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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에 살고있는 마달긍입니다. 오래간만에 매뉴얼을 써보게 되는군요 기분좋습니다. 하기사 요즘 매뉴얼이 보고 배우는 것이라기보다는 서로 토론좀 해보자하는식의 문구가 많더군요. 농담 따먹기식도 여러가지고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철권은 너무 늙었죠. 그런대도 아직덜 영글은 철4도 있는데 태그를 애용하는 철권존 여러분들이 저는 참 좋습니다. 사실 쫌 쪽팔린얘기인데 한 2년전쯤인가? 쿠니미츠 매뉴얼 써본적있습니다. 근데 독자들의 시선은 거의 무시적이었죠. 생각해보면 그때 별로아는것도 없으면서 아는척 장황하게 50%이상의 구라가 섞였기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뭐 지난얘기니깐 -.,ㅡ; 참고로 그때 매뉴얼은 제가 손수 삭제시켜버렷기때문에 뒤저봐도 없습니다 . 아 쿠니미츠매뉴얼 쓰게된 동기는요 좀전에 문득 프리보드를 보게되었는데 쿠니미츠의 대한얘기를 봤습니다. 예전보다야 약간의 지식이 늘어 감히 몇글자 적겠습니다. 되도록 보기쉽고 이해하기 쉽게끔 적도록 노력하고요. 쿠니미츠 장점: 일단외형적으로도 전투형 몸매가 아닙니다. 기술또한 투박하게 팍팍 치는기술도 거의없죠 거칠게 밀어부치는 대표적인 캐릭터 브라이언류와 비교하여 본다면 쿠니미츠는 정말 부드러운캐릭터입니다. 플레이또한 부드럽고 스무스하게 해준다면 캐릭빨과 딱떨어지는 매치죠. 테크닉쪽으로는 가불기, 간단하면서 성능좋은잡기 , 고급중단기 , 회피기 초스피드 취설 간단하게 삼지선다 회피기 빠른기술 요렇게 조건을볼수있고 대조적으로 풍신류를 본다면 웨이브스텝과, 백대웨횡초, 웨이브이지선다 이런무지막지한 기술들이있고 일반 비풍류를 본다면 이지선다, 견제, 카운터, 특정캐릭터에의한 회피기정도 이것으로 단축시킨 자료를 봤을때 쿠니는 패턴의지향면으로 상당히 강한면모를 보일수있습니다. 일반비풍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군요. 비풍최강 오거류를 본다면 삼지선다, 견제 폭이 좁습니다. 얘네들이 쌘이유는 똥파워죠 -.,ㅡ 만약 인피니티 4타까지의 데미지가 30정도라면 그리고 잔월 후의 패턴이 파해가있다면 그리고 라핸스마신권 같은기술이 안나의 그것과같다면 우장이 왕것과같다면 오거는 그다지 무서운캐릭터가 아니게 됩니다. 이런매뉴얼을 본적이 있죠 . 오거는 거리유지 못하면 gg다 거리유지없이 사파이지선다하면 하나마나다 오거가 거리유지를 특히 중거리 유지를 잡고 싸워야하는이유는 근접에서 인피니티, 컷킥만 주의해가면서 알짱데면 말린다는 결론입니다. 오거가 중거리 유지를 해줘야하는이유가 근접에서 화끈하게 걷어낼수있는 초스피드급기술이 없기때문이죠. 회피기역시 없고요 그저 맞짱떠도 내가 이득이되는 인피니티 스킬에 의존해야하기때문에 거리를 벌리게 되는것입니다. 음 이런게 중요한것이 아니고 쿠니미츠는 패턴의 다양성이 다른캐릭터보다 월등히 높고 회피기와 빠른기술들이 꾀나 유용하다는 점입니다. -.,ㅡ; 쿠니미츠 단점: 음... 단점이라면 뭐 일반적인 방어랭크 최하급에 잽의 리치가 좀 짧게느껴지는점, 백덤블링으로 인해 태그캔슬 안된다는점(취설이야있지만), 유용한카운터성 기술이 부족, 인기없는 캐릭터 하기사 남자들중에도 갑바 멋있게나오고 잘생긴 화랑이나 진같은 애가있고 똥배에 다리짧은 간류가있죠 선택의 유지도는 역시 잘생긴애들이고 인간의 심리니깐 얼쩔수없는거지만 쿠니미츠는 쭉쭉빵빵 몸매이기는 한데 그 가면에 몬가의 여자다움을 느낄수 없는것 같습니다(예전에 오락실에서 오락하는데 뒤에서 초등학생이 이렇더군요 구미호다!). 그렇다고 니나가 인기캐러는 아니지만, 어쩄든 쿠니미츠는 인기 저조합니다. 기술의 단점들은 아래쪽에 설명이 있겠습니다. 기술들은 자세한건 자세히 별로인건 별로로 설명하겠습니다 -.,ㅡv ++++Basic Arts++++ ● 원잽 LP 리치:비교적짧다 데미지: 5 발동: 8 가드시: 우선권+2 히트시: +7 상단판정이고요 원투원 으로 연계됩니다 원투원은 1타히트시 3타까지 연결이고 , 원투원 3타까지 히트했다면 프레임상-1인데 상대가 좀더 먼저 움직입니다. 한마디로 히트시켜놔도 선제권을 뻇기죠 그것도 근접이라 위험합니다. 가려서 써야할것이고 데미지는 3타합쳐봐야 19입니다 짜죠. 3타까지 가드시에는 -12 초근접 원래이론이라면 초풍을 맞는게 정상이지만 그정도는아니고 섬광류의 딜캣을 맞습니다. 한가지의 동내팁이라면 십단콤보 4타까지 넣어주는겁니다. LP,RP,LP,RK 4번째의 킥이 약간 딜레이주듯 발동되는데 원투원에서 그친지알고 안심하고 쨉내미는것을 한데 아프게 때려줄수있는 꼼수입니다 -.,ㅡ; 근데 상단이죠 이것역시 자주쓴다면 상대 앉은후의 기어맞을 준비를 ... 그리고 3타때에 패링이나 반격기 걸립니다 안쓰는것이 좋죠.그리고 잽이 느낌상 짧게느껴지는데 모 일반과 거의 똑같습니다. (짧다고느껴질때는 공콤시에 느껴짐) 유효패턴 원투원 히트시 - 상대가 먼저움직일것같다? - 취설 , 어령돌 - 상대가 백대쉬나 횡신할것같다? - 쿠나이달리기, 신음구옥 ●리드잽 6LP 리치: 잽보다 길어진다 발동:10 가드시:우선권+3 히트시:우선권+7 잽의 우선권이 +2 가되는 캐릭은 폴과 요시 쿠니 요렇게입니다. 무지하게 고급이죠 그리고 요렇게 고급잽 3인방은 리드잽시 우선권이 +3이됩니다. 폴의경우는 리드잽 - ↘+AP 잡기가 거의 연계수준으로 이어지고 요시는 할것이 장난이 아니고요 쿠니는 리드잽 - →LP+RK 잡기가 연계급으로 이어집니다. 잽으로 이것저것 설명하자면 너무긴대 솔직히 자기 나름대로 쓰는것이 가장좋습니다. 리드잽 가드시 유효패턴 리드잽 가드 - 상대 앉을것같아? - 어퍼(태그),왼어퍼 - 상대 발악? - 원잽,어퍼,취설 - 상대 얌전히? - 쿠나이 달리기,잡기,인법만갈 - 상대 횡신, 백대쉬? - 나도 횡신후의 기술, 쿠나이 제가쓰는 종합패턴 리드잽 - 만갈 1타 - 왼어퍼 - 3+RK(중단킥) - 2+AK -쿠나이달리기 - 횡신 AK 요것들 변칙을 알아서 해주시면 만사 OK! ●RP 한글 자판으로 쓰면 '게" 가됩니다 -.,ㅡ; PK, PDK 파생되고요 가끔 PDK 로 갉아주기용도 그냥잽이 턱없이 좋은관계로 효용도가 떨어집니다. 철권하면서 느낀건데 투쨉이 이상하게 기상공격 짤 끊는것을 느꼇습니다. 카즈야 기어 두번째것을 끊는등 인피니티 첫타를 같이 때린다는등 킹 짠손어퍼 두번째 어퍼를 끊는다는등 기타등등 ●LK 데미지: 26 발동:16 가드시: - 8 히트시: 낙다운(KD) 반시계횡신 잘잡아주고 약간 느립니다 플라를 퇴치할수 있을지 싶지만 플라가 항상 잘피합니다 -.,ㅡ; 플라잡는건 따로있고요, 횡신AK(플라이동방향으로 맞춰서) 공콤용이죠 데미지 좋고 상대 낙법 안되고 가금 뽀로꼬로 이게나가는데 이상하게 카운터 잘납니다 카운터시 데미지가 얼추 30~40은 되는듯. RK 로 연계하면 중단 차기가 나오는데요 나오기전에 잽이나 어퍼로 카운터 납니다. 그냥 막혔다면 서전 같은거 맞아주고요 근데 상황에 관계없이 섬광도 가불 히트당하더군요 . 상대가 앞에서 횡신으로 깔짝댈시에 과감하게 눌러줘도 괸찮습니다. 레버앞 입력으로 데미지 3 이 올라가고 가드되었다면 -10프레임됩니다. 공콤시에는 꼭 레버앞입력으로 하세요 (리치도 늘어나요) -.,ㅡ; ●RK 데미지:20 발동: 14 가드시:-14 히트시 -3 쿠니요시전용 기본 RK 입니다 RK 삼연타로 삼산화라는거시 나가는데 효용도 ZERO . 이기술 저는 간간히 써주는데 딜켓입니다. 진 추돌막고 꼭넣줘야합니다 . 데미지도 20이면 서전딜켓과 맞먹음, 마찬가지로 이게 가드되면 14프레임 안의 기술들을 맞아줘야하고요. 막았다! 느낌이오자마자 RK 눌러줍시다. 이것이 불안하시면 그냥 취설 딜켓을... 솔직히 취설딜켓이 더좋죠. 훗 -.,ㅡ 요놈도 레버 앞입력시에 카운터로 맞으면 맞고 날라갑니다. 히트시에는 -5가되는걸 알아두시고요. 뭐 잘안쓰는기술이니... ●만일권 일 →+RP 데미지:15인가? 발동: 17 가드시: -13 히트시: 우선권+17 레버않좋은 오락실에서 어퍼대신 잘나가주는 기술 -.,ㅡ; 쿠나이달리기 대신 잘나가주는기술 막히면 아프게 잽정도딜켓 당하고요 히트시에는 여러가지가있습니다. 동내에서는 이것이 일발역전기죠. 히트시 - →→+AK,AP 상대는 앉아짠손 연타합시다 먼저때리거나 같이 맞습니다. 상대는 1타맞아도 앉아줍시다 2타머리위로 휙 날라갑니다. 상대는 뒤돈상태에서 뒷점프를 해줍시다 피하거나 1타맞고 끝납니다. 히트시 - →→+RP(승갈) 상대가 발악하면 피하고때립니다 그것도 정면으로(근데짠발은 안되요). 가만있어도 맞고 점프뛰더라도 맞습니다. -.,ㅡ훗 히트시 - LK 가불 레버앞입력은 당근빠따입니다. ●왼어퍼 ↘+LP 데미지:10 발동:13 가드시: +1 히트시: +7 화랑의 그것과 일치한기술 화랑은 플라잽 왼어퍼콤비라면 쿠니는 그냥 원잽 왼어퍼콤비 안그래도 좋은 원잽 더좋게 해주는 왼어퍼입니다. 효용도는 안지마, 견제 , 묶어두기. 고급 써브기술입니다. 이런기술은 세부사항만 알고있어도 필요할때 자기도 모르게 나가줄겁니다. (설명하기 귀찬은 걸수도 ... -.,ㅡ;;) 왼어퍼 가드시 - 쿠나이달리기 - 리드잽 - 그후의 패턴들 - 신음하는구옥 - 승갈 제가 자주쓰는 패턴은 히트가드 상관없이 쿠나이 달리기나 승갈을 씁니다. 둘다 중단이고 발악하면 승갈이 다띄우고(일부기술제외) 조용하면 가불기의 밥이죠. ●어퍼 ↘+RP 데미지: 15 발동: 16 가드시: -4 앉은놈 히트시: +2 어퍼계의 지존. 요시와 동일한 태그어퍼 완비. 피하고딜켓 가드하고 딜켓 견제 태그어퍼 요렇게 기본적으로... 모 마땅히 쓸것이 없네 -.,ㅡ; RK에 잘씹히고 앉은놈은 못띄웁니다. 꼭 태그눌르십쇼 앉을다 싶으면... 돼지들은 안떠줍니다 태그눌르십쇼. ●어령돌 AP 데미지: 25 발동: 25 가드시: -16 히트시 :KD 왼만한 중단까지 피하며 때리는 기술입니다. 발동이 25로 느린편같지만 콤보로도 들어갑니다. 고로 빠르다는얘기죠 가드시에는 마하맞고요 대초같은거 맞은적은 없습니다. 저는 이거 회피하고 때리기 용으로도 많이쓰지만 견제로도 가끔 툭툭 내밉니다. 줄리아가 근처에만 와도 눌러주는 버릇을 드립시다. 효과죽입니다. 웨이브이지선다에 쫄지맙시다 눌러줍시다. 브라이언같이 쪼이는 상대에게도 눌러줍시다. 유효패턴 어령돌 가드시 - 취설 - 승갈 - 어령돌 - 토돈 - 요루 -.,ㅡ 설명이 점점 간단해지고 있네..... ●승갈 →→+RP 데미지: 30 발동: 25 가드시: -18 히트시:뜸 헤이의 귀신권과 견주는 기술입니다. 기술시전시의 회피력은 귀신권을 능가하고요 콤보에 기상공방 까지 잘 다져지면은 상대피 2/3 는 날려버릴수있습니다. 가드시에는 초풍, 마하 기타등등 허용 여러번 맞고 떠봤습니다. 이기술은 상대가 발악이나 올것이다를 예상할때 써야합니다. 자주앉는다고 쓰면 안돼요. ㅇㅋ? ●요루 ↓+AK 데미지: 14,16 발동: 모름 가드시: 모름 히트시: KD 이기술은 발동과 별로 상관없는 기술입니다. 쓰는요령이 회피견제류기술이기때문이죠 약간의 거리시에 상대가 오겠다 싶으면 눌러주십시오 거의다 피하고때립니다. 호신주 우장 웨초 근접을 위한 연타형기술 등등 을 씹습니다. 헛첫을시에는 상대가 노련하다면 칼같이 초풍같은걸로 딜켓합니다. 주의하시고요 그리고 가드시에는 상대에게 우선권이 주어지기는하는것 같으나 앉은상태가 됩니다. 고로 쿠니가 약간 먼저 움직일수있는것 같은데 그렇다고 섣불리 접근하지 마십쇼 기어맞을 우려가있습니다. 그럴때는 요루 가드시 - 어령돌 - 승갈 - 상대 가만히? - 쿠나이 달리기 ●신음하는구옥 →+AK 데미지: 25 발동: 22 가드시: -1 히트시:KD 에디의 9+RK 와 같은 느낌으로 종종 찔러주셔도 무방한 기술입니다. 기술의 특성은 리치 길고 횡신에강하고 가드시에 초근접에서 -1이지만 상대는 섣부르게 못덤빕니다. 잽을 알기때문이죠 여기서 패턴이 나뉘어지는데 신음구옥 가드시 - 잽 - 그후의 패턴들 - 어령돌 - 횡신후의 기술들 - 요루 상대에 맞춰 알맞은것을 선택하여 쓰십시오. 상대가 잽이강력하고 빠르다면은 두번째와 세번째를 택하시고 상대가 풍류라면은 첫번째의것과 왼어퍼를 잘섞어서 쓰십쇼. 아 공콤으로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횡신 AK 데미지: 13 발동: 16 가드시: -33 히트시:KD 알렉스의 그것과 비슷한기술 같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리치가 약간더길고 반시계횡신의 지존킬러, 가드시에는 절망적인데 승질급한 유저들은 기상어퍼를 허공에날려주는 고마움을 보이기도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데빌 트위스터 같은것도 맞아줘야합니다. 상대는 알아서 딜켓을... 이쪽에서도 레버는 놓고있으니깐...-.,ㅡ; 깜짝놀라게끔 찔러줘야합니다. 거리공방전에 갑자기 툭하고 나와주거나 화백류가 플라로 개기거나 초근접에서 할것이 없거나 패턴으로 쭉쭉 뻗어나가다가 생각지도 못하는상황에서 쓰거나 ●←+AP 가불기 데미지: 10,15 발동: 16 가드시: -8 히트시 :KD 이기술은 시계방향과 섞어써주면 좋습니다. 초풍이나 나락같은거 피하고 막상딜켓하기 어려울때 눌러주면 2타히트되고 상대는앞에 쓰러집니다. 1타는 가불기고 2타는 타격기인데 1타가 클린히트됬다면 2타까지 들어가고 1타가 걸쳐서 맞았으면 2타를 피하게됩니다. 상대가 앉아있으면 그떄도 1타맞고 2타가 가드됩니다. 효용도 초풍피하고 넣어주자 나락피하고 넣어주자 ● 토돈 ↓+AP 재미있는 회피기술입니다. 전신이 화면상에서 일순간 사라지죠. 이얘기를 했더니 여러사람들이 구라라고 손지겁을 하던데 정말입니다. 예를들면 이런상황에 한번써보십시오. 제가 상대약올릴때 쓰는 패턴인데 백덤블링으로 뒤로 계속 빠짐 - 상대 저거모하는거여?하면서 그냥 본다. -거리가 화면끝자락까지 벌어지면 - 상대는 훗 가서 한대 받아주지 - 끝까지 오는거 보고있다가 토돈눌루십시오 피합니다. 마치 스페인에서 모드라 시커먼소가 막 뛰어오면 빨강망토로 어레이~ 하면서 피하는 그것. 그런느낌을 줍니다. 상대는 흥분지수 업 나는 쾨감지수 업! 이게 중요한것이 아니고 전신회피 판정이 있다는점을 유념하여 센스가 있다면 웨이브 이지선다를 피해보는것이 있죠. 솔직히 여러번 시도해봤는데 이짓하다가 많이 맞았습니다. 요는 기술시전시에 빈틈이 많습니다. 상단은 왼만큼 피하는데 어정쩡한 중단기까지 거의다 맞아주죠 그리고 시전시간도 깁니다. 또한가지 전신회피판정으로 들어갔다 나오는시간에도 빈틈이 있습니다. 그때 얻어맞게되면 공중히트 판정을 받게 되는데 여하간 이기술로 큰거 피했다고해도 기술자체에 딜레이가 많기때문에 피한후에 딜켓은 어렵습니다(그냥 취설딜켓정도?) 그저 심리전을 거는수밖에 없지요. 보통 쿠나이달리기나 중단 어퍼류기술, 잡기로 심리전 거는것이 좋습니다. ● 날다람쥐 →→+LK 발동: 모름 이것도 재미있는 기술입니다. 상대앞에서 곡예를한다 한마디로 생쇼를한다라는거죠. 패턴으로 원 - 만갈 - 왼어퍼 - 날다람쥐 - 착지 - 원 - 잡기 - 날다람쥐중 LK 요런식으로 재미있는 패턴을 만들수있습니다. 저는실전에서 자주씁니다. 요렇게해주면 군바리 아저씨들이 씨익 웃으면서 주먹지고 오락기를 쾅!하고 치더군요. 날다람쥐중 LK 는 S급띄우기 이후에 콤보로 넣으면 멋집니다. ●담넘기 →→+AK,AK 데미지: 30 발동: 모름 제가 쿠니미츠를 시작하게해준 기술이죠. 저는 사실 풍신류밖에 할줄모르는 사람이었는데요. 제얘기지만 저는 남들과다르게 처음할때부터 1P유져였습니다. 그래서인지 모르겠지만 상대가 1P 풍류일경우에 자빠뜨려놓고 위로휙~하고 뛰어넘고 짠발같은걸 쓰는거 많이 봤는데요 배틀계에서도 무쟈게 자주뜨는 상황이죠. 이상하게 그짓이 정말 꼴뵈기 싫었죠 -.,ㅡ;어쨌든 계속 그렇게 시간이 지나다가 초딩이 남발하고있는 담넘기를 보고 느꼈죠 아 저거다. 그날부터 쿠니를 시작했고 1P 에서 대초도 못써 쩔쩔매는 상대를 휙휙넘어다니면서 약올리는등 재미있었죠. 잡설이었고 이기술은 1타가 가드되면 담넘기가 실행될때 잽으로 끊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AK,AP나 →→+AK,LK 나올까봐 감히 잽을 못내밀죠. 히트되었다면 100%끊을수 없고요 1타가 카운터면은 →→+AK,AP 요게 풀히트됩니다. 그리고 가드시켜놓고 담넘을때에 1타가 상대에게 깊숙히 들어가서 담넘을 경우에는 상대 배후 뒷차기를 피할수있습니다. 1타가 상대에게 깊숙히 안들어갔다면 배후뒷차기를 맞게되고요. 배후뒷차기를 준비하귀위해 그냥 래버중립놓고있는 촌놈이 있다면 →→+AK,LK 를 써주십시오 상대를 땅바닥에 처박습니다. 이것도 무적 기술같긴하지만 빈틈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요령있게 쓰고요 아무튼 1P에서 2P 로, 한마디로 지옥에서 천국으로 가고자하는 외팔이풍류를 다시 천국에서 지옥으로 떨어지는 고통을 맛보게 할때 써주면 좋은기술입니다. 담넘기! ●천돈 ↑+AP 글쎄요 요루에 비하여 성능이 많이 떨어져서 별로인기술이죠. 저는 이런방식으로 종종 쓰곤하는데 어령돌 가드시 - 천돈 상대근접횡신 - 천돈 담넘기 - 천돈 히트율은 상대에게서 가까운거리시에 횡신후에 써주면 히트확률이 조금 높았습니다. ●쿠나이 달리기 →→ N RP 데미지: 25 발동: 25 이게 오거의 것보다 원조 기술인데 사람들얘기를 들어보니 쿠니의 쿠나이는 리치가 짧다 잘안쓴다라는 말을 봤는데요. 글쎄요 돼지오거의 쿠나이의경우야 견제식으로 써주기는 하지만 그냥오거는 거의 심리전위주로 쓰잖습니까. 쿠니미츠의 쿠나이는 반시계낙법 때리기도 있지만 패턴으로 집어넣어주면 쿠니미츠의 진가를 확실하게 올릴수 있습니다. 위에서 쭉 내여오면서 패턴을 몇몇가지 적었는데 거의다 쿠나이가 들어간것을 볼수가 있지요. 심리전으로 잘써줘야 합니다. 삼색심리전은 오거들과 쿠니만 가능하죠. ●잡기 쿠니의 모든 잡기는 12프레임입니다. 그리고 커멘드잡기 풀기는 전부 AP 입니다. 쓸만한 커멘드잡기는 →+LP+RK ↙+AL 요렇게 두가지가 있고 잡기쓸상황이 오면 기본잡기와 커멘드잡기를 병행하여 써주십시요. 손을 안쓰고 잡는 →+LP+RK 는 제법 쓸만합니다. 아 →+LP+RK 잡기 풀기는 레버↓+AP 나 레버 ↑ 으로 풀수 있습니다. ++++++콤보++++++ 아는공콤이 몇개 되지않아 실용성 콤보만 올립니다. 어퍼,승갈 히트시 만갈2타 - 만갈 5타 - 신음하는구옥 - 상대 시계낙법시 - 쿠나이달리기 - →LK - 어령돌 - 쿠나이 베기 - 기상 LK 만갈2타 - 만갈2타 - 만갈1타 - →LK 이슬치우기 - 짠손 - ↙+LKLK →RK - 상대 시계낙법 - 쿠나이 - 전방소점프 ↓LK - 짠손 - 기상 LK - 인법만차 횡신AK - 인법만차 - 전방소점프 ↓LK 대전팁? 위에 패턴들만 잘써도 전캐러와 맞짱 뜰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 열라 졸려서 -.,ㅡ;;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