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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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구조와 명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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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TREAD)부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는 두꺼운 고무 층 부분
숄더부 트레드 가장자리로부터 사이드 월의 윗부분을 말하며 카카스를 보호함과 동시에 주행 시 발생한 열을 발산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
사이드 월 부 숄더 아랫부분부터 비드 사이의 고무 층을 말하며 내부의 카카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부분
벨트 레드와 카카스를 강하게 묶어 트레드의 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띠
카카스부 고무로 토핑(Topping)한 코드를 여러 겹으로 겹친 타이어의 골격을 이루는 부분
비드부 코드의 끝 부분을 감아주어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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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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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어스 타이어와 래디얼 타이어
1. 바이어스 타이어 재래식 구조의 타이어로서 카카스를 구성한 코드가 트레드 센터 라인을 중심으로 일정한 각도(약 38°)를 이룬 타이어를 말합니다.
2. 래디얼 타이어 카카스 코드가 트레드 센터 라인에 90°또는 90°에 가까운 각도로 배열된 구조로서 벨트 부로 잘 보강된 타이어를 말합니다.
※ 래디얼 타이어의 특징 - 조종 안전성이 좋다. - 커브를 돌 때 안전하다. - 내마모성이 좋다. - 발열이 적다. - 회전저항이 적고 연료비가 절감된다. - 미끄럼이 적고 견인력이 좋다. - 고속 주행 시 승차감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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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브 타입 타이어와 튜브레스 타이어
1. 튜브타입 타이어 타이어 내부에 있는 튜브에 공기의 압력을 주어 사용하는 타이어를 말합니다.
2. 튜브레스 타이어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 내면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특수 고무(인너라이너)를 입혔으며 비드부에 공기가 새지 않도록 한 타이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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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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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생산일자: DOT XX XXX 12(12주째 생산) 03(200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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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평비 편평비란 타이어 단면 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를 말하며 시리즈라고도 합니다. 편평비가 낮을수록 고성능 타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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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기호 타이어가 허용할 수 있는 최고 속도를 표시하는 기호로 속도 기호에 상응하는 속도는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단, 이것은 최고 한계 속도로 주행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경우이며 최고 속도로의 주행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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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 도 기 호 |
속 도 (Km/h) |
Q |
160 |
S |
180 |
H |
210 |
V |
240 |
W |
270 |
Y |
300 |
ZR |
240 이상 | | |
타이어 고장진단 |
고장진단 타이어의 고장 원인에는 공기압이 새거나, 편 마모, 급속도의 타이어 마모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원인은 타이어의 품질, 주행조건, 공기압이나 로테이션 등의 취급상태, 휠의 부착 상태(얼라이먼트 서스펜션의 상태 등)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과 같은 상황을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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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행조건
- 공기압은 적당한가 - 적재 무게가 적당한가 - 급발진, 급브레이크, 급핸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지 않는가 - 주로 어떤 노면을 많이 주행하고 있는가
2. 취급상태
- 공기압의 체크는 하고 있는가 - 타이어 로테이션은 적절히 행하고 있는가
3. 휠의 부착 상태
- 밸런스는 정상인가 - 액슬이나 서스펜션은 정상인가 - 얼라이먼트는 양호한가 - 휠 베어링의 상태는 양호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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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마모의 예 이상 마모 원인에는 운전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것 외에 휠 얼라이먼트?불량, 서스펜션 및 림의 찌그러짐 등에 의한 것이 많으나 이상 마모의 주원인을 측정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레드의 가장자리 부분 마모 : 공기압 부족 또는 과 하중(Over Load)에 의해 발생
2. 트레드의 중앙부분 마모 : 공기압 과대에 의한 발생
3. 트레드의 외측이 내측에 비하여 과대 마모된 것: 캠버의 과대 또는 너클압의 변곡에 의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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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레드 내 측이 외 측에 비하여 과대 마모된 것 : 캠버의 과소에 의해 발생
5. 트레드가 외 측에서 내 측으로 향하여 날개 깃 상태로 마모되는 것:
토크의 과대, 너클암의 변곡, 좌·우 타이로드의 길이의 차이 등에 의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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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트레드가 내 측에서 외 측으로 향하여 날개 깃 상태로 마모되는 것:
토-아웃의 과대, 너클암의 변곡 등에 의해 발생
7. 트레드의 파상 마모: 휠 밸런스의 불량, 휠 베어링의 이완, 휠 얼라이먼트의 불량 등에 의해 발생
8. 트레드부의 1개소 또는 2~3개소가 접시모양으로 평평하게 마모하는 것:
휠 얼라이먼트의 불량,휠 밸런스의 불량, 휠 베어링의 이완, 볼 조인트의 이완, 타이로드 엔드의 이완, 액슬의 변곡, 브레이크 드럼의 편심 등에 의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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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트레드부의 한 쪽이 많이 마모되는 것: 타이어의 위치교환 불량에 의해 발생
10. 트레드부의 외상: 주행 중 노상에 있는 예리한 유리, 금속편 등에 의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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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레드부의 홈이 갈라지는 손상: 공기압의 과다에 의해 발생
12. 사이드 월의 고무가 갈라지는 손상: 과도한 굴곡 등에 의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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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의 손상에 관한 용어 정의 |
세퍼레이션(Separation): 트레드, 사이드 윌, 플라이 코드, 비드 또는 인너라이너가 인접된 구성물로부터 분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오픈 스프라이스(Open Splice): 트레드, 사이드 월 또는 인너라이너의 접합 부분이 분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크랙(Crack): 트레드, 사이드 월, 인너라이너의 고무가 갈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청킹(Chunking): 트레드 패턴을 형성하는 고무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비드 버스트(Bead Burst): 비드부가 파열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끌림: 타이어가 펑크(Puncture)가 난 그대로 주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막현상 (하이드로플래이닝: Hydroplaning) 자동차가 물이 고인 노면을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노면에 닿아서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물 위에 떠서 주행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브레이크 및 핸들 조작이 어렵고 견인력이 없어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마모한계 이하인 타이어를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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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기아자동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