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양의 윤리 사상
(1)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①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 유학 사상 - 공자, 맹자, 순자
- 도가 사상 - 노자, 장자
- 불교 사상 - 석가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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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자의 윤리 사상
㉠ 출현 배경 ▶춘추 전국 시대의 혼란 ▶사회 혼란의 원인 - 도덕적 타락 ▶도덕성 회복 - 인. 예
㉡ 공자의 仁의 의미 ▶본래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 ▶사랑의 정신 ▶인간다움 ▶조건적 사랑 ▶바탕 - 孝. 弟 ▶실천 - 사람을 사랑함(愛人) - 推己及人 - 주충신(主忠信) : 성실과 신뢰를 위주로 생활함
㉢ 공자의 예(禮) ▶인과 예는 표리(表裏) 관계 ▶극기복례(克己復禮) ▶예를 실천한 사람 - 군자(君子) cf)반대 - 소인(小人) ㉣ 공자의 정치 . 사회 사상 ▶정명(正名) - 신분과 지위에 맡은 바 역할을 다함 ▶덕치(德治) - 법과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백성을 교화 ▶수기이안인(修己以安人) - 재화의 적음보다 균등한 분배 ▶대동(大同) 사상 - 만민의 신분적 평등과 재화의 공평한 분배, 인륜 구현
■ 확인 문제 ■
01. <보기>의 내용으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는 결론이 아닌 것 은?
안연이 인(仁)을 묻자, 공자께서는 대답하셨다. "자기를 이기고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이다. 하루 하루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에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이룩함은 자기로 말미암은(由己) 것이지 다른 사람으로 말미암은(由人) 것일까 보냐?" |
①인(仁)을 생활 속에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②예(禮)는 내면적인 인(仁)이 겉으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상 태이다 ③예(禮)는 인(仁)과 더불어 인간이 본래 지니고 있는 본성이다 ④자신의 생활을 성실하게 꾸려 나가는 가운데 인(仁)의 도(道) 가 나타나게 된다 ⑤인(仁)이란 사사로운 욕망을 스스로 극복하려고 하는 노력의 결실이다
③ 맹자의 윤리 사상 ㉠ 성선설(性善說)-불인지심(不忍之心)을 가지고 태어남 -4단(端)을 통행 드러남 ㉡ 인간의 본성 ▶인(仁) - 따뜻하고 포용적인 사랑 ▶의(義) - 옳고 그름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사회적 정의 ㉢ 호연지기(浩然之氣) ▶지극히 크고 곧으며 굳센 도덕적 기개 - 대장부(大丈夫), 대인(大人) ㉣ 왕도정치(王道政治) 사상 - 덕치(德治) - 패도의 반대
④ 순자의 윤리 사상 ㉠ 성악설(性惡說) - 본능적인 욕구를 따르는 악한 존재 ㉡ 화성기위(化性起僞) - 본성을 변화시켜 인위를 일으킴 ㉢ 예(禮) - 인간의 질서 생활을 외적으로 규제하는 도덕 규범 - 무질서 원인 : 희소성의 원칙 → 예치(禮治)의 필요성
※ 참 고 (순자)
사회 상황 |
혼란 원인 |
극복 방안 |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이 계속 됨 |
인간의 이기적 욕망은 무한한데 충족 시킬 재화는 한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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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 합
구분 |
사회혼란 원인 |
혼란극복 |
정치 사상 |
공자 |
개인의 도덕성 타락 |
인(仁)-도덕성 회복 |
덕치(德治) 정명(正名) |
맹자 |
욕심과 두려움이 착한 본성을 가림 |
집의(集義)-호연지기를 기름 |
王道政治 |
순자 |
인간의 욕심은 무한한데 물(物)이 한정됨 |
예(禮)의 확립?능력에 따른 차별 |
예치(禮治) |
노자 |
그릇된 인식과 가치관, 인위적인 사회 제도 |
무위자연(無爲自然) |
소국과민 |
장자 |
이기적인 편견과 만물에 대한 차별 |
제물론. 물아일체 |
모든 인위적인 사회제도 거부 |
⑤ 노자의 윤리 사상 ㉠ 사회 혼란의 원인 ▶인간의 그릇된 가치관이나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사회 제도 ▶덕을 가지고 있으나 사물의 겉모습에 가치를 인식하지 못함 ㉡ 노자의 도(道) ▶도(道)-우주 만물을 존재하도록 하는 본질로서 절대적 실체 ▶자연 - '저절로 그러함'의 의미로서 도의 절대성을 의미 ▶타고난 자연의 덕을 망각, 갈등생성 - 감각적 편견과 인위적 가치 때문 ㉢ 이상적인 삶 ▶인위를 거부하고 자연의 섭리대로 살아가는 소박한 삶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상선약수(上善若水) ㉣ 정치 사상 - 소국과민(小國寡民)
⑥ 장자의 윤리 사상 ㉠ 장자 사상의 특징 ▶노자에 비해 탈속한 정신적 절대자유를 추구함 ▶우화, 비유를 통해 무위자연을 심화 - 오리와 학의 비유 ㉡ 장자의 도(道) ▶'이것과 저것의 대립이 사라져 버린 것' ▶천지가 생겨나기 전에 이미 존재하였고 천지를 생겨나게 하였고 이끌어 가는 것 ▶현상 세계의 유한성과 모순 대립을 초월한 절대적 진리 ㉢ 제물(齊物) - 모든 사건이나 사물을 차별화하지 않는 정 신적 절대 자유의 경지 ( '모든 사물을 가지런히 하다' ) ▶제물 추구 방법 -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 장자의 이상적 경지 - 물아일체(物我一體)
■ 퍼즐문제 ■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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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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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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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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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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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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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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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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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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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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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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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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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로 열쇠 ① 나(자아)라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② 고통의 원인을 밝히는 진리 ③ '이것이 생기면 저것이 생기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 이 멸한다' ④ 장자의 '자연과 내가 완전히 하나되는 경지' ⑤ 노자의 '최상의 선(善)은 물과 같다' ⑥ 성무선악설을 주장한 동양의 사상가
■ 가로 열쇠 ① 삼법인설 중 만물은 항상 생멸변화한다는 것 ② 맹자의 이상적 정치 ③ 노자의 핵심사상 '억지로 하지 않는다' ④ 장자의 만물평등 사상 ⑤ 맹자의 인간 본성론 ⑥ 삼법인설 중 모든 것이 다 고통이다 ⑦ 4단중 맹자의 '의(義)'에 해당됨 ⑧ 순자의 정치 사상
⑦ 불교의 윤리 사상 ㉠ 등장 배경 - 브라만교의 권위 상실, 육사외도 사상 유행 ㉡ 연기설(緣起說) - 자비(慈悲)의 원인 ㉢ 사성제 - 인간에 관한 4 가지 진리 ㉣ 삼법인(三法印)설 - 세상 만물에 대한 깨달음
諸行無常 |
- 모든 현상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상 변화한다
- 만물유전(萬物流轉)의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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諸法無我 |
-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자아(自我)- 헛된 집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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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皆苦 |
- 현실 세계는 영원히 존재한다고 착각하여 이에 집착함으로써 인생의 모든 고뇌가 생겨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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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출 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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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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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 지 |
- 중생의 다툼이 악해서가 아니라 무지하기 때문 - 자비로 이끌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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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ddh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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六師外道 |
-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사유 할 것을 주장
- 삶의 당면 문제보다는 초현실적 사변 철학에 몰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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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인 문제 ■
01. <보기>의 불교에 대한 내용과 가장 관계 깊은 것은?
- 해탈, 열반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일종 의 수단이다.
- 지나치 쾌락에 빠져서도 안되고 지나친 계율이나 고행 에 빠져서도 안되는 중도를 견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인간이 수도를 통해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길을 보여 주는 것이다.
| ①연기설 ②팔정도 ③사성제 ④삼법인설 ⑤멸성제
02. 다음 <보기>의 삶을 실천하는 삶의 자세로 가장 알맞은 것은?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반드시 그럴만한 조건이 있어서 생긴 것이다. 즉 이것이 있으므로 그것이 있고 이것이 없으면 그것도 없다. 이것이 생기기 때문에 그것이 생기고 이것이 멸(滅)하면 그것도 없어지는 것이다. | ①삶을 초월하는 절대적 원리에 의해 살아간다 ②자신의 욕구를 제한하며 살아간다 ③외부로부터의 강제를 거부하고 내면적 자유를 추구한다 ④우주 이성의 법칙에 따라 정념을 억제한다 ⑤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깨달아, 다른 사람과 기쁨이나 슬픔을 함께 나누며 살아간다
(2)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①유교 윤리 사상의 전개 ㉠ 한.당의 유학 사상
배 경 |
발 달 사 상 |
전국시대 말기의 혼란 |
- 음양 오행설과 같은 우주론적 사상
- 실천적이고 도덕적인 본래 유학 정신 소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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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시황의 분서 갱유 |
- 경학(經學) : 경서의 복원
- 훈고학(訓?學) : 경서의 내용에 대한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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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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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한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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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의 유학 사상 - 남송의 주희 ( 주자학 )
성리학 - 인간의 본성인 성(性)과 우주 자연의 이법인 리 (理) 및 그 관계를 탐구 |
理氣論 |
- 우주의 존재 문제를 탐구
- 이(理) - 사물을 낳는 근본, 세계의 참모습
- 기(氣) - 사물을 구성하는 재료, 세계의 현실적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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心性論 |
-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분석
- 性 - 理에 해당하는 것으로 오로지 선하다
- 情 - 氣에 해당하는 것으로 선하기도 악하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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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경 궁리론 |
- 성리학의 목표인 성인이 되기 위한 도덕을 실천하고 수양하는 방법을 제기
- 방법 - 格物致知, 存養省察, 存天理 去人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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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세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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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인 문제 ■
01. 다음 보기의 글을 토대로 하여 판단한다면, 밑줄 친 그들이 생각한 학문함의 목적은 무엇이겠는가? ??
그들은 학문은 남의 눈을 의식해서 그에 잘 보이거나 과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기 자신의 자아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의 이념을 이어받아, 무엇보다도 먼저 스스로가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이 되는 것을 중요시하고, 그러한 완성된 인격을 바탕으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를 원했다. | ①성인(聖人)이 되는 것 ②해탈하는 것 ③신선이 되는 것 ④중생을 제도(濟度)하는 것 ⑤신의 뜻에 따라 사는 것
㉢ 명나라 - 양명학(왕수인)
- 내용 - 성리학(주자학)을 비판하면서 성립
- 사상 - 성리학이 인간 본성을 중시한 것과 달리 인간의 마음을 중시
心卽理說 |
- 인간의 마음(心)이 곧 하늘의 이치라는 것 (心=理 )
cf)성리학(性理學) - ( 性 = 理 ) |
知行合一說 |
- 인간이 본래 타고난 참된 앎(良知)를 근거로 양심에 대한 올바른 자각과 실천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인식과 행은 본래부터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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致良知說 |
- 인간 마음에 있는 천리로서의 순수한 도덕성이 실현되지 못하는 것은 사욕 때문이므로 사욕을 극복하고 인간의 순수한 본래성만을 유지하면 누구나 至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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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교 |
- 주자학-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
- 양명학-객관적인 지식보다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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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 - 고증학과 실학 사상
- 송나라의 성리학, 명나라의 양명학에 대한 비판
- 비판 내용 - 인간의 도덕성 문제에만 치우쳐 구체적인 현 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 고증학의 사상 체계 - 實事求是, 經世致用
②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 변화 경향
- 신비주의나 사변 철학으로 변형
- 쾌락주의나 공리주의에 가까운 성격을 띠기도 함
- 현실에 대한 참여보다는 방관적 태도
- 개인의 생명이나 정신의 자유 추구
㉡ 대표 사상
한나라 초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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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설의 임금인 황제(皇帝)와 노자를 숭상
- 청정무위를 주장
- 유가. 묵가. 명가. 법가 등의 사상을 흡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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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후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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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교의 한 형태
- 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게되고 영원한 신선이 될 수 있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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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진시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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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장 사상을 철학적으로 계승, 발전 시킴
- 진실한 세계는 무(無)의 세계
-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한 사유와 가치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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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불교 사상의 전개 ㉠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구분 |
소승불교 |
대승불교 |
목적 |
개인의 해탈 |
중생 구제 |
특징 |
수행자 자신의 정신 세계에만 몰입 |
사회 불교로 발전 |
㉡ 대승불교
- 공(空)사상 -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과 함께 하고자 함
- 중도(中道)사상 - 넘치지 않고 모자라지도 않은 상태
- 바라밀 사상 : '저 언덕으로 간다'는 뜻
- 보시 바라밀 : 자기 소유물을 필요한 사람에게 베풀어주는 것
- 지계 바라밀 : 계율을 잘 지키는 것
- 인욕 바라밀 : 괴로움을 받아들여 참는 것
- 정진 바라밀 : 부지런히 노력하여 방일하지 않는 것
- 선정 바라밀 : 산란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히 사색하는 것
- 지혜 바라밀 : 보시에서 선정에 이르는 다섯 바라밀의 주도자로 그들의 성립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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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살 - 나보다 남을 위해 봉사하고 남의 해탈을 위해 자 비로운 마음으로 바라밀을 실천하는 이상적인 인간상
㉢ 중국 불교의 전개
- 6.7세기경에 화엄종, 천태종, 선종이 성립
- 화엄종, 천태종 - 누구나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
- 선종 -부분적인 지식만으로는 전체적인 깨달음을 이룰 수 없다
교 종 |
선 종 |
교리나 경전 중시 |
참선과 수양 강조 |
- 화엄종, 천태종
- 누구나 성불(成佛)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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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동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①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 강조 |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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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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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
- 轉迷開悟 : 번뇌로 인한 미혹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를 것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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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을 신뢰 |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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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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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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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의 도덕적 자각을 기반으로 바람직한 사회인 희망 |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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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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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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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을 존중하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자 함 |
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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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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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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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을 중요시 |
공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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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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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치, 사회적 측면의 지혜 제공 |
유학 |
- 공자 - 덕치사상, 정명사상
- 맹자 - 왕도 정치 사상, 혁명 사상
- 순자 -예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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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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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동양 윤리 사상의 현대적 의의 ㉠ 현대 사회의 윤리적 상황 - 기계화, 대량화, 대중화 속에 서 인간소외, 이기주의, 배금주의, 환경오염, 자연파괴 등의 윤리적 병폐에 놓여 있음 ㉡ 극복 방법 - 우주와 인간 본성에 대한 근원적 깨달음을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간의 조화 추구
■ 퍼즐문제 ■
① |
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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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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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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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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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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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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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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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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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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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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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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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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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로문제 ①선종에서 강조하는 깨달음의 방법 : 갑자기 깨닫는것 ②대승 불교의 목적 : ○○구제 ③고증학의 특징 : 실사구시, ○○○○ ④경전과 교리를 강조하는 종파 ⑤앎과 행동의 일치 ⑥착한 본성은 기르고, 나쁜 마음은 살펴라. ⑦맑은 이야기 ⑧왕수인이 확립한 유학
■ 세로문제 ①선행을 하면 질병이 낫고 신선이 된다는 종교 ②개인의 지나친 욕망을 조절. ○○유지(성리학) ③한(漢), 경서복원에 힘쓴 학문 ④순수한 본래성만 유지하면 누구든 지선의 경지에 도달 ⑤'심=리'를 주장하는 설 ⑥성인이 되는 방법중 1가지,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제거 ⑦고증학이 발달한 나라 ⑧성리학의 목표 ⑨황제와 노자를 숭상한 학파
■ 탐구 문제 ■
01. 다음과 같은 말을 한 사상가가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보았으 리라고 여겨지는 것은?
하늘과 땅 사이에 있는 모든 사물이 서로 얽히고 뭉쳐서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사물은 전체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또 어떠한 개별적 변화도 전체적 질서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한 쪽의 완성은 다른 한 쪽의 파멸을 뜻하므로 전체적 질서에는 변함이 없다. 자연 세계의 변화가 그렇듯이 삶과 죽음도 형태만 다를 뿐 본질에 있어서는 같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러한 이치를 모르기가 일쑤이다. | ①자연과 내가 하나가 되는 경지가 된다 ②옳고 그름을 따지는 사회 정의를 실현한다 ③공공의 정당한 윤리규범인 예(禮)를 따른다 ④정당한 분배를 통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한다 ⑤어떤 위협에도 굴하지 않는 참된 용기를 지닌다
02. 다음은 동양의 사상가들이 지적한 사회 혼란의 원인들이다. 이 가운데 다음 보기와 같은 주장을 편 사상가가 인간 개인과 사회 혼란의 원인이라고 강조했던 것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은 착하다. 인간 개인과 사회의 본래 모습(자연 상태)은 서로가 서로를 사랑하고 아껴 주며, 옳은 일을 좋아하고, 옳고 그름의 구분이 명확하게 인식되는 이상적인 질서의 상태이다. | ①인간 개개인의 도덕성 상실 ②인간의 사사로운 이기적 욕심과 두려움 ③인위적인 규범과 사회제도 ④인간 본연의 이기적 본성 ⑤규범을 강제하는 국가 권력 자체
03. 다음과 같은 견해에 비추어 볼 때 사회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도출할 수 있는 해결 방안으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 인간은 본래 이익을 좋아하고 쾌락을 추구하며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 인간의 욕구는 무한한 데 비해, 그 욕구를 채워줄 세상 의 재화는 한정되어 있다.
- 만약 사회의 각 개인이 저마다 모두 자신의 욕구를 채 워 나가려 한다면, 더 많은 재화를 자기 것으로 하기 위한 싸움이 일어나게 되어 사회의 무질서와 혼란을 초 래할 수 밖에 없다.
| ①인간의 선한 도덕성을 회복시킨다 ②인간이 원하는 욕구의 대상물을 충분하게 공급한다 ③인간의 욕구를 제한하는 모든 인위적인 법률, 제도 등을 철폐 한다 ④정당한 근거에 입각하여 인간의 이기적 욕구를 제한하는 기준 을 확립한다 ⑤세상의 어떤 재화도 인간의 편협한 입장 때문에 가치가 달리 평가된다는 가치관을 확립한다
04. 아래 보기는 석가모니의 근본 사상 가운데 하나를 설명하고 있는 글의 일부이다. 다음 중 보기와 같은 논리에 바탕을 둔 불교의 실천 윤리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를 아낀다. 그것은 당연하며 자연적인 모습이다. 그런데 자기와 남을 포함하여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수시로 변화하는 여러 가지 조건에 의하여 생겨나며, 지속되고 또 없어진다. 우리 자신이 우주 만물과 타인들과의 불가피한 의존관계로 맺어져 있다. | ①연기(緣起) ②자비(慈悲) ③열반(涅槃) ④해탈(解脫) ⑤법인(法印)
05. 다음의 사상에서 직접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불교의 개념은?
흔히 육신을 자기라고 보거나, 육신을 넘어서서 어떤 통일적이고 영원한 자기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커다란 무지의 소산이다. 몸과 마음이 한데 결합된 것 이외의 또 다른 자아는 없다. 다시 말하면, 육신과 또 다른 몇 가지 즉 인식, 감정, 의식 및 습성 따위가 한데 합하여 마음이 되고, 이 마음과 몸이 한데 뭉친 덩어리가 사람이다. 이러한 자아의 참뜻을 모르고 둘 또는 다섯 덩어리에 집착하는 것이 무명(無明)이다. 어쨌든 자아가 이렇게 다섯 요소의 덩어리라면, 그것은 영원히 존재할 수 없고 항상 변화하기 마련이다. | ①자비(慈悲) ②팔정도(八正道) ③제법무아(諸法無我) ④일체개고(一切皆苦) ⑤돈오점수(頓悟漸修)
06. 다음 보기의 글을 토대로 하여 판단한다면, 밑줄 친 그들이 생각한 학문함의 목적은 무엇이겠는가?
그들은 학문은 남의 눈을 의식해서 그에 잘 보이거나 과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자기 자신의 자아를 완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의 이념을 이어받아, 무엇보다도 먼저 스스로가 인격적으로 완성된 인간이 되는 것을 중요시하고, 그러한 완성된 인격을 바탕으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기를 원했다. | ①성인(聖人)이 되는 것 ②해탈하는 것 ③신선이 되는 것 ④중생을 제도(濟度)하는 것 ⑤신의 뜻에 따라 사는 것
07. 다음 내용을 통해 추론할 수 있는 동양 윤리 사상의 특징은?
- 공자는 당시의 사회적 혼란이 개개인의 도덕적 상실에 서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 도가에서는 외부로부터의 불필요한 강제가 사회혼란의 근본 원인이라고 보았다.
- 석가모니는 연기(緣起)에 대한 자각을 통해 자비(慈悲) 의 마음이 스스로 우러나온다고 하였다.
| ①사회 문제의 해결에는 관심이 없었다 ②인간 본성의 선함에 대해서는 회의적이었다 ③내면의 윤리적인 품성과 덕성을 중시하였다 ④윤리적인 행위를 규제하는 외부의 규율을 강조하였다 ⑤자연의 삼라만상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기를 원하였다
08. 다음의 주장들을 통해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에 가장 적합한 것은?
공자는 군자, 맹자는 대장부, 대인, 성리학자들은 성인을, 그리고 불교에서는 불성(佛性)의 자각을, 도가에서는 절대 자유로운 자를 추구하였다. | ①우리는 어떠한 덕성을 갖추어야 하는가? ②인간은 원래 이기적일 수 밖에 없는가? ③우리들이 살고 있는 사회는 어느만큼 혼란스러운가? ④내세에서의 영원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⑤공익과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행위는 어떤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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