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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계 획 서
(파워포인트로 작성바람)
2003. 00
㈜회사명
대표이사
주소
홈페이지
이메일
전화
팩스
목 차
Ⅰ. 회사개요
1. 회사 연혁
Ⅱ. 사업계획
1. 제품 1
1-1. 제품개요
2. 제품 2
Ⅲ. 재무 분석
1. 투자소요자금
Ⅳ. 경영비전
그림 및 표로….
Ⅰ. 회사 개요
비전/철학/사업영역(제품/서비스)/시장/고객/고객가치………
1. 회사 연혁
연도별로 주요 내용을 기록합니다.
1998. 00 ㈜000 창업 (자본금 0천만원)
대표이사 000
1998. 00 특허출원(출원명 : 000000000)
1999. 00 000사와 전략적 제휴
1999. 00 벤처기업 등록/병역특례업체 지정획득
1999. 00 코스닥 등록
1999. 00 일본 현지법인 설립(대표/자본금/위치)
2. 이사회 및 주주 구성
2-1. 이사회 구성
등기이사 및 감사에 관한 사항을 표로 작성합니다.
[성명 – 직위 - 연령 – 주요학력 – 주요 경력 및 자격]에 대하여 표로 작성
특히 대표이사의 경우에는 경력을 자세히 기록하셔야 합니다.
이사회 구성은 경영 및 기술분야가 모두 포함되도록 함이 대외적 신뢰 증진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대표이사의 이력서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실 경우 이사회 멤버는 대표이사의
학력 및 경력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분들로 이사회를 구성하셔야 투자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2-2. 주주 구성
주주구성이 5명 내외일 경우에는 모두 기록해 주시고 주주가 그 이상일 경우에는
최대주주 순으로 5명정도만 기록하시고 나머지는 기타주주로 분류하셔도 됩니다.
다음과 같이 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그래프로도 표아래에 넣어주시면
시각적으로도 좋을 것입니다
[성명 – 연령 - 대표이사와의 관계 – 보유주식수 – 보유율]
3. 사업 영역
회사의 사업범위에 대하여 제품/서비스별로 요약하여 소개합니다.
현재의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가까운 미래에 대한 사업영역의 확장에 대해서도
언급해 주시기 바랍니다(사업 다각화에 대한 계획) : BCG/GE Matirx
온-오프라인의 연계방안도 언급바랍니다.
사업부 - 제품/서비스 – 시장규모(국내/해외) – 시장점유율 - 주요 고객 등을 요약
4. 수익 모델
제품/서비스별 수익이 어떻게 창출되고 있는가에 대한 요약입니다.
동시에 수익모델의 다양화에 대한 계획이 업급되어야 합니다.
온-오프라인의 연계에 대해서도 언급하시기 바랍니다.
5. 경영 목표
회사전체의 [전년도 – 금년도 - 향후 3∼5년간]을 도표로 작성 : BSC
[매출액 – 매출총이익(율) – 영업이익(율) – 경상이익(율) – 자본금 – 임직원 수 -
인당 매출액 – 투자비 - 연구개발비(매출액 대비 비율)] 등을 주요항목으로 하여 작성
합니다
현재까지의 자금조달 현황도 기록합니다.
6. 연구개발
벤처기업은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핵심기술의 Technology Life-Cycle/Technology Tree
과거 – 현재 – 향후 3∼5년간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특허출원, 신기술 지정획득, 품질/환경 인증(ISO/KS 등)/정부과제 수행여부 등 간략하게 요약
연구개발 핵심인력에 대한 학력 및 주요경력은 CEO의 그것과 함께 펀딩시 핵심 체크
체크사항입니다.
현재의 연구개발인력의 이력서가 밖으로 내세우기 부족할 경우에는 기술자문위원 제도를
활용하시거나 산학연관(産學硏官) 협동연구과제를 추진함으로써 해결하는 방법도
고려바랍니다.
7. 조직도
현재의 조직도, 향후 3∼5년간 인력수급계획을 표로 작성합니다.
관리(기획/총무인사/회계 등)-영업(국내/해외)-연구개발-생산 및 학력별 등으로 구분합니다
Ⅱ. 사업계획
1. 제품 1
1-1. 제품 개요 (Summary)
제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 : 용도, 기능 등
목표 시장/고객, 시장규모, 성장율
경쟁사 제품과 관련하여 당사 제품의 경쟁우위 요소
고객만족에 대한 정책
1-2. 매출 실적 및 목표 (Sales)
표와 그래프를 활용 바랍니다
필요시 고객별, 제품별, 사업부별, 시장별 구분
전년도 – 금년도 - 향후 3∼5년간
시장규모 – 매출액 – 시장점유율 – 매출총이익(율) – 영업이익(율)
매출총이익이나 영업이익 계산이 어려울 경우에는 매출액만 가지고 작성합니다.
경쟁사 중 상위 4∼5개 제품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집중도)
1-3. 산업 및 경쟁 분석(Industry & Competitor Analysis)
수요공급/시장규모,성장율/기술/경쟁구조,집중도/발전전망 등에 관한 자세한 정보
-과거 - 현재 – 향후 3∼5년간
산업성숙도 - Product Life-Cycle
산업분석
-기회/위협 : 경제/법규/정책/사회/문화/기술/환경 요소 등
-Five Forces 분석 : 진입장벽/공급자 경쟁력/구매자 경쟁력/대체재/기존 경쟁자
경쟁분석 - 강점/약점 : 생산/마케팅/기술/경영자원/국제화/정보화 등
1-4. 핵심성공요인 (Key Success Factors)
제품-시장-고객 측면에서 과연 성공을 위한 핵심요인은 무엇인가 –과거-현재-미래
제품 구매에 있어서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이며, 그 가치를 어떻
게 충족시킬 수 있는가
제품 및 시장 포지셔닝인가? 고객 구매행태의 어느 요소인가? 입소문(word of
mouth)인가? 판촉인가? 등등
사외/사내 요소 : 마케팅/기술/자금/인적자원 등
1-5.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제품/가격/유통/판촉에 관하여 간단명료하게 총정리
단계별 기본전략 – 표나 그림으로 요약
1-5-1.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에 대한 개념정의에 따라 당사 제품 관련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즉, 하나의 시장을 구매자의 니즈·특성·행동양식 등에 기초하여 특성있는 구매자 그룹
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세분화된 시장에서 어떠한 마케팅 기본전략을 구사할 것인가에 대하여 기록합니다
기본전략의 예 : 코스트 리더쉽, 차별화, 집중화 전략 등
세분화된 시장은
▣ 측정 가능해야 함
▣ 접근 가능해야 함
▣ 충분한 수익창출이 가능해야 함
▣ 차별성을 갖고 있어야 함
▣ 행동으로 옮길 만큼 매력이 있어야 함
시장 세분화
▣ 먼저 아래의 ①, ②에 따라 당사 제품과 가장 밀접성이 있는 변수를 선택합니다.
▣ 당사의 개발상품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것인가, 아니면 기업이나 일정 사업군을 대상으
로 한 제품인가에 따라 변수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 ①, ② 모두에서 교차적으로 관련 변수를
선택하여도 됩니다.
▣ 선택된 변수를 기초로 당사 개발제품의 판매가 가능한 시장을 도출하여 그룹핑합니다.
▣ 물론 이와 같은 시장 세분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당사 개발제품의 잠재시장을 세분화하는 것
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과정은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경영은 통합된 지식과 끊임없는 학습을 필요로 하며, 그러한 학습을 통하여 경험과 이론들이 새로운 지식으로 體化되어 기업경영의 틀을 형성해 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① 소비자 시장(Consumer Market)을 대상으로 한 시장 세분화 변수
변 수 |
중분류 |
소 분 류 (例) |
當社 개발제품 |
지리적 |
세계적 |
동남아시아, 중동, 북아메리카, 일본, 미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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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내 |
호남, 경남, 내륙, 해안, 서울, 광역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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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규모 |
총인구 규모에 따른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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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밀집정도 |
도시, 교외, 농촌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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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후 |
강수량/적설량, 해안기후/산악기후/평지기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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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통계학적 |
연 령 |
7세 이하,8∼13,14∼16,17∼19, 20대,65세 이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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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결혼 |
남성/여성, 미혼/기혼, 기혼 세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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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수 |
1, 1∼2, 3∼4, 5명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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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구성 |
단일세대(핵가족), 2세대, 3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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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생활사이클 |
젊고 싱글, 젊고 결혼/자녀 無, 젊고 결혼/자녀 有, 늙고……/…, 미성년 자녀 無, 늙고 싱글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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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입 |
월 000000, 년 000000 등 |
| |
직 업 |
전문직, 기술직, 사무직, 학생, 주부, 실업상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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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
고교이하, 대학, 석사, 박사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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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교 |
기독교, 천주교, 불교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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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종 |
아시아, 흑인, 백인, 히스패닉, 단일민족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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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적 |
한국, 일본, 중국, 미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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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적 |
사회적 신분 |
하위층, 중산층, 노동자층, 고위층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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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
성취지향적, 경쟁적, 투쟁적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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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성격 |
완고한, 권위적, 야망이 있는, 사교적 등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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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학적 |
상황조건 |
규칙적, 특별한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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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택 |
품질, 서비스, 경제성, 편리성, 속도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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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유형 |
사용無, 교차 , 잠재적, 처음, 정기적 사용자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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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율 |
적게 사용, 보통 사용, 많이 사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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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 정도 |
없음, 중간, 강함, 절대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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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 단계 |
모름, 알고 있음, 관심있음, 구매욕구 있음, 구매하려고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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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태도 |
정열적, 적극적, 무관심, 부정적, 적대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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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사업 시장(Business Markets)을 대상으로 한 시장 세분화 변수
변 수 |
중분류 |
소 분 류 (例) |
當社 개발제품 |
인구 통계학적 |
산 업 |
개발제품을 구매할 산업군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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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규모 |
대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e-Biz기업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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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역 |
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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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영 |
기 술 |
집중해야 할 고객기술 분야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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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비사용자 |
Nonuser, Light User, Medium User, Heavy Us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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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능력 |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서비스의 양과 질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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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접근 |
구매기능조직 |
구매조직의 집중화/중앙화 정도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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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 구조 |
회사의 권한이 어디에 집중되어 있느냐에 따른 분류(엔지니어링,재무/회계,마케팅/기술개발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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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관계의 성격 |
강한가 약한가, 바람직한가 아닌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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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구매정책 |
리스, 서비스 계약, 시스템 구매, 경매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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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기준 |
품질, 가격, 서비스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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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요인 |
긴급성 |
신속한 배송 또는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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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의 특별성 |
모든 적용/응용 보다는 오히려 제품에 대한 특별적용/응용에 집중하느냐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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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규모 |
주문 단위의 대/중/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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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적 특 성 |
구매자-판매자 유사성 |
구매자측의 인적구성/가치가 당사와 유사한가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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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크에 대한 태도 |
고객이 리스크를 수용하는가? 회피하는가?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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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성도 |
공급자에 대한 충성도 정도에 따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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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 목표 시장 (Target Market)
유사성을 갖는 각 구매자 그룹의 매력도를 평가하여, 세분화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하
여 구매자 그룹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목표시장 니즈, 성장가능성, 시장규모 등
시장의 니즈 : 가격/품질/서비스/납기/기능/안전/기타 등등
일반 제품에 대한 시장/고객 니즈를 기술하고 당사 제품이 어떠한 측면에서 그와
같은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으며, 부가적 잠재니즈 충족을 위한 차별화된 부
가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를 기록합니다
경쟁상황 고려사항
경쟁의 핵심요소
가격/품질/기술/기능/납기/서비스/기타(원재료 획득/영업/생산 등) 등등
진입장벽/공급자 협상력/구매자 협상력/대체재의 출현 가능성/기존 업체간의 경쟁
그와 같은 경쟁하에서의 당사의 위치 및 경쟁우위 요소
현재 및 미래의 경쟁 핵심요소는
과거 3년 - 현재 – 향후 3∼5년간
-시장규모,매출액,시장점유율,최상위 경쟁자 4∼5개사의 시장점유율(또는 매출액)
-최종 목표년도를 기준으로 한 GAP Analysis
시장 타게팅은
▣ 세분화된 시장을 평가하여 어느 시장에 진출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절차입니다.
▣ 시장 세분화를 통하여 선택된 시장이라 할지라도 전체 시장규모 및 성장율, 시장 매력도, 그리
고 회사의 중장기 경영목표 및 선택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필요 경영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가를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 이와 같은 평가를 통하여 목표시장/고객이 확정되면 그 시장을 대상으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 전략방향을 도출합니다.
시장 세분화 평가
평가 요소 |
주요 내용 |
당사 개발제품 평가 |
규모 및 성장 |
.현재 및 미래의 시장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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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평균 성장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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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 수익율(매출원가,영업이익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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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도 |
.경쟁자의 수/경쟁 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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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품의 존재여부 및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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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의 협상력 |
| |
.공급자의 협상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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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진입장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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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의 목표 및 자원 |
.시장의 성격이 회사의 중장기 목표와 합치하는 시장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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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분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요구 되는 경영자원을 조달할 수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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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크고 높은 성장율을 가진 시장이 언제나 좋은 시장은 아님
※저문기관의 자료, 사내 구성원의 참여(담당자 라인)
세분화된 시장평가를 통한 목표시장 및 마케팅 기본전략 선택
※전략의 Mixing
▣ 기본전략 선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현재 회사의 경영자원/제품의 다양성·변화성/제품의 라
이프싸이클 단계/시장의 다양성·변화성/경쟁자의 마케팅 전략 등 입니다.
▣ 회사의 경영자원이 제한적일 경우에는 집중화된 마케팅 전략이 유효하며, 무차별 마케팅에 적합
한 상품은 철강류와 같이 균일한 제품이며, 카메라나 자동차와 같이 디자인 등이 다양할 수 밖
에 없는 제품의 경우에는 차별화나 집중화된 마케팅 전략이 적합 합니다.
▣ 신제품을 Launching하는 단계일 경우에는 무차별 또는 집중화된 마케팅 전략이 유효합니다.
그러나 성숙단계의 제품은 차별화 전략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 또한 경쟁자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느냐를 항상 주시하여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당
사의 마케팅 전략이 차별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
주요 내용 |
당사 공급제품 적합성 |
무차별 마케팅 (undifferentiated marketing) |
.시장특성을 무시하고 선택된 전체시장에 단일의 제품을 제공(mass marketing) .고객/시장의 차이보다는 최대 다수의 고객 니즈에 집중하여 제품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설계함 .생산/재고/유통/마케팅 비용의 절감 가능 .그러나 회사간 경쟁격화시 수익성 격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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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마케팅 (differentiated marketing) |
.선택된 시장 각각에 맞는 서로 다른 제품 제공과 마케팅 구사 .각각의 시장과 제품에 대한 리서치/시장 예측/판매분석/판촉/유통관리 등 비용증가 불가피(판매증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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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화된 마케팅 (concentrated marketing) |
.선택된 시장중 시장점유율이 높은 하나 또는 수개의 시장에 제품을 집중 .보통보다 높은 리스크(보다 큰 경쟁사가 시장 진입시 이 전략은 위기를 맞을 수 있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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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포지셔닝은
▣ 당사의 제품/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떠한 특성이나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고 인식되는 것을 의미합
니다.
▣ 그 경쟁우위는 기술/품질/가격/납기/서비스 등에서 고객이 지불한 가격보다 더 큰 가치를 - 경쟁사의 그것과 비교하여 - 얻었다고 느끼는 그 무엇입니다.
▣ 따라서 당사의 제품이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여 어떠한 우위요소를 갖도록 할 것인가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할 것입니다. 이는 벤치마킹을 통하여 당사 제품이 차별성과 우위성을 갖도록 해야
합니다.
경쟁우위 요소 |
당사 수준 |
경쟁사A 수준 |
경쟁사B 수준 |
당사제품 개선요구 |
기 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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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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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 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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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 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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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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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당사 및 경쟁사 수준 : 1∼10(클수록 우위)
2) 당사제품 개선 요구 : 적다-보통-크다
※경쟁우위 요소중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 2개를 선택하여 도표화
기술
가격
제품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참고사항
|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
시장 특성 | ||||
매출 |
매출액 낮음 |
매출 급속증가 |
매출 정점에 이름 |
매출 감소 |
원가 |
고객당 비용 높음 |
평균 수준 |
낮음 |
낮음 |
수익 |
부정적 |
수익 증가 |
높은 수익 |
수익 감소 |
고객 |
혁신적 고객층 |
초기 수용자 |
다수가 됨 |
굼뱅이 |
경쟁자 |
적음 |
경쟁가 증가 |
다수 |
감소 |
마케팅 목적 | ||||
|
.제품 인지도 제고 .제품시장 확립 .시장 정착 |
.시장점유율 극대화 .자사 브랜드 확립 |
.시장점유율 유지 .수익 극대화 |
비용지출 억제 |
마케팅 전략 | ||||
제 품 |
.기본제품 제공 .높은 품질 .제품출시 속도/타이밍 |
.제품확장, 서비스, 품질보증 |
브랜드/모델의 다양화 |
취약 아이템 퇴출 |
가 격 |
원가+마진 |
시장침투가격 |
최고 경쟁자에 필적하는 가격 |
가격 낮춤 |
유 통 |
선택적 유통체계 |
집중적 유통체계 |
한층 더 집중적 유통 체계 |
수익성이 없는 곳 정리 |
광 고 |
초기 수용자 및 판매자 사이에 인지도 제고 |
매스마켓에 인지도 제고 |
브랜드 차별화/우수성 강조 |
충성도 유지를 위한 비용지출 축소 |
판 촉 |
혁신계층을 구매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강력 한 판촉 |
충성도가 높은 고객 요구 이용은 축소 |
브랜드 교체를 자극하기 판촉강화 |
판촉활동 축소 |
※5P : People or Packaging
1-5-3. 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제품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 전략은
종류/품질/디자인/제품특징/브랜드/포장/크기/규격/기능/기술/납기/서비스 등등
경쟁사 제품과 비교
1-5-4. 가격 전략 (Price Strategy)
제품 라이프사이클
가격 관련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요소 2∼3개를 선택하여 추진전략을 기록
유통채널(필요시 온라인-오프라인에 따른 구분)에 따른 가격 전략
코스트/할인/지급기간/지급방법/전자결재/중개수수료 등
경쟁사 제품과 비교
1-5-5. 유통 전략 (Place Strategy)
유통관련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요소 2∼3개를 선택하여 추진전략을 기록
channel-온라인-오프라인에 따른 구분에 따른 유통 전략
고객들의 구매행태 분석 및 유통/배송망 활용방안을 기록
구매습관/구매동기/ 구매단위/구매하는 곳/주문방법/배송방법/지불정산 등등
직판/유통/소매/도매/프랜차이즈 등등
지역/범위/재고/유통/배송/물류 등
경쟁사 제품과 비교
1-5-6. 판촉 전략 (Promotion Strategy)
판촉관련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요소 2∼3개를 선택하여 추진전략을 기록
목표고객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매체는?
제품과 시장 특성에 맞는 홍보 및 프로모션 수단은?
그 매체나 방법을 활용시 비용-편익 정도는? à 투자비용 대비 효과
온라인-오프라인에 따른 구분에 따른 판촉 전략
광고선전/판매촉진/온라인-오프라인-매체 활용 마케팅
경쟁사 제품과 비교
1-5-7. 마케팅 조직 (Marketing Organization)
현재 조직도
강점강화 약점보완을 위한 연도별 인력구성 및 조직 강화
1차년도 및 최종년도 조직도 비교
1-5-8. 마케팅 예산 (Marketing Budget)
1∼5차년도 매체별 마케팅 비용 : 필요시 도표화
매체별 광고/카탈로그/우편/판촉/제품 쇼/프린트 판촉물/PR/세미나/서비스/교육 등등
온라인-오프라인
고객별, 동일계열 복수 상품일 경우에는 제품별 예산 – 도표화
1-6. 기술개발 계획
특허보유현황, 신기술 지정
약 3∼5개년간의 개발계획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및 관련 신제품 개발계획
차세대 신상품 개발계획
협동 또는 공동연구 계획 : 産學硏官 협동연구, 정부기관 수탁연구 등등
개발장비 확보계획
개발인력 현황 및 확충계획
1-7. 전략적 제휴
제휴의 목적
●제일 먼저 제휴의 목적을 분명히 하여야 합니다. 그 목적은 복수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복수일 경우에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제휴 목적 |
내 용 |
사 례 |
當 社 적합성 |
리스크(위험) 공유 |
투자 리스크의 증대 극복 |
.비행기-보잉/후지/카와사키/ .HD TV-제니쓰/AT&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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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의 경제 |
높은 고정비 비율, 경쟁의 글로벌화 극복 |
.British Airways, American |
|
시장 세분화 접근 |
시장 개척시 고객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족,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인프라 및 관계성 결여 극복 |
.Wal-Mart의 메시코 진출을 위한 멕시코 최대 retailer인 Cifra와의 전략적 제휴 |
● |
기술적 측면의 접근 |
기술격차, 자력으로 기술을 개발할 시간과 자원 부족 문제 극복 경영자원/기술/개발비/신시장 진입 속도 |
.컴퓨터-Fujitsu & ICL, IBM & |
○ |
지리적 측면의 접근 |
기회는 매력적이며,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갖고 있지만 新시장 침투의 어려움 극복 |
미국 최대 맥주업체인 Anheuser-Busch와 일본의 Kirin이 제휴를 통하여 제3국 시장 진출 |
◎ |
자금조달 제한 극복 |
개발비용의 지속적 지출 및 증가 극복 |
전술폭격기-Boeing, General Dynamics, Lockheed |
● |
스킬 효과 |
회사 내부에서 개발할 경우보다 보다 빠르면서도 낮은 비용으로 자원(스킬과 능력)에 접근 |
.IBM이 무선기기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하여 NTT와 제휴하여 일본시장을 겨냥한 'personal handyphone system'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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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에 대한 부가가치 장벽 |
산업내 스킬 강화 및 경쟁력 강화 |
The Company가 러시아판 Newsweek 매거진 발행을 위하여 러시아 출판업체인 the Most Group과 제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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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 니즈 테스트
●관련된 임직원이 참여하여 자체적으로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 항목들은 핵심적인 사항들로써 제휴의 목적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① 니즈와 목적을 파악한 후, ②산업/시장 및 경쟁사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지고, ③자사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제휴를 위한 ④기본전략을 확립하여야 합니다.
없음 |
매우 적음 |
조금 영향 |
보통 |
다소 많음 |
많음 |
매우 많음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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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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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7 |
:: 25점 이하 : Low Priority(제휴 니즈 낮음)
:: 26∼55점 : Middle Priority(제휴 니즈 보통)
:: 56점 이상 : High Priority(제휴 니즈가 매우 높음)
① 기술 기반 --------------------------------------------------------------( )
귀사는 급변하는 기술기반을 경험하고 있다
② 해외 진출 --------------------------------------------------------------( )
기회가 매력적인 해외 시장 침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③ 관련 세분시장 진출 -----------------------------------------------------( )
귀사의 장점을 새로운 성장기회가 있는 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④ 경제성 -----------------------------------------------------------------( )
귀사는 계획만큼 빨리 새로운 생산성 제고 기법을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
⑤ 리스크 공유 ------------------------------------------------------------( )
R&D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⑥ 경영능력 ---------------------------------------------------------------( )
귀사의 핵심역량에 있어서의 장점이 타 경쟁사에 의해 압박을 받고있다
⑦ 자금조달 제한 ----------------------------------------------------------( )
투자자금 조달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⑧ 유통채널 전환 ----------------------------------------------------------( )
시장에서 유통채널 선택에 불안정한 새로운 국면에 직면하고 있다
⑨ 경쟁에 있어서 부가가치 장벽 --------------------------------------------( )
부가가치를 증진시키는 스킬을 제고하고, 귀하의 산업영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싶다
⑩ 인수 장벽 --------------------------------------------------------------( )
기업인수 기회가 규모/지역/오너 저항 등으로 제한을 받고 있다
전략적 제휴 핵심원리
●제휴는 일정규모 이상의 Market Share 확보가 중요합니다.
시장 창출 및 확대를 위해서는 이점을 특히 유념하여야 합니다.
●제휴의 대상을 현재 구상하고 있는 상품구매자 뿐만 아니라 국내 경쟁사와의 제휴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기술수준의 급속한 발전과 개발기술의 제도적 측면에서의
지원(정부나 공공기관 등)을 위해서는 초기 개발자들이 함께 모여야 유리한 협상이 가능하며, 기
술표준을 나의 개발기술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장 강력한 경쟁사와의 회사합병도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기
술선점이 가능하게 되며, 우수한 개발인력의 확충으로 향후 자금조달(Funding)에서도 유리한 위
치를 점할 수 있는 이점이 있게 됩니다.
1) 상호간 강점/장점을 더 강하게 하라
.win/win 전략, 시너지 효과
.약점 보완보다는 강점을 더욱 강하게 하는 제휴가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2) 점진적 가치증진에 집중하라
.작은 파이를 갖고 어떻게 나눌 것인 가를 걱정하기 보다는 우선 파이를 크게 하는 데 집중하
여야 합니다.
3) 초기부터 점진적으로 상호 신뢰와 공감대를 형성하라
.사소한 조건들로 인하여 지루하게 협상을 이끌어 가지 말고, 구체적이고 핵심적인 사항부터
협상을 시작하면서 협력범위를 확대하기 바랍니다.
.신뢰는 첫 만남부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휴를 통하여 주고 받을 것과 양보할 사항을 처음부터 전략수립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4) 구조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하라(지배구조)
.소유지분보다는 경쟁우위를 갖느냐에 주력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는 소유지분을 교환하거나 제휴일 경우를 말합니다.
.개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측과 제휴협상을 할 경우, 제휴관계를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하여 지분공유 제의는 적극 긍정적으로 검토하여야 합니다.
이는 개발회사의 약한 마케팅력을 보완하고, 향후 펀딩에 있어서 투자자들로부터 큰 신뢰를 얻어 주식가격의 배율 결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전략적 제휴의 유형
.계약 : 공동 R&D, 공동 제품개발, 공동 마케팅, 공동 유통서비스, 장기조달계약, 표준설정 등
.지분협정 : 자회사나 비자회사 형태의 joint venture 설립, 또는 지분교환(equity swap)
▶전략적 제휴 협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제휴의 목적/목표 및 제휴를 통한 양사의 헌신/기여 수준
.전략적 제휴에 적합한 조직구조 및 제휴 직원들이 맡게 되는 리스크에 대한 보상시스템
.제휴 후 업적평가와 연계된 투자 및 보상 시스템
.자금조달 및 운영, 세금, 법규
.보안/상세한 손해배상/중재/해지 등에 관한 규정
.제휴 관련 협약 갱신에 관한 규정
.경영자원 및 능력 기여도에 따른 가격/수익/자본 이전에 관한 명확한 규정
.제휴 이사회 구성
.자산과 능력 기여도 측정/기록을 위한 기준
.환경변화시 적응/대응 방안
전략과 목표를 명확히 한다 파트너 선정과 평가 기회요소를 명확히 한다 주고 받을 것,효과평가 이해관계자에의 영향평가 협상력 평가 계획 통합 실 천 실 천
1-8. 투자소요자금
향후 3∼5개년 투자소요자금 도표로 작성
기술개발비, 개발장비
설비투자
마케팅 비용 등등
Ⅲ. 재무 분석
1. 투자 소요자금
제품별 투자소요자금을 종합하여 표로 작성합니다
연도별
2. 대차대조표
부속명세서 및 Back Data는 별첨자료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3. 손익계산서
부속명세서 및 Back Data는 별첨자료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4. 현금흐름표
Ⅳ. 경영 비전
21세기 경영비전을 그림/표로 표현합니다
그림에는 필요시 수치(수주/매출/경상이익 등)도 함께 표시합니다.
예컨데 1차년도 매출목표와 최종 목표년도 매출액을 표시하거나, 시장점유율 등등 중요
수치를 그림과 함께 나타냅니다.
또는 사업영역의 변화 모습을 나타내어도 됩니다.
Vision
Spirit
Philosophy
[참고자료#1]
Business Plan Presentation
Always Keep In Mind
·The audience for your presentation - how will their involvement benefit them? What are their concerns?
·Keep your focus - keep cycling through 1) marketing, 2) finance), 3) operations
·Remember to address early, and keep re-emphasizing the greatness of your team
·Keep it simple, short, easy to understand
·Be understated and factual. Do not hype. Use testimonials, if they are good and from reputable sources.
·Be creative using graphics, layout, and writing in all but the financial sections.
·You want to be able to make your presentation both on paper and orally (in person, over phone, etc.). Some people are also making videos, cd rom, and world wide web versions of their business presentations.
[참고자료#2]
Table of Contents
The following is a list of the major sections and subsections that you may wish to include in your table of contents. This list can be used two ways: First, before you begin writing a major section of your business plan, consult this list to help you organize your thoughts and ideas into general categories. Second, the list can be used as a reference to select acceptable headings when you create your final table of contents page.
Every business plan is different, and therefore every table of contents should be customized for that particular plan. Use only those headings from this list that make sense for your plan, and that will help your readers get the most from your table of contents.
Company Description
Legal Description
Business History and Description
Current Status
Future Plans
Key Management
Mission / Vision Statement
Mission Statement
Company Vision
Company Values/Approach
Product / Service Description
Description of Product/Service
Advantages of Product/Service
Proprietary Features
Product Development Activities
Product Liability
Industry Analysis
Industry Overview
Company Niche
Industry Participants
Industry Trends and Growth Patterns
Marketing Plan
Target Market Demographics (Customer Description)
Target Market Trends and Growth Patterns
Market Size and Potential
Pricing Strategy and Positioning
Advertising
Other Marketing
Public Relations and Promotions
Competition
Direct Competitors
Indirect Competitors
Comparison of Strengths and Weaknesses
Competitive Market Niche
Market Share Analysis
Barriers to Entry
Sales Strategy
Sales Process Description
Distribution Channels
Service and Warranty Policies
Operations Plan
Location
Property Ownership/Lease Terms
Equipment
Purchasing Policies
Manufacturing Process and Operations
Major Milestones
Quality Control Measures
Administrative Procedures and Controls
Staffing and Training
Labor Considerations
Management Control Systems
Organizational Chart
Management Team
Key Management
Board of Directors
Board of Advisors
Consultants
Financial Plan
Financial Summary
3-5 Year Historical Financials (if applicable)
3-5 Year Projected Financial Statements
Financial Assumptions
Break-Even Analysis
Financial Ratios
Current Ownership Summary
Funding Request / Terms of Investment
Sources and Uses of Funds
Exit Strategy
Critical Risks
Major Risks
Major Obstacles to Success
Appendices
Product Samples/Pictures
Management Resumes
Business Location Site Information
Legal Documents
Other Important Data
[참고자료#3]
Business Plan 관련 웹사이트 소개
http://www.sba.gov/starting/indexbusplans.html
http://www.bplans.com/samples/index.cfm?affiliate=pas
http://www.brs-inc.com/index.html
http://www.businessplans.org/plan.asp?missio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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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의 Jack welch가
리더들에게 던지는 사업전략에 관한 5가지 질문
①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세계 경쟁환경은 어떠한가?
② 지난 3년간 경쟁자들은 어떠한 움직임을 보였는가?
③ 같은 기간 당신은 경쟁자들에게 어떻게 대응 하였는가?
④ 앞으로 경쟁자들은 당신을 어떻게 공격할 것으로 생각하는가?
⑤ 경쟁자들을 앞서 나아가기 위한 당신의 계획은 무엇인가?
자신의 품질관리
Quality is what the customer says it is!
3년 이내 자신보다 뛰어난 부하 2인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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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