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기록관리절차 작성법 예
ISO 9001 표준은 조직이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하고 전반적인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실행해야 하는 품질 경영 시스템(QMS)에 대한 요구 사항을 설정합니다. QMS의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조직의 기록을 생성, 유지 및 관리하는 것과 관련된 기록 관리입니다.
다음은 조직이 기록 관리 절차서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항입니다.
1. 관리해야 하는 기록 식별: 첫 번째 단계는 조직의 QMS, 법적 요구 사항 및 기타 규정에서 요구하는 기록을식별하는 것입니다.
2. 기록 저장을 위한 형식 및 매체 결정: 조직은 기록을 저장하는 데 사용할 형식과 매체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기록 유형에 따라 전자적일 수도 있고 종이 기반일 수도 있습니다.
3. 기록 관리 시스템 구축: 조직은 기록 생성, 승인 및 업데이트 절차를 포함하는 기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4. 책임 부여: 기록이 적절하게 관리되고 유지되도록 특정 사람이나 팀에 기록 관리 책임을 할당합니다.
5. 보존 기간 설정: 법적 요구 사항, 고객 요구 사항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각 기록 유형에 대한 보존 기간을 설정합니다.
6. 기록 폐기 절차 개발: 보존 기간이 지난 기록의 안전한 파기 또는 폐기 절차를 정합니다.
7. 기록에 대한 액세스 제공: 필요에 따라 기록을 보고 사용할 권한이 있는 직원에게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8. 백업 구축: 기록이 손실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기록 백업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9. 기록 관리 모니터링 및 검토: 기록 관리 절차가 효과적이고 ISO 9001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검토합니다.
이 절차를 따르면 조직은 ISO 9001 요구 사항, 법적 요구 사항 및 고객 요구 사항에 따라 기록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