다.
잠시 후 Slack Line이 생긴 만큼만 줄을 감는다.
위와 같은 방법을 반복한다.
한번 캐스팅 한 후 감아들이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두들링때와 비슷하다.

③ Dragging(드래깅)


싱커를 Pegging한다. 낚시대의 Tip을 2시에서 1시 각도로 서서히 들어 올린다.  Tip을 2시 방향으로 낮추며 Slack Line을 감는다. 약 1분을 정지시킨 후 다시 위의 방법을 반복한다. 소요시간은 위와 마찬가지이다.

④ Long-Lining(롱 라이닝)

루어로부터 약 30cm 앞쪽에 5/12oz의 싱커를 Pegging시키거나 스프릿 샷을 고정시킨다.
낚싯대를 4시 각도로 유지시킨 후 Tip을 사이드 방향으로 15~20cm 정도 서서히 이동시킨다.
몇 초 쉬었다가(이때 Slack Line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같은 방향으로 다시 한번 15~20cm 서서히 이동시킨다.
이렇게 3회를 연속적으로 끌어준 후 처음의 위치로 대를 위치시키며 Slack Line을 감아들인다.
다시 한번 3회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한번 캐스팅한 후 완전히 감아들이는데 드는 시간은 위와 동일하다.


보비 가랜드의 Fishing Presentation
1. 채비 - (그림2 참조)
2. Falling Action
① Swaying Motion


튜브속에 지그헤드를 넣을 때 지그헤드의 Eye와 바늘의 방향이 튜브와 일직선이 되도록 고정시킨다.
목표지점에 루어를 착수시킨 후 그대로 루어를 자유낙하 시키면 배스가 보고는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액션인 지그재그 방식의 Swaying Motion(Reaction)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게 된다.

② Spiraling Motion


튜브속에 지그헤드를 넣을 때 Eye를 먼저 튜브에 관통시킨 후 튜브를 약간 비틀어 바늘을 밖으로 빼낸다.
튜브는 뒤틀어진 상태로 세팅되며 캐스팅을 하면 그림과 같이 원을 그리며 낙하하게 된다.
경계심 많은 배스로 하여금 가장 만만한 병든 물고기로 보이도록 하기 위함이다.
훅킹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스피닝 릴의 베일을 제낀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라인이 풀려나가게 되므로 배스가 루어를 물었을 때를 정확히 감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항상 라인의 흐름을 예의 주시하여야 하고 루어가 멈추었을 경우 Slack Line을 제거한 후 살짝 훅킹을 시도해 보고 배스라고 생각이 되면 2차로 강하게 훅킹을 시도하여야 한다.

③ Hopping Motion


튜브속에 지그헤드를 넣지 않고 웜 훅을 삽입한 후 텍사스 리그처럼 싱커를 다는 방법이다.
동부지역의 두터운 장애물 속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형된 스타일이며 싱커는 Pegging을 하지 않고 유동이 있도록 한다.
장애물에 걸려 넘어올 때 싱커가 먼저 넘어온 후 뒤따라 떨어지는 튜브의 액션이 천차만별이 되도록하는 특성을 살리고자 하기 위함이다.
여기에서는 장비를 스피닝에 국한하지 말고 베이트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Hopping이 기본 Action이지만 Falling시 반드시 자유낙하를 시켜야 하는 것에 유의하도록 한다.
아무리 Heavy한 채비를 갖추었더라도 튜브의 기본은 Falling Action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있는 낚시터와의 연계
우리나라에 있는 호수들은 거의 미국의 서부와 마찬가지로 댐으로 이루어진 인공호수이다.
인공호수 임에도 불구하고 수위의 변동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수초 등의 장애물이 발달된 곳은 춘천호, 의암호 등 몇 개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안동호, 옥정호, 파로호, 대청호 등 우리나라 배스낚시에 있어서 대표적인 호수들은 Finesse Fishing에 적합한 서부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농번기나 우기 동안에만 수위가 낮아지는 저수지와 년 중 수위가 안정적인 춘천호, 의암호 등은 동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Finesse Fishing의 발전
근래의 Finesse Fishing은 처음 태동하였던 서부의 지역적 특성에서 벗어나 Pressure가 존재하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라도 사용하는 전천후 배스낚시 방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사용하는 루어를 살펴보면 16“웜, 리자드, 그럽, 스피너베이트, 크랭크베이트 등 모든 것이 동원되고 있고 라인은 30lb이상의 것까지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Finesse Fishing에 사용되는 루어나 장비도 점차 모든 루어, 모든 장비로까지 사용 가능하게 되었는데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건 바로 기법인 것이다.
특히 Pressure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토너먼트 대회에서는 동부, 서부 가리지 않고 Finesse Fishing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Pursuit Of Giant Bass'의 저자 Bill Murphy는 Finesse Fishing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Big Bass는 한번 먹는다면 먹는다. 문제는 루어의 크기가 아니라 루어를 움직여 주는 테크닉인 것이다. Finesse란 더 이상 작은 것을 뜻하지 않는다. Finesse란 방법이다. 그것이 Finesse Fishing이다.“ (끝)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