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 영어로 편지 쓰는 방법
이메일과 문자 메세지의 시대에는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것이 그 친구를 아끼고 있다는 마음을 특별하게 그리고 진심을 담아서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친구는 당신이 편지를 쓰기 위해서 들인 노력과 사려깊은 마음을 고맙게 여길 것이고, 당신은 인생과 관계에 대해서 되돌아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편지에 뭐라고 적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 위키하우에서는 편지를 어떻게 시작하면 좋은지, 글문이 막혔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기억에 오래 남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한 팁을 알려드립니다.
파트1
편지 시작하기 1 편지를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친구에게 편지를 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떨어져 있다가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친구에게 전할 기쁜 소식이 있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친구가 어떻게 지내는지를 물어보기 위해서 편지를 쓸 수도 있습니다. [1]- 친구에게 편지를 받아본지 오래됐다면, 잘 지내고 있는지 혹은 그간 너무 바빴던 것인지에 대해서 물어보는 편지를 보내볼 수 있습니다.
2 주소와 날짜를 적으세요. 왼쪽 상단 코너에 주소를 적으세요. 친구가 당신의 주소를 잊어버렸을 수도 있으니 주소를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날짜도 적어서 당신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해서 친구가 기간에 대한 일정한 틀을 가질 수 있도록 하세요.[2]- 예를 들어, 친구와 편지를 자주 주고 받았다면, 날짜를 적으면 친구가 가장 최근 편지에 대한 답장을 보내는 것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3 편지를 얼마나 길게 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짧은 글을 쓰고 싶다면, 짧게 유지하세요. 이렇게 빠르게 쓰는 편지에는 작은 쪽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정보와 디테일이 담긴 긴 편지를 쓰고 싶다면, 편지지를 몇장 준비하거나 큰 쪽지를 준비하세요.- 쪽지에 원하는 말을 다 적을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편지지나 줄이 그어져 있는 종이 혹은 다른 스마트하거나 예쁜 문구류를 사용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추가로 몇장을 더 쓸 수 있습니다.
4 편지를 타이핑으로 쓸 것인지 손으로 쓸 것인지 결정하세요. 손으로 쓰는 편지는 조금 더 개인적일 수 있지만, 글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글을 잘 써야 합니다. 만약 필기체로 쓰고 싶다면, 친구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쓰세요. 컴퓨터로 편지를 타이핑 해도 좋습니다. 팁: 나이가 많은 친구에게 편지를 쓴다면, 좀 더 크고 잘 읽을 수 있는 폰트로 타이핑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일상적인 인사를 적어보세요. 친구에게 쓰는 편지임으로 인사는 일상적으로 적어보세요. 친구 이름으로 부르거나 애칭으로 불러보세요. 인사는 행복함을 표현하거나 신남을 표현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3]- 안녕, 조앤! (Hello, Joanne!)
- 안녕, 조! (Hi, Jo)
- 조앤에게 (Dear Joanne)
- 조에게 (Dearest Jo)
파트2
편지의 본문쓰기 1 편지를 읽는 사람에 대해서 생각하세요. 인사를 적었으면, 편지의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한두줄 정도 친구에게 안부를 묻는 말을 적어보세요. 친구와 나누는 대화의 시작부분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친근한 편지의 간단한 시작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4]- ”이 편지가 잘 도착했음 좋겠다. (I hope this letter finds you well.)"
- ”지난번에 보내준 편지 고마워. (Thank you for your last letter.)"
- ”너한테 편지를 쓴 지 꽤 된 것 같아. (I know it's been a while since I've written to you.)"
- ”너한테 할 얘기가 너무 많아! (There's so much I need to share with you!)"
2 편지의 주 목적을 적어보세요. 공유하고 싶은 정보나 디테일을 적어서 친구에게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최근에 다녀온 여행에 대해서 적거나 최근 일상은 어땠는지에 대해서 적어보세요. 다양한 것에 대해서 적어볼 수 있지만, 항상 몇 문단으로 나눠서 적어서 친구가 읽으면서 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게 해주세요.- 예를 들어, 봄 방학 동안 다녀온 여행에 대해서 2-3 문단 정도를 적고 그 때 이후로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서 한 문단을 적어보세요.
- 어떤 것에 대해서 적을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무엇이든 간단하게 적으세요. 예를 들어, 친구에게 본 영화에 대해서 읽고 있는 책에 대해서 적어주세요.
3 이야기를 친구에게로 집중시키세요. 당신의 근황은 어땠는지,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혹은 친구가 알았으면 하는 내용에 대해서 적었다면, 그 다음에는 친구가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 내용에 대한 대답을 적어주세요. 이렇게 하면 편지가 대화라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친구가 오랫동안 편지를 쓰지 않았다면, 최근에 편지를 못받았고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다는 것을 표현하세요.
- 예를 들어, “마지막으로 너가 편지를 썼을 때, 기분이 안좋다고 했었는데, 병원에 가봤어? 기분은 좀 괜찮아졌어?” 라고 적어볼 수 있습니다.
팁: 친구가 쓴 편지 내용에 대한 코멘트를 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곧 졸업을 한다니 믿기지 않아. 그 잡 오퍼는 수락하는게 좋을 것 같아. 그러면 나랑 더 가까운 곳으로 이사올 수 있으니까!” 라는 식의 내용을 적어보세요.
4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 적었다면, 대화가 계속 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의 대화를 제시해보세요. 특히나 어떤 사안에 대해서 친구의 조언이 필요하다면 이렇게 적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 내 상황을 좀 설명했으니, 너가 생각했을 땐 가족들이 날 보러 오는 것을 어떻게 해야할까?” 라고 적어보세요.
- 어떤 것에 대해서 물어봐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포괄적인 것을 물어보세요. 예를 들어, “요즘 네 근황은 어때? 나한테 업데이트 해줄 건 없어?” 라고 물어보세요.
5 편지 내내 대화하는 톤을 유지하세요. 편지를 쓸 때는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과 목소리를 이용하세요. 원한다면, 속어를 사용하거나 둘 만 아는 농담을 하거나 둘이 동시에 아는 사람을 비유로 드는 것도 좋습니다. [5]- 편지의 톤은 적은 내용과 잘 매칭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재미있는 휴가에 대한 내용을 적는다면, 행복한 톤을 유지하세요. 하지만 만약 애도를 표하는 편지라면, 힘이 되고 좀 더 진지한 톤으로 편지를 적어보세요.
팁: 대화 톤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마무리를 하기 전에 편지를 소리내서 읽어보세요. 만약 소리내서 읽었을 때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바꾸세요.
파트3
편지 마무리 짓기 1 편지를 마무리해보세요. 공유하고 싶은 내용과 친구의 인생에 대해서 물어보고 싶은 내용을 다 적었다면, 편지를 마무리하면 됩니다. 둘의 우정과 향후 답장에 대한 언급을 하는 내용을 몇 문장 적어보세요.- 예를 들어, 오랫동안 멀리 다녀왔다면, “정말 재미있었는데 너가 있었으면 더 재밌었을 것 같아. 돌아가면 빨리 보자!” 라고 마무리를 지어보세요.
- 만약 친구와 의견 충돌이 있었다면, “우리 둘 사이가 지금은 좀 어색하다는 것 잘 아는데, 이걸 해결하고자 같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껴.” 라고 적어보세요.
2 편지를 끝맺어보세요. 쉼표로 끝맺음 말을 적어보세요. 그 다음에 그 밑에 이름을 사인하거나 타이핑해보세요. 가장 사적인 끝맺은 방법은 사인을 프린트 하거나 타이핑 하지 않고 직접 적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끝맺음을 사용해보세요:[6]- 그럼 이만, (Yours truly,)
- 사랑을 담아서, (With love,)
- 사랑을 담아서, (Hugs and kisses,)
- 너를 생각하며, (Fondly,)
- 잘 지내길 바라며, (Take care,)
- 안녕, (Cheers,)
3 편지를 다시한번 읽어보세요. 편지를 다 썼으면 잠시 휴식을 취한 다음에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문법이 틀리거나 스펠링을 잘못적은 것은 없는지 찾아보세요. 만약 시간이 많지 않다면, 편지를 타이핑해서 스펠링 체크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7]- 모든 내용이 말이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자로 된 글로는 목소리의 톤을 전달하기 힘들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말이 명확하고 오해될 여지가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4 편지 봉투에 당신의 주소와 친구의 주소를 적으세요. 친구의 이름을 편지 봉투 가운데 적으세요. 그 아래 친구의 상세 주소(house number), 도로명 주소를 적고 그 아래 시(city), 주(state), 우편번호를 적으세요. 같은 포멧으로 왼쪽 상단 코너에 당신의 주소를 적으세요. [8]- 만약 친구가 다른 국가에 산다면, 주소에 국가명을 적는 것도 잊지 마세요.
5 편지 봉투에 적당한 우표를 붙이고 편지를 부치세요. 편지를 보내기 위해서 얼마짜리 우표가 필요한지 확인해 보세요. 우측 상단 코너에 우표를 붙이세요. 침을 묻히거나 테이프를 붙여서 편지 봉투를 봉한 다음에 우체국에서 편지를 부치세요.[9]- 우체통에 편지를 부쳐도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우체부가 우체통을 픽업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표식이 우체통에 있다면, 그 표식을 해놓아서 우체부가 편지를 픽업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편지에 무언가를 함께 넣거나 편지가 많이 두껍다면, 우체국에 가서 편지를 부치기 전에 무게를 재세요.
팁: 편지를 부치기 위해서 얼마짜리 우표가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 인터넷에 “우표 가격 [국가 이름] 편지” 라고 검색해 보세요.
팁- 편지 내용에 조금 불편한 내용이 들어가 있더라도 편지를 적을 때 존중하는 말투로 친근하게 적도록 하세요. 실제 말로 할 때와는 달리, 친구가 편지는 다시 읽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불쾌한 내용을 적으면, 말을 적을 때 보다 편지에 적었을 때가 더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친구가 편지를 계속 몇번이고 다시 읽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편지를 최대한 깔끔하게 쓰기 위해서는 연습 삼아 초안으로 편지를 먼저 적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 다음에 만족스러울 때, 편지를 적거나 타이핑을 하세요. 최종 편지에는 가장 좋은 문구와 최고의 손글씨를 사용하세요.
- 편지가 길고 2 페이지를 넘어간다면, 페이지에 쪽수를 적어서 (예. 1/3, 2/3, 3/3) 편지지를 떨어뜨리거나 순서가 섞였을 때 친구가 혼동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