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의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포인터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메모리 주소를 직접 조작하거나 다른 변수를 가리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포인터의 중요한 특징과 사용 사례가 있습니다.
포인터 선언: 포인터는 특정 데이터 유형을 가리키는 변수로 선언됩니다. 포인터 선언은 해당 데이터 유형 뒤에 별표(*)를 붙이고 변수 이름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예를 들어, int *ptr;는 int 형식의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선언합니다.
포인터 초기화: 포인터는 주소 연산자(&)를 사용하여 다른 변수의 주소로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 x = 10; int *ptr = &x;는 x의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ptr을 초기화합니다.
포인터 간접 참조(Dereferencing): 포인터를 사용하여 해당 주소에 저장된 값을 읽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간접 참조 연산자(*)를 사용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t y = *ptr;는 포인터 ptr이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에 저장된 값을 y에 할당합니다.
포인터 산술(Pointer Arithmetic): 포인터는 산술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포인터에 정수를 더하거나 빼는 것은 해당 포인터를 메모리에서 일정 양만큼 이동시킵니다. 예를 들어, ptr++;는 ptr이 가리키는 메모리 주소를 다음 메모리 위치로 이동합니다.
동적 메모리 할당(Dynamic Memory Allocation): malloc, calloc, realloc과 같은 함수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반환할 때 포인터가 사용됩니다. 이것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필요한 메모리를 동적으로 할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포인터는 메모리의 직접적인 조작과 데이터 구조의 유연한 구현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에 버그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