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생각하며 점검받으려 합니다
Q: 중 2남학생 엄마입니다. 요즘 우리 아이가 불안감, 강박증이 심한 것 같아요.
서로 대화를 자주하는 편이나, 주로 아이가 밖에서 겪었던 일을 저에게 이야기해 주고, 그 행동이 왜 그랬는지 잘못된 행동은 아닌지에 대해서 저의 의견을 꼭 듣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한 번 질문한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질문하고, 그게 해결되면, 유사하게 겪었던 일이나, 어렸을 때 겪었던 일들도 끄집어내어, 이야기를 하는데 어렸을 때 했던 행동을 지금 겪고 있는 자신의 생각으로 포장을 해서 잘못된 행동이 아니냐고 물어봅니다.
그리고 모든 이야기는 여자아이들에게 했던 행동들이 대부분입니다.
일례로, 학교에 갔는데, 옆에 앉은 여학생에게 본인이 나쁜 짓을 하고는 어떡하지 하면서 불안해하고, 지나가면서 여학생 쪽으로 몸이 기울었는데, 본인이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나쁜 의도로 한 것은 아닌데.. 라든지, 이런 식입니다.
심리 상담을 한 번 받아보긴 했으나...너무 답답하여.. 글을 올려봅니다ㅠㅠ...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답변이 되지 못할 수도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합니다. 하지만 어머님께서 알려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양질의 상담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중 2 남자아이인데, 지금처럼 불안감과 강박증에 시달리게 된 것이 최근 들어서인지, 아주 어릴 때부터 어머니와 쉽게 분리가 어렵다거나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력 등이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최근 들어서 또는 중학교 입학 이후부터 그러하다면, 자녀에게 충격적인 어떤 사건이 있었던 것인지 등 언제부터 무엇 때문에 지금과 같은 불안한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예민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지고 있었고 어머니와 분리가 쉽지 않았고 새로운 곳에 적응하는데 오래 걸리던 아이였다면, 선천적으로 불안에 취약한 면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불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대처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자녀가 보이는 불안 문제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든 저희 센터에 방문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계속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흘려보냅니다.
친구와 대화를 하다가 나만의 충격적인 생각이 떠오른다면 이 생각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들이다. 불청객(충격적인 생각)이 잠시 나에게 왔구나하며 다시 흘려보냅니다. 다시 떠오르면 그냥 생각을 담았다가 다시 흘려보냅니다. 너무 죄책감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점차적으로 강박적인 생각에서 멀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있는 친구와도 무난한 대화를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강박행동을 멈춰 보세요.
강박적으로 생각을 함으로써 하게 되는 행동들을 멈춰 보세요. 그리고 참아 보세요. 이러한 행동을 안 해도 아무런 일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함으로써 불안을 회피하지 말아 보세요. 이러한 행동을 해도 아무런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며 반복될 때 강박적 행동을 자연스럽게 멈춰 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대인관계 속에서 남모르는 자신만의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함께 대화를 나누며 공감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자녀의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에 대해서 충분한 대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안정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자녀의 괴로움을 공감해 주시고 이해해 주세요.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떨어 놓으면서 불안감이 해소가 될 수 있습니다. 자녀의 불안감 해소는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에서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4.전문가와 상담을 합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선생님은 강박치료를 위해 자신만의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전문적이 상담을 통해 효율적인 강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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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유성진,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의 발현에서 위험회피 기질과 체험회피 시도의 역할
The Differential Roles of Harm Avoidance and Experiential Avoidance in the Development of Obsessions and Compulsions, 인지행동치료, 12/31/2013, Vol. 13, Issue 3, p. 389-405
서장원,강박사고를 경험하는 대학생 유형 분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여
Classification of College-Aged Students with Obsessions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2017. / Student Counseling Center of Sogang University, 2017.
김청송.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 북스.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지음/정명숙, 손영숙, 정현희 옮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학 제 7판.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