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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 Love Soccer (축구동영상) 원문보기 글쓴이: 쿵치기박치기
노래잘하기위한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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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가 울때보면 배가 상하로 움직이며 울음소리는 머리 끝과 미간을 헤치며 나온다.
두꺼운 성악의 이론을 한줄로 써 보았다.과학은 이론의 정리 정돈 체계화,곧지식이다.그리고 결과물을 우리의 주위에서 많이 보고 있다 예술도 물론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과학에서의 결과물인 연주(기능)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바이올린의 줄은 우리의 인체에 비유하면 성대이다.울림통은 우리인체의 각 공명기관(비강 두강 구강 흉강등)이다.바이올린의 활(체) 혹은 튕기는 손은 우리인체의 호흡기관인 것이다.현은 진동으로 울림통은 공명으로 음악적 소리를 만든다.성대는 진동을 하게되므로 인체의 공명기관은 울리므로 음악적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단순하게 표현을 하자면 이러한데 그과정이 쉽지는 않으므로 연구와 연습을 하는 것이다.소리가 공기를 통해서 전달 되며 여러 고체의 물질에 붙이쳐 반사되는 물리적 사실은 이해가 잘 된다.성대에서 발생된 소리가 공명기관에서 울려서 횡격막 및 골반근육 기타근육에 반사되어 입을 통해 밖으로 나간다고 하면 허황된 얘기로 들린다.어느 대중가요 노래교실에서 양동이를 머리에 뒤집어 쓰고 노래하는 것을 보았다.이해가 가는 실기지도이다. 반사와 공명의 촛점을 인지 하기가 쉬우리라 생각된다.아쉬운점은 배를 움겨 쥐면서 노래를 해보게 한다든지 한손에 혹은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한다든지 해서 그감각을 도움으로 스스로의 기능 훌련에 많은 도움이 되는 사실을 놓인 점 이디.두손 안에 풍선을 쥐고 있습니다.풍선은 인체의 폐에 해당되며 두손은 횡격막이나 골반근육에 해당되는 것이다.성대는 폐에서 밀려나오는 공기에 해서 조성되며,그공기는 횡격막이나 골반근육의 교묘한 control에의해서 밀려 나오는 것이다.공기 가득한 풍선을 잡고 있는 두손을 머리에 그려보라.악기는 순간적으로 만들어 진다고 한다 그러나 기능은 노력으로 달인이 될 수 있다.그기에다 고매한 정서 가치있는 경험 순수한 감정들로 훈증 될 때 예술로의 이름에 점점 가까이 가는 것입니다.가창의 기능은 한 길이다.대중가요 가수들과 클래식을 하는 성악가들과 차이가 있는걸로 생각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근본은 독 같다.물론 판소리도 마찬가지다.이러한 말들을 이해 할 수 있는 날을 기대 하면서 쉽게 성악의 이론을 풀고져 한다.그리하여 먼 후일 당신은 분명히 훌륭한 legato 창법을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성악기능의 훈련은 첫줄에 언급한 아기의 울음 소리를 되찾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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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를 음성으로 바꾸는데는 여러면으로 준비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적당히 단단한 근육,이물끼가 없는 두장의 성대,공기를 잘 왕복 시키는 폐장,잘 울리는 공명기관,이 전부를 발성기라 하자.이발성기들은 매우 건전 해야 한다는 절대적 조건이 붙어 있다.부연하자면 이들 발성기와 조화를 이룬 체격,감수성이 예민한 청각기,또 구태여 포함을 시킨다면 음발생 당시의 환경등으로 말 할 수 있다.
우리는 상대방의 소리를 듣고 일반적으로 알수 있는 일들이 많다.수화기속의 금방 잠에서 깬소리,감기 걸린 목소리,자신 있는 소리,거짓말 하는 소리,배고픈 소리,목이 마른 소리,등 큰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호흡수는 성인일 경우 1분간 약16회정도 청소년(15.6세)경우 20회,아이(5,6세)일 경우 26회정도 라고 한다.그래서 어린이들을 발성지도 할 때는 곡의 선택에 있어서 호흡수가 2할정도 많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주위에서 보면 이런 상식적인 측면을 무시 하는 지휘자를 계속 보고 있다.그리고 여성 남성을 따져야 한다.대체로 남성이 호흡량이 많다.그것은 여성은 주로 흉식호흡을 하기때문이다.임신때 복식호흡이 곤란 하므로 조물주가 아예 그렇게 만들었다고 한다.실지로 노래 할때보면 여자는 어깨가 많이 덜석이고,남자는 훨신 적게 덜석인다.
호흡수에 다라 곡을 선택 한다.그것이 무었이냐는 질문을 받았다.평상시의 호흡은 규칙적이다.그러나 발성시에는 그렇지 않다.노래를 한 프레이즈 할려면 몇십배의 호홉량이 필요하고 또 매우 불ㄹ규칙덕이다.그리고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많이 사용하므로 조금뒤에는 고통 스러워진다. 그러므로 늘 연습이 필요하다.어떤 갑작스런 노동이나 평생 처음 하는 단순 반복적인 일을 해보면 처음에는 괜찮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을 호소한다.그러나 단련된 사람은 곧 잘 한다.이것과 똑 같다.그러므로 이런 여러가지 사항을 참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경작용이다.신경이 냉정한 경우는 호흡도 질서 정연해지며 호흡이라는 작업을 의식하지 못한다.그러나 흥분을 한다든지,깜짝 놀란다든지,특별한 체력을 쓴다든지 하면,순간적으로 호흡이 정지한다든지 빨라진다든지 한다.노래를 할때 약간의 흥분은 호흡에좋은 쪽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정도 이상의 긴장은 호흡 불규칙의 폭이 크므로 발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한다.그러므로 노래를 망치는 것은 뻔한 일이다. 많은 연주회장에서 너무 흥분한 나머지 평소에는 잘하던 곡을 망치는 수많은 연주자를 보았습니다.연개해서 생각을 하면 자신감이 중요하며 지도하는 성악 교사는 생소리 지르는 제자를 너무 책망 할 필요가 없다.칭찬이 최고의 스승이다 라는 말이 여기에도 통한다고나 할까.
연습은 공기를 양것 들이마셨다가 조금식 조금식 밖으로 내는것이다.물론 매일, 공기를들이마실때 명치를 앞으로 내미는 것을 있지말것이며,여러 종류가 있다.주의에 전공한 사람이 있다면 금방 도움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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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아리의 보고에 의하면 사람의 성대는 길이에 차이가 있는데 살펴보면,소아는 9~10미리,아동(사춘기전)은9~10.5미리 사춘기 종료후의 여아는12~15미리,남아는14~21미리,성인 여자는 12~16미리,성인남자는 13~24미리이다.이런자료들로 이해되듯이 변성기전 까지는 남여가 별차이가 없다.그리나 변성기가 지나면 많은 차이를 보인다.남자는 여자보다 성대의 길이가 길므로 굵고 낮은 소리가 나며 여자는 그 반대다.우리나라의 궁중내시들이 피치가 높은음의 소리를 내는이유도 확실한 변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다시 말하면 남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성대가 덜 자랐기 때문이다.서양의 카스토라도 같은 맥락인 것이다.이처럼 성대의 길이는 음색과 성역에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성대의길이,후두의 길이와 넓이,공명기관의 정도,발성기와 호흡기에 관여 하는 근육의 상태,한차원 높은 영역을 포함 시킨다면 성격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이 모두 음색과 성역(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을 결정 짓는 것이다.이런 사실은 이론만 전문적이지 음악에 관심이 조금만 있으면 대략 알 수가 있다.그리고 목소리의 맑음 정도는 횡격막의 긴장 정도가 어느정도로 유연함을 가지느냐가 결정을 짔는다.예를 들면 질이 좋은 가죽으로된 북은 둥둥거림이 은백색을 띄고 있다.이것이 횡격막에서도 적용되는 것이다.
성대의 진동으로 발생된 소리는 두부쪽으로 공명기관의 협조와 경근을 통해 호흡에 관여했던 근육 흉근 배근 복근 위장 등의 반사적 울림의 도움을 받아 결정적으로 횡경막에서 많이 반사되어 거의가 다 공명기관을 거쳐 입을 통해 밖으로 나온다.이렇게 해서 생긴음은 훨신 강대하고 화려하며 매가지가 있는 음성인 것이다.이르바 역전송 음파 라는 것이다.성악의 분야는 이러한것을 연구 하며 해결하는 과제인 것이다.즉 잘 림을 주는 횡격막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잘 감수해서 흉부 복부 두부및 양손 양발의 각부위에 공명 시키는 기술과 공명구조가 없으면 좋은 목소리를 기대할 수 없다.
횡격막 자체는 근육이므로 발성시 신체의 각부위의 근육에 밀접하게 작용되며 그 영향은 실로 큰 것이다.내장기관은 직접 혹은 이들을 싸고 있는 근육의 공명 작용에 의하여 횡격막 진동을 전달 시키는 것이다.기차레일에다 귀를 대 고서는 기차가 저만치 온다는 것을 안다.
근육의 성질에는 세가지가 있다.신장, 축소,음파의 전달 이다.고무줄이 한가닥 필요 할 때와 세가닥 필요 할 때가 있다.이모든것이 경험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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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에 있어서 다 중요하겠지만 제일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것은 호흡이다.이호흡법을 잘 터득,연습을 해 놓으면 어느 순간인가 자기도 모르게 노래를 하는데 편해졌음을 느끼게 될 것이다.
생존하는 생물체는 자연적으로 호흡을 한다.이자연적 호흡은 생물체가 생명을 존속하는데는 아무이상이 없다.우리들의 두팔은 보통의 근육으로도 물건을 집는다던가 얼굴의 땀을 닦는데는 아무이상이 없다.그러나 훌륭한 투수의 팔은 그렇지가 않다.어쩌면 더 빠르게 힘있게 정확히 덜질 것인가를 고미해야 하는 것이다.노래를 잘부르기 위해서는 주위에 늘려 있는 공기를 어떻케 하면 많이 들려마실것인가를 고민 해야한다.
폐장은 스스로 공기를 많이 마실 느력이 없다.단지 주머니의 역할을 할 뿐이다. 폐장을 둘러사고 있는 근육군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
호흡에 직접 피요한 근육군은 흉근 배근 복근인데,여기에 이들 근육군들을 강력하게 지지하고 그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하는 요근이 있다.이상의 근육들은 평소에 단련해 두어야 한다.내일 선을 보러가는 아가씨가 단한번의 피부마사지로 호감가는 얼굴색을 원하는 것은 무리다.평시에 단련된 근육은 폐장에 공기를 가득 담을 수 있으며,체내에서의 소리 전달도 성실해 지며 무리없는 진동을 공명기간으로 하여금 잘 울리도록 만드는 것이다.
호흡을 잘 지지하고 폭넓은 소리를 내려면 복근의 역할이 중요하다.복근을 단련하는 방법은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등이 있다.의심이 간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루에 50번씩 해보라 어느날인가 지금의 소리보다는 훨신 탄력 있는 더풍부해진 소리에 당신도 놀라게 될 것이다
자세는 호흡에 있어서 중요하다.가슴이 넓어지면공기는 많이 들어 간다 이것도 모르면 노래할 자격이 없다.그다음으로 성대의 진동으로 소리가 직접적으로 나오는 인후(목구멍)가 잘 펴져 있어야 한다.목구멍의 면적은 비만상태 운동상태 기타 이물질(예:니코틴)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접치어진 물호수로서는 시원한 물줄기를 기대 하기 어렵다.턱은 편한하게 외부상으로 이상한 모양이 아니면 된다.턱을 무리하게 상하좌우로 움직이면 기도와 입안이 영향을 많이 받는다.구강의 자연스러움과 혀의 부더러운 움직임도 말 할 것없이 중요하기 때문이다.그러면 좋은 자세란 다 설명된 셈이다.올바른 자세가 깊은 호흡과 그기에 따르는 자연적인 올바른 발성이 되는 것이다.가슴을 무리하게 뒤로 젖인다던지 고개를 끄덕 던다던지 혀를 오므린다던지 히프를 무리하게 뒤로 뺀다던지 하는 동작은 바람직 하지 못하다.외국에서는 호흡기가 약한 사람에게 성악을 권하는 일이 많다고 한다.또 비염이 있는 사람에게 매일 코에 공기를 보냄으로(콧노래,흠잉)써 치료를 한다고 한다.
부연해서 보충하면 성대에 관여하는 근육이 어께근처에있으므로 참고해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뒨다.두눈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피곤한때도 어깨가 굳어지고 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다.모두 신의 연관성 때문이다.
합창단이나 개인 레슨때 혹 보면 심호흡을 시킨다던지 복식호흡을 시킨다던지 하는것을 보았다.다의미없는 일이며 이러한 것들은 평소에 훈련해야 하며 합창전이나 개인레슨시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이다.
베개를 베지않고 누워서 호흡을 해 볼때 명치 부분에 손을 대어보면 그곳이 호흡에따라 움직인다.이러한 자세로 조용히하는 호흡이 횡격막 호흡이다.이런 자연서러운 자세를 그대로 벽에다 기대어 호흡을 해보라.당신은 말로만 듣던 횡격막 호흡의 첫단계에 들어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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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 호흡의 필수적 조건이라 함은 근육과 신경조직의 적절한 결합과 조정이며,그다음이 공기(숨)가 성대를 거쳐 무리없이 진동을 일으켜 음향판(공명기관)을 자연스럽게 때려 아름다운 소리가 혹은 납득 할 만한 소리가 나는 편한 자세이다.
가슴 가득히 채워진 숨을 어떻게하면 합리적으로,경제적으로 사용 하는냐는 노래하는 사람에게는 큰 과제다.그러기 휘해 횡격막 훈련을 하고 그외의 부수적인 근육들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것이다.흔이들 노래 할때는 무조건 복식호흡을 강조한다.필자 자신도 학교 다닐때 복식호흡은 무척 권위적으로 들였다.아무나 할 수 없는 특별한 기술적 그무엇의 경계가 있는 것처럼 들렸다.그러나 본인이 실습한 결과는 그렇지가 않다.처음의 호흡은 가슴을 약간 열어 젖히는 자세로 공기가 몸속으로 들어옴을 느끼면서 폐와 위장 사이에 있는 황격막을 쭈-욱 편다고 생각하고 배근을 이용해 호기를 한다고 느끼면 되는 것이다.누구나 다 이런식으로 장기간 연습을 하면 어느순간인가 당신은 노래의 한 프레이즈를 하고도 폐장속에 아직 공기가 남았음을 느낄 것이다.위의 서술을 되새겨 보면,종래의 첫째도 복식호흡 둘째도 복식호흡,노래할때 복식 호흡만의 절대성은 잘못된 것이다.
성악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다른 사람에 비해 좀 좋아 보인다.물론 좋아야하는 것은 절대적 조건 이지만,그는 많은 훈련과 연습을 통해 호흡 및 성대의 진동은 다른 근육들로 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것이며,상당항 기간동안 근육의 단련으로 그 전의 성대에만 의존 했던 소리와는 틀리는 것이다.
어떤성악선생은 학생이 콧소리를 낸다고 매우 꾸중을 한다.잘못된 지도법이다.최종적으로 소리는 입으로 코로 눈으로 통하여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물리적으로도 근방의 울림이 어찌 영향을 받지 않겠는가 단지 너무지나치다고 느껴지면 안도는 것이며. 입막힘소리 코막힘 소리는 학생자신이 더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방안에서 피아노를 치거나 노래를 할 때 같은 진동수의 물체가 같이 떨고 있음을 가끔 발견 하였을 것이다.덕을 먹는 아이는 고물을 바닥에 조금 흘리게 마련이다.
코는 연골로 융기되어 있으나,코의 뿌리 근처에는 안면과 연결되므로 그상태에 따라 소리의 개성을 가진다. 또 외곽적으로 높음과 낮음에 따라 공명애도 영향을 주므로 참고로 했으면 좋겠다.법의학에서 유괴범의 몽타주 작성에 참고로한다는 소리를 들었다.이와같이 코는 소리의 진폭 파장수에 관여 하는 것이다.실제로 전화기속의 목소리를 듣고 코의 높낮이를 알수 있었다.
입안은 여러가지 기능이 있겠지만 노래를 하는데는 발음 및 공명등 여러 가지로 중요하다.노래를 할 때 입안이 자꾸 마른다는 학생에게 될수있는 한 코로 숨을 쉬라고 하니까 많이 해결이 되었다고 했다.그리고 입안및 인후강부를 깨끝이 하고 노래를 하는것이 좋다.필자는 많은 성악가 대중가요가수들에게 노래 하기전 양치질을 한다는 애기를 많이 들었다.아울러 혀는 말 할것 없이 자연 스럽게 놓아야 한다.외국에서는 이 혀만의 가창 이론이 책으로 3권쯤 된다.
즉 호흡은 들이마시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레 채워지는것,이것을 관장 하는 것은 근육 늑골 횡격막 이다.다시 말하지만 횡격막에는 근육이 붙어 있고 이근육의 신축 작용에 의해서 호기 흡기가 이루어 지며,사람에 따라 그양은 차이가 있다. 대체로 아동은 2.000~3.000cc 성인은 2.500~4.000cc정도이나 성악인이나 운동선수 중에는 6.000cc넘는 사람도 있다.페장내의 청결은 항상 유지되어야 하며 가슴을 펴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며 때때로 x 선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이상과 같이 간단히 호흡에 대해 열거 하였다. 무었보다 성악인과 기타 의사 요가및 헬스클럽선생님 등과 상의 하면서 실습과 훌련이 중요하다.궁금한 점이 있으면 즉시 질문 하시며, 다음장은 발성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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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그대로 소리를 내는 방법이다.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연구 되어져 왔다.광범위한 원칙은 분명하나,수학의 답이나,콩을 심으면 콩이나듯 이렇게 저렇게 하면 어떤 음이나고 고음은 이렇게 하면 정획히 나고 하는 객관적인 답이 없다.다시 한번 이야기 하지만 공범위한 대원칙은 분명히 있다.잘 아다시피 소리를 내는 방법은 천차만별 이다.빵 공장에서는 똑같은 빵이 많이 나온다 그러나 같은 성악 선생의 제자라도 반드시 같은 제자가 탄생하는 것은 아니다.그것은 학생의 신체와 자라온 환경 음악적 센스에 따라 많은 차이가 생긴다.그래서 지금부터 제시하는 방법을 응용하여 훌륭한 레가토 창법을 구연 하시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발성학은 응용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세상에 움직이는 모든 물체는 준비운동이 필요하다.마찬가지로 발성에서도 워밍이 필수다.축구 게임의 교체선수가 그라운더에 들어가는 축구선수를 생각해 보자.
몸을 좌우로 움직인다던지 뒨다던지 하여 몸을 약간 가온 시켜둘 필요가 있다.프랑코 코렐리는 무대에 나가기전 무대 뒷쪽에서 망뚜를 덮어 써고 대기를 했다고 한다.이것은 의학적으로 이야기 하면 상식이라고 한다.
턱의운동은 발음과는 직접적이며 턱을 끄떡 들고 노래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을 것이다.턱을 당기면 당길 수록 신체 공명을 좋게(최대한)한다.실제로 턱을 당기면 배근이 끌림을 느낀다.논에 물꼬를 놓틋이 성대의 진동이 전파되는것이다.
우선 모움 아 에 이 오 우 로 초등시절 음악 시간을 연상하며 아무런 구속없이 장시간 소리를 내본다.그러다 보면 여러 이론과 자기의 노하우가 매칭이 된다.그리고 최종적으로 전문인에게 검토, 형식으로 콘트놀 해 보자.아의소리는 입의 안쪽(연구개,입천장 뒷 쪽)에 걸린다.에는 구강의 면적이 좁아 지면서 아의 위치에서 조금 앞쪽이다.이는 당연히 미간 쪽으로 모아져야 하며,오는 이 보다 야간 아래이며 혀 뿌리를 약간 보둔다.우는 더욱 내려와 비음으로 충당을 하면 제1단계는 아주 훌륭히 연주 되었습니다.
처음 아택 할때 대강의 자세를 피력하면:척추를 곧게,어깨는 약간 뒤로 하고 턱을 당기고 가슴을 평상시보다 약간 높이 고정 시키고 배는 자연스레 당기며 횡격막을 팽팽하게 펴며 골반근육은 위로 바치고 둔부근육은 위로 오므린다.
이렇듳 처음의 자세는 매우 통념적이다.그러나 우리는 막상 노래를 할 때는 관과 해 버렸다.여러 연주 중 노래는 인체라는 이름의 악기를 쓴다.이악기는 음악을 연주함에 있어서 다른 현악기나 관악기의 기계적 물리적 구조와 튜닝 그밖의 미세한 기술적 문제와는 다른 것이다.오직 조물주가 주신 그대로의 이행이며,이신체라는 악기는 호흡과 음성의설정이 그것들이 마치 무의식적인 기계적협조체체로 눈깜짝 할 새 일사물란 하게 움직인다.이러한 것들이 순간 순간 무리없이 진행 되도록 제2의천성으로 닦아 놓아야 한다.그리하여 노래하는 사람의 기쁨대로 작곡가의 슬픔대로 시인의 그리움대로 조작 할 수 있도록 훈련 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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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창발성을 할때 필수라 할수 있는 몇가지를 알아 보자.먼저 각 발성기관에 무리한 힘이 들어가서는 안된다.자연적으로 호기가 성대(성문)를 통과 해서 입으로 나와야한다.그리고 이소리들이 내신체의 여러근육에 의해서 진동이 공명기관으로 전달 된다고 항상 염두에 두고 소리를 내야 한다.그중에서도 특히 인후이다.대부분의 사람들이 목에다 힘을 주고 있다.절대적 금기이다.
성악훈련의 목적은 부더러운 소리를 내는데 있다.ㅏㅔㅣㅗㅜ의 기본적 모음에다가 앞에 ㅂㅁㅎ같은 모음을 붙여 연습을 병행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그리고 첫음을 낼떄 압박을 가함으로 성문의 개폐에도 부더러움을 준다.
우리나라의 판소리의 경우 압박을 이용해 성문을 그칠게 만들며 후두전체의 연골을 보통사람보다 딱딱하게 만드는 것이다.그래야만이 사람의 감정중 한을 표현 하는데 적합한 악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또한예를 들자면 독일의 가곡을 주로하는 창법은 소리의 공명을 조금 감산다 이것은 독일인의 일상과 연관이 있는데,독일은 흐린날이 많고,독일인의 속성이 근면하고 잘 더러내놓지 않는 그런 민족성과도 연고나되며,이태리의 벨칸토는 ,호괘하고 정렬적이며 다혈기질 해상문화의 앞로로 나아가려는 이태리사람들의 민족성과 연관이 있다고 한다.
발성에 있어서 금기되어야 할것은,소리가 기어 들어가서는 안되며 어떠한 음이라도 목구멍을 열어야하며,혀는 음성이 지시하는 대로 같다 놓아야한다.초보의 경우 숙련된 성악가의 흉내를 낸다고 목구멍을 조인다든지 혀를 감는다든지 하는데 이래서는 절대 안됩니다.그리고 덭어대고 고함을 질러 대는데 이것도 당신의 좋은 아기를 망가뜨리는 일이며,트레몰로와비브라토의 현상이 없이 해야한다.이러한 현상들이 조금이라도 없이 노래 하는 사람은 없으나 골반 근육을 강화시키면 해결 할 수 있다.기리고 마지막으로 목소리를 조작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맥이 있는소리 보다나은 음색으로 가기 위해 간혹 이렇게 노래하는 사람을 보았다.자기가 가진 그대로의 자연스럽고 무리없는 목소리야 말로 청중을 감동시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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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이제쯤 해서 잘 알고있겠지만 소리의 경로를 머리속에 다시 새길 필요가 있다.소리를 내면서 또 한번 그려보고,다른 사람의 노래를 들으면서도 자기의 방법대로 그사람의 신체속으로 들어갔다고 상상을 하면서 소리가 발생하는 길 대로 그려보자.반복 해서 하면 분명한 발전을 약속 합니다.
마치 의사가 청진기를 몸에다 대고 환자를 진찰 하듯이,누고의 노래소리 이든지 듣고 토론 하는 시간을 가져 보자.처음에 학생들은 짧은 토론에 그쳤다.하지만 회수가 거듭 될수록 학생들은 많은 소재를 재시 했다.
성대에서 발생한 성음은 우선 몰가니시강(진성대와 가성대 사이에 옆으로 긴구멍)에 의해서 1차 공명하며,후두강을 통과 후두강 상부를 거쳐 인두강(소위:목구멍)에 이르러 세가지 방법으로 외계로 나온다.첫째,구강만을 통과하는 경우 둘째,비강만을 통과 하는 경우 세째,입과코 양쪽을 동시에 통과하는 경우이다.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비강은 두부 공명으로 이어지며,구강의공명은 여러 음색 및 강약 소리의 명암,혀의 위치에 따른 소리의 자연성,이어서 동체 공명으로 전달 된는 것이다.국악에서도 단전에 밭혀서 소리가 나온다고 한다.모두 같은 의미로 해석 된다.흔이들 목젖(구개수)을 아래로 해야 한다고 한다.본인이 해본 결과 이것도 허무맹랑한 이론에 붉과 함을 느꼈다.구강을 통과 할때 크게 입을 벌려보면 알 수 있는대,입천장은 뒷쪽으로 가다보면 부더러운 점막으로 되어 있다.그 중앙에 콩 만한 돌출 살검이 있다. 이것이 목젓이다.이것을 상부에 밀착 했을 경우 소리는 입으로만 통과 하게 된다. 가능 하겠는가?그리고 어떤소리가 날찌,그다음 비강만을 통과 시키려면 간단하다, 입을 다물면 되는데,이것은 아주 쉽다.잘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여러 현상들을 잘모아 보면 훌련된 목소리와 그냥의 목소리는 어느정도 알 수 있다.그리고 말을 할떄도 의식적으로 공명에 신경을 쓰고 있다.
사실이지 이태리의 벨칸토 창법은 비강 공명을 기초로한 두성이며,독일리터의 창법은 구강공명을 기초로한 두부공명인 것이다.이두발성이 대표발성인 셈이다.둘다 훌륭하지만 일장 일단이 있다.그러나 이둘의 공명이 화려한 면모를 갇추려면 동체의 반사공명으로 가져 가야한다는 측면은 똑 같다.그리고 꼭 집고 가야 할,그리고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 있다.어느정도 고음으로 올라가다가 소리가 뒤집어지는 현상을 봤을 것이다. 이것은 동체근육들이 지지를 하지 못했기 떄문이다.여기에서 소위 콧소리를 여러분이 잘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의학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구개수(목젖)의 결손으로 인두벽에 밀착하지않고 호기가 비강으로만 나오는 음성이다.성악가나 아나운서 대중가요 가수 중에서 떠오르는 사람이 있을 것인데,병적이라던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다만 좀 치우쳐 졌다.
목구멍을 세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상부와 중간 부위에 연구개가 있어 자유로히 단속 된다.상부는 비강과 중간부분과 하부는 구강과 관련이 있다.엄밀히 얘기하면 하부인두는 따로 인두강으로도 생각 할 수 있다.이부분의 공명과 혀의 놀림과 상태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므로 중요시 해야 한다.혀뿌리에 힘을 주면 당장에 음색이 변한다.
입안은 우리가 노래를 불러본 바와 같이 최대의 공명강이며 음색 발음 이밖의 여러 조절 능력이 있음을 안다.그래서 입주위의 여러기관 근육들은 발성에 자동적으로 협력되어지도록 훈련하고 잘 보존 하여야 한다.그리고 제일 중요한 목구멍은 말 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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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일상에서 TV 나 라디오를 통해서 어나운서의 목소리를 대 하게 된다.보통사람보다 목소리가 듣기 좋음을 안다.이들은 많은 훌련과 전문가들로 부터 교육을 받은 결과이다.그들은 발음 및 호흡 자세에 이르기 까지 성악훈련과 같다.훈련 받지 않은 목소리라 해도 그사람의 목소리를 들으보면 교양의 정도 지능지수 대강의직업 등을 알 수 있다.
목소리의 크고 적음 부더러움과 거칠음의 차이는 선천적으로 결정 되지만 성악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으며,성대의 정확한 훈련과 고도의 음악성을 부여하면 훌륭한 성악인(클래식,대중가요 팝,국악,째즈등)의 음성이 될 수 있다.초보의 성악인일 경우 자칫 소리크기와 음색에 지나친 신경을 솓으므로 이상한 가창으로 되는 경우를 종종 본다.
처음,성악훈련자는 소리에 대한 바른 판단을 하지 못한다.그리고 자기의 악기 (신체)대해 세부적인 지식이 없으므로 이고귀한 악기를 미세한 부분까지 자기분석을 하고 깊은 관찰과 여러가지의 상태에 대해 연구를 해 놓아야 한다.그리고는 때때로 적당한 교사나 경험적인 청취자 반주자 등에게 듣게 하여 조언을 구하고 연습을 진행 시킴이 꼭 필요한 것이다.
연습을 쭉 하다보면 자기의 음역과 크기는 스스로 결정이 되어진다.목소리의 성구에는 고 중 저 의 세성구가 있다.이것은 어떤 성종 (남여노소)이든지 다 있다.처음으로부터 고음을 따라 계속 올라가다 보면 갑자기 음이 뒤집히는 곳이 있다.저음과 중음역에서는 별 차도가 없지만,중ㅁ역과 고음역의 사이에는 분명히 구분된다.이성역을 전환구(change) 또는 스팀브로크라고도 말하며,빠사치오라고도 하는 사람도 있으며 이탈리아 에서는 register 라고 한다.그음을 전환음 이라 한다.이뒤집어짐의 현상을 잘 해결하면 할 수록 훌륭한 가창자다.사람에 따라 B음 C음 E음 F음G음 일 겨우이며,전환점이 높을 수록 고음역의 소유자다.처음 성악훌련자들은 대개 2년동안 이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지금 활동중인 성악가도 이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로지 젊음의성대와 폐장에만 의지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럼,이전환점은 왜 생길까? 발성시 두개의 성순 (성대)이 거의 접촉해서 성문은 좁아지고 길어진다.폐장에서 계속해서 이 좁아진 성문까지 공기가 성대의 진동을 폐장까지도 연결된다.이렇게 해서 생기는 음향이 흉성이다.이때 긴장정도의 성순은 둥글게 된다.그리고서 고음으로의 진행됨에 따라 성순은 긴장되나 주로 그연만이 진동하고 성문의 후방이 닫혀서 짧아진다.이고정을 거치면서 일어나는 성대의 진동상의 긴장의 이완이라 할 수 있다.흉성에서 두성으로 진행되는데 흉성이 끝나는 부분이다.이상의 언급한 상황을 머리속에 그리면서 훈련을 한다면 반드시 해결 되리라 생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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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장에서 이야기한 전환점은 고음에서의 얘기고 저음은 없는가?사람에따라 저성구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계속해서 음을 하강 시켜 내려가다가,아랫배를 내밀지 않으면 낼수 없는 음에 도달된다.그음으로 부터 베이스(밑음)음이 즉 저음에 해당 된다.이때 하복부를 내밀지않고 내려가면 고성구때 처럼 파음이 생긴다.긴요히 해결을 하면 되는것이고,최저음에 이르면 이를수록 배근과 요근에 꽉 힘을 주어야 한다.
소리의 높낮이는 성대의 폭,두께및 성대가 진동하는 길이의 차이에 따라 정해지는데,언뜻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성대길이의 조정일 것이다.즉 성대의길이를 짧게 가져가면 고음,반대로 성대의 길이를 길게 가져가면 저음,고로 음의 높낮이는 성대의 길이(성대진동시)에 반비례함을 알 수 있다.물이든 컵을 때렸을때 물의 높이에 따라 음높이가 다름을 확인 할 것이다.
인체를 피아노에 비유하면 성대는 현에 해당된다.동체에 대한 공명을 물리적으로 놓고 판단을 해 보면 몸집이 큰사람이 유리하다.그러나 필자가 이야기 하고 싶은 말은 어디까자나 어떻게 합리적으로 성대와 공명과 근육의 반사진동을 호기와 적절하게 조화시키는냐가 관건이다.체격은 작아도 성대가 강하고 효율적인 공명으로 유도하는 지혜로운 성악가가 많다는 사실이다.
적당한 길이의 성대가 자기의 공명기관과 어울리는 진동수로 적당히 성문을 자극하면서 이완의 정도를 최대화 하면서 발성자가 조절하는 강약의 호기에의하여 떨려야 하는 것이다.아울러 마음적 준비와 신체적 조건적 준비는 기본인 셈이다.음높이를 생각 하면서 가상적으로 해당되는 음정을 설정하고 초보자일 경우 첫모음의 형태를 잘 구성 하여야 하며,실제의소리는 목구멍에서 나오지만 느낌은 목의 뒤로 돌아서 나온다고 생각하고 소리를 내어봄은 또 이색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하다보면 학습자의 여러 소리에 대한 정보와 지식 감각들이 융합되면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망각 되어진다면 벌서 당신은 주위의 사람들이 납득 할 만한 소리를 내고 있는 것 입니다.
제대로의 발성은 작은 방에서도 크게 들리지않으며,큰강당에서도 객석 구석구석까지 소리가 전달 되며,자기자신의 느낌이 소리가 몸에 뭍어 있지 않고 바로 통과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한다.너무 잘못된 점이 많아 열심에 상처를 주는 일은 없어야 이상한 상태에 빠지지 않으며 오로지 스스로의 응용적 접근적 일상적화 될때 당신에게 많은 발전을 약속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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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시에 주의 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 해 보자.먼저 어깨,입및경부 주의에 힘을 뺀다.횡격막 부위는 약간 전방을 내밀고 힘을 뺀 자세를 취한다.중요한 것은 아무리 숨이 부족해도 횡격막 위치는 언제나 불변이다.다시 말 하면 밥공기 모양의 횡격막을 그의 접시모양의 상태로 있어야 한다.그리고 처음에는 천천히 점차 빠르게 연습하되 템포가 빠르더라도 음색과 음량 기타 자세에 주의를 기울이자.고음으로의 진행은 누구나 심적 부담감을 가질 것인데 자기의 음역에 맞게 소리를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생고함성의 소리는 성대의 보호 측면에서 절대 삼가 해야 하며,그리고 자기의 성대를 사진으로 관찰 해 감은 더욱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특히,고음으로 올라 갈때는 요근과 배근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으면 소리가 뒤집어 진다.그리고 쉰소리,얇은소리등도 마찬가지인데,이떄는 자기도 모르게 어깨에 힘이 들어가 있다.
트레몰로성의 굵은 비브라토현상을 우리는 가끔 듣는다.심한 사람은 반음이 왔다 갔다 하는 사람도 있다.이러한 현상은 골반근육의 지지가 약하거나,목과 목청에 불필요한 힘이 가미된 경우,혀를 그릇되게 압박 했을 경우,그리고 호흡(날숨,호기,내쉬기)방법이 잘못 되 있기 때문이다.
앞장에서 반복적으로 이야기 했듯이 턱은 고음 이행시 학습자의 판단하에 서서히 당기면 한층 부더러운 소라가 될 것이다.양손과 양발은 균형과 몸전체를 두고 볼때 성대와 횡격막의 위치적 관계에 따라 발성의 효율성이 터덕 되므로 잘 연습 해보자.음이 올라가면 갈 수록 여러 근육의 지지감각은 아래로 내려 간다.
저음은 흔이들 소흘이 하기 쉽다.그러나 절대 그것이 아니다.중음도 마찬가지다.실제적으로 우리가 부르는 노래는 95%가 중음 저음으로 만들어져 있다.목이 굵은 사람은 저음이 잘 난다.관악기를 머리에 떠올리면 금방 이해가 될 것이다.그러나 남자들 중에는 목이 가늘어도 인후부가 돌출(아담의사과)되어 있는 사람은 저음이 잘 난다.중음에서 고음으로 중음에서 저음으로,자기가 소리 내기 쉬운 모음 자음을 선택 하여 처음 연습을 시작 해 보자.
올바른 발성을 하게되면 어느순간에 자기의 소리가 적어짐을 느낀다.발성자는 두종류의 소리를 듣는다.몸안으로 전해져오는 소리(내이)와 입으로 통하여 밖으로 나간 소리(외이)이다.귀를 막고 있으면 다른 사람의 소리는 들리지 않아도 자기의 소리는 이상한 음색으로 들린다.그러므로 평상시의 연습시 자신의 소리를 듣는 것은 자신이 실제 내는 소리의 반이라고 한다.녹음으로 들어보면 자신의 평소 듣던 소리와는 다르게 들린다.녹음된 소리는 자신의 내이로 전해지는 소리는 녹음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래서 주기적으로 자신의 소리를 녹음하여 들어 봄으로 충실한 발전을 꾀 할 것 입니다.
아침에 금방 잠자리에서 일어났을때는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는다.이것은 몸의 기능이 덜 깨었기 때문이다.최소한 두시간은 지나야 제대로의 소리가 나온다.감기중에는 절대 연습을 중지 해야 하며,특별하게 노래를 불러야 할 경우는 무리 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에게 감동을 주는 노래는 오로지 좋고 무리없는 자연스러운 발성 만이 가지는 특권이며,어떠한 좋은 음색,왕대포만한 크기의 소리도 훌륭한 발성의 무리없는 가창에는 손을 든다.노래를 감상 하는 데는 여러 부류의 감상자가 있겠지만 대체로 보면 음색에 탄복 하는 사람,성량에 희열과 경이로움을 표시하는 사람 발성의 길을 따라가며 무리없는 프레이즈의 진행을 자기도 동행하는 감상자 또는 그노래가 애착이 가기 때문에 멜로디 자체에 푹 빠지는 감상자.과연 당신은 어디에 속하는 감상자 입니까.
좋은 발성은 합창을 해도 그소리가 주위의 울림에 도움을 주면서 같이 조화를 이룬다. 마지막으로,사람의 동체공명은 매우 자연스러우며 조금이라도 무리가 따르면 이악기는 말을 잘 듣지 않는다.등 척추를 중심으로 신경과 근육들이 넷터웍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머리속에는 북 보다는 팀파니 처럼 단면 공명을 늘 생각 하며 발성을 주도 하자.위에서 언급한 몸의 균형과 성대의 위치는 손과 발의 사용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응용하여 팀파니의 중앙 부위를 칠때와 4분의1위치를 칠 때는 소리가 차이있음을 느낀다.그리고 수도사적인 생활로 악기를 항상 보전함은 최우선이며 항상 좋은 시성을 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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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가창의 기술에 대해서 알아 보자.사람들이 음악을 좋아 하고 감동해서 오랫동안 기억하고 하는 이모든 것들의 음악적 가치,즉 음악존재의 정점은 가창으로 점철 된다.아무리 좋은종이의 고도의 인쇄기술로 만든 악보라도 가창이 없으면 그곡은 존재의 가치를 상실 한다.그리고 이가창은 제2의 창작으로 이어지는 출구 이기도 하다.종이위의 악보,잠자는 호랑이 이며 이호랑이는 날엽한 사냥기술을 발휘함으로서 비로서 "역시 호랑이 이구먼" 하는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다.종이위의 악보 역시 그음표가 살아서 약동을 해야 생명이 되는 것이다.가창을 통하여 살아 숨쉬며 멜로디의 본능대로 인간의 이마음 저마음으로 유유히 아름답게 흐르며,혼이 담긴 음이 되어 이가슴 저가슴으로 깊숙히 파고들때 훌륭한 음악적 예술자풍인 것이다.
여기서는 전문적 악식의 것은 뒤로하고 일상적으로 우리가 노래 할때 접하는 악상기호의 발상 이론과 강약법 기타의 리듬에 대해서만 알아보자. 피아노가 발명되기 전 하프식코드는 소리가 일정 하였다고 한다.1709년 쳄발로라는 이름으로 약음(피아노) 강음(포르테)을 낼수 있는 악기로 개조 되었다.그 전까지 낼수 없던 p, pp, ppp,를 이악기는 낸다.이러한 염원들이 모아져 자연스레 쳄발로라는 악기의 이름은 피아노로 변천화 되었다.
이처럼 음악을 연주하는 사람들은 약음 과 강음의 음악적 능력과 효과를 잘 알기에 연구를 거듭하면서 특히 약음 (피아노)을 음악으로 소리 내는 데는 모든 음악인들의 공통적 관심사 였던 것이다.
사실이지 ppp(최약음) pp(차최약음) p(약음)등을 성악적으로 내기는 대단히 어렵다.특히 고음에서 약하게 하기는 더 어렵다.역시 요근과 배근의 지지로 터득 되며,걱게 소리낸다고 목구멍을 좁힌다거나 입을 오므림은 금기이다.더우기 배를 안으로 넣는다던지 어깨를 움츠림은 더욱 안된다.
리듬에 있어서도상당한 효과를 기대한다.어른이 쿵짝 쿵짝 쿵짜자 쿵짝 하는것과 아이가 쿵짝 쿵짝 ........하는 것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물리적으로 동일하게 하는것과 이완을 주면서 하는 것,분명히 차이가 있다.그러나 이들의 근원은 규칙이다.이것을 상실함은 안꼬 없는 찐빵이다.<강약><강약약><강약중강약><강약약중강약약>5박자경우<강약약중강약>7박자일경우<강약약중강소강약><강약중강약소강약약>이있다.우리들은 노래를 하면서 쉽게 지나친다.전문적인 레슨자나 합창 지도자들도 등한시 하는 예를 자주 보았다.절대 소흘히 다룰수 없는 것이다.
연습은,급히 크게 발성 해서 곧 사라지게 한다던지 적게 소리를 낸다음 길게 가져 가면서 점점 크게 가져간다든지하면서 어느정도 되었다 쉽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자. 마르카토나 스타카토도 마찬가지로 배근 및 요근의 지지와 기술적인 관계로 이루어져야지 목으로만 입으로만 음을 절단라는 형태는 음악적이지 못하다.
크게 소리내어 점점 약음으로의 진행은 특히 요근의 지지가 없으면 불가능하다.왜냐하면 요근은 노의 역할을 한다.약하게 소리내어 점점 크게로의 진행도 마찬가지다.fff에도달하여 음을 던져버리듯 끊는 여주 형태를 자주 보았을 것이다.이때도 신체각부의 공명도는 끝까지 긴장도를 유지함이 절실하며,소리를 끝는 순간은 요부근을 순간적으로 강타하며 양손의 공명을 전방으로 던져 버리듯 손을 앞으로 내미는 것도 지극히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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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매일의 규칙적이고 활발한 보행은 골반근육을 강하게 하는 가장 좋은 운동이다.동시에 횡격막을 훈련 시키는 좋은 운동이다.고로 매일 매일 규칙적으로 걷는 다는 것은 노래를 점점 더 잘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발성의 메소드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지 않으면 안된다.왜냐하면 소리는 인체를 떠나서는 조성 될 수 없기 때문이다.우리는 인체의 이모든 의학적인 인식과 그것을 숙지하고 나의 것으로 만듬으로서 비로소 조금의 가창술을 얻을수 있는 것이다.또한 작곡자의 인스프레이션과 작시자의 시적표현을 훌륭히 재창조 하기 위해서는 정신 영혼의 정화와 감정 표현의 수단들을 경험 연구해야 한다.청중들을 감정의 귀에 익숙하게 가창자가 자신을 던질때 그것은 바로 모두가 예술에 혼을 담는 일이다.
음색과 소리의 크기는 중요하지가 않다.허스키의 목성이 귀감의 음성으로 귓가에 다가오는 것은 정확한 발성을 하기 때문이다.그런줄도 모르고맑은 음색의 소유자가 매력으로 다가오는 허스키의 음성을 흉내냄은 실로,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목을 몇 차례나 만지게 만든다.목을 조작하거나 혀를 구부린다던가 하는 동작은 바람직 하지 않다.중요한 것은 목은 하품의 형상처럼 열려 있어야 한다그리고 앉는다던지 눕는다던지 쬬그린다던지 몸을 약간 움직인다던지 하더라도 가슴은 항상 펴며 약간 위를 향해야 한다.결코 관과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벨칸토니 독일발성이니 어디에 무슨 발성이니 하는데,현혹 될 필요가 전혀 없다.목소리는자기의 안면골격의 구조대로 소리가 나오게 되어 있으므로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발성이 관건이다 정확한 발성에 의한 가창만이 청중의 가슴을 파고드는 노래가 된다..각자의 전환구를 잘 체득하며 자기의 음역에 맞게 소리내야 한다.세상의 모든 일들도 자기의 능력에 초월해서 하게되면 무리가 따르는 것이다.자기의 음역을 거슬리는 것은 유망한 음질을 파괴해 버리는 결과이며,성대를 영원히 상하게 할 수도 있다.(성대는 바꿔 낄 수 없다.)
좋은 가창을 위해서는 연습 밖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조금 모자라는 부분이 있겠지만 잘 체득하면 훌륭한 가창으로의 약속을 보장하며 다시한번 간단히 정리하면 1 성량조절 연습 2 호흡이 자연스럽게 받혀지도록 연습 3 박자와 리듬 4 음역에 맞게 5 전환구 해결 6 각 근육의 바른 사용 등 이모두가 순조로히 이행 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자기자신의 완성이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한다.그리고서야 훌륭한 가창은 약속 되어 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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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가 울림통을 거치지 않고 목에서만 나는 소리는 음질이 딱딱하며,고음에서는 인후를 막고,마찬가지로 저음에서도 바람이 새는 소리와 함게 힘들어 한다.저음이던 중음이던 고음이던 목주위에는 절대적으로 힘을 빼야한다. 양발은 가지런히 놓는경우와 오른발을 약간 앞으로 놓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체중을 엄지 발가락에 싣는다는 기분으로 몸전체를 지탱하면 된다.노래를 하다보면 여러모양의 자세가 나올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횡격막 부위를 절대로 압박 해서는 안된다.특히,ppp 나 fff 는 이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큰효과를 기대 할 수 없다.원할한 가창이 되려면 횡격막의 양호한 진동 상태가 지속되어야 한다.양호한 진동이 지속되려면 적당한 공간이 확보 되어야 하는데,노래 하기 바로전에는 속이 적당히 비어 있는 것이 좋겠고,전반적으로는 근육질이나 적당히 비만형이 좋다.통계적으로도 그렇다.머리는 클수록 공명에 유리하며,어깨에는 역시 힘을 빼야하며,자연스러운 탄력은 성대의 무리를 뺏어간다.
턱에 힘이 들어 갔는지 안 들어 갔는지는 좋은 발성의 큰 척도가 된다.턱은 튀어 나오지 않아야 하며,이러기 위해서는 가슴이 확대 되어 있어야 한다.약간 밀어도 요지부동의 자세는 신체의 여러 기관들의 협조적 긴장 이완 상태를 양호 하게한다.자세가 흩터러지면 소리 까지 떨림은 자동으로 인식 되어지는 상식인 것이다.
중음을 잘 체득한 다음 저음 고음으로의 이행을 하면 자연스럽다.본인이 낼 수 있는 대략의 두 옥탑의 음들 중 그중에 제일 편한하게 나는 음이 있을 것이다.이음을 중심으로 자기의 음역을 정하면 된다.음역을 이야기 할때 음색은 별도로 토로 하는게 바람직 하다.고음으로 가창함에 따라 약간식 입을 크게 벌림이 순조로울 것이며,입을 벌려야 턱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여성의 경우 e 이상의 음일 경우 ㅣ와ㅏ의 입모양이 거의 같음을 보았을 것이다.그래서 어떤 콜루라투라 소프라노는 고음에서의 기교는 탁월 한데 발음이 좀 떨어지는 것은 이제 이해가 될 것이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는 좀 다르다.고음에 갈 수록 발음이 확실해 진다.반대로 저음으로 갈 수록 공명은 좋은데 발음이 불 분명 해진다.그냥 본인의 경험상 그렇다는 것이다.연구의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가창시 항상 밝은 표정과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항상 웃는 모습은 안면의 공명강 들이 가창에 많은 도움을 준다.즐겁게 노래 하면 아름다운 목소리가 나온다는 사실을 있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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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창을 함에 있어 계명의 발음 및 발성에 대해서 등한시 하는 성악 교사나 합창단 지휘자를 많이 보았다.절대 등한시 하면 안된다.서양음악의 모든 기초와 이론은 이 8음계{ 도(Do)레(Re)미(Mi)파(Fa)솔(Sol)라(La)시(SI)}에서 나왔쟎습니까?그러므로 가창의 한부분으로 악보를 보는 능력도 필수 인 셈이다.
노래연습에 들어가기전 필히 도레미파....로 발성을 시작을 하자.대표적 시창 교재인 코뤼붕겐을 계명으로 발성연습을 하여 악보를 잃는 능력도 함게 키워 나가야 한다.부연해서 계명에는 ㅜ(u) 모음이 없으므로 참고로 하자.ㅜ를 잘못 발성 하면 입 안쪽에 힘이 들어가 혀 뿌리에모리를 줌으로 음색이 변하고 부자연스런 음과 함게 공명에도 지장을 초래 한다.이때는 앞에다 M을 붙여 비강공명의 감각을 가지고 그 모음을 붙이는 것이 좋다.
초보인 경우 가장 편하게 나는 음에서 부터 아래 위로 음을 설정하여 자기의 고음역과 저음역을 판단 하여야 한다.그리고 그음에서 가장 폴테와 가장 피아노의 자연스러움도 있지 말자.
음을 첫 아택시 음을 끌어 올리듯 끌어 내리듯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전체적으로 기술적 변화를 꿰 할 때는 약간 필요하나,처음 부터 끝까지 습관적 사용은 좋지않다.처음부터 큰소리는 무리이며,평상시 내는소리의 크기대로 연습을 하면 된다.목소리를 튀운다 하여 폭포나 산위에서 고함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베이스라고 해서 통큰소리를 요구하는 연습은 하지말며,테너라고 해서 가늘고 날카로운 소리에 구속됨은 아직도 안타까운 일 이라 생각 합니다.마지막으로 가창에 있어서 꼭 일상화 해야 할 것은 여러분 잘 아시다시피 대가들의 노래를 감상하는 것이며,목에 무리가 간다고 생각되면 쉬고 매일 매일의 연습은 여러 사람에게 유익을 가져다 주는 노래가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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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는 성대만으로의 노동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사람의 의지로 다른 기관은 쉬게 해야지 성대만으로만 노래 해야지 한다고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니다.아- 하고 소리를 내는 순간 일사불란 하게 각 근육및 공명기관 들은 협력을 하는 것이다.지금까지의 강의를 충분히 습득을 했다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그러므로 신체라는 이악기를 어릴적 부터 단련 발전시킬 필요성을 우리는 자연스레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성악하기에 유리한 체형을 보면 체구가 작은 사람보다는 큰사람이,마른 사람보다는 약간 비만인 사람,호리 호리 한사람보다는 근육질인 사람,등 이러한데 예외도 있다.
초등시절의 가창은 그의가 선천적인 조건과 타고난 개인적인 차이에 의해서 노래하는 경우가 대다수다.발성적으로 공명은 두성 쪽으로 많이 치우친다.지도하는 교사는 신체전체의 공명에 대해서 학생에게 강요할 필요는 없지만 자연스레 뒷바침 됟는 사실을 잊게는 하지말자.그리고 앞서 강의한 각근육과 진동관계를 잘 주입시킴으로서 그기에 맞는 적절한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 시킨다.
적당한 시간을 잡아 줄너기 철봉 토끼뜀뛰기 등은 좋은 예다.그리고 음계를 상기 시키고 머리속에 음계가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 레 미 파....의 계명창의 가창은 필수이다.그렇게도면 성인이 되어서도, 발음은 <솔>고 하는데 음은 <라>혹은 <미>를 내는 불상사는 줄 것이다.앞로의 다가올 변성기에 대해서도 너무 두렵게 생각치 말게 하자.그리고 제2의성대라고 하는 횡격막의 활용과 단련법을 잊지말자.
중하교1,2학년이 되면 변성이라는 목소리의 혁명기를 맞이한다.여자는 약간의 굵은목소리로 넘어가나,남자는 음색이나 음정이 모두 변해 버린다.이시기의 성대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연습량과 노래의 음역은 매우 중요하며,흉근 배근 복근 요근 등의 협력에 의한 성대진동의 보조가 초등시절 보다 감각적으로 느껴지는 시기이므로 정확한 이론적 뒷받침은 당연하다.올바른 가창도 중요하지만 신체의 각근육군의 단련을 꼭 해야 한다.훌륭한 인성과 심성은 물론이며,다른 악기의 발성과 대비된다면 소리에 감정이 실린다는 점이다.사람의 성대는 물리적 진동 외에 감정의 진동도 함게 울린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고등학생이 되면 몸은 완전히 어른이다.몸도 마음도 인생에서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그러나 아직은 설익은 과일에 불과하다.개인의 체질에 편성해서 잘 고루 단련시킴이 절실한 시기이다.올바른 호흡법의 습득과 흉곽을 넓히는 운동으로 폐활량에대해 고민을 해야 하며,특히 배근과 복근의 단련은 기본이며,양손과 양발은 목소리에 아무 관련이 없는것 같으나,실제로는 아름다운 울림이라던가 pp와ff등에 균형적인 음정과 지속되는 중에 음색의 일부에 관련 있다.그러므로 규칙적으로 훈련법을 교안으로 작성 하여 시행함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